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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평가

문서번호 인력개발과-2436 결재일자 2022.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강팀장 인력개발과장 행정국장 김종금 이애경 공병엽 02/10 김상한 행복한 일터 조성, 건강한 조직문화 2021년 서울시 힐링센터「쉼표」운영 평가 2022. 2. 행정국 (인력개발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21년 운영개요 1 1. 운영현황 1 2. ‘21년 추진결과 2 3. ‘21년 평가요약 3 Ⅲ. 운영결과 4 1. 언택트 시대 알맞은「맞춤 상담 서비스 제공」 4 2.「심리안정 프로그램」다양화(비대면 병행) 7 3. 고위험군 조기 발견을 위한「온라인 심리검사」 9 4.「심리적 고위험군」연계·지원 10 5. 서비스 질 관리 위해 「프로그램 평가」 11 Ⅳ. 향후계획 12 2021년 서울시 힐링센터「쉼표」운영 평가 ‘21년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 및 마음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근거 ?? 산업안전보건법 제3조(적용범위) 및 제5조(사업주의 의무) ?? 서울특별시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제7조(후생복지사업의 시행) ??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계획(인력개발과-1193호, ‘21.1.22.) Ⅱ 운영개요 1. 운영현황 ?? 사 업 명 : ‘21년 서울시 힐링센터「쉼표」 운영 ?? 운영기간 : ‘21. 1. 1. ~ 12.31. ?? 운영대상 : 서울시 소속 전 직원 ?? 운영방법 : 민간위탁(수탁기관 - 이지앤웰니스(주)) ?? 운영인원 : 총5명(임상·상담심리사 3, 정신전문간호사 1, 행정 1) ?? 사업예산 : 금411,113천원 직 위 주요 업무 자격요건 비고 상담프로그램 수행 총괄 사례회의 진행 및 상담사례 수퍼비전 개인 및 집단상담, 교육·프로그램 계획 개인 및 위기대응상담, 순회검진 등 개인 및 집단상담, 교육·프로그램 계획 힐링센터 내 행정업무 등 2.‘21년 주요 추진결과 목적 추진전략 주요 사업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행복한 일터조성 (예방관리) ≪ 1. 언택트 시대 알맞은 맞춤 상담서비스 제공 ≪ ① 힐링센터 쉼표 운영 ② 사업소 찾아가는 출장 상담 ≪ 2. 심리안정 프로그램 다양화 ≪ ① 프로그램 운영결과 ② 세부 운영내용 (체험형, 힐링치유, 런치 및 테마특강, 마음건강 증진 및 관계 개선 프로그램) ≪ 3. 고위험군 조기발견 온라인 심리검사 ≪ ① 힐링센터「쉼표 홈페이지 자가진단」 ② 직원 종합건강검진 「온라인 마음건강검진」 심리적 고위험군 관리를 위한 체계구축 (집중관리) 4. 고위험군 전문상담 연계·지원 ≪ ① 전문기관 연계·지원 ②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 ≪ 사업 평가 ≪ 6. 서비스 질 관리 프로그램 평가 ≪ ① 만족도 조사 ② 개인 심리상담 효과성 검증 3.‘21년 평가(요약) <평가 요약> ? (예방관리)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행복한 일터조성」 □ (힐링센터 쉼표)코로나 19 장기화로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 이용증가 <힐링센터 쉼표 이용 현황> ▶ ▶ <심리적 고위험군 조기 발견> - 심리적 고위험군 · (직장관련) · (개인관련) - - ※ 심리적 고위험군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상담사가 상담과 심리검사 등을 통해 판단「안전?관심?경고?위기」단계 중 “경고, 위기”에 해당 □ (사업소)위기사건 발생으로 찾아가는 출장 상담요청 증가 ○ 전체 상담자 - 심리적 고위험군 해당 사업소는 월 2회 주기적 상담 제공으로 접근성 향상 노력 □ (프로그램)심리안정 프로그램 다양화로 이용자 증가 ○ 특히, 점심시간 활용 런치 및 테마 특강 비대면 병행으로 높은 참여율 보임. □ (고위험군 발견)온라인 심리검사 확대 및 조기 발견 노력 ○「쉼표 자가진단」고위험 검진 항목 추가 및「마음건강검진」실시 ? (집중관리)심리적 고위험군 관리를 위한「체계 구축」 □ (전문상담)전문기관 연계·치료비 지원 및 전문의 상담 기회 제공 <힐링센터 전문의 상담(월2회)> + <전문기관 연계·지원> - · (직장관련) · (개인관련) - 정신건강의학과 지정 및 비지정 클리닉 진료 · (실적) · (지원) 1인당 연 100만원 限 지원 ? (평가)서비스 질 관리 위한「프로그램 평가」 □ (만족도)만족도 조사 결과 5점 척도중 항목별 평균 4.5점~4.7점 유지 (개인 심리상담 효과성 검증 결과) 불안 및 우울 증상은 급격히 호전 Ⅲ 운영 결과 1. 