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79 결재일자 2021. 2.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채승우 김인수 김연경 02/08 이상일 협 조 재난관리과장 정태진 예방과장 김재윤 현장대응단장 김인천 장비회계팀장 박창웅 홍보교육팀장 윤승백 소방문화 정착을 위한 ???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2021. 2. 서울특별시 도봉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전년도 서울소방 청렴도 추진 결과 1 Ⅱ. 전년도 도봉소방서 청렴도 추진 분석 결과 2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보완 과제 4 Ⅳ. 2021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5 Ⅴ. 추진전략별 세부 추진계획 6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 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개최 8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8 1-3.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9 1-4. 반부패 청렴특강 9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운영에 따른 적극 수강 9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10 1-7. 도전!『청렴윤리 및 성인지』골든벨 개최(특수시책) 11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13 2-2.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13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14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14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14 2-6.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15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15 2-8.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15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17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17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18 3-4.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18 3-5.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제도 운영 19 3-6. 민원인 비대면 접견실(부스) 설치 운영(특수시책) 19 Ⅵ. 행정사항 20 소방문화 정착을 위한 ???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청렴 대책 추진으로 청렴도 전국 최상위를 유지 ?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조성 및 직원 스스로가 쉽고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Ⅰ 전년도 서울소방 청렴도 추진 결과 (2020년)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72점 (서울시 8.54점)으로 전년대비 0.04점 상승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1점보다 0.61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3위를 기록하여 연속 상위권 유지 < 년도별 점수 및 전국 소방 순위 > ?? 2020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8.43점(서울시 7.85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최우수 기관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3.2점(서울시 88.2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0점(서울시 90.3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우수 기관 Ⅱ 전년도 도봉소방서 청렴도 추진 분석 결과 (2020년) ?? 청렴대책 및 비리근절 추진 ? 소방청렴해피콜(30점) - 적용기간 : `19. 7. 1. ~ `20. 6. 30.(12개월) - 평가대상 : 완비증명(신규), 시설완공(감리), 위험물허가(변경허가 포함), 위험물완공(변경완공 포함), 공사 및 용역(1천만원 이상) 소방청렴해피콜은 평가대상별 담당자를 해당 부서별 1명씩 지정 운영하면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민원·계약업무에 대한 [접수-진행-종결] 알림(문자)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만족에 크게 기여함. ? 청렴지수 평가제(20점) - 적용기간 : `19. 12. 1. ~ `20. 11. 30.(12개월) - 평가대상 : 청렴 자율준수제(6개항목 11개 지표) 세부지표 적용 항목 평가지표 배점 취득 비고 6 10 100 98 기관장의 청렴의지(10점) 2020년 소방 청렴도 종합대책 수립 10 8 청렴대책 충실성 및 정성평가 청렴교육 활성화(20점) 기관장 청렴교육(연5시간) 이수실적 20 20 100% 달성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45점) 청백-e경보발생 조치율(처리율, 승인율) 20 20 100% 달성 업무추진비 공개 적정 여부 25 25 100% 달성 청렴활동 참여도(25점) 청렴문자 발송 참여율 25 25 100% 달성 가점(+5) 청탁 신고건수 +5 없음 감점(-33) 공무원 비리발생 -20 -1.3 견책 1명, 경고 2명, 특별교육2명 공직자 재산등록 관련 서류 및 신고 기한 미준수 -3 없음 실적 및 증빙자료 허위 제출 -5 없음 청렴지수 평가 자료 제출 기한 미준수 -5 없음 청렴지수 평가제 : 20점 배점 20 16 ① 매월(5일한) 정보소통광장 업무추진비 공개 시, 소방행정과 담당자가 각 부서 및 안전센터에서 공개하는 모든 내용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필수 공개사항이(이름, 장소, 사용목적 등) 누락되는 사례 등을 사전 방지하고, ② 매월 기관장 주관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비대면 영상교육 및 선제적 자체 복무점검으로 「코로나19관련 강화된 소방공무원 복무지침」 등 공무원 비위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음 ③ 그 외, 청렴-e 경보발생에 대하여 전년도와 같이 소방행정과 내 담당자를 지정하여 각 부서별 1주단위 모니터링으로 적기처리(14일) 기한 내 즉시 조치될 수 있도록 유지하고, (총괄:감찰 / 정:지출 / 부:행정과 일상경비담당) ④ 매월 주기적인 공직기강 확립 등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하여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청렴문자 발송 및 사전교육을 강화하겠음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 전화친절도(12점) - 기관별 5회 - 전화친절도 평가(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평가 대체) ① (도봉소방서 미 실시) 전화 민원응대 평가 상반기 평가는 `19년 하반기 평가 하위 10% 미흡부서만 실시(우리 서 `19년도 소방서 순위 3위 달성) ② 민원전화 응대 매뉴얼 배포 및 부서별 민원전화 응대요령 교육 실시 ? 