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47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도형 정윤희 조미숙 02/04 주용태 2021년 관광 ? 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계획 2021. 2.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1년 관광 ? 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계획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관광ㆍMICE기업들을 대상으로 법무?노무?회계?심리상담 컨설팅 및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영회복과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Ⅰ 주요 성과 및 개선방향 ?? 주요성과(’20)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로의 신속 전환을 통한 업계 실질적 컨설팅 지원 - 센터 전화문의응대(1,313건), 전문위원 상담지원(154건), 기업 심화컨설팅 지원(25건) ○ MICE업계 법정의무교육 무상 지원 및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방역물품 제공 - 법정의무교육(총 72개사, 1051명), 방역물품 지원(마스크 23,450개, 손소독제 2,400개) ○ MICE 업계 전문매체에 광고ㆍ홍보를 통한 센터 인지도 제고 - 언론보도 기사게재(총 19개사, 25건), MICE 전문매체 광고(총 57건), 설명회 및 기업특강(총 3회) ?? 개선방향 MICE기업뿐 아니라 관광기업까지 포함 「관광ㆍMICE 기업지원 컨트롤타워」로 확대 운영 ○ 전화/이메일 문의 및 예약관리 등 아날로그식 접근방식 운영에서 온라인 예약 및 상담관리 체계 확립, 비대면 화상상담 운영 ○ 기존 인사/노무, 회계/세무, 경영/법무 관련 컨설팅 지원에서 코로나 블루 극복 및 해소를 위한 심리상담 신규 확대 ○ 센터의 보다 효과적인 홍보와 인지도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한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브랜드아이덴티티(BI)개발 Ⅱ 사업개요 ?? 사 업 명 : '21년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 추진근거 ○ 서울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8조(마이스산업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1년 업무대행협약 추진계획(관광정책과-423, 2021.1.15.) ?? 사업기간 : '21. 1. 1 ~ '21.12.31 ?? 사업내용 ○ 온라인 예약/관리 시스템 활성화 및 비대면 상담 확대운영 ○ 관광ㆍMICE기업 대상 온라인 심리상담 신규 지원 ○ 관광ㆍMICE기업 대상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 ○ 관광?MICE업계 종사자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무상 지원 ?? 추진방법 : (재)서울관광재단 위탁대행 ?? 총사업비 : 200,000천원 Ⅲ 세부 추진계획 1 온라인 예약/관리 시스템 활성화 및 비대면 상담 지원 확대 ?? 온라인 예약시스템으로 체계적인 원스톱 서비스 관리 강화 ○ MICE종합지원시스템(e-CR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상담신청 및 예약확인, 최종 상담일정 문자 안내 서비스 제공을 통한 이용자 편의 제공 ○ 전문위원 상담일지 작성 및 제출, 상담실적 관리 등 체계적인 데이터보관 및 통계 관리 (센터 접속 : http://korean.miceseoul.com/supportcenter) ○ 운영방법 및 절차 온라인 접속 ? 온라인 신청 ? 위원배정 및 안내 ? 상담 및 결과확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접속 온라인 상담 예약 신청 후, 기본정보 및 상담신청 내역 작성 후 제출 실시간 예약현황 확인 및 전문위원 배정, 최종 상담일시 안내 문자 자동발송 상담위원별 상담 진행 현황 확인, 상담일지 온라인 작성 및 제출 ?? 온라인 화상상담 서비스 운영 등 비대면 상담 지원 ○ 타 플랫폼에 비해 접속절차 간편 등 이용이 용이한 MS 팀즈(MS Teams) 활용 ※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연동성 용이 및 자료공유 편리 2 상담 분야 확대를 통한 기능 강화 ??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 지속운영 및 심리상담 신규 지원 ○ 기존 전문위원 총 6명 : 변호사 2명, 노무사 2명, 회계사 2명 운영 - 위촉기간 : '20. 6. 25~'21. 12. 