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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588 결재일자 2021. 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류하영 이영기 홍기관 02/18 박병성 협 조 시설관리과장 고신석 급수운영과장 이용구 현장민원과장 김재승 요금과장 정재연 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2021. 2.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순 서 □ 추 진 개 요 / 1 □ 세부 추진계획 / 3 ①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 / 3 ② 환경적 가치를 전파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실시 / 4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밀착형 홍보 / 5 ④ 음용층 저변확산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 6 ⑤ 참여자 주도형 수도교실 운영 / 7 ⑥ 지역 축제 속에 생동감 있는 아리수 홍보 실시 / 8 ⑦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직원의 아리수 알리미 활동 실시 / 9 ⑧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10 ⑨ 사업소 홈페이지 적극 운영 /11 □ 기 대 효 과 /12 □ 행 정 사 항 /12 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아리수 음용의 경제적?환경적 이로움을 폭넓게 알리고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시민인식을 확립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2021년 종합홍보 추진계획 통보 및 사업소 자체계획 수립요청」(홍보과-546, ’21.1.19.) ?? 추진 배경 ○ 유충 사건 등 직수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불신과 거부감 증가 - 시민참여 행사에 ‘아리수 안전성 홍보’로 아리수 음용문화 조성 등 마인드 변화 필요 ○ 정수기 보급 증가, 먹는 샘물의 편리성으로 아리수 직접 음용률 정체 - 언론?SNS 등 다양한 보도매체를 통해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로 음용률 향상 ○ 환경문제의 사회적 대두, 현명한 먹는 물 소비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 인식 <‘20년 아리수 홍보 추진현황> ○ 추진현황 구 분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캠페인 수도교실 이벤트홍보 지역신문 구 홈페이지 소식지 지역방송 ‘20년 0 0 0 76 45 0 1 ‘19년 25 41 6 52 24 1 2 증감 -25 -41 -6 +24 +21 -1 -1 - 코로나19로 인한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활동 위축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중단 - 매스미디어 및 온라인 활용 홍보로 다양한 상수도 소식 게재 ?구청 홈페이지 홍보글 게시(45회), 지역 방송에 아리수 홍보 광고 송출(1회) ?지역언론사 광고 게재 및 기사 보도(76회), 자치구 소식지 글 게재(1회) ○ 문제점 - 최근 코로나19로 기존 아리수 현장 홍보의 어려움 상존 - 매체활용 홍보가 아리수의 유익한 정보 전달보다는 아리수 음용률 향상에 한정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의 필요성 증대 시민 누구나 ‘마시는 물’로 인정하는 아리수 직접적 경험과 능동적 참여 채널별 맞춤 홍보 콘텐츠 인적네트워크 활용 시민 공감홍보 ?? 추진목표(방향) ?? 추진과제와 추진사업 추 진 과 제 추 진 사 업 체험과 참여를 통한 음용기회 제공 ①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②전 직원 길거리 현장홍보 지속 지속 민·관협업 및 인적네트워크 활용 ①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밀착형 홍보 ②음용층 저변확산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③참여자 주도형 수도교실 운영 ④지역축제 속에 생동감 있는 아리수 홍보 지속 지속 지속 지속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정보공유 ①스마트폰을 통한‘아리수 알리미’활동 실시 ②매스미디어 홍보를 통한 아리수 신뢰도 향상 ③사업소 홈페이지 적극 활용 지속 지속 지속 ?? 소요예산 : Ⅱ 세부 추진계획 1 시민참여 행사 아리수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수돗물을 객관적으로 비교·체험할 수 있는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건강한 음용습관 유도 및 확산 ?? 