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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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시 해외홍보 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0 결재일자 2021. 1.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현미희 박옥산 김동경 01/06 박진영 2021년 서울시 해외홍보 마케팅 추진계획 2021. 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목 차 Ⅰ 그간의 성과 및 시사점 1 Ⅱ ’21년 대외환경 2 Ⅲ ’21년 목표 및 비전 4 Ⅳ 세부 추진계획 5 1. 전략적 해외브랜드 마케팅(해외현지 프로모션) 2.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 마케팅 3. 해외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 마케팅 4. 언텍트 해외 마케팅 Ⅴ 행정사항 11 [붙임1] ‘20년 해외홍보마케팅 추진사례 ------------------------------------ 12 [붙임2] 글로벌 소셜미디어 선호도 및 광고 시장 추이 ------------------- 17 Ⅰ 그간의 성과 및 시사점 ?? ’20년 해외홍보 마케팅 주요성과 ○ 미국 CES 스마트 도시 프로모션으로 1,481만 달러 투자 유치 기여(1.7~10) - CES 행사장 내 서울라운지 홍보부스 및 VIP 대상 ‘CTA 멤버 파티’ 운영 ?? 관람객 2천명 이상 부스 방문 및 스티브웨슬리 등 600여 명의 IT 업계 오피니언 리더 파티 참석 ○ CAC 글로벌 서밋 2020 개최로 스마트·안전도시 서울 이미지 제고 (6.1~5) - 코로나19 대응 국제화상회의를 통해 S-방역 및 글로벌 리딩 도시 서울 온라인 홍보 ?? 총 5일간, 15세션(약 23시간), 43개 도시, 156명 국내·외 연사 참여 ?? 2,547만뷰 영상조회수, 1,117만뷰 홈페이지 조회수 달성 < 프리서밋> < 도시정부시장회의 > < 기후환경세션 > < 방역세션 > - COVID-19의 극복을 위해 최초로 도시의 전 분야를 아우르고 글로벌 도시 간의 대응력을 공유하여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구축, 팬더믹시대 비대면 글로벌도시 마케팅 방향 제시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로 글로벌 리더로서 서울 역할 논의(10월) - 다시보기, 하이라이트 영상 등 총 조회수 975만회, 국내?외 언론보도 총 238건 ○ 서울-울란바토르 자매도시 25주년 문화교류 행사를 통한 우호관계 지속(11월) - 한/몽 이원 생중계 및 다시보기 영상 등 조회수 300만회, 언론보도 등 97건 ○ 인플루언서 활용 서울명소 및 웨딩영상·사진 콘텐츠 제작·확산(8~12월) - 총 조회수 1,599만회 / 목표대비 116.8% 달성(개인채널 978만회), 시 홈페이지· SNS(621만회) ?? 시사점 ○ 최초로 시도된 비대면 화상 홍보프로모션으로 국내외 파급효과 극대화 ○ 관계 부서 간 유기적 협력 및 업무 연계로 시너지 효과 창출 Ⅱ ’21년 대외환경 ?? 신남방(아세안), 신북방(유라시아) 다자협력 강화 예상 ○ (신남방) 증가하던 한국의 對신남방지역 교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하였으나, 향후 한국의 대 아세안 교역의존도 지속 증가 예상 - 신남방지역 투자는 시장 규모와 성장성에 기반한 선별적 투자로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 ? ‘19년 상반기 45.0억달러 → ’20년 상반기 49.9억달러이며, ‘20년 상반기 對신남방지역 총 투자액의 39.0% 수준(출처: 한국무역협회) - 아세안 10개국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프로세스 지지 선언, 동반자로서의 강한 파트너십 구축 ○(신북방) 러시아, 유라시아 등 북방경제권 지역 국가와의 협력 추세 - 정부의 신북방 문화·인적교류확대방안 등 신 북방경제권은 최근 급속한 기업환경 개선 추세와 북방지역 국가의 수입대체 산업육성 정책으로 우리 기업에 시장 확대의 기회임 거대소비시장인 아세안 및 유라시아와의 협력 강화는 코로나19, 미·중 무역분쟁, 수출규제 등 대외여건 변화속에서 한국경제의 신성장 엔진으로 작용할 전망 ?? 중국·일본과의 관계 재정립, 상생협력 강화 ○ (중국) 국정운영기조 중요한 정책과제로 ‘대외 개방의 전면적 확대’ 강조 - 향후 대외 개방 및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중국의 지방정부와 대외협력사업 추진 등 긴밀한 한·중간 상생협력 강화가 요구됨 ○ (일본) 한·일 간 다양한 소통채널 활성화 확대 - 스가 내각 출범이후 중국 및 북한 문제, 미국과의 동맹관계, 국제경제, 환경, 안보, 방역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전략적 소통을 통해 한·일 협력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 올림픽 등 한·일 간의 스포츠 교류, 정치 교류, 의원 외교, 정당 간 교류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확대 