방문민원응대(12점) - 기관별 3회 - 방문민원응대 품질평가(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평가 대체) ?공동 순위 시 상위그룹으로 평가(전화·방문민원응대 공통점수) ① 방문 민원응대 평가기간 : `20. 5. 18. ~ 6. 5. ② 전년도 소방서 순위 공동 1위 달성 【방문응대 향상 방안】 ?민원실 도우미 활동지원(내근 과별 1일씩 민원근무 배치 지원) ?민원실 근무자 청렴 어깨띠, 스마일배지 착용 근무 ?민원실 근무자 친절도 향상을 위한 사전교육 실시 ? 인사, 청취, 메모, 안내, 배웅 등 ?감각 별(시각, 청각, 후각) 고객 만족도 향상 방안 강화 ? 꽃, 음악, 향기 등 쾌적환경 조성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보완 과제 ?? 내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필요 본부 소방서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추천 ? 청렴(淸廉)은 그리 어려고 따분한 것이 아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상이라는 의식 개선 필요 ⇒ 다양한 시책추진의 적극 동참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부서별 담당자에 대한 자체 교육 및 상시 상담창구 운영(정:지출담당, 부:안전계획)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월 1회 이상 자체 점검 확행(서장, 소방행정과장, 행정팀장, 감찰담당)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을 위한 포상 추천 등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본부 소방서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청렴?친절 콘서트」 ? 비대면 온라인 “청렴윤리 및 성인지 골든벨” 추진(특수시책), (하반기)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본부 소방서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위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자체 감찰활동 수행 강화 등 ?? 투명하고 책임 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본부 소방서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본부)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소방서)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본부, 소방서)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연중 상시 운영 등 Ⅳ 2021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비전 본부 청렴시책 적극 동참으로 “청렴도” 최상위 유지기여 추진 방향 ?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신뢰성 향상 ?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다양한 청렴 교육(비대면) ?? 함께하는 청렴 함양 교육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익명제보 시스템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포상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업무 처리 통일성 강화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Ⅴ 추진전략별 세부 추진계획 추진전략 추 진 과 제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에 따른 적극 수강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도전! 『청렴윤리 및 성인지』 골든벨(특수시책)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하정청백리상 추천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민원인 『비대면 접견실(부스)』 설치 운영(특수시책)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1-2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1-4 반부패 청렴특강 1-5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에 따른 적극 수강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1-7 도전! 「청렴윤리 및 성인지」 골든벨 개최(특수시책)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비대면 청렴 콘서트,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교육의 피로감 극복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청렴?친절 콘서트」 본부 ? 시 기 : 연 1회(본부 청렴윤리팀 별도 안내) ? 참석대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내 용 : 청렴 주제 연극, 토크, 퀴즈 등 ? 방 법 :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정형화된 교육을 탈피한 비대면 소통의 장 마련 ? 기대효과 : 교육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 교육 효과 극대화 ?직원 스스로의 참여의지가 낮은 주입·강의식 교육효과의 한계 극복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본부 ? 시 기 : 연 2회(본부 청렴윤리팀 별도 안내)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유적지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등 <그 간 참여 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3.28. ~ 3.29. 전남 강진군 다산박물관 전체 76명 (도봉:장.배지현 외 1명) 청렴특강 및 현장체험 ‘19.10.10. ~ 10.11. 강원도 강릉시 율곡연구원 전체 74명 (도봉:교.박상률 1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본부 별도 계획 수립에 따라 비대면 아카데미로 운영 예정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본부 ? 추진시기 : 연 1회(하반기)(본부 청렴윤리팀 별도 안내) ? 