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58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진일 이순호 김정용 02/10 강동만 협 조 재난관리과장 손문범 예방과장 오용규 현장대응단장 김창섭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성동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2020년 청렴대책 추진 성과 1. 서울소방 추진성과 2. 서울소방 국민권인위원회 청렴도 분석 3.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보완 과제 Ⅱ. 2021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Ⅲ. [코로나19 언택트시대]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 교육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Ⅳ. 행정사항 청렴한 성동소방서 실현을 위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청렴 대책 추진으로 청렴도 전국 최상위를 유지하고자 함 Ⅰ 2020년 청렴대책 추진 결과 1 서울소방 추진성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72점 (서울시 8.54점)으로 전년대비 0.04점 상승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1점보다 0.61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3위를 기록하여 연속 상위권 유지 < 년도별 점수 및 전국 소방 순위 > ?? 2020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8.43점(서울시 7.85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최우수 기관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3.2점(서울시 88.2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0점(서울시 90.3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우수 기관 2 [서울소방]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순 위 1 2 3 3 5 6 7 행정분야 소방 문화관광체육 기획자치행정 경제산업노동 도시건설교통주택 환경산림 상하수도 점 수 9.72 9.54 9.53 9.49 9.46 9.10 8.77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72점으로 가장 높고 상?하수도 업무가 8.77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 민원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 측정항목별 점수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20 2019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72 9.68 ▲ 0.04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연고관계 등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9.70 9.28 ▲ 0.42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9.74 9.69 ▲ 0.05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78 9.59 ▲ 0.19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8.93 8.97 ▼ 0.04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 8.42 8.87 ▼ 0.45 ? 측정결과 - 부패경험은 없었으나 부패인식 지수는 5개 항목 중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및 적극성?책임성 항목은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고 전년 대비 하락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로 구성되있고, 서울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8.34점(2등급)으로 전년 대비 0.52점 상승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시 소방분야는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대상에서 제외 3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 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청렴?친절 콘서트」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을 위한 포사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지수 중 ①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8.93점) ②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8.42점) 항목에 대한 개선 필요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등 Ⅱ 2021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비전 청렴 시책 내실화로 청렴도 최상위 유지 추진방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청렴교육 의무화 ?? 청렴?친절 아카데미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오늘하루 청렴문구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레드휘슬 지속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등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 라이브 방송 토론 ?? 청렴 민원수리함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Ⅲ [코로나19 언택트시대]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추진전략 추 진 과 제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청렴 내재화를 위한 청렴교육 의무화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오늘하루’ 청렴문구 운영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하정청백리상 추천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라이브방송 활용 아침광장 운영 청렴도 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민원수리함 운영 소방민원 컨설팅 담당자 지정 운영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1-1 청렴 내재화를 위한 청렴교육 의무화 ? 운 영 대 상 교 관 시 기 주관부서 전 직원 소방서장 반기 1회 소방행정과 청렴사이버 연 1회 소방행정과 공사ㆍ계약 관리 감독 업무 관련 팀장 및 담당자 소방행정과장 분기 1회 소방행정과 건축허가동의, 완비증명 관련 팀장 및 담당자 예방과장 분기 1회 예방과 위험물 허가(변경), 공사업 관련 팀장 및 담당자 예방과장 분기 1회 예방과 ? 방 법 : 각 부서별 직장교육 등과 연계 시행 ? 내 용 - 청탁금지법 및 공무원행동강령 등 법령 이해 -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실천 방법 - 공직자가 가져야할 기본자세 교육 - 청탁금지법 및 공무원행동강령 위반사례 교육 등 위반사례 예시 1. 민원인으로 부터 음료수, 과일 등 소방서 반입 및 소화기 등 기부협찬 일절 금지 2. 완비 등 민원업무 신청을 위해 방문 시 음료수, 커피 등 수령 금지 3. 민원인이 인사치레로 하는 말(‘언제 식사 한 번 하시죠“ 등)은 즉시 거절 의사를 밝혀 민원인으로부터 오해의 소지를 불식 4. 민원 담당자는 민원인이 오해할 수 있는 농담 금지 “요즘 잘 나가신 다면서요?”, “돈 좀 벌었다면서요?” 등 5. 민원성 전화 신속하게 받고, 적절하고 친절하게 응대(타인에게 돌리는 행위 금지)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시 기 : 연 2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유적지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등 <그간 추진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3.28. ~ 3.29. 전남 강진군 다산박물관 76명 청렴특강 현장체험 ‘19.10.10. ~ 10.11. 강원도 강릉시 율곡연구원 74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별도 계획 수립으로 비대면 아카데미 운영 예정 1-3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1-4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부서에서 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 ‘감사위원회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2-1 ‘오늘하루’청렴문구 운영 ? 추진기간 : 연 중 ? 