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계획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193 결재일자 2021. 1. 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강팀장 인력개발과장 장진아 김정옥 01/22 공병엽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계획 2021. 1. 행 정 국 (인력개발과)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계획 심리상담, 심리안정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원들의 스트레스와 마음건강 문제를 완화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행복한 일터 환경 조성 1 추진배경 ?? 근 거 ○ 산업안전보건법 제3조(적용범위) 및 제5조(사업주의 의무) ○ 서울특별시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제7조(후생복지사업의 시행) ○ 스트레스 치유센터 설치·운영 계획(인력개발과-19311, ’12.10.19.) ○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위·수탁 협약 체결(’18.12.11.) ?? 2020년 사업성과 ○ 2020년 쉼표 이용 실적 계(건) 상 담 심리검진 심리안정 프로그램 기 타 (힐링공간 운영) 11,776 2,155 5,670 239 3,712 - 코로나19로 인한 집합금지로 쉼표 사업진행이 어려워 전반적 실적 저조 - 심리안정 프로그램(집단)의 경우 비대면(온택트) 방식을 도입하여 ’20. 9월부터 부분재개하여 운영 ○ - 불안, 우울, 위기, 회복탄력성, 사회적 관계기능 등의 심리상태를 측정하는 간이 도구임 ○ 심리적 고위험군 지원 관리 139명 - 집중사례관리 38명,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64명, 전문기관(병원) 연계 15명, 정신건강의학과 의료비 지원 22명 ○ 심리적 외상사건 직후 신속한 위기 대응 - ○ 코로나 대응 공무원 전담 상담실 및 힐링공간 운영(’20.3월 ~ 9월) - 힐링공간(본관 3층 소회의실)을 확보하여 심리상담사 상시 상담 서비스 제공, 스트레스 측정, 피로회복 기기 설치 · 운영 - 상담 핫라인(2133-1163) 운영을 별도의 절차 없이 전화상담 바로 진행 - 힐링공간 이용 3,636명(일평균 30여명), 상담 및 스트레스 검사 76명 2 사업개요 ?? 쉼표 운영개요 ○ 이용대상 : 서울시 본청 및 사업소 직원 ○ 시설규모 : 본관 지하 2층 - 면적 83.63㎡ 서소문청사 1동 1층 - 면적 62.863㎡ ○ 설 치 일 : 본관 - 2016.08.01. / 서소문청사 ? 2013.06.24. ○ 운영방법 : 근로자 지원프로그램(EAP EAP : Employee Assitance Program ) 전문기업에 민간위탁 - ○ 운영인력 : 상담심리사 5명, 행정요원 1명 ?? 운영체계 운영주체 서울시 인력개발과 ? 위탁사업 전반 지도 · 감독 ? 사업계획 승인 ? 위탁 사업비 지급 및 정산 수탁기관 ? 사업 총괄기획, 자원 관리 ? 연간계획 수립· 평가 ? 자문단 운영 협력단체 자원연계 자문위원 (전문가 6인) 긴급위기개입팀 (심리전문가 9인) 사업수행 힐링센터 쉼표 지정클리닉 알콜상담센터 자살예방센터 ? 심리상담, 심리 검사 ? 심리안정 프로그램 운영 ? 마음건강 교육, 홍보 등 3 추진계획 ?? 목적 및 전략 목 적 서울시 직원 마음건강증진,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 추진전략 상담실 운영 활성화 심리안정 프로그램 다양화 심리적 고위험군 체계적 관리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상담서비스 제공 서울시 직원 니즈 반영, 대상자별 맞춤형 지원 정신건강 전문성 강화 · 온라인, 화상 서비스, 홈페이지 적극 활용 · 쉼표 접근성 향상 · 높은 만족도의 프로그램 및 강사 우선 고려 · 분야별, 연령별 심리지원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기회 확대 · 의료기관, 각종 센터 등 지역자원 적극 활용 ?? 세부추진계획 1 상담실 운영 활성화 ○ 온택트 화상 심리상담 - 재택, 파견 등의 근무형태 변화로 발생한 쉼표 내소의 어려움을 극복 - 신종 전염병 감염의 원천 차단으로 내담자 불안감 해소 - 전화상담, 온라인 상담 병행 화상상담 신청 ⇒ 일정조율 ⇒ 링크 발송 ⇒ 화상상담 전화 또는 온라인 (쉼표 홈페이지) 신청 상담사와의 통화로 상담시간 조율 약속된 시간에 접속 링크 발송 (이메일, 문자 메시지) 신청자가 링크에 접속하여 상담시작 ○ ‘쉼표’ 홈페이지 운영(www.