대 상 :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 소방서 순회 교육 또는 비대면 영상 교육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기대효과 :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우리 서 그 간 참여 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9.17. ~ 10.30. 3층 회의실 23명 (남21, 여2)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부정청탁금지법, 청렴친절 교육 등 ‘19.8.7. ~ 10.4. 5층 강당 12명 (남10, 여2) 1-4 반부패 청렴특강 본부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에 따른 적극 수강 소방서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최근 3년간 이수 실적> 계 2020년 2019년 2018년 666명(남601, 여65) 228명(남205, 여23) 220명(남199, 여21) 218명(남197, 여21)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소방서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부서에서 시행한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 각 부서별 1건 이상 제출 ?전년도 최우수사례인 홍보교육팀 『청렴사회로 가기 위한 소통 나누기』는 연중 지속 운영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우리 서 전년도 발굴 우수사례> 반부패 우수사례 청렴실천 우수사례 (최우수 선정) ① 민원인 상담 칸막이 설치 운영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위험을 예방하고 민원인과의 접촉 최소화로 청렴도 향사 - 민원인과의 직·간접 접촉 최소화를 위해 민원실에 투명 칸막이 설치 - 소요예산 : 170만원 ②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설치 운영 - 민원실과 가장 가까운 주착가능 동선에 전용 주차장 고정으로 민원인의 편의성과 함께 최적 동선으로 다른 직원과의 불필요한 접촉 차단으로 감염위험 최소화 - 소요예산 : 50만원 【청렴사회로 가기 위한 소통 나누기】 청렴이라는 無재미의 소재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퀴즈풀기」와 비대면「사내방송」운영으로 지루하지 않게 담아내어 높은 참여도와 청렴지식 전파 운영장소(1층 E/V 옆) 언론보도(홍보) 덕분에 청렴퀴즈 챌린지 운영 정답자 상품증정 청렴 명언 및 표어 게시 청렴사례공감 사내방송 1-7 도전! 『청렴윤리 및 성인지』 골든벨 개최 소방서 (특수시책) ? 추진배경 - Untact(언택트) 시대에도 청렴과 성평등은 Contgact(콘택트) - 온라인 시스템 서바이벌 퀴즈 대항전을 통한 청렴윤리 등 인식개선 -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오프라인 행사를 비대면 온라인 이벤트로 진행 ? 추진일정 : 연1회(하반기) ? 소요예산 : 약300만원(사무관리비) ? 참여대상 : 도봉소방서 전 직원 ?예산부족으로 개인전 불가 시 부서별 대표선수(5명 내·외)를 통한 온라인 단체전 검토 ? 진행방식 : 온라인 서바이벌 퀴즈대회(개인별 컴퓨터, 모바일 동시참여) - 순위방식으로 상위 1~5위까지 청렴표창 추천 및 부상지급 등 인센티브 부여 - 단계별 5문항, 패자부활 1문항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예선 패자부할 본선 패자부할 결선 - 문항별 시간제한으로 참여자의 집중도 향상, 각 단계별 문항pool에서 렌덤 출제 <모바일 화면> ※ 프로그램 개발 전문업체 계약 위탁 운영으로 진행의 전문성 및 투명성 확보 ? 기대효과 - 직원 스스로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서바이벌 게임 방식으로 청렴에 대한 기초지식 함양 및 경쟁을 통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조성 - 골든벨 시범사업 성공 시 본부 주관 소방서 대항전으로 횡단전개 가능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2-2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2-6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및 지속적 감시로 부패 요인 사전 제거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포상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본부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제보자의 신분노출, 불이익 처분을 방지하여 내부 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하여 청렴도 향상 ? 특 징 :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신고방법 :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으로 후 신고 ? 기대효과 - 익명 보장으로 내부 신고자 보호시스템 구축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 제보로 조직 문화 개선 2-2 창구의 다양화를 통한 소통 강화 본부 ? 추진주기 : 연 중 (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방 법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소통 비대면 창구 개설 ? 활용방안 - (외부)민원인의 고충 상담, 불편?부당한 업무처리 등에 문제점 청취 - (내부)직장내 괴롭힘, 갑질, 부당한 업무 지시, 성희롱 등 신고 접수 ? 기대효과 - 시스템 사용의 편리성으로 불편?부당한 업무를 신속하게 개선 - 반복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재발 방지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본부 소방서 ? 운영기간 : 연 중(설·추석명절, 선거철, 휴가철, 성탄절 및 연말연시 등 집중) ?(市)소방감사담당관-585(2021.1.14.)호 「공직기강 확립 개선 추진계획 알림」관련 매월 1회 이상 감찰활동 수행 ? 점 검 자 : (본부)소방감사담당관 전 직원, (소방서)행정팀장, 감찰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초과근무 부정수령 및 허위 출장 등 복무사항 확인 - 일선 소방서 직원 고충 등 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본부 소방서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각 부서 및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3명)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행정과 일상경비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예산 집행의 적정성 등 자체점검 결과 재확인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본부 소방서 ? 평가대상 : 전 기관(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매주 청백-e 시스템,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자체 모니터링(지출, 안전계획) - 필수 기재사항(장소, 실명, 용도 등) 누락 등 발견 시 해당 부서 통보 ? 확인 ? 수정 ? 