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용산소방서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10 결재일자 2021.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정다니엘 채규왕 김명식 02/08 고숭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용 산 소 방 서 (소 방 행 정 과)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3-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 소방관 희망 나눔 달력 사업 추진 3-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Ⅱ 2020년 추진성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행사 추진 실적 ? 2020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기간 / 장소 : 2020. 10. 30.(금) 14시~17시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행사 개최 - 내 용 : 화재 안전정보?체험 영상 콘텐츠 제공 등 ? 서울소방안전 작품 공모전 참가 - 공모기간 : 2020. 7. 13.(월) ~ 9. 25.(금) - 출품작품 : 사진 50 - 입 상 작 : 1점(사진 1점 안전작품상1) ?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입상작품 전시회 개최 - 공모기간 : 2021. 1. 11. ~ 1. 12. - 전시장소 : 용산역 3층 대합실 - 주요내용 :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총 22점 전시 Ⅲ 추진계획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영상콘텐츠 등을 활용한 모바일 SNS 기반의 시민접점 홍보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등을 위한 전문가 등과의 네트워크 확대 1 -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3개 SNS를 서울소방 계정으로 운영 ? 서울소방 운영 3개 SNS의 이용자는 ’19년 대비 전부 증가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0 8,330명 4,807명 7,600명 2019 4,260명 3,490명 7,258명 증감(%) 4,070명 (95.5%↑) 1,317명 (37.7%↑) 342명 (4.7%↑) □ 중점사항 ?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본부 계획)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본부 계획)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저널리즘F : 소방정책 등을 뉴스 형식으로 편집 제공 다큐소방 : 서울소방의 다양한 직무 등 소개 + 신규 <사고현장 in 소방> <저널리즘F> <다큐소방>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4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4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권역, 거리, 담당자별 역량 등을 고려하여 편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콘텐츠 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소방 활동 홍보콘텐츠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 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용산구청 안전 ucc 송출> <옥외전광판 안전 캠페인 영상 송출>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 발간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예정)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홍보 ? 방 법 : 콘텐츠 제작 시 직원참여를 통한 소통의 장 마련 ? 송 출 : 본부·소방서 전자게시판, 소방서 홈페이지, 본서 홍보게시판 등 활용 홍보 ? 내 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추 진 방 향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 추진절차 <언론보도 추진절차> 언론홍보 안건 접수 ? 주간점검회의? 市 보도계획 반영 ? 1·2차 내부보고 ? 보도자료 제출 ? 보도자료 배포 및 보도 각 부서→ 예방과 관련팀 및 홍보기획팀 본부장 및 과장단 등 홍보기획팀 →市 언론과 市 언론과→ 市 출입기자실 매월/수시 매주 화요일 보도 3~4일전 보도 2~3일전 보도 당일 ① 언론홍보안건 접수 <정기접수> <수시접수> - 접수시기 : 매월 마지막 주 - 대 상 : 익월 언론홍보 소방정책?현안 등 - 제출방법 : 정기 접수 공지에 따라 공문으로 제출 - 접수시기 : 보도희망일 10일 전 - 대 상 : 긴급 소방정책?현안?현장확인 등 - 제출방법 : 홍보기획팀 별도 협의 ② 보도안건 점검회의 - 대상안건 : 각 부서(팀)에서 제출한 언론보도 요청 안건 - 일 자 : 매주 화요일 - 참 석 : 언론홍보 요청팀 및 홍보기획팀(팀장 및 담당자) - 회의내용 : 관련자료 공유, 보도자료 작성방향, 보도 희망일정 등 *제출기한 : 보도 희망일 전 주 화요일 오전 10시까지(각 부서?기관→홍보기획팀) ③ 내부 보고 - 1차 보고 : 주간점검회의를 통해 발굴된 소방정책?현안사항에 대해 기획보도 중점사항 및 보도일정 등 메모 보고(홍보기획팀 주관) - 2차 보고 : 보도요청부서 보도초안 작성 및 보고(홍보기획팀 협조) *안건 중요도에 따라 본부장 또는 소관 기관장(부서장) 보고 실시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5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차량 10만대, 노후 김치냉장고 자발적 리콜유도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감염병 전담 구급대 강화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비대면 재난안전체험 운영, 비상소화장치 함 디자인개선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찾아가는 심리치료 지원단 운영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 분기별 보도사례 구 