쉼표.net) - 온라인 상담, 상담신청, 마음건강 자가진단 등 온라인 서비스 제공 · 익명으로의 접속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유도 - 마음건강 정보제공과 사업홍보로 정신건강에 대한 지속적 관심 유도 · 소식지, 칼럼, 공지, 이용후기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게시 - 온라인 검진 등 누적된 데이터를 추출하여 조직건강진단 근거로 활용 ○ 상담사 시차출퇴근제 시행으로 상담시간 확대 - 근무시간 중 쉼표 이용이 어려운 직원을 위해 점심시간 및 퇴근 이후(20시까지) 상담실 운영 : 상담사 시차출퇴근제 ○ 수요힐링데이 - 언제든지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쉼표’ 표방 - 매주 수요일(1 ~ 4PM)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방문할 수 있도록 쉼표 개방 - 커피·다과와 함께 스트레스 검사, 심리검사, 상담서비스, 이벤트 등 제공 ⇒ 휴식공간과 힐링공간으로의 이미지 구축 - 마음건강증진 및 상담에 대한 인식 제고 ○ 사업소 찾아가는 마음건강 상담실 운영 -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사업소 출장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접근성 도모 - 일 시 : 사업소별 지정일(일정표 안내) 14:00 ~ 17:00 - 내 용 : HRV 진단(심박변이도 측정으로 스트레스 수준 파악), 심리상담, 심리검사 및 해석 상담, 잠재위험군 발견 시 ‘쉼표’ 내방 유도 사전안내, 홍보 ⇒ 상담사 방문 ⇒ 상담실시 ⇒ 심층상담 연계 각 사업소 담당자 사업소 지정 상담실 매월 1회 지정일 검사결과 비밀보장, 개인별 관리방안 제공 고위험군 ‘쉼표’ 연계 2 심리안정 프로그램의 다양화 ? 온라인 병행 ○ 런치특강 - 목 적 : 효율적 스트레스 관리로 업무 집중도, 창의력, 소통능력 배양 - 대 상 : 희망직원 100명 ※ 스트레스 고위험 직원 우선적 참여기회 제공 - 일 시 : 연 6회(11:50 ~ 12:50, 점심시간 활용) ※ 간단한 점심식사 제공, 상시학습시간(1시간) 인정 - 장 소 :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온라인 병행) - 내 용 :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인문학, 공연 등 ○ 우울감 경감을 위한 체험형 프로그램 - 체험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심리적 에너지 함양 - 일 정 : 12회(매월 1회, 회당 희망직원 10명) - 장 소 : 본관 쉼표 집단 상담실(온라인 병행) - 내 용 : 미술 심리상담, 아로마 테라피, 우드 테라피, 10초 초상화, 캘리 달력 만들기, 오피스 스트레칭 등 ○ 우울감이 높은 직원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 - 내 용 : 내면 성찰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및 집중력, 창의력, 소통능력 향상 - 일 정 : 연 12회(매월 1회), 회당 희망직원 20명 - 장 소 : 본관 쉼표 집단상담실(온라인 병행) 구 분 주요내용 기대효과 도 입(10분) 바디맵 그리기 내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 상태 파악 전 개 (30분) 액티브 명상 온 몸의 세포 깨우기 오감 명상 청각, 시각, 촉각, 미각, 후각을 새롭게 보기 바디 스캔 몸과 마음의 완전한 이완 자애 명상 나와 가족, 동료에게 힘 주는 말 되뇌이기 마무리(10분) - 소감 나누기 및 질의 응답 ○ 가족문제 우울 경감 - 가족 간 이해증진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도와 관계회복을 도움 프로그램명 횟 수 장 소 대 상 주요내용 가족이해 프로그램 연 1회 시민청 워크숍룸 30명 · 부부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증진, 관계 회복 자녀양육 지원 특강 연 1회 시민청 워크숍룸 30명 · 효율적 양육 및 역할모델 제시 · 스마트폰 중독, 학교 폭력, 