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62 결재일자 2021.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영식 代신동환 02/22 이정희 협 조 재난관리과장 이재홍 예방과장 마성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2021. 3. 서울중부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2020년 청렴도 추진 결과 1 Ⅱ. 2020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2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보완 과제 3 Ⅳ. 2021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4 Ⅴ.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5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 교육 □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개최 7 □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7 □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8 □ 반부패 청렴특강 8 □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운영 8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8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10 □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10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11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11 □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11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12 □ 하정청백리상 추천 12 □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12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14 □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14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15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15 □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제도 운영 16 Ⅵ. 행정사항 16 청렴한 서울소방 실현을 위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청렴 대책 추진으로 청렴도 전국 최상위를 유지하고자 함 Ⅰ 2020년 청렴도 추진 결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72점 (서울시 8.54점)으로 전년대비 0.04점 상승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1점보다 0.61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3위를 기록하여 연속 상위권 유지 < 년도별 점수 및 전국 소방 순위 > ?? 2020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8.43점(서울시 7.85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최우수 기관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3.2점(서울시 88.2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0점(서울시 90.3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우수 기관 Ⅱ 2020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순 위 1 2 3 3 5 6 7 행정분야 소방 문화관광체육 기획자치행정 경제산업노동 도시건설교통주택 환경산림 상하수도 점 수 9.72 9.54 9.53 9.49 9.46 9.10 8.77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72점으로 가장 높고 상?하수도 업무가 8.77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 민원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 측정항목별 점수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20 2019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72 9.68 ▲ 0.04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연고관계 등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9.70 9.28 ▲ 0.42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9.74 9.69 ▲ 0.05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78 9.59 ▲ 0.19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8.93 8.97 ▼ 0.04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 8.42 8.87 ▼ 0.45 ? 측정결과 - 부패경험은 없었으나 부패인식 지수는 5개 항목 중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및 적극성?책임성 항목은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고 전년 대비 하락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로 구성되있고, 서울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8.34점(2등급)으로 전년 대비 0.52점 상승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시 소방분야는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대상에서 제외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 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청렴?친절 콘서트」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을 위한 포사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지수 중 ①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8.93점) ②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8.42점) 항목에 대한 개선 필요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등 Ⅳ 2021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비전 청렴 시책 내실화로 청렴도 최상위 유지 추진방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다양한 청렴 교육(비대면) ?? 함께하는 청렴 함양 교육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익명제보 시스템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포상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업무 처리 통일성 강화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Ⅴ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추진전략 추 진 과 제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하정청백리상 추천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1-2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1-4 반부패 청렴특강 1-5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비대면 청렴 콘서트,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교육의 피로감 극복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청렴?친절 콘서트」 ? 시 기 : 연 1회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행정팀 ? 참석대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내 용 : 청렴 주제 연극, 토크, 퀴즈 등 ? 방 법 :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정형화된 교육을 탈피한 비대면 소통의 장 마련 ? 기대효과 : 교육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 교육 효과 극대화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행정팀 ? 시 기 : 연 2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유적지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등 <그간 추진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3.28. ~ 3.29. 전남 강진군 다산박물관 76명 청렴특강 현장체험 ‘19.10.10. ~ 10.11. 강원도 강릉시 율곡연구원 74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별도 계획 수립으로 비대면 아카데미 운영 예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1회(하반기) ? 대 상 :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 소방서 순회 교육 또는 비대면 영상 교육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기대효과 :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4 반부패 청렴특강 추진부서 :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추진부서 :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추진부서 :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기관에서 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2-2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2-6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및 지속적 감시로 부패 요인 사전 제거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포상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제보자의 신분노출, 불이익 처분을 방지하여 내부 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하여 청렴도 향상 ? 특 징 :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신고방법 :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으로 후 신고 ? 기대효과 - 익명 보장으로 내부 신고자 보호시스템 구축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 제보로 조직 문화 개선 2-2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추진주기 : 연 중 ? 방 법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소통 비대면 창구 개설 ? 활용방안 - (외부)민원인의 고충 상담, 불편?부당한 업무처리 등에 문제점 청취 - (내부)직장내 괴롭힘, 갑질, 부당한 업무 지시, 성희롱 등 신고 접수 ? 기대효과 - 시스템 사용의 편리성으로 불편?부당한 업무를 신속하게 개선 - 반복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재발 방지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행정팀 ? 운영기간 : 연 중 ? 점 검 자 : 소방감사담당관 전 직원 / 행정팀장·감찰 등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초과근무 부정수령 및 허위 출장 등 복무사항 확인 - 일선 소방서 직원 고충 등 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별도 계획 수립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행정팀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 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예산 집행의 적정성 등 자체점검 결과 재확인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추진부서 : 전 부서 ? 평가대상 : 전 부서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기대효과 :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6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추진부서 :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발령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추진부서 : 행정팀 ? 추천시기 : 하반기(10월 예정) ? 대 상 :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시 상 :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추진부서 : 행정팀 ? 추천인원 : 12명 내외 ? 선정기준 - 감사 수감자 대상 적극적 업무 수행 우수성과 직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 성과가 높은 기관의 소속 직원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 소방감사담당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3-4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3-5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등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서비스, 법률적용 통일성 확보,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운영기간 : 2021. 2월 ~ 7월 ? 방 법 :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 2020.7.1.~2021.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약 20% 감소 예상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추진부서 : 본부감사담당관 ? 추진시기 :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추진부서:장비회계팀 / 예방과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사항을 알수 없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알려 줬으면 좋겠다. ? 대 상 :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 민원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 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 반드시 안내 3-4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추진부서 : 예방과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소방서별 민원 처리에 대한 법령 해석이 상이하여 민원 신청시 보완요청 등을 요구하여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 업무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 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교육ㆍ 전파 전 기관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공정한 민원업무 처리로 신뢰성 확보 3-5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추진부서 : 예방과 ? 대상민원 : 예방과 민원 업무 ? 방 법 :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 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Ⅵ 행정사항 ? 인사발령 사전예고 등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을 제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 2021년 청렴도 향상을 위해 자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 하여 청렴도 향상에 만전을 기하여 주기 바랍니다. 붙 임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1부. 끝. 붙임 2021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일련 번호 시 책 명 추진 부서 비 고 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청렴?친절 콘서트 본부 소방감사담당관/행정팀 연 중 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본부 소방감사담당관/행정팀 상반기 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본부 소방감사담당관/행정팀 연 중 4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행 정 팀 연 중 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 운영 행 정 팀 연 중 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행 정 팀 연 중 7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지속 운영 본부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8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본부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9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본부 소방감사담당관/행정팀 연 중 10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본부 소방감사담당관/행정팀 연 중 11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전 부 서 연 중 12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행 정 팀 연 중 13 하정청백리상 추천 각주 행 정 팀 연 중 14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행 정 팀 연 중 15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본부 소방감사담당관/행정팀 2월~7월 16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본부 소방감사담당관 상반기 17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장비회계팀/예방과 연 중 18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예 방 과 연 중 19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민원고충 상담관 : 민원처리 부서 과장(소방서 예방과장) 운영 예 방 과 연 중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부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62 생산일자 2021-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식 (02-2238-0119) 관리번호 D0000041971467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인력관리 > 소방공무원관리 > 소방공무원부정부패방지 > 소방공무원감찰및청렴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