기대효과 :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2-6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 본부 소방서 ? 추진시기 : 연 중 ? 주요내용 - (본부)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발령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서)서내 인사 시 사전공개 및 대상자 고충 등 적극반영 - (본부·소방서)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본부·소방서)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본부 소방서 ? 추천시기 : 하반기(10월 예정)(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대 상 :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시 상 :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 추천절차 : (소방서)사전조사 ? 자체 공적심사위원회 ? 서울시 추천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본부 소방서 ? 추천인원 : 12명 내외(소방감사담당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선정기준 - 감사 수감자 대상 적극적 업무 수행 우수성과 직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 성과가 높은 기관의 소속 직원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 추천절차 : (소방서)사전조사 ? 자체 공적심사위원회 ? 서울시 추천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3-4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3-5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6 민원인 『비대면 접견실(부스)』 설치 운영(특수시책)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등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서비스, 법률적용 통일성 확보,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본부 소방서 ? 운영기간 : 2021. 2월 ~ 7월(본부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 방 법 :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소방서별 1~2명(희망자 우선 추천) ? 대상민원 : 2020.7.1.~2021.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약 20% 감소 예상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본부 ? 추진시기 :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소방서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사항을 알수 없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알려 줬으면 좋겠다. ? 대 상 :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 민원업무 담당자(예방과, 소방행정과 담당자 지정 운영) ? 방 법 :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 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 반드시 안내 3-4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본부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소방서별 민원 처리에 대한 법령 해석이 상이하여 민원 신청시 보완요청 등을 요구하여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 업무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 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교육ㆍ 전파 전 기관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공정한 민원업무 처리로 신뢰성 확보 3-5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소방서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과 민원 업무 ? 민원고충 상담관 : 예방과장 ? 방 법 :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 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3-6 민원인 『비대면 접견실(부스)』설치 운영 소방서 (특수시책) ? 추진시기 : 하반기(3월 예정) ? 소요예산 : 약20,000천원 ? 사업내용 - 기존 민원실 52.9㎡ 중 일부인 22.2㎡를 비대면 접견실로 구획 - 강화유리 격벽 설치를 통한 공간구획 및 자동문 설치 - 비대면 민원시스템 구축(출입구 및 업무담당별 인터폰 설치 등) 설치(안) 설치(안) ? 기대효과 - 민원인의 사무실 방문으로 소음에 의한 업무집중도 저하 방지 - 비대면 업무처리로 코로나19 등 감염질환에 의한 다수인 노출 방지 - 투명한 강화유리로 구획된 부스 내 업무처리로 청렴한 업무환경 조성 Ⅵ 행 정 사 항 ? 2021년 소방청렴도 자체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각 부서 및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는 소관 업무 및 관련 업무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 실천하여 주시기 바라며, - (재산등록의무자)등록 기한 내 반드시 신고서 제출 - (문자안내서비스) 계약담당 및 예방과 담당자 지정 운영 - (사업담당자)물품의 구매·계약 시 집행절차 및 관계 법령 준수 - (일상경비담당자)규정에 맞는 예산집행 및 청백-e시스템 공개 철저 - (전 직원)공무원 행동강령 및 코로나19 소방공무원 복무지침 준수 - (전 직원)청백-e 업무담당자 과정 온라인 공개강좌 수강 - (전 직원)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수강 - (전 직원)민원 전화·방문 응대시 매뉴얼에 의한 친절한 응대 철저 - (각 부서)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1건 이상) 등 ? 적극 실천하고 노력한 우수한 직원에 대해서는 본부에서 시행하는 각종 인센티브(표창, 연수 추천 등)에 우선권을 부여할 것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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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소방청렴도 향상 자체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79 생산일자 2021-0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채승우 (02-6981-8012) 관리번호 D00000418875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