31(1년 6개월간) (명단 : 붙임1 참조) ○ 운영방법 : 전문위원 비상근, 격주 순환근무 형태로 상담 - 온라인 사전예약 → 전화/이메일 문의응대 → 전문위원 상담/컨설팅 ※ 직통연락처 : 02-2278-9933 (micecenter@sto.or.kr) (온라인예약 : http://korean.miceseoul.com/supportcenter) 2021년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전문위원 운영(안) ▶ 근무인원 : 총 8명?변호사(경영/법무, 2명), 노무사(인사/노무, 2명), 회계사(회계/세무, 2명), 심리상담사 2명 ▶ 근무일자 : 노무사(월, 화, 목), 회계사(수), 변호사(금), 심리상담사(월~금) ▶ 근무시간 : 13:00 ~ 17:00 (1일 4시간), 격주 순환근무 ▶ 기타사항 : 센터 요청 시 전화상담 ▶ 자문수당 : 240천원/1일 (인재개발원 강사료 지급기준) ?? 관광ㆍMICE기업 맞춤형 심화 컨설팅 지원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관광·MICE 중소규모 기업 중 ’21년에 동 지원센터에서 최초 1회 상담을 완료한 대표자(사업주) ○ 지원내용 : 노무/세무/법무 분야별 문제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솔루션 제공 ○ 지원규모 : 각 분야별 최대 200만원 한도 내 (세부지원내역 : 붙임2 참조) ○ 지원방법 : 최초 1회 상담 → 신청 → 컨설팅 대상 확정 → 컨설팅지원 3 지원센터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강화 ??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로고 및 슬로건, 브랜드 이미지 등 개발 ○ 효과적인 홍보 마케팅을 위해 통일된 디자인 개발 - 전문업체 용역을 통하여 센터의 운영전략에 맞는 BI(브랜드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 광고시안(온라인 배너, 지면광고), 이용안내서 등 다양한 홍보콘텐츠 제작에 활용 ○ 2021년도 이용안내서 및 광고시안 등 신규 제작 - 신규 상담 분야(심리상담) 추가 및 센터 운영현황 업데이트 - 비대면 화상상담 신청 및 온라인 예약시스템 이용 방법 안내 - 분야별 실제 상담 사례를 통한 FAQ 업데이트 - 5대 법정의무교육 수강 과목 안내 및 미이수 시 발생하는 불이익 안내 ?? 관광·MICE업계 대상 지원서비스 적극 홍보 ○ 관광·MICE 전문매체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 온·오프라인 광고 게재 ○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성과 보도자료 배포 및 기사 배포 - 신규 심리상담지원 및 기업특강 개최 등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관광ㆍMICE 협회 등 유관기관 매체활용 지원사례 홍보 ?? 관광ㆍMICE업계 대상 기업특강 및 설명회, 홍보부스 지원 ○ 「서울 MICE ON(SEOUL MICE ON)」 연계 기업특강 개최 - 2021.11월중 온ㆍ오프라인(하이브리드) 개최, SMA회원사 50~60명 대상 - 노무/세무/법무 등 각 분야별 전문위원 특강 및 질의응답 진행 ○ 관광ㆍMICE유관협회 및 SMA회원사 대상 설명회, 홍보부스 운영지원 - 관광ㆍMICE 협회 및 유관기관 회원사 대상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사업 서비스 안내 및 분야별 전문위원들과 함께하는 기업 맞춤형 현장 특강 -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 센터 상담 및 이용 안내 등 4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지원 및 운영관리 ?? 5대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서비스 지원 ○ 교육기간 : 연 2회, 3월~5월(상반기), 9월~11월(하반기) ○ 교육대상 : 서울 소재 관광ㆍMICE 관련 임직원 최대 1,000명 예정 (SMA 회원사 또는 관광ㆍMICE 유관협회 소속 회원사 대상) ○ 교육과목 및 세부내역 교육명 및 시간 대 상 과 태 료 ①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연1회, 1시간)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의 전직원 교육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② 개인정보보호법 교육 (연1회, 1시간)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의 전직원 사업장 내부관리계획서 미수립시 3천만원 이하 과태료 ③ 산업안전보건 교육(질병) (분기별1회, 사무직3시간, 비사무직6시간) 5인 이상 사업장의 전직원 1인당 1차 위반 3만원, 2차 위반 5만원, 3차 위반 10만원 교육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④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연1회, 1시간) 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 교육 미이수 시 최대 300만원 ⑤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연1회, 1시간) 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 위반시 최대 3,000만원 ○ 운영방법 : 법정의무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온라인 강의 제공 - 고용노동부 지정 위탁교육기관과의 용역계약으로 실효성있게 운영 ○ 교육관리 등 - 참여 조건을 서울MICE얼라이언스(SMA) 또는 관광ㆍMICE유관협회 소속 회원사로 제한하여 실제 업계 종사자들의 수강기회 확대 - 교육 미이수 시 사업장 과태료 부과 등 벌칙 사항 적극 안내 및 센터 이용안내서 배포 ?? 