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62 결재일자 2021. 2.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황호성 서상식 이대우 02/25 이창식 협 조 현장대응단장 박양수 예방과장 최성범 재난관리과장 최규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2021. 2 은평소방서 목 차 Ⅰ. 2020년 청렴도 성과와 분석 1 1. 2020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1 2. 2020년 은평소방서 청렴도 추진성과 3 3. 청렴도 향상을위한 개선·보완 과제 5 Ⅱ. 2021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6 Ⅲ. 청렴시책 및 추진방향 7 Ⅳ. 전략별 세부 추진계획 8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 교육 1-1.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8 1-2.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개최 8 1-3.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9 1-4.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9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 운영 10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10 1-7. e호조 운영 관련 청백-e 시스템 교육 10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2-1. 청렴자율준수담당관 및 전담인력 운영 11 2-2.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11 2-3.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12 2-4.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12 2-5.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운영 13 2-6. 하정청백리상 추천 13 2-7.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표창 추천 13 2-8.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14 2-9. 은평 청렴방〔“도란도란”〕운영 14 2-10. 자율적 청렴자율 준수 모니터링 15 2-11. 참된 나를 찾아 떠나는 청렴·힐링 문화체험 15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16 3-2.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16 3-3.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17 3-4.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17 3-5. 민원인 맞이 안내데스크 운영 강화 18 3-6.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19 Ⅴ. 행정사항 19 Ⅰ. 2020년 청렴도 성과와 분석 ? 전국 소방분야 청렴도 3위(9.72점), 서울시 민원 중 1위 달성! - 다양한 교육으로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청렴해피콜, 자체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 · 정책 반영 ? 소방은 그동안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주도적 역할 수행 -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3위를 기록하여 연속 상위권 유지 1 2020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72점 (서울시 8.54점)으로 전년 대비 0.04점 상승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1점보다 0.61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3위를 기록하여 연속 상위권 유지 < 년도별 점수 및 전국 소방 순위 > ?? 2020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8.43점(서울시 7.85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최우수 기관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3.2점(서울시 88.2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0점(서울시 90.3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우수 기관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순 위 1 2 3 3 5 6 7 행정분야 소방 문화관광체육 기획자치행정 경제산업노동 도시건설교통주택 환경산림 상하수도 점 수 9.72 9.54 9.53 9.49 9.46 9.10 8.77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72점으로 가장 높고 상?하수도 업무가 8.77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 민원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 측정항목별 점수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20 2019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72 9.68 ▲ 0.04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연고관계 등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9.70 9.28 ▲ 0.42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9.74 9.69 ▲ 0.05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78 9.59 ▲ 0.19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8.93 8.97 ▼ 0.04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 8.42 8.87 ▼ 0.45 ? 측정결과 - 부패경험은 없었으나 부패인식 지수는 5개 항목 중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및 적극성?책임성 항목은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고 전년 대비 하락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로 구성되있고, 서울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8.34점(2등급)으로 전년 대비 0.52점 상승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시 소방분야는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대상에서 제외 2 2020년 은평소방서 청렴도 추진성과 ?? 청렴대책 및 비리근절 추진 ? 소방청렴해피콜(30점) - 적용기간 : `19. 7. 1. ~ `20. 6. 30.(12개월) - 평가대상 : 완비증명(신규), 시설완공(감리), 위험물허가(변경허가 포함), 위험물완공(변경완공 포함), 공사 및 용역(1천만원 이상) ? 청렴지수 평가제(20점) - 적용기간 : `19. 12. 1. ~ `20. 11. 30.