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아리수 홍보 및 견학 운영 계획

문서번호 행정관리과-2036 결재일자 2021.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과장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정수연 김달호 02/22 조성태 협조 정수과장 代정승경 정수시설과장 전훈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하는 아리수를 위한 2021년 아리수 홍보 및 견학 운영계획 2021. 02. 암사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과)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하는 아리수를 위한 2021년 아리수 홍보 및 견학 운영계획 고도 정수 처리된 “고품격 음용수 아리수의 음용율 증진”을 위하여 홍보 및 견학에 의한 시민 인식 변화를 유도하여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아리수 홍보 운영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근거 ?? 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홍보과-534(2020. 1. 19) ?? 2021년 기관별 홍보종합계획 제출 요청-홍보과-546(2020. 1. 19) 2 홍보목표 및 추진방향 목 표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 서울 물, 아리수 ! ‘마시는 물’로의 믿음과 확신 추진방향 ○ 다양한 형태의 홍보 콘텐츠 제공하여 시민 소통 강화 - 언론홍보(지역신문), 관내 학교에 홍보 리플릿 제공 ○ 홈페이지를 활용 생활에 필요한 정보 제공 시민 신뢰도 향상 - 콘텐츠 상시 현행화, 홍보 강의영상제공 ○ 다시 오고 싶은 아리수정수센터 - 알찬 아리수 스토리텔러 운영, 현장견학 운영, 환경친화적인 환경 관리 3 2020년 추진실적 ?? 2020년 추진실적 구 분 홍보실적 비 고 2018년 2019년 2020년 견학목표 10,000명 11,000명 10,000명 정수센터 견학 9,604 10,923 161 학생, 일반시민 등 미 디 어 홍보 66 109 100 지역방송,지역신문 홈페이지 관리 (점검, 콘텐츠등록) 점검 월4회 등록 월2회 점검 월4회 등록 월2회 점검 월4회 등록 월2회 정수센터 홈페이지 ※ 2020년 1월 이후 코로나19로 견학이 중단됨 ?? 이용자별 현황 구 분 연도별 이용자 현황 비 고 2018년 2019년 2020년 일반시민 1,391 2,344 95 학 생 7,538 7,848 66 외 국 인 61 52 0 공 무 원 614 459 0 가족단위 0 220 0 ○ 추진실적 분석 - 일반시민 및 가족단위의 견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였으나 2020년 코로나19로 정수센터 견학이 중지되어 실적이 미미함. ○ 이용자별 분포 분석 - 정수센터 견학은 학생 이용자가 많고, 일반시민의 이용율도 높은 편임 4 2021년 견학 홍보 추진계획 ?? 세부 추진 계획 ; 견학 목표 10,000명 ①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홍보 ○ 지역신문 지면 확보 반복적이며 지속적인 견학 안내 및 홍보문구 게재 - 자치구 홈페이지 및 지역신문에 견학 안내문 게재(매월) - 관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 견학 안내문 발송(매월) ○ 수계지역의 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에 아리수 홍보 및 견학 안내문 게재 요청 - 강동, 강남, 서초, 동작, 관악, 영등포, 구로, 금천, 광진, 성동, 용산, 각 자치단체 보건소, 교육기관의 홈페이지에 홍보 및 견학 안내문 게재 ② 홈페이지를 활용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개편 ○ 홈페이지내에 정수센터 견학코스 정보제공 - 중앙제어실, 실험실, 우물변천사, 2정수장 혼화지, 응집지, 침전지, 배출수처리장, 여과지, 오존접촉조, 활성탄접촉지, 송수 펌프실 등 정보제공 ○ 홈페이지내 강의영상 자료 제공 - 학교, 단체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현장견학시 