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설연휴 안전하게 보내세요` 서울시, 화재특별경계근무 돌입 ○ 지난 3년 119활동 통계 발표…시민 5명 중 1명 119 도움 받아 ○ 건조한 봄철 산불·들불 조심, 봄철 야외활동 안전사고 예방대책 ○ 쪽방촌 비상벨, 대형덤프차 인명구조 사고대응, 건조기후 지속 2분기 ○ 서울시, 건축공사장 화재예방 긴급현장점검 실시 ○ 장애인의 날 맞춤형 재난대응 요령, 풍수해대비 및 대책 등 ○ 눈에 잘 띄는 노면 디자인, 놀면서 익히는 안전문화 콘텐츠 개발 ○ 구급대 폭행대책, 폭염구급대, 자동차 화재유형, 냉방기화재 주의 ○ 생존수영, 소방차 길 터주기, 전기제품 화재피해 예방, 학교대책 3분기 ○ 화재안전특별조사, 찾아가는 심리지원단, 상반기 소방활동통계 ○ 새내기 소방관들의 다짐, 서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파이팅! ○ 온열질환 통계, 말 벌떼 습격주의, 취약계층 소화기 무상보급 ○ 가을철 산악사고, 추석연휴 대책, 쪽방 등 화재취약계층 해소 ○ 금천소방서 개서, 골든타임 사수와 소방안전 사각지대 해소한다 4분기 ○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 확대 추진, 국내 최초 지하철 체험장 개장 ○ 야생 멧돼지 10월 출몰 최다,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관련 특이행사 ○ 몸짱 소방관, 지하 매립식 시민자율 소방함, 겨울철 구급통계 ○ 최근 5년간 주거시설 화재피해 추이, 주택용 소방시설의 효과발표 ○ 한파관련 고드름 동파 주의, 소방시설 점검능력, 시민안전파수꾼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수범사례 : 출근 중 소방관 지하철에서 심정지 시민 살려 (마포소방서)> 채널A MBN 문화일보 한국일보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본부 추진사항) ??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고열환자 이송시간 증가, 119구급대 증설 등 - (계절적) 장마철 시민구조 실적, 도심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소방차 길 터주기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2년간 활동사항, 화재증거물 감정센터 등 <이송시간 증가> <말벌주의> <몸짱소방관> <광수대 출범 2년>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져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개최 3 -1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10월 중 ※ 본부 주관 행사로 적극 참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요건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행사방안> 구 분 거리두기 단계별 행사제한 행사방식 1단계 500명 이상 행사 신고 오프라인 안전체험 행사 1.5단계 100인 이상 금지 복수 오프라인 소규모 분산, 온라인 연계 등 2단계 이상 10~100인 이상 금지 온라인 연계 등 ? 행사장소 : 서울시 내 주요광장, 공원 등(오프라인 기준)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단계별 적합한 행사방안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포스트 코로나 행사 경향,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안전의식 향상과 행사 만족도를 동시 충족하는 행사 콘텐츠 마련 - 생활안전 등 기본유형 외 감염병 예방 콘텐츠 추가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3 -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행사장소 : 대학교 강당 등 ? 참가대상 : 관내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등 ⇒ 대회공고 및 참가 접수 ⇒ 예선심사 ⇒ 소방청 주관 전국대회 4월 5~7월 9월 10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방식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0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예선 취소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미등교 상황 대비 홍보방안 강구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안전의식을 일깨우는 행사의 목적에 맞는 온?오프라인 동요대회 개최 홍보 - 코로나19 단계에 맞는 행사 개최 준비 및 자체 홍보계획 수립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계획 기준) ? 행사일정 : 10. 5(수) ~ 10. 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시?도별 2팀(초등부1, 유치부1)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표어, 포스터(고?저학년)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웹툰, 표어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9월 10월 11월 ~12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0월~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표어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시민접근성 향상) - 웹툰,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1.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1.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1.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계획) ? 일자/장소 : 2021. 11. 18.(수)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시?도별 1팀 ? 경연방법 : 시·도별 대표팀이 안전관련 주제로 5분 이내 무대 발표 ※ 작년 전국대회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무대공연 없이 영상평가 대체 3 -5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참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기 간 : 2021. 