추진방법 : 매일 아침 청렴문구 추첨 ? 목 적 : 재미있는 추첨방식을 통해 청렴의식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간단한 오늘하루 문구를 통해 청렴의식 고취 2-2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 추진기간 : 연 중 ? 평가대상 : 전 직원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기대효과 :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2-3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제보자의 신분노출, 불이익 처분을 방지하여 내부 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하여 청렴도 향상 ? 특 징 :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신고방법 :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으로 후 신고 ? 기대효과 - 익명 보장으로 내부 신고자 보호시스템 구축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 제보로 조직 문화 개선 2-4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 운영기간 : 연 중 ? 점 검 자 : 감찰담당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초과근무 부정수령 및 허위 출장 등 복무사항 확인 - 일선 소방서 직원 고충 등 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2-5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 추진기간 : 연 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발령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6 하정청백리상 추천 ? 추천시기 : 하반기(10월 예정) ? 대 상 :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시 상 :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2-7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 추천시기 : 연 중 ? 선정기준 - 감사 수감자 대상 적극적 업무 수행 우수성과 직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 성과가 높은 기관의 소속 직원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3-1 라이브방송 활용 아침광장(가칭) 운영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소방서별 민원 처리에 대한 법령 해석이 상이하여 민원 신청시 보완요청 등을 요구하여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 업무 ? 운영방법 - 매일 아침 밴드 라이브 방송을 활용하여 법령해석의 상이한 부분 발굴 및 토론 - 라이브 방송을 통해 코로나 재택근무자도 효율적인 참여 가능 매일 아침 업무처리 시 법령해석의 상이한 부분 발굴 토론을 통해 법령해석이 상이한 민원처리의 일관성 제고 업무매뉴얼 정비 교육ㆍ 전파 예방과 민원담당 예방과 민원담당 및 참여직원 성동소방서 전 직원 ? 기대효과 : 공정한 민원업무 처리로 신뢰성 확보 3-2 청렴도 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민원수리함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과 민원 업무 ? 방 법 : 민원수리함을 통해 민원 처리 후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 청취 ? 기대효과 : 불편?불만, 개선 사항을 분석하여 추후 민원처리에 반영, 청렴도 평가지수 개선 및 자체 민원처리 매뉴얼 개선 3-3 소방민원 컨설팅 담당자 지정 운영 ? 시기/부서 : 연중 / 예방과 ? 실 태 - 담당자의 잦은 변경으로 민원업무 처리의 전문성?통일성 부족 - 복잡한 건축구조 및 건축물 대형화에 따른 다양한 민원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움 ? 컨설팅 담당자 ⇒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위.장용표 / 안전시설 등: 교.변혜린 / 방염: 위.최용상 ? 내 용 : 명확한 법령해석, 개선방향, 성능향상, 비용절감 등 3-4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운영기간 : 2021. 2월 ~ 7월 ? 방 법 :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 2020.7.1.~2021.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약 20% 감소 예상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본부 청렴윤리팀 민원인 본부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3-5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 추진시기 :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6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사항을 알수 없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알려 줬으면 좋겠다. ? 대 상 :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 민원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 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 반드시 안내 3-7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민원고충 상담관 : 민원처리 부서 과장(소방서 예방과장) 제도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과 민원 업무 ? 방 법 :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 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Ⅵ 행정사항 ? 2021년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해 추진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기 바라며, ? 각 부서장은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기 바람. 붙임 2021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1부. 끝. 붙임1 2021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과제 연번 세부 추진업무 추진부서 추진시기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1 청렴 내재화를 위한 청렴교육 의무화 전 부서 연 중 2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3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전 부서 연 중 4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소방행정과 연 중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1 ‘오늘하루’ 청렴문구 운영 예방과 연 중 2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전 부서 연 중 3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전 부서 연 중 4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소방행정과 연 중 5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소방행정과 연 중 6 하정청백리상 추천 전 부서 10월 예정 7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소방행정과 연 중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1 라이브방송 활용 아침광장 운영 예방과 연 중 2 청렴도 취약분야 개선을 위한 민원수리함 운영 예방과 연 중 3 소방민원 컨설팅 담당자 지정 운영 예방과 연 중 4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소방행정과 예방과 2월~7월 5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소방행정과 예방과 상반기 6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소방행정과 예방과 연 중 7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예방과 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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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58 생산일자 2021-02-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일 관리번호 D00000419091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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