추진방향 ○ 아리수 음용체험으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해소 및 수돗물 음용 체험 ○ 현장의 목소리 청취 등 시민의견 수렴으로 수돗물 정책의 발전대안 마련 ?? 추진계획 ○ 추진장소 : 관내 아파트 앞, 지하철역, 대학교 등 다양한 장소 ○ 추진시기 : 2021. 5~12월(코로나19 방역 단계 조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추진내용 : 물 맛 블라인드 테스트, 설문 조사, 아리수 홍보 등 -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가장 맛있는 물 조사, 수돗물 구별 여부 조사 - 블라인드 테스트 후 리플릿 등 홍보용품 제공 - 아리수의 우수성, 수돗물 음용의 가치, 주요 상수도정책 등에 대한 홍보 - 참여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실태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실시 - 수돗물 인식실태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분석 ?? 소요예산 : ?? 향후계획 : 행정지원과 및 각 부서 협조를 받아 연 4회 실시(회당 4명 이상) ※ ‘20년도 추진실적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0회 2 환경적 가치를 전파하는 음수대 주변 현장홍보 실시 시민들이 아리수의 우수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음수대 주변 현장 대면 홍보를 통해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 및 친환경적 가치 전파 ?? 추진방향 ○ 아리수 음용율 향상을 통해 친환경적인 가치 전파 및 이미지 제고 도모 ○ 관내 음수대 주변에서 많은 시민들이 아리수를 음용하여 우수성 체험 ○ 음용률 향상을 위해 전 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홍보 시행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1. 5~12월(코로나19 방역 단계 조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추진장소 : 보라매공원, 지하철역 등의 음수대 주변 ○ 추진내용 - 음수대에서 수돗물을 직접 시음을 통한 아리수의 우수성 체험 - 소규모 수도교실을 열어 수돗물 관련 궁금한 부분에 대한 정보 제공 - ISO 22000 국제인증을 취득한 음용수으로서의 품질에 대해 적극 홍보 - 고도정수처리된 최고수준의 수돗물에 대한 각종 안내와 홍보문안 전달 ※ 홍보문안 : 무료수질검사, 아리수토탈서비스, 옥내노후급수관 교체공사비 지원 등 ?? 소요예산 : ?? 향후계획 : 부서별 연6회 자체계획 수립 후 실시(회당 4명 이상) ※ ‘20년도 추진실적 : 길거리 현장홍보 0회 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시의원을 활용한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과 지역신문 기고문 게재 및 아리수 광고를 추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강화 ?? 추진방향 ○ 지역 주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시행 ○ 실생활에 밀접한 상수도 정책을 홍보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관심도 제고 ○ 시민 입장을 대변하는 시의원을 통해 수돗물 음용에 대한 설득력 극대화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1년 5~12월(코로나19 방역 단계 조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추진장소 : 관내 아파트 앞, 보라매공원, 공공기관 등 ○ 추진내용 -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시의원을 ‘1일 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 주민의견 청취 및 주민편의 제공 ? 각종 수도 관련 민원해결, 주요사업 안내 등 대 시민 서비스 제공 - 지역신문에 환수위 의원 기고문 게재 및 아리수 광고 추진 ? 지역사회 인지도가 높은 시의원이 보증하고 추천하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 수질안전성, 풍부한 미네랄, 친환경성, 경제성 등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소요예산 : ?? 향후계획 ○ 관할 시의원과 일정?장소 및 홍보(광고)내용 협의·조율하여 추진 ※ ‘20년도 추진실적 : 1일 현장수도사업소 0회 4 음용층 저변확산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미래의 음용 주체인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하여 조기에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어 아리수 음용층 저변을 점진적으로 확산시키고자 함 ?? 