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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방 청렴도(자체)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97 결재일자 2021. 2. 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강우선 설춘일 강길구 02/15 김장군 협 조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20년 청렴도 추진결과 1 Ⅱ.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보안 과제 2 Ⅲ. 21년도 청렴대책 세부 추진계획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참여 □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개최 4 □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4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4 □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5 □ 반부패 청렴특강 5 □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5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 소통 협력 하는『열린소방서 만들기』운영 6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수행 6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7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7 □ 마포소방서 청렴 동아리(沙溪)운영 7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8 □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8 □ 민원처리 실시간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9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9 □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10 Ⅳ. 행정사항 10 청렴한 마포소방서 실현을 위한 202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청렴 대책 추진으로 함께 하는『열린 소방서 만들기』로 청렴도 향상을 추진 하고자함. Ⅰ 20년 청렴도 추진결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72점(서울시 8.54)으로 전년대비 0.04점 상승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1점보다 0.61점 높았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3위를 기록 연속 상위권 유지 ?? 소방분야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 민원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 측정항목별 점수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20 2019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72 9.68 ▲ 0.04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연고관계 등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9.70 9.28 ▲ 0.42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9.74 9.69 ▲ 0.05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78 9.59 ▲ 0.19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8.93 8.97 ▼ 0.04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 8.42 8.87 ▼ 0.45 ? 측정결과 - 부패경험은 없었으나 부패인식 지수는 5개 항목 중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및 적극성?책임성 항목은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고 전년 대비 하락 ?? 2020년 마포소방서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매우우수 기관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3.7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8.0점 ○ 20년도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반부패 부분』최우수 선정 ○ 20년 청렴지수 평가 미흡한 부분 - 청백-e 시스템 경보발생 적기 처리율 : 87.50 - 업무추진비(사용자) 공개 적정성 여부 : 감점3점 Ⅱ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 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소통·협력 방안 모색 ? 소통 협력 하는『열린 소방서 만들기』추진 등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코로나19 장기화로인한 근무의욕 향상을 위한 “소통·협력”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청렴?친절 아카데미」및「청렴?친절 콘서트」참여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운영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21년 청렴지수 향상을 위한 관심 유도 ? 청백-e 시스템 경보발생시 적기 처리 및 업추진비 공개 적정성 유지를 위해 담당자 관심 유도로 청렴지수 향상 ⇒ 항시 모니터링(감찰·지출) 실시로 경보발생시 즉시 통보 - 매주(월요일) 청백-e 시스템 모니터링 실시로 해당부서 통보 및 처리 확인 - 일상경비 담당자에게 주기적 e-mail메일 등 으로 관심유도 Ⅲ 2021년 청렴대책 세부 추진 계획 ”지속적인 청렴 자율준수제 추진으로“ 마포소방서 청렴도 향상 목표 추 진 방 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추진 과제 세부 시책 추진내용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참여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소통 협력 하는 『열린소방서 만들기』 운영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ㅤㅏㅇ 민원인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비대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참여 ? 조직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청렴?친절 콘서트」 ? 시 기 : 연 1회 ? 참석대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내 용 : 청렴 주제 연극, 토크, 퀴즈 등 ? 방 법 :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정형화된 교육을 탈피한 비대면 소통의 장 마련 ? 기대효과 : 교육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 교육 효과 극대화 ☞ 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시 기 : 연 2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유적지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등 ☞ 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3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부서별 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공유로 청렴문화 정착 ☞ 행정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4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 추진시기 : 연 1회(하반기) ? 대 상 :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 소방서 순회 교육 또는 비대면 영상 교육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기대효과 :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5 반부패 청렴특강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 행정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온라인 운영 예정 1-6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 행정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소통 협력 하는『열린 소방서 만들기』추진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직원 간 소통, 공정한 업무지시 2-1 소통 협력 하는『열린 소방서 만들기』추진 계획 알림 ? 추진시기 : 연 중 ? 목 적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일상의 활력저하를 극복 할 수 있는 마포소방서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열린 소방서 만들기』추진 ? 운영방식 - 소통 협력이 가능한 ‘열린 부서장실’ 로 ‘다가서기’ └ 직원 여러분의 애로사항, 고충은 주저하지 말고 ‘열린 부서장실로 다가서기’ ※부서장실 : 서장실, 과(단)장실, 센터장실, 외 선배, 동료 - 제한 되어 있는 직원 상호간 소통 협력을 위해 ‘먼저 다가서기’ └ 코로나19 대응으로 지치고 힘든 직원을 위해 ‘내가먼저 따뜻한 위로의 마음 전하기’ ※비대면 SNS를 활용한 따뜻한 마음 전하기. - 동료 직원 먼저 ‘배려하기’ └ 출동과 부상으로 힘든 직원을 위해 ‘궃은 업무와 일은 내가 먼저 하기’ 2-2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 운영기간 : 연 중 ? 점 검 자 : 소방감사담당관 및 자체 점검반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2-3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예산 집행의 적정성 등 자체점검 결과 재확인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4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 추진시기 : 연중 ? 주요내용 - 보직 사전예고를 통한 인사업무의 투명성 예측제 실시 - 소방공무원 인사고충심의위원회 운영 - 개인별 근무 희망부서 제출 및 보직적임자 지정 - 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5 마포소방서 청렴 동아리(사계-沙溪)운영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운영방법 - 정기 간담회 분기 1회 (필요시 수시 토론회) 개최 - 부패요소 사전 발굴, 청렴문화 확산 - 청렴시책 발굴 및 추진, 청렴도 향상을 위한 기법의 개발 등 ☞ 예방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추진 3. 민원인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등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서비스, 법률적용 통일성 확보,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운영기간 : 2021. 2월 ~ 7월 ? 방 법 :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 2020.7.1.~2021.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약 20% 감소 예상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 추진시기 :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사항을 알수 없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알려 줬으면 좋겠다. ? 대 상 :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 민원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 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 반드시 안내 3-4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소방서별 민원 처리에 대한 법령 해석이 상이하여 민원 신청시 보완요청 등을 요구하여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 업무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 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교육ㆍ 전파 전 기관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공정한 민원업무 처리로 신뢰성 확보 3-5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민원고충 상담관 : 민원처리 부서 과장(마포소방 예방과장) 제도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과 민원 업무 ? 방 법 :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 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Ⅳ 행정사항 마포소방서 전부서에서는 2021년 청렴도 향상을 위해, 특히 20년도 부진했던 부분(청백-e 시스템 적기 처리율, 업무추진비 공개 적정성)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기 바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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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방 청렴도(자체)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97 생산일자 2021-02-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선 관리번호 D00000419261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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