언택트 시대 알맞은 「맞춤 상담 서비스 제공」 ① 힐링센터 쉼표 운영 □ (실 적) 상담 및 교육 전년대비 가 ○ 대상기관 : 힐링센터 쉼표, 서울시 산하 사업소 등 ○ 지원내용 :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심리안정 및 특강 프로그램 ○ 증가사유 : 비대면 진행으로「심리안정 및 특강 프로그램」대상자 증가 (단위 : 건) 구 분 총 계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심리안정 및 특강) 합 계 ‘21년 (%) ‘20년 (%) □ (성별 및 연령별) 총 이용자 전년 대비 증가 ○ 전년대비 남자보다 여자가 4.2%p 증가, 연령별로 40~50대 이용자 증가 추세 (단위 : 명, %) 구 분 이용자 수 남 여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 상 ‘21년 (%) ‘20년 (%) □ (소속기관) 전년대비 사업소 이용자들이 상당히 늘어남 ○ ‘21년 이용자 2,368명(본청 1,460명, 사업소 등 908명) 구 분 이용자 수 (명, 비율) 본 청 (힐링센터) 사업소 등 ‘21년 (%) ‘20년 (%) ※ 전체 이용자 중 개인정보 및 통계적 자료로 사용되는 것에 동의한 인원만 대상에 포함 □ (심리검사) 내담자 심리검사 결과 전년 대비 증가 ○ 심리검사자 총 ○ 1인 총 8회기 상담 중 평균 5회 상담(‘20년 6.5회 → ‘21년 5회) (단위 : 명) ※ 심리적 고위험군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상담사가 상담과 심리검사 등을 통해 판단「안전?관심?경고?위기」단계 중 “경고, 위기”에 해당 ○ 주제별 상담 - (직장관련) 으로 나타남 - (개인관련) 으로 나타남 (단위 : 연인원) 총 계 상담주제 직장관련 인원(명, %) 상담주제 개 인 관 련 인원(명, %) ‘21년 ‘20년 ‘21년 ‘20년 ‘21년 ‘20년 183 22 기 타 166 (28.1) 15 (4.2) 기 타 17 (2.9) 7 (1.3) ② 사업소 찾아가는 출장 상담 □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 지원대상 : 사업소 ○ 지원내용 : 심리안정,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 등의 마음건강관리 ○ 추진체계 사전작업 심리 상담사 방문 찾아가는 상담 고위험군 조기발견 · 일정조율 · 사전준비(장소, 시간) ? · 조율된 시간에 심리상담사 파견 ? · 개인상담, 집단 상담 등 프로그램 진행 · 센터 소개 및 연계 ? ·심층상담 연계 ○ 추진결과 - (연계)9개소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결과 상담자 중 심리검사는 ⇒ - (고위험군 관리)고위험군(경고, 위기) 내담자가 있는 사업소는 월 2회 방문하여 보다 안정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 상담 지속 유지 및 접근성 향상 ※코로나 19 확산으로 ‘21. 7월부터 찾아가는 출장 상담 중단 □ 위기 개입(CISD : Critical Incident Stress Debriefing) ○ 지원대상 : 자살, 재난상황 등 위기상황 당사자 및 관련자 지원 ○ 지원내용 : 개인상담, 집단상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예방 프로그램, 집단 교육 등 위기 대응(CISD) 매뉴얼에 따른 개입 ○ 추진체계 :【힐링센터 쉼표 상담사】+【수탁기관 긴급위기개입팀 9명】 ○ 추진결과 : □ 사업소 요청 상담 ○ 지원기관 : 사업소 요청에 의한 상담 지원 ○ 지원내용 : 심리안정,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 등의 마음건강관리 ○ 추진체계 : 해당 사업소 요청 → 「힐링센터 」와 사전 조율 후 방문 ○ 추진결과 : 2. 「심리안정 프로그램」다양화(비대면 병행) □ 프로그램 운영 결과 ○「런치 및 테마 특강 비대면 병행」으로 이용자 증가 (단위 : 회/명) 구 분 총 계 체험형 프로그램 힐링치유 프로그램 런치특강 테마특강 마음건강증진 직장문화 조성 프로그램 ‘21년 ‘20년 □ 세부 운영내용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 운영일정 : 월 1회(회당 희망 직원 10명) - 운영실적 : - 운영내용 : 감각활동을 활용한 체험활동으로 높은 만족도 보임 ○「힐링치유 프로그램 운영」 - 운영일정 : 월 1회(회당 희망 직원 10명) - 운영실적 : - 운영내용 : 내면 성찰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집중력, 창의력, 소통능력 향상 ○「런치 및 테마 특강 운영」 - 운영일정 : 연 6회(회당 희망 직원 100명) ※심리적 고위험 직원 우선 기회 제공 - 운영실적 : - 운영내용 · (런치 특강) ‘21년 코로나 장기화로 참여방식이 아닌 온라인 방식으로 전면 대체 운영, 공간과 참여 인원 제한이 없어 높은 참여율 보임. · (테마 특강) ‘21년 사업소 요청에 의해 비대면 특강이나 교육 지원함. ⇒「조직 활성화를 위한 컬러테라피」, 서울시립미술관 ○「마음건강증진 직장문화조성 프로그램 운영」 - 운영제목 : 동료상담사 보수교육 특강 - 지원대상 : 기 양성된 동료 상담사 75명 중 신청자 - 운영실적 : - 운영내용 : 동료상담사 활동에 필요한 사례 지도와 상담자적 소양 함양 교육 3. 고위험군 조기 발견을 위한「온라인 심리검사」 ① 힐링센터 「쉼표 홈페이지 자가진단」 □ 검사대상 : 서울시 직원 □ 검사항목 : 우울증 외 11개 항목 □ 검사방법 : (www. 