추진방향 ○ 수돗물의 미래 음용주체인 청소년을 통해 수돗물 음용 확대에 기여 ○ 청소년기에 다양한 아리수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수돗물에 자부심 형성 ○ 미래음용주체인 학생들에게 SNS활동으로 아리수에 대한 인식 개선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1년 5~12월(코로나19 방역 단계 조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추진대상 :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 추진내용 : - 학교 음수대 관리 및 개선 건의, 체험투어 및 수도교실 등 프로그램 참여 - SNS를 통한 아리수 바로 알기 활동, 월별 지정과제 수행, 온라인 백일장 참여 - 청소년 홍보단 활동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전파 ?? 소요예산 : ?? 추진일정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21. 1~3월(본부 계획 수립에 의거)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21. 4~12월 ○ 활동실적 평가 및 우수자 시상 : ’21. 12월 ※ ‘20년도 추진실적 : 코로나 19로 인해 청소년 홍보단 활동 중단 5 「참여자 주도형 수도교실」운영으로 아리수 신뢰도 향상 참여자 주도형 수도교실을 운영함으로써 음용주체인 주부 등 일반시민, 차세대 여론 주도층인 학생들에게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형성과 더불어 신뢰성 제고 ?? 추진방향 ○ 실생활에 유익한 아리수 정보 전달을 통해 친근감 및 신뢰도 제고 ○ 영상 강의 형식으로 아리수 스토리텔러와 연계, 알기 쉽고 재미있는 수도교실 운영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1년 4~11월(연 30회) ○ 추진대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일반시민, 단체 ○ 추진내용 - 참여자 주도로 친근감 있게 배우는 학습프로그램 활용 ?학습내용과 연관된 과학적 수질실험, 모래여과실험 체험 및 홍보영상물 상영 - ‘현장수도사업소 운영’시 소규모 수도교실 홍보부스 설치?운영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홍보 - 수도교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생활 속 아리수 정보 전달로 친근감 형성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방법, 수질검사 신청 방법 등 아리수 정보 전달 - 스토리텔러를 활용한 참여자별 눈높이에 맞춘 체계적인 아리수 홍보 실시 ?생산 및 급수과정에 대한 알기 쉽고 재미있는 학습 전개로 음용문화 확산 ?? 추진일정 ○ 사업소 자체 세부 추진계획 수립 : ’21. 2월 ○ 관내 학교 및 교육청 안내공문 발송(160개교) : ’21. 3월 ○ 수도교실 운영 후 참가자 만족도 조사 실시(50명) : ’21. 12월 ※ ‘20년도 추진실적 : 총 0회, 참여인원 0명 6 지역 축제 속에 생동감 있는 아리수 홍보 시행 관내 다양한 지역행사에 동참하여 시민참여 이벤트 등을 추진하고 아리수의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아리수 인식개선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추진방향 ○ 계절별로 다중 집합장소를 선정하여 아리수 시음 등의 이벤트 시행 ○ 관내 지역행사에 참여한 시민과 소통하며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연중(행사 일정에 맞춤) ○ 참여대상 : 총 400명(행사별 100명 기준) ○ 행사내용 봄 여름 가을 겨울 금천 하모니 벚꽃축제, 부처님 오신날 봉축행사 등 안양천 어린이 물놀이장, 한여름밤의 음악회 등 관악 강감찬 축제, 복지관 한가위 행사 등 영등포 쪽방촌 자원봉사 등 ○ 추진내용 - 시민들에게 아리수 시음기회 제공하고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하는 이벤트 시행 - 이벤트 참여자 대상 홍보 물티슈 및 텀블러 제공으로 아리수를 전파 - 참여자 주도형 현장 수도교실 운영으로 아리수 정보제공과 친근감 형성 - 홍보부스 설치 및 배너?현수막 활용, 수질안전성 등 수돗물에 대한 궁금증 해결 - 아리수 홍보와 동시에 자원봉사와 나눔 실천을 통한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 전달 ?? 소요예산 : ?? 향후계획 : 행정지원과 및 각 부서 협조를 받아 연 4회 실시 (회당 8명 이상) 7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직원의 ‘아리수 알리미’ 활동 실시 ?? 추진방향 ○ 전 직원이 아리수 홍보에 동참하여 가까운 지인에게 아리수 정보를 전파 ○ 직원부터 수시로 아리수에 대한 정보를 많이 습득하고 주변으로 공유 ○ 명품브랜드로서의 아리수홍보 강화 및 스마트폰의 홍보 파급효과 기대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연중 수시로 자율적 실시 ○ 추진내용 - 직원 개인별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및 ‘상태메시지’를 아리수 홍보 내용으로 변경 ? ‘ISO22000 국제인증 획득! 