또래 관계 문제 상담 ○ 사업소 찾아가는 힐링특강 - 목 적 : 사업소의 힐링 프로그램 이용 기회 확대 - 방 법 : 사업소 요청 및 필요성 확인 후 일정을 조율하여 특강 진행 - 내 용 : 심리안정,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 등의 마음건강 관리 ○ 마음건강증진 직장문화 조성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횟 수 장 소 대 상 주요내용 회복탄력성 향상 연 2회 쉼표 집단상담실 희망직원 40명 · 나의 회복탄력성 돌아보기 · 문제 원인 분석 · 가지와 신념 바로 세우기 · 감사로 완결되는 회복탄력성 신규 직원 응원 프로그램 연 4회 쉼표 집단상담실 5년 이하 신규 직원 · 효과적인 의사소통 · 관계갈등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업무동기 높이기 · 자기 성장과 긍정성 발견 · 힐링 체험하기(소진예방) 동료 상담사 양성 연 1회 쉼표 집단상담실 희망직원 30명 · 동료 상담 기법 이론 및 실습 · 사례중심 심화교육 ○ 마음건강증진 캠페인 : 연 2회 -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관심 유도 및 마음건강 중요성 인식 제고, 자기 자신과 서로를 향한 응원과 격려 분위기 조성 - 출근 길 직원에게 응원인사 및 심리회복 격려문구가 삽입된 홍보물 배부 - 각종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응원과 지지 메시지’ 배너 및 현수막 게시 - 친근하고 편안한 쉼표 이미지 제고 및 홍보 3 심리적 고위험군 체계적 관리 ○ 위기개입(CISD ; Critical Incident Stress Debriefing) - 대 상 : 자살, 재난상황 등 위기상황 당사자 및 관련자 - 내 용 : 개인상담, 집단상담, PTSD 예방 프로그램, 집단 교육 등 위기대응(CISD) 매뉴얼에 따른 개입 - 인 력 : 쉼표 상담사, 긴급위기개입팀(9명)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 정신의학과 전문의 ‘쉼표’ 초빙 상담 : 월 2회 ⇒ 주 1회 확대 직원들의 전문의 상담 욕구 증가 → ’22년에는 상시 상담으로 확대 - 지정클리닉 운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연계 - 정신건강의학과 의료비 지원 1인 연 50만원 → 100만원 상향 ○ 쉼표 내소 고위험군 집중 사례관리 - 심층상담 진행 : 8회기 이상 연장 상담 여부 결정(주 1회 안부콜) - 월 운영회의 시 사례회의 안건 상정 및 서울시 보고 - 가족 및 주변인 개입 : 필요 시 가족동반 상담 ○ 정신전문(보건)간호사 충원으로 의료적 기능 보완 - 상담심리사 5명 → 심리상담사 4명, 정신전문간호사 1명 4 평가계획 ?? 일반운영 평가 ○ 서울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등에 따른 지도점검 실시 - ’21. 11. ~ 12월 중 1회 실시(지도점검 체크리스트 활용) ○ 점검방법 : 서류 및 현장 점검 ○ 점검내용 : 근로자 고용, 회계관리, 시설관리, 정기 재물조사 등 - 고 용 : 인사, 복무, 급여, 법정의무교육, 근로자 인터뷰 등 - 회계관리 : 예산관리, 지출관리, 통장 및 증빙서류 관리 등 · 공익감사단에서 회계사 1명을 지원 받아 전문성 도모 - 물품관리 : 물품 및 시설 관리 ?? 성과 평가 ○ 사업 목표수준 달성도에 대한 점검 및 차기년도 계획 수립에 반영 ○ 성과지표별 평가 기준 세부 성과지표당 100점을 넘을 수 없음 5 소요예산 ?? ○ 산출내역 비 목 세 목 산출근거 예산액 비 율 인건비 운영비 사업비 기타 계 ○ 예산과목 - 인력개발과, 인적자원 역량 강화, 공무원 복지 증진, 직원 근무환경 개선 추진, 민간위탁금(100-307-05).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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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193 생산일자 2021-0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진아 (02-2133-5784) 관리번호 D00000417708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후생복지지원 > 스트레스치유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