시청하는 영상자료 제공 ○ 홈페이지내 견학신청(예약)방법 및 견학프로그램 안내 ③ 모바일아리수 견학 안내시스템 운영으로 내실있는 견학 유치 ○ 시민들의 자발적인 SNS홍보 - 견학후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 등에 SNS후기 남기기 유도 ○ 모바일아리수 앱을 다운받아 실행 후 견학 장소 이용 - 현장 견학시 위치에 맞는 설명을 앱을 통해 제공 받음으로서 정수과정을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으며, 견학후에도 상시로 볼 수 있어 견학 만족도 향상 ④ 견학과 연계한 나눔과 봉사 실천 ○ 결연시설 강동꿈나무지역아동센터 학생 분기별 초청행사 진행 - 경제적 ?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결연시설 학생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행사와 체험의 장 마련 ○ 따뜻한 나눔과 봉사실천으로 아리수 이미지 개선 ⑤ 다시 오고 싶은 정수장 견학을 위해 정수장 이미지 개선 ○ 직원이면 누구나 친절하게 견학 안내 할 수 있는 소양 및 역량강화 ○ 녹색 친환경 견학로 조성으로 쉼터마련 등 편의시설 제공 ○ 중앙제어실, 실험실(계측기실) 적극 활용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아리수 생산시설 홍보 ○ 주된 견학 고객인 단체를 위하여 우물변천사, 태양광발전소, 정수센터 모형물, 폐수도관을 활용한 조형물 등 체험 학습장 및 친환경 볼거리 제공 광학 현미경 쟈-테스터 염소테스트 우물변천사 체험학습장 폐수도관 활용 조형물 ⑥ 안전하고 알찬 아리수 견학 운영 ○ 견학고객 안전사고 대비 보험가입 - 정수센터 견학고객의 안전사고를 대비한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정수시설 견학시 사전 안전교육 안내 - 아리수 생산에 영향을 주는 시설 및 사고 예방 등 주의사항 사전 안내 ○ 단체는 적정한 인원으로 편성하여 견학 실시 - 단체 인원이 많을 경우 적정 인원으로 조를 편성하여 알찬 견학이 될 수 있도록 추진(안내요원 1명 -> 2명) ○ 아리수 스토리텔러 운영 - 현황 및 아리수정수센터 설명(5분) - 수돗물 생산과정 및 물 관련 이야기(20분)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DVD 홍보영상 상영 : 5분 내외) - 아리와 수리의 모험 (3D 에니메이션 10분 내외) ○ 현장견학 운영 - 수질 자동계측기실 관람(전문가, 15분) - 중앙제어실 관람(전문가, 15분) - 수질 실험실 체험(학생, 30분) - 1, 2 정수장 구분 상황별 아리수 생산과정 견학(40분) - 고도정수처리시설(오존처리 및 활성탄흡착지)견학(20분) ⑦ 견학 후 “만족도 조사 설문” 실시 및 홍보기념품 제공 ○ 10가지의 문항에 따라 “만족도 조사 설문” 실시 후 피드백 실시 - 만족도 조사 설문지 본부 제공 ○ 견학대상자별 맞춤 홍보기념품 제공으로 만족도 향상 ?? 행정사항 ○ 단체인원(100명 이상) 견학시 부서간 견학업무 협조 - 단체 견학시 적정(100명)인원 편성에 의한 전문요원 인솔자 편성 - 견학 전문요원 2명 선정 행정관리과 정수과 사전협의 ○ 아리수 캠페인 등 적극 협조 - 아리수 캠페인 등 활동시 필수 요원을 제외한 전직원 적극 참여 ○ 2021년도 홍보예산 사 업 명 예산액(천원) 산출내역 및 집행계획 계 12,000 홍보 현수막 제작 등 2,000 입간판 정비 등 견학 및 시민고객 참여행사 6,000 신문 광고료, 기념품 구매 등 정수장 견학고객 책임보험 4,000 책임보험 가입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정수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정수비,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아리수 홍보 및 견학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암사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과
문서번호 행정관리과-2036 생산일자 2021-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수연 (3146-5723) 관리번호 D00000419689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