센터 이용자 대상 온라인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붙임3 참조) ○ 조사 목적 : 센터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사항 의견수렴 ○ 조사 기간 : 연중 상시(2021년 1월~12월) ○ 조사 대상 :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상담 이용자 ○ 조사 방법 : 상담 종료 시점 설문조사 문자 발송 후 이용자 작성 및 제출 ○ 주요 내용 : 응답자 특성(업종, 정보습득경로, 이용 횟수) 및 편의성, 전문성, 전반적인 이용만족도 등 ?? 전문위원 정기 간담회 운영 ○ 회의목적 : MICE 종합지원시스템(e-CRM) 운영현황 공유 및 의견 수렴 ○ 회의일시 : 연 2회(상/하반기) ○ 참석대상 : 전문위원 8명, 서울시 및 재단 관계자 등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200백만원 ○ 세부내역 (단위: 천원) ○ 예산항목 : 아시아최고관광도시로의 도약/MICE산업육성지원/ MICE산업 종합지원센터 운영/공기업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 향후일정 ○ '21. 2월~3월 신규 심리상담 전문위원 모집 ○ '21. 3월 상반기 법정의무교육 모집 및 지원 ○ '21. 9월 하반기 법정의무교육 모집 및 지원 ○ '21. 11월 서울MICE ON 연계 설명회 ○ '22. 1월 2021년도 사업 결과보고 및 정산 붙임 1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전문위원 현황 < 임기 : '20. 6. 25 ~ '21. 12. 31 > 구 분 성 명 직위 및 주요경력 ‘20년 상담실적 붙임 2 '21년 기업맞춤형 심화컨설팅 지원내역(안) ?? 인사·노무 분야 ?? 회계·세무 분야 ?? 경영·법률 분야 붙임 3 관광ㆍMICE 기업 지원센터 이용만족도 설문조사서 I. 응답자 특성 문항 귀하는 어느 업종에 종사하고 계십니까? ① 컨벤션센터 ② 호텔 ③ 유니크베뉴 ④ 여행사 ⑤ PCO ⑥ 엔터테인먼트 ⑦ 운·수송 및 의전 ⑧ 전시 ⑨ 기타 귀하의 직책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 대표이사 ② 본부장/실장/이사 ③ 팀장 ④ 실무 담당자 귀하께서는 어떤 경로로 해당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까? ① 서울관광재단 또는 컨벤션뷰로 홈페이지 및 뉴스레터 ② 관광·MICE 유관협회 홈페이지 및 뉴스레터 ③ 기업특강 및 설명회, 홍보물 ④ 신문 및 잡지 광고, 언론 보도 ⑤ 기타 귀하는 해당 서비스를 몇 회 이용하셨습니까? ① 1회 (처음) ② 2회 ③ 3회 이상 II. 만족도 관련 문항 다음의 각 질문들에 대해 귀하께서 동의하시는 정도를 5점 척도에서 골라서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 중에서 귀하의 생각이나 의견에 가장 가까운 점수를 주십시오. 5. 상담 예약 및 신청 문의가 편리하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6. 어떤 분야의 상담을 이용하셨습니까? ① 인사·노무 ② 회계·세무 ③ 경영·법무 ④ 심리 7. 전문위원의 상담태도는 만족스러우셨나요?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8. 전문위원은 신뢰할 만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9. 전문위원은 현재 문제파악 및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준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0. 전반적으로 기업지원센터 이용에 만족하십니까?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1. 향후 센터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2. 향후 센터에서 개선해 나가야 할 사항이 있다면, 자유롭게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22189557
20210928014319
본청
관광정책과-1247
D000004186667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