(12개월) - 평가대상 : 청렴 자율준수제(6개항목 11개 지표) 세부지표 적용 항목 평가지표 배점 취득 비고 6 10 100 84.6 기관장의 청렴의지(10점) 2020년 소방 청렴도 종합대책 수립 10 8.6 청렴대책 충실성 및 정성평가 청렴교육 활성화(20점) 기관장 청렴교육(연5시간) 이수실적 20 20 100% 달성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45점) 청백-e경보발생 조치율(처리율, 승인율) 20 10 50% 달성 업무추진비 공개 적정 여부 25 21 84% 달성 청렴활동 참여도(25점) 청렴문자 발송 참여율 25 25 100% 달성 가점(+5) 청탁 신고건수 +5 없음 감점(-33) 공무원 비리발생 -20 -1 경징계 1명 공직자 재산등록 관련 서류 및 신고 기한 미준수 -3 없음 실적 및 증빙자료 허위 제출 -5 없음 청렴지수 평가 자료 제출 기한 미준수 -5 없음 청렴지수 평가제 : 20점 배점 20 14 ① 민원업무 경험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방 청렴해피콜 결과는 최상위권으로 모니터링 강화와 대 시민 친절교육 등 지속적인 노력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고 ② 청렴대책 충실성 및 정성평가는 다소 미흡하였으며 ③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으로 청백-e 경보 발생 조치율은 다소 저조하여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며, 공무원 비위 감점 발생은 평소 공직기강 점검 등 사전 교육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절실함. ☞ (비위 예방) 강력한 사회의식 변화요구에 반성과 자기성찰 촉구 ☞ (책임 강화) 개인 사생활에서 발생하는 범죄발생에 관리 감독 강화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 전화친절도(12점) - 기관별 5회 - 전화친절도 평가(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평가 대체) ① 전화 민원응대 하반기 실적은 `20년 상반기 평가 실적 으로 미흡 부서만 실시 ☞ 우리 서 미실시 ② 전화 민원응대 `21년 상반기 실적은 `20년 하반기 실적으로 평가 ☞ 우리 서 평가점수(92.2점 / 20위) ③ 민원전화 응대 매뉴얼 배포 및 부서별 민원전화 응대요령 교육 실시 ? 방문민원응대(12점) - 기관별 3회 - 방문민원응대 품질평가(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평가 대체) ?공동 순위 시 상위그룹으로 평가(전화·방문민원응대 공통점수) ① 방문민원응대 하반기 실적은 `20년 상반기 실적으로 평가 ☞ 12점 / 1위 ② 방문민원응대 `21년 상반기 실적은 `20년 하반기 실적으로 평가 ☞ 우리 서 평가점수(92.6점 / 16위) ③ 재택근무, 출장 등 공백에 따른 민원응대 서비스제공의 탄력적 대응 필요 ?? 최근 2년간 성과평가 결과(은평) 년도 소방 청렴 해피콜(상반기) 청렴자율준수제(하반기) 2019년 1위 9위 2020년 1위 22위 3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청렴?친절 콘서트」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을 위한 포상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지수 중 ①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8.93점) ②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8.42점) 항목에 대한 개선 필요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등 Ⅱ. 2021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청렴 대책 내실화로 최상위 청렴도 유지『으뜸 은평』구현 추진방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청렴과제 추진으로 청렴도 향상 및 평가 상위권 진입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민 원 인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다양한 청렴 교육(비대면) ?? 함께하는 청렴 함양 교육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익명제보 시스템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포상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업무 처리 통일성 강화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Ⅲ. 청렴시책 및 추진방향 추진전략 세부 추진내용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개최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 운영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e호조 운영 관련 청백-e 시스템 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청렴자율준수담당관 및 전담인력 운영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운영 하정청백리상 추천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표창 추천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은평 청렴방〔“도란도란”〕운영 자율적 청렴자율 준수 모니터링 참된 나를 찾아 떠나는 청렴·힐링 문화체험 ㅤㅏㅇ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민원인 맞이 안내테스크 운영 강화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Ⅳ. 전략별 세부 추진계획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 비대면 청렴 콘서트,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피로감 극복 1-1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시 기 : 연 2회 ☞ 본부 청렴윤리팀 별도 안내 ? 대 상 : 소방서 예방·계약·감찰업무 담당자 등 ※ 최근 3년 이내 미 참석자 우선 선발 ? 장 소 : 청렴유적지 ? 내 용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인물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등 <그간 추진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3.28. ~ 3.29. 전남 강진군 다산박물관 76명 청렴특강 현장체험 ‘19.10.10. ~ 10.11. 강원도 강릉시 율곡연구원 74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별도 계획 수립으로 비대면 아카데미 운영 예정 1-2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개최 ? 시 기 : 연 1회 ☞ 본부 청렴윤리팀 별도 안내 ? 참석대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내 용 : 청렴 주제 연극, 토크, 퀴즈 등 ? 방 법 :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정형화된 교육을 탈피한 비대면 소통의 장 마련 ? 기대효과 : 교육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 교육 효과 극대화 1-3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 추진기간 : 연 1회(하반기) ☞ 본부 청렴윤리팀 별도 안내 ? 