3월 ~ 2022.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1년도 달력 실적 : 13,755부 판매 / 약 1억원 기부 예정(GS SHOP 등 → 한림화상재단)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 SHOP, 한림화상재단 등 □ 중점사항 ? 전달력 있는 안전문구 등을 통한 안전 관심도 제고 - 강인한 소방관 이미지 홍보와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연계 추진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일선 소방기관 부담 최소화 - 달력모델 선발, 화보 촬영 등 진행시 일선 부담 최소화 방안 마련 ? 유튜브, 국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3 -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2021.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게첨식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비대면안전교육>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관내 학교 및 다중이용시설 영상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 용산구청, 용산역, 아이파크몰 등과 캠페인 협업 <전광판> <포스터> <다중이용시설> <유관기관협업>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일선 홍보인력 교육 지원 등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보유현황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4개 품목 / 7점 캠코더 1점 렌즈 2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 1점 3개 품목 / 5점 레이드시스템 1점 소프트웨어 3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외장하드디스크, 프린터, 안전장비, 카메라백팩 □ 장비관리 및 점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정상작동 관리 유지 ? 현장촬영 등 홍보장비 사용 후 또는 고장발생 시 즉시 정비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실 보유 수량 확인, 보관상태,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 확인점검 : 3월~5월 본부 방문점검 계획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안전조치 활동상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인력 : 총 118명(용산소방서 6명) ? 촬영장비 : 헬멧 장착식 캠코더(GOPRO)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 (확대) 홍보콘텐츠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수집대상 관련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5월, 8월)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상?하반기 각 1회 /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재난의 선제적 예방홍보 (사무관리비) - - 시민안전의식강화 행사운영비 (불조심강조의달) 총 계 2,000 1,000 Ⅳ 행정사항 □ 각 부서장은 정책 추진 및 각종 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소방활동 미담사례, 화재예방 등 안전관련 내용 및 주변에 소개할 내용이 있을 시 매월 10일 한 [붙임2]서식에 의거 홍보교육팀으로 제출 □ 각 부서는 각종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사전 통보 확행(유선, 이메일 등) 및 언론취재 동향보고서 작성제출 ※ 방송사 막론 어떠한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을 거친 후 결정 □ 대시민 소방 홍보를 위해 각종 재난현장에서 대원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촬영 후 홍보교육팀 제출(홍보교육팀, 지휘팀) ※ 현장 활동 영상은 현장 개요 간략히 기입 후 재난현장 DB 아카이브에 등록 붙임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 계획표 1부 2. 아이러브 119 등 미담사례 제출서식 1부 3.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아이러브119 미담사례 제출서식 < 제 목 > 소속 계급 성명 내용작성 - 분량 : 글자 12pt, A4 2장 분량 ※ 해당내용의 참고 사진이 있을 시 반드시 첨부할 것 붙임3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용산소방서 언론취재 동향보고 보고일시 00.00.00 00.00.00(월)00:00경, 소방청 연구원 0명과 용산소방서 진압대원 소방위 000이 한남동 화재와 관련하여 구조활동 상황 인터뷰 진행함 □ 기사 개요 ? 기사예정 : 00.00.00.(월) 주간지 보도 ? 매 체 명 : ? 담당작가 : ? 기사내용 : □ 취재 내용 ? 일시 : 00.00.00.(월) 00:00 ~ 00:00 ? 장소 : ? 협조사항 - 화재 진압 장비 및 방화복 준비 - 장비 설명 및 훈련 지도 ? 동원인원: 작 성 자 센터장 : ○○○(74-000), 팀장 : ○○○(74-000), 담당 : ○○○(7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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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용산소방서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용산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10 생산일자 2021-0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다니엘 관리번호 D00000418940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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