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홍보과-858 결재일자 2021. 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이새란 나종택 송영민 02/18 신용목 협 조 주무관 소진아 주무관 김세정 주무관 강우원 2021년 한강 뉴미디어 홍보 추진계획 2021. 2. 2021년 한강 뉴미디어 홍보 추진계획 다양화·세분화되는 뉴미디어 환경에 발맞추어 채널 운영을 개선하고, 콘텐츠를 정례화하여 시민 공감도 및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개요 ?? 사업근거 ? 2021 한강공원 종합홍보 추진계획 (문화홍보과-64, 2021.1.4.) ?? 추진배경 ? 뉴미디어 채널이 다양화되고 각 채널별 주사용 연령층이 변화함에 따라 다채로운 콘텐츠 기획 및 채널별 특징을 반영한 운영이 요구됨 ? 채널 운영의 내실화 및 유관 부서?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대시민 친밀도 및 공감도 제고가 필요함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연중 ? 운영채널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 ? 사업 주요내용 - 정기·수시 콘텐츠 발굴을 통한 운영 정례화 - 채널 특성(연령별 선호도)에 따른 운영 방향 개선 - 핵심 홍보메시지의 국내외 확산을 위한 협력 강화 2 ’20년 주요성과 및 개선방안 ?? ’20년 주요성과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한강 명소마케팅 디지털 홍보 - 사업기간 : ’20. 3월 ~ ’20. 12월 ? 주요 추진실적 (’20.12.31.기준) ? 분기별 콘텐츠 게재 수 ? ?? ’20년 추진결과 분석 및 개선방안 ? 코로나19, 풍수해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 발생에 대한 콘텐츠 대응력 미비 - 축제?행사?명소 홍보가 불가능하여 역사?한강상식 등의 콘텐츠 재기획으로 하반기에 콘텐츠 게재가 집중됨 (상반기 49건, 하반기 311건) - 기상정보, 계도 등 안전정보 콘텐츠의 즉각 제공 필요성이 대두됨 ? ① [콘텐츠] 정기·수시 콘텐츠 발굴을 통한 운영 정례화 ? 일부 채널 동일 콘텐츠?텍스트 게재로 운영 차별성 저하 -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경우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일하게 게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각 채널 신규 이용자의 유입 유인이 어려움 - 외부 전문기관의 운영으로 채널별 이용자와의 소통에 일부 한계가 발생함 ? ② [채널] 채널 특성(연령별 선호도)에 따른 운영 방향 개선 ? 홍보 콘텐츠의 게재가 본부 채널에 한정되어 활용 한계 발생 - 본부의 주요 홍보 콘텐츠에 대한 市 행정포털, 유관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 확대로 콘텐츠의 다방면 확산 노력이 필요함 - 市 유관 SNS 채널과의 소통?교류를 통해 친밀한 채널 운영이 필요함 ? ③ [협력] 핵심 홍보메시지의 국내외 확산을 위한 협력 강화 <뉴미디어 채널 개선 및 운영 정례화(안)> 구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이미지 이미지 텍스트+이미지 영상 정기 기획 안전, 시민편의, 역사, 보도자료 활용 등 토크, 체험 일상 시민 사진 활용 명소 소개 (ex. 당신의 한강) 단일이미지 힐링콘텐츠 (ex. 한강 한 곡) 풍경 (30,60s) 수시 정보 기상, 코로나19 상황 기타 행사·공지 등 포스터 - 3 추진 계획 ① 정기·수시 콘텐츠 발굴을 통한 운영 정례화 [이미지 기반 채널] ? 게재빈도 : 각 채널 주 2-3회 (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 ? 제작방법 : 온라인 디자인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직접 제작 ? 정기?수시 콘텐츠(안) - 정기 기획 콘텐츠 (격주 1회) · 안전(보행환경, 기초질서), 역사(지명, 설화), 사업(보도자료 기반) · 카드뉴스 및 매거진 형태로 게재하여 유익한 정보 전달 - 정기 일상 콘텐츠 (주 2회) · <당신의 한강> : 시민이 SNS에 올린 한강 명소 사진을 동의 후 활용하여 시민의 시각에서 한강의 명소를 소개함 · <한강 한 곡> : 노래가사(한 곡), 글귀(한 줄) 등 응원과 위로를 전하는 텍스트를 한강 사진 위에 타이핑하여 위로와 희망을 전함 · <우리 집? 한강!