대 상 :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 소방서 순회 교육 또는 비대면 영상 교육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기대효과 :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그간 추진실적> 교육일시 교육장소 교육인원 주요내용 2019.9.23 본서 3층 회의실 22명 직장내 괴롭힘 방지 및 청렴친절교육 등 2018.10.4 본서 3층 회의실 9명 부정청탁금지법 및 청렴친절교육 등 1-4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최근 3년간 이수 실적> 총 계 2020년 2019년 2018년 742명 253명 245명 244명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기관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1-7 e-호조 운영 관련 청백-e 시스템 교육 ? 추진시기 : 매월 청백-e 점검 시 교육 / 관련교육 청강 병행 ? 주요내용 : 청백-e 모니터링 조치 결과 등 ? 기대효과 - 모니터링 조치 대상 목록 및 조치결과 확인을 위한 관리 향상 - 모니터링 조치 현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통계분석 관리향상 - 기타 청백-e시스템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정보 관리 등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치밀한 부조리 예방시스템을 가동하여 부패발생 여지 차단 ?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해피콜, 기강감찰 등으로 상시 모니터링 실시 2-1 청렴 자율준수담당관 및 전담인력 운영 ? 청렴자율준수담당관 : 소방행정과장(현: 령. 이대우) ? 청렴자율준수전담인력 지정 : ‘21. 1. 25. 현재(인사이동 시 자동변경) 연번 소속 직위 계급 성명 업무 비고 1 소방행정과 행정과장 소방령 이대우 청렴자율 준수담당관(정) 2 소방행정과 감 찰 소방위 황호성 전담팀원(부) 3 예방과 예방계획 소방교 김시우 전담팀원 4 재난관리과 대응계획 소방위 고금협 전담팀원 5 현장대응단 현장운영 소방위 신정수 전담팀원 ? 주요역활 - 기관장의 청렴 리더쉽 강화 - 청렴 담당자 지정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실시 및 홍보 - 부패 위험요소 발굴 및 부패행위 모니터링 강화 - 부패 재발방지책 수립 및 제도개선 등 2-2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 평가대상 : 전 기관 ☞ 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렴교육(5시간 이상) 이수율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기대효과 :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2-3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제보자가 신분노출이나 불이익 걱정이 없도록 하여 내부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통한 청렴도 향상 ? 특 징 : IP추적 방지로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운영방법 : 청렴윤리팀 전담 직원이 접수, 처리 등 일괄 업무 처리 ? 신고방법 :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 후 신고 ※ 완전한 비실명 방식으로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음 ? 기대효과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제보 등 역할 2-4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 운영기간 : 연 중(설·추석명절, 선거철, 휴가철, 성탄절 및 연말연시 등 집중) ? 점 검 자 : 소방행정과장 등 2명 ? 주요활동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예방 및 근절 - 식사시간 준수여부,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 지정?업무처리 확인 -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부적절한 유착관계 등 부패위험요소 차단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별도 계획 수립 2-5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주요내용 - (본부)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발령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서)서내 인사 시 사전공개 및 대상자 고충 등 적극반영 - (본부·소방서)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본부·소방서)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6 하정청백리상 추천 ? 대 상 :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인 원 : 3명(대상 1, 본상 2) ? 시 상 :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 추천시기 : 하반기(10월 예정) ☞ 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7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표창 추천 ? 추천인원 : 12명 내외 ? 선정기준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공무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결과가 높은 기관 소속 직원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 추천절차 : 사전조사 ? 자체 공적심사위원회 ? 서울시 추천 ☞ 소방감사담당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8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 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사전 점검 후 결과 제출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9 은평 청렴방(“도란도란”) 운영 ? 추진부서 : 각 과별 ? 방 법 : 각 부서별 정기적 차담회 진행 / 분기 1회(필요시 수시) ? 내 용 - 청렴시책 발굴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문화 확산 - 민원업무 처리에 대한 애로사항 청취 등 - 일상적인 주제로 대화형식 진행 평소 전하지 못한 마음의 벽을 허무는 대화의 장 마련 2-10 자율적 청렴자율준수 모니터링 ? 추진기간 : 반기별(상·하반기)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 담당관) ? 점검대상 : 5개 민원분야 〔소방시설완공, 완비증명, 소방검사, 방염, 위험물허가〕 ? 주요내용 - 청렴 자율준수제에 따른 평가지표 이행실태 점검 - 처리된 민원업무에 대한 부조리, 친절도, 공정성, 신속성 등에 대한 감찰활동 등 ※ 부정적 의견 및 건의사항은 소관부서와 협의 후 즉시 개선 2-11 참된 나를 찾아 떠나는 청렴·힐링 문화체험 ? 추진시기 : 2021. 9 ~ 11월 중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침에 따라 운영 예정 ? 대 상 :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 추진방법 : 소방서 - 진관사 MOU체결(2018.9.4.)로 협의 진행 ? 내 용 - 부서별 청렴 실적 우수자 및 희망자 선착순 진행 - 청렴 · 행복명상, 다담, 사찰음식 공양, 걷기 명상, 회향 등 - 청렴 · 힐링 문화체험을 통한 참된 소방공무원상 정립 ※ 종교적 색채를 최대한 배제하고 마음치유 및 힐링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 포행 숲 길을 천천히 걸으며 마음을 침착하고, 편안히 가지는 시간 참선 밖으로만 향하는 시선을 안으로 돌려 온전히 참 나를 만나는 내밀한 시간 다담 차 한잔의 여유.. 