할 필요가 있음. (출처: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신남방·신북방·중국·일본 등을 타겟으로 해외홍보 프로모션 집중, 다시 방문하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서울의 대외적 이미지 제고 Ⅲ ’21년 목표 및 비전 1 해외홍보마케팅 목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서울의 문화콘텐츠, 4차산업혁명, S방역, 투자 매력 등 서울의 강점을 온·오프로 연계한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리딩도시 이미지 구축 2 비전 및 추진과제 비 전 VISION ‘스마트· 안전도시 서울’ 이미지 확산 다시 방문하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도시 서울 스마트?안전도시 지향 IT, 방역 등 안전도시 서울의 매력 홍보 도시 간 우호 협력 강화 프랑스, 중국, 일본, 마카오 등 타겟별 도시 마케팅 포스트 코로나 대비 중화권, 아세안 등 친한 분위기 이미지 지속 확산 해외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글로벌 서울 홍보 콘텐츠 제작(방송, 온라인) ◆ 해외 방송매체 및 뉴미디어 통한 서울 홍보 및 브랜드 확산 언택트(untact) 해외 마케팅 ◆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비대면 쌍방향 프로모션 추진 ◆ CAC 및 도시브랜드 포럼 등 언택트 글로벌 컨퍼런스 개최 전략적 해외 브랜드 마케팅 ◆ 국내·외 현안, 글로벌 이슈 등 활용, 마케팅 지역 선정 ◆ 서울의 도시 매력 확산을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 마케팅 ◆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 온라인 해외 마케팅 강화 ◆ 영상콘텐츠 제작 및 확산, 국제대회 개최 마케팅 전략 핵심과제 3 추진방향 ① 서울 인지·호감도 제고를 위한『타겟별 맞춤형』홍보 ○ 서울모습 및 문화 등을 외국인의 눈높이에 맞춰 제공하여 흥미유발 ○ 지역별·관심사별 타켓 특성에 맞게 홍보 차별화, 현지인의 관심 유도 ② 해외매체 및 유명인, 디지털미디어 등을 통한『홍보매체 다변화』추진 ○ 영향력 있는 해외방송 매체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 친밀도 향상 ○ 오프라인·온라인 매체 연계 통합적 홍보 및 서울브랜드 확산 ○ 외국인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영상 등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지역별, 타겟별 온라인 선호매체 중심 집중 홍보 ③ 관계부서간 홍보협업회의 등을 통한 『일관성 있는 전방위적 홍보 』추진(분기별 1회) ○ 국제협력관, 관광체육국 등 관계부서와 정보공유 및 통합적 홍보 ○ 효과적인 서울 홍보 및 브랜드 확산을 위한 市 전체 톤&매너 유지 ○ 일정지역을 타켓으로 전사적으로 홍보 및 예산을 집중할 경우 마케팅 효과가 크게 제고될 수 있으므로 사전 조율 및 협력 강화 공감 - 협업회의를 정례적 개최, 효과적인 해외홍보 마케팅 추진방안 논의 및 공유 ※ 기조실(국제협력관), 관광체육국, 관광재단, SBA 등 市 전체 해외업무부서 조정회의 ④ 한정된 예산으로 최대한 효과 발휘,『선택과 집중』홍보 ○ 높은 효과가 예상되는 지역·타겟을 중점적으로 발굴하고, 홍보역량 집중 ○ 전통매체와 디지털미디어를 결합한 홍보로 파급력 및 확장성 강화 Ⅳ 세부 추진계획 1 전략적 해외브랜드 마케팅(해외현지 프로모션) √ 타켓도시를 거점으로 서울에 대한 자긍심과 호감도 확산 √ 우리시 부서별 국제업무간 유기적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수출 및 도시 외교 등 국제 업무간 유기적연계를 이끌어내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서울의 지속 발전가능성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마케팅 활동 추진 - 한류 활성화 도시 및 한류 팬덤을 활용한 공격적 도시 마케팅 추진 - 국제회의 및 국제행사와 연계한 도시를 선정, 타깃하여 서울 마케팅을 통해 서울을 전략적으로 이슈화 ○ 추진횟수 : 연 4회 (예정) ○ 예 산 : ?? 추진방법 ○ 현지도시프로모션 + 디지털미디어를 통한 하이브리드 마케팅 추진 ○ IT기술(스마트도시), K-방역, K-Culture(음악, K-Food, K-Beauty) 등 타깃 도시별 관심사에 따른 전략적 프로모션(공연, 전시, 이벤트 등) 추진 ○ 해외 현지 언론이 집중할 수 있는 화제성 있는 이벤트를 통한 현지 이슈화 및 확산 가능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기획 ○ 도시프로모션 + 현지 미디어 광고, 미디어데이, 현지한인 네트워크 활용(홍보부스 운영, 홍보영상 상영, 홍보책자 배부, 기념품 증정 등 병행) 구 분 구 상 (아래 적시 도시는 예시임) 한류 활성화 (전략적 해외마케팅) ◈ 프랑스 이블린 / 2021년 상반기 ※ 서울-파리 친선도시 30주년 연계 추진 · ‘글로벌 코리아 팬덤’이 형성되고 있는 도시 타깃 홍보 마케팅 -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결합한 