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를 누르시면, 서울종합방재센터가 움직입니다! 서울종합방재센터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응답소에 대한 회신(이)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응답소를 통해 신청하신 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바쁘신 중에도 소방행정발전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국민신문고에 올려주신 민원의 요지는, 119 최초 접수자가 출동요청 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신고자에게 적절한 응대를 제공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명함과 동시에 향후 다른 접수건에 대해서도 이를 개선하여 대응할 것을 요청하시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뜻한 조언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이해를 돕기 위해 119 신고 접수자의 업무 프로토콜을 간략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19 접수자는 최초 접수시 화재, 구조, 구급, 기타 생활안전출동(고드름과 같은 각종 위험요소 제거 활동 등)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지를 판단 후 신속히 위치 파악, 재해에 적절한 차량 편성등의 작업을 하여 출동지령을 내리게 됩니다. 이 과정들이 평균 60초 이내로 종결될 수 있도록 평가를 받고 있고 또 그래야만 국민들께서 많이 들어보신 골든타임 내 현장도착이 가능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귀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119에 신고한 분들 상당수가 평생 처음 119에 신고하거나 개인적으로 매우 당혹스러운 상황을 맞이하여 소위 말해 ‘멘붕’상태에서 신고하시는 경우 많습니다. 그러한 분들의 마음을 침착하게 보듬고 경험많은 저희가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압박감 속에 어느정도 여유를 갖고 전문적인 의료상담이 가능한 구급상황관리센터로 연결 시켜 조치받도록 한 최초접수요원의 판단을 무조건 비난할 수만은 없는 현실적인 부분이 있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저희도 한 템포 여유를 갖고 당황한 신고자의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응대방법을 고민해보는 계기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종합상황실 상황총괄팀 소방장 공상철(02-726-2015)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공상철 상황총괄팀장 代이윤정 종합상황실장 01/25 김명호 협조자 시행 종합상황실-734 ( ) 접수 ( ) 우 04628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26가길 6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상황총괄팀 (예장동) / http://119.seoul.go.kr 전화 02-726-2015 /전송 02-726-2019 / goodmancheol@seoul.go.kr / 부분공개(6)
22126051
20210928010822
본청
종합상황실-734
D0000041780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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