아리수의 품질, 이젠 확신으로!’ ? 아리수 품질확인제 실시로 집에서 안심하고 수돗물 마신다! - 아리수 관련 다양한 정보, 소식 등을 SNS에 올리거나 카톡에 공유 ? 수돗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팁! ? 정수기물 vs 생수 vs 아리수, 승자는? - ‘본부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에 대한 상수도 발자취 내용 적극 표시 ?? 소요예산 : 8 아리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 추진방향 ○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역매체를 통한 이미지 광고 및 홍보글 게재 ○ ISO22000 국제인증 획득 등 주요사업 성과를 제공하여 우호적 여론 형성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연중 수시 ○ 추진매체 지 역 방 송 현대HCN 동작,관악 케이블TV(ch4) 지 역 신 문 관악타임즈, 금천뉴스, 동작뉴스, 영등포신문 등 자치구소식지 관악, 금천, 동작, 영등포구 소식지 유관기관 홈페이지 관내 구청, 교육청 홈페이지 ○ 지역언론매체 현황 연번 지역 언론사명 전화번호 연번 지역 언론사명 전화번호 1 관악구 관악뉴스 872-2704 3 동작구 동작뉴스 824-3056 동작신문 532-5110 관악신문 875-4361 관악저널 889-4404 동작포커스 816-4554 2 금천구 금천뉴스 803-9114 4 영등포구 영등포신문 2632-8151 금천신문 867-1000 영등포투데이 835-0966 ○ 추진내용 - 공공기관 홈페이지 : 관내구청, 교육청 등 홈페이지에 월 7회 이상 아리수 관련 글 게재(연 84회 이상) - 상?하반기 지역신문에 환수위 의원 기고문 및 아리수 광고 게재(연 20회 이상) - ISO22000 인증 획득 등 아리수 새소식 및 상수도 관련 주요 성과 보도 - 수질 안전성, 풍부한 미네랄, 친환경성, 경제성 등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소요예산 : ※ ‘20년도 추진실적 : 123건(지역신문 76건, 소식지 1건, 홈페이지 45건, 지역방송 1건) 9 사업소 홈페이지 적극 운영 관내 다양한 지역행사에 동참하여 시민참여 이벤트 등을 추진하고 아리수의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아리수 인식개선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추진방향 ○ 사업소 홈페이지에 다양한 홍보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올바른 아리수 정보제공 ○ 최신 상수도 정보의 신속 게재 및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소통 활성화 ?? 추진계획 ○ 추진시기 : 콘텐츠 점검 주1회(월4회) 이상, 아리수 새소식 게재 월2회 이상 ○ 주 소 : http://arisu.seoul.go.kr/arisu_center/center12/sub1_1.jsp ○ 추진내용 - 관내 공사 및 단수 현황, 모집공고 안내 등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신속 게재 - 무료 수질검사, 노후 옥내배관 교체지원 등 주요 사업 홍보글 지속적으로 게재 - 사업소 홍보현장, 직원 수범사례 등 실시간 사업소 정보 제공으로 소통 강화 사업소 채용 공고 및 결과 발표 안내 사업소 진행 사업 및 홍보결과 안내 각종 서울시 홍보 광고문 게재 ?? 소요예산 : ※ ‘20년도 추진실적 : 월 점검 4회 이상 아리수 새소식 24건 이상 게시 Ⅲ 기 대 효 과 ?? 시민에게 유용하고 정확한 아리수 정보제공 ○ 정확한 정보 전달로 아리수에 대한 신뢰 제고 및 음용여론 형성 ?? 시민들이 아리수를 많이 접하는 환경 조성 ○ 아리수의 우수성 공감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불신 해소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돗물 가치 전파 ○ 수돗물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시민공감대 형성 Ⅳ 행 정 사 항 ?? 2021년 아리수 인식개선 종합 홍보활동 자체 평가 및 분석(’21. 12월) ?? 사업소 주관 홍보 활동 협조 : 전 부서 ○ 매월 발생되는 사업소 홍보 활동 시 각 과별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요청 ※ 참여행사 : ‘음수대 주변홍보’, ‘지역행사 홍보’,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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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588 생산일자 2021-0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하영 (02-3146-4419) 관리번호 D00000419513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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