> : 한강의 동?식물?곤충을 소개하여 생태적 가치를 알림 - 수시 정보 콘텐츠 · 기상정보, 풍수해 및 코로나19 등 안전 정보, 단순 공지사항, 명절 인사 등 [영상 기반 채널] ? 게재빈도 : 월 2회 이상 (유튜브) ? 제작방법 - 풍경, 타임랩스 등 단순 영상 직접 제작 - 기획 예능(체험, 토크, 인터뷰 등) 전문 콘텐츠 일부 전문기관 활용 ? 정기?수시 콘텐츠(안) - 정기 기획 콘텐츠 (연 5회) · 여름~가을 중 5회 내외의 시리즈 콘텐츠를 기획?제작 · 코로나19 상황 호전 시 현장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불가능할 경우 스튜디오 토크로 진행하는 등 세부 방향 추후 확정 - 정기 일상 콘텐츠 (월 2회) · 일출?일몰 명소 타임랩스, 계절 풍경 등 1분 이내의 감성 영상 콘텐츠 ② 채널 특성 (연령별 선호도)에 따른 운영 방향 개선 ? 페이스북 : 소통기능 개선 ? 채널 현황 - 개요 : 2013. 1월 개설, 팔로워 20,256명 (2020.12.31. 기준) ? 운영 개선 방향 - 핵심 타깃 설정 : Y세대 (2030), X세대 (4050) - 팔로워 대상 소통기능을 개선하여 시민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 · 뉴미디어 채널 활용 이벤트 시 메인 채널로 진행 · 인스타그램과의 차별점인 URL 직접 링크 기능 적극 활용 ? 인스타그램 : 운영 콘셉트 개선 ? 채널 현황 - 개요 : 2019. 5월 개설, 팔로워 3,239명 (2020.12.31. 기준) ? 운영 개선 방향 - 핵심 타깃 설정 : Y세대 (2030), Z세대 (1020) - 이용자와의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채널 운영 콘셉트 개선 · 구어체 대화형 텍스트를 통한 편안하고 친구 같은 콘셉트 도입 · 이벤트 진행 시 해시태그 챌린지, 인플루언서 연계 등 추진 ? 블로그 : 유익한 정보 강화 ? 채널 현황 - 개요 : 2010. 10월 개설(2019. 7월 리뉴얼), 방문자 298,317명 (2020.12.31. 기준) ? 운영 개선 방향 - 핵심 타깃 설정 : X세대 (4050), Y세대 (2030) - 역사 콘텐츠, 체험 정보 등 유익한 콘텐츠 강화 · 카드뉴스 콘텐츠를 구체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정보 접근성을 높임 ? 유튜브 : 콘텐츠 다양성 개선 ? 채널 현황 - 개요 : 2019. 5월 개설, 구독자 2,540명 (2020.12.31. 기준) ? 운영 개선 방향 - 핵심 타깃 설정 : Z세대 (1020), Y세대 (2030) - 스낵컬쳐(짧고 쉽게 즐기는 문화)에 발맞춘 콘텐츠 다양성 개선 · 풍경?생태 등 1분 내외의 짧은 콘텐츠 발굴 및 지속 게재 · 청년 유튜버 연계 콘텐츠 제작 추진으로 채널 접근성 강화 ③ 핵심 홍보메시지의 국내외 확산을 위한 협력 강화 ? 내부 소통 확대 - 직원 공감도 제고를 위한 주요 홍보 콘텐츠 전 직원 메일링 - 市 행정포털 부서 및 시구업무공지, 홍보배너 등 적극 활용 ? 市 유관부서 협력 강화 - 주요 안전정보 및 축제 등 핵심 홍보 사항의 경우 市 홈페이지, 뉴미디어 채널,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등 협조 추진 - 市, 문화본부 등 유관 채널과의 사전 협조를 바탕으로, 채널 간 유대감 생성을 통한 대시민 친밀도 제고 ? 서울관광재단 등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국내외 확산 - 해외디지털 통합마케팅 활용 · 외국인 SNS홍보단 ‘글로벌서울메이트(130명)’ 활용 · 외국인 대상으로 운영되는 서울관광 소셜미디어 공식계정 활용 - 관광박람회 및 봄·가을 여행주간 운영사업 참여 · 서울관광재단 주관 국내외 온?오프라인 박람회 참여 · 여행주간 운영사업을 통해 서래섬 메밀꽃 축제 등 계절 축제 홍보 ? 기타 협력 방안 - 자치구 연관 사업의 경우 온?오프라인 소식지 협조로 시민 밀착 홍보 진행 4 소요예산 및 향후일정 ?? 소요예산 : 총 20,000천원 ※아래 세부내역은 변경될 수 있음 ?? 향후일정 ? 뉴미디어 홍보 추진계획 수립 : ’21. 2월 ? 뉴미디어 홍보 실행 :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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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문화홍보과-858
D0000041952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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