결재문서

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623 결재일자 2021. 3.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정이진 황정익 김옥석 03/04 오정일 협 조 “안전한 서울·행복한 시민 !” 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21. 3. 제5호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병원 전 단계의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구급대원 전문성 및 중증응급환자 생존률 향상 제고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제26조(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본부 재난대응과-4528(2021.3.2.)호「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Ⅱ 주 요 내 용 ?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 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 단계 ? 119신고·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 구급출동 지령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 구급현장 출동 - 구급대원 3인 탑승 ? ‘20. 12.기준 100% ? 현장응급처치 - 중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 특별구급대 확대처치 시범사업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 ? 협력병원 의사 직접의료지도 ? 병원 선정·이송 - 심정지환자 ? 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이송병원 선정 지침에 따라 이송 ※ 구급지도의사 및 상황요원에 병원정보 등 확인 ? 구급대원 개인 평가·환류(월2회) ? 구급지도의사 간접의료지도 ? 소방서별 평가(매월)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별 평가 ??? 소방청(연중) 중앙품질관리 지원단(연1회)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구급분야 특진 정량평가에 반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119구급대원현장 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Ⅲ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 구급활동일지 작성 상태 확인 후 병원 전송 -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 - 품질관리담당 협조(장.정이진) 전자결재 상신 ⇒ 매일 구급활동일지를 검토하여 보완점 피드백 및 교육 실시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관리담당 (협조) ⇒ 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2회)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 소방서 평가 ○ 구급품질관리 자문단에 의한 평가 - 운영시기: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8명 (`21.12.28 구성) - 내 용: 각 소방서별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세부기준 기 시달) - 평가방법: 본부 집합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평가 결과는 매월 문서로 시달 피드백 성과지표에 반영 ○ 구급품질관리 회의 개최 - 운영시기 : 반기 별 1회 (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 각 소방서 구급팀장(품질관리담당) - 지 표 :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3개 - 내 용 :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구급품질담당 ? 구급대원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교육 ○ 일 정 : 매월 1회 ○ 대 상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구급대원 ○ 강 사 : 구급지도의사 및 구급품질담당 ○ 내 용 - 월별 품질관리 사항, 감염방지, 응급처치요령, 중증도 분류법 등 - 구급일지와 세부상황표 내용 일치여부 확인 및 팀(대원) 피드백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119구급대원 특별승진(2명)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도 표창장(장관·청장) 수여 - 품질관리 항목 별 우수 시·도에 표창 수여인원 배정 →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 ※ 표창계획 별도 통보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 시 기 : 매월 1회이상 실시(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 각 소방서 구급팀장 ○ 방 법 : 관련기관과의 간담회 및 업무협의 시행 관련기관 :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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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대문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623 생산일자 2021-03-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이진 (02-6492-1262) 관리번호 D0000042043511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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