스님과의 다담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시간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등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서비스, 법률적용 통일성 확보,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운영기간 : 2021. 2월 ~ 7월 ? 방 법 :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 2020.7.1.~2021.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약 20% 감소 예상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3-2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민원인 건 의 사 항 미리 연락을 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마냥 기다리는 것이 힘드니 처리하는 순서나 기간을 미리 말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 대 상 :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 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 민원업무 처리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접수 → 종결) 실시간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선정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종결)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3-3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민원인 건 의 사 항 ㆍ다른 소방서에서 된다고 했던 법해석을 민원 신청 소방서에서는 안된다고 해서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전 기관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3-4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민원고충 상담관 : 민원처리 부서 과장(예방과장) 제도 운영 ? 시 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방 법 :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 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 담당자 업무처리중 보완사항 발생 시 즉시 시정하여 신뢰성 증대 3-5 민원인 맞이 안내데스크 운영 강화 ? 운영시기 : 연 중 ? 장 소 : 본서 1층 임시 민원 안내테스크 ? 목 적 : 코로나 예방과 민원인을 위한 방역안심(클린존-CLENA ZONE) 유지 ? 운영방법 1) 주5일 (월~금 09:00 ~ 18:00) / 의용소방대원 3명 / 1일 탄력적 운영 2) 의용소방대원 : 1차 민원인 맞이 / 2차 해당업무 담당자 안내 ☞ standing 응대 원칙 및 휴대폰 사용 자제(첫인상에서 불쾌감 제로화) 3) 방문 민원인 코로나 증상 先 체크 확행 ☞ 마스크착용 → 손소독제 → 방명록작성 → 발열체크(37.5℃ 이하) 마스크착용 손소독제 방명록작성 발열체크 업무 담당자 안내 민원인맞이 감염방지 민원사전체크 37.5℃ 이하 해당부서 4) 체크 완료 후 따뜻한 인사(방문목적 공손히 묻기 등 대화 유도) ? 기대효과 - 코로나19 방역 대비 방문 민원인에 안정감 유도 -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업무 실현(1차 의소대 → 2차 업무담당자) ☞ 코로나 방역철저 동시 민원응대 철저 3-6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 일어서서 맞이하기(Stand-up) ②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See) ③ 웃으며 응대하기(Smile) ④ 업무신속처리(Speed) ⑤ 결과만족 (Satisfaction) ?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 신규 업무담당자는 ‘5S 친절운동’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 Ⅴ. 행정사항 ? 2021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추진 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 전 직원은 공직자로서 품위를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념하여 청렴한 생활을 실천하여 주시고 ? 청렴도 향상을 위해 미진했던 부분에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고 결과에 따라 성과평가 반영 및 각종 인센티브 우선 부여 등을 할 예정이니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1부. 끝. 2021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일련 번호 시 책 명 추진 부서 비 고 1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소방청렴윤리팀 연 2회 2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소방청렴윤리팀 연 1회 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소방청렴윤리팀 연 1회 4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전 부서 연 1회 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소방학교 연 중 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7 e호조 운영관련 청백-e시스템 교육 전 부서 연 중 8 청렴자율준수담당관 및 전담인력 운영 전 부서 연 중 9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소방청렴윤리팀 연 중 10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지속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11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12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인사팀 연 중 13 하정청백리상 추천 소방청렴윤리팀 하반기 14 청렴ㆍ친절 소방공무원 시창표창 추천 소방감사담당관 분기별 15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감사담당관 연 2회 16 은평 청렴방(“도란도란”) 운영 전 부서 분기 1회 17 자율적 청렴자율 준수 모니터링 전 부서 반 기 18 참된 나를 찿아 떠나는 청렴·힐링 문화체험 전 부서 9월~11월 19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2월~7월 20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전 부서 연 중 21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전 부서 연 중 22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전 부서 연 중 23 민원인 맞이 안내데스크 운영 강화 전 부서 연 중 24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전 부서 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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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62 생산일자 2021-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호성 (02-6981-6012) 관리번호 D00000420029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