쉼표. net) □ 검사결과 ○ (전년대비 자가 진단 건수 증가 이유) ‘21년 7월 마음 건강검진이 중단 된 이후 검사 링크가 쉼표 홈페이지 자가진단으로 연결되어 증가 ○ (‘20년 4분기부터 자살 위험성 검진 항목 - 분노조절, 자살, 조울증, 정신증, 치매)자가 검진 후 온라인 상담으로 연결 ⇒ ② 직원 종합건강검진 연계 「온라인 마음건강검진」 □ 운영기간 : ‘21. 3.17.(수) ~ 7.30.(금) □ 검진대상 : 서울시 종합검진대상 □ 응 답 자 : (총 검사자 2,916명) 분석에서 제외 □ 검사내용 : 5종 검사(35문항) ○ 회복탄력성(C-DRS) 10문항, 우울 (CES-D) 10문항 ○ 자살(SBQ-R), 스트레스(PSS), 주요 고민 1문항 등 □ 검사결과 ○ ‘21년 8월부터 온라인 마음건강검진 중단되어 전년대비 검진율 감소 - ·음 · - 4. 「심리적 고위험군」연계·지원 ① 전문기관 연계·지원 □ (내 용)심리적 고위험군(경고, 위기) 대상을 전문기관 연계·지원 ○ 정신건강의학과 지정(6개소) 및 비지정 클리닉 연계· 치료비 지원 1인당 연 100만원 限 지원 □ (관 리)단계별 관리방안 단 계 일 반 관 심 경 고 위 기 판 별 기 준 단순히 정보가 필요한 상태 ? 도움 필요한 상태 ? 최근 3개월 이내 약 복용 등 심리적 위기상태 ? 자살시도 등 심리적 심각한 위험 상태 개 입 필요 정보 제공 및 연계 ? 8회기 이내 일반적 심리상담 안부콜(3개월 1회) ? 8회기 이상 심층상담 안부콜(주 1회) ? 긴급상담 및 위기개입 필요시 수시 안부콜 □ (실 적) ②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 (내 용) 힐링센터 쉼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월 2회) ○ 종합심리평가(Full Battery) 및 심층상담, 필요시 연계 □ (실 적) ○ ○ 25% 순으로 나타남 5. 서비스 질 관리 위한「프로그램 평가」 ① 만족도 평가 □ 힐링센터「쉼표 상담실 이용 만족도 ○ 응 답 자 : 121명(개인상담 종료 후 만족도 설문 동의자) ○ 조사방법 : 7문항(5점 척도) 설문지 무기명 자가 기입 ○ 결 과 : 평 균 유익성 편안함 참여 만족도 적합성 권유 의사 재방문 의사 환경 만족도 점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만족도 ○ 응 답 자 : 64명(전문의 상담 종료 후 만족도 설문 동의자) ※3명 제외 ○ 조사방법 : 7문항(5점 척도) 설문지 무기명 자가 기입 ○ 결 과 : 평 균 유익성 참여 만족도 적합성 권유의사 재참여 의 사 점 □ 쉼표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 응 답 자 : (홈페이지 이용자 중 설문 동의자) ○ 조사방법 : 5문항(5점 척도) 설문지 무기명 자가 기입 ○ 결 과 : 평 균 명확성 편리성 접근용이성 효율성 만족도 점 ② 개인 심리상담 효과성 검증 □ 조사대상 : ‘21년 내방 이용자 중 개인상담 전·후 질문에 응한 100명 □ 조사도구 : 질문지 활용(The Core-10) □ 조사방법 : 10문항(4점 척도) 질문지 무기명 자가기입 □ 조사결과 ○ ○ Ⅳ 향후 계획 □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민간위탁금 집행잔액 반납 : ‘22. 2월 ○ 집행잔액 (집행율 93.8%) □ 재위탁 협약체결 및 계약심사 의뢰 : ‘22. 2월~3월 ○ 재위탁 기간(‘22. 4. 1. ~ ‘24. 3.31.) 붙 임 : 1.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운영 결과 보고서 1부(위탁기관). 2. ‘21년 서울시 힐링센터 4분기 집행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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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운영 결과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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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공문)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4분기 집행내역 제출의 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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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평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2436 생산일자 2022-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금 (02-2133-5784) 관리번호 D00000447093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후생복지지원 > 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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