입체적 하이브리드 홍보 마케팅 동시추진 - 현지인 집객을 활용한 K-Culture, K-Food 집중 한류 마케팅 기획 중화권 교류 촉진 ◈ 중국 청두·우시·상하이·베이징 / 하반기 · ‘세계 대형이벤트’ 연계한 도시홍보 - 하계 유니버시아드(청두), 세계태권도선수 권선수권대회(우시),세계 롤드컵(상하이) - ’21년 예정 국제행사 연계 프로모션을 통한 중화권에 대한 도시 마케팅 친선도시 협력 행사 ◈ 러시아 모스크바 / 하반기 · ‘서울-모스크바 자매도시 30주년 연계한 도시홍보 - 친선도시와의 공동 행사를 통한 도시 외교 프로모션 - 도시외교를 강화하고 서울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 마련 도쿄올림픽 활용 도시 마케팅 ◈ 일본(도쿄) / 하반기(7~8월) · 도쿄 올림픽 연계 스포츠 마케팅 프로모션 -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을 홍보하는 평화프로모션 - 문화체육국, 서울특별시체육회 등과 연계하여 현지 교민 참여를 통한 거리 응원전, 홍보 부스 운영 등 현지 프로모션 추진 아시아 광고대회 활용 도시마케팅 ◈ 마카오 / 하반기(12월) · 아시아 광고대회(AdAsia) 및 기념행사 - 2021 아시아광고대회(AdAsia)에서 서울홍보 부스 운영 - 2023 서울아시아광고대회 홍보 및 서울마케팅 ?? 사업구상(안) 2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 영향력있는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한 디지털마케팅 활동 전개 √ 영상콘텐츠 제작 및 디지털미디어 등을 활용을 통한 바이럴 확산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영향력 있는 외국인 등과 협업, 서울의 다양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공감형 콘텐츠로 제작하고, 이를 확산함으로써 품격높은 도시이미지 제고 -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의 개인채널 및 지역별, 타겟별 온라인 선호매체 중심으로 집중 홍보함으로써 서울홍보 효과 제고 및 파급력 확산 ※ 외국인 참여 및 공감 콘텐츠 생산 등을 통한 조회수 및 구독자 확대 ○ 예 산 : ?? 추진방법(예시) ○ [신남방권] 경제, 사회문화, 외교적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신남방권역을 타겟으로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대대적 서울 홍보 - 광화문 등 명소에서 라이프스타일, 문화콘텐츠,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서울 문화 및 생활 콘텐츠 등을 자연스럽게 신남방권에 전파 · (예시) 아세안의 성장주역 메콩권을 타겟 설정(베트남, 라오스 등) ?메콩권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 경제성장 다큐멘타리 제작 및 확산 등 · (예시) 기타 지역(인도네시아 등)은 k-pop과 현지 춤과의 만남 등 소개 ○ [신남방, 신북방, 중화권 등] 발전성있는 대학생 등 청년 유튜버를 발굴, 홍보자원화 - (예선전) 권역별 서울홍보 유튜버 경진대회 개최, 역량있는 유튜버 발굴 - (최종전) 서울에서 유튜버 최종전(온라인국제대회)을 개최, TOP10 선발 및 서울 홍보 - (활 용) 수상자는 서울 글로벌 홍보대사 활용, 수상작은 온라인 확산 3 해외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다양한 매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해외에 서울 도시브랜드 지속 확산 √ 수준 높은 서울 홍보 콘텐츠 확산으로 글로벌 리딩 도시 이미지 제고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시공간 제약 없이 확산될 수 있는 매체 마케팅의 특성을 살려 해외에 서울 지속 홍보 - 수준 높은 시 홍보 콘텐츠를 제작?확산하여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제고 ○ 예 산 : ?? 추진방법 ○ 시기 및 매체 특성을 고려한 복합적 매체 활용(Media Mix) - 시기별 이슈 및 매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 중 적합한 매체를 취사선택함으로써 마케팅 효과 극대화 - 온·오프라인 매체를 복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효율적 콘텐츠 활용 및 노출 효과 제고 · (예시) 방송사 협업을 통한 서울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후 방송과 온라인 채널 동시 확산 ○ 고품질 서울 홍보 콘텐츠 확산 - (유력 매체사 협업 콘텐츠 제작) 콘텐츠 제작 기술이 뛰어난 해외 유력 매체사와 협업하여 서울 홍보 콘텐츠를 제작?확산함으로써 시의 이미지 제고 · (예시) 글로벌 경제지와 협업으로 서구권에 투자창업의 도시 서울을 소개하는 콘텐츠 제작 - (정책 콘텐츠 발굴) 시의 우수정책을 발굴, 심도 깊은 콘텐츠로 제작하여 글로벌 리딩 도시 서울 이미지 구축 · (예시) 스마트도시 서울 정책 소개 포럼 온라인 중계를 하이라이트로 제작·확산 ?? 매체 활용(예시) (단위 : 백만원) 지역 매체종류 커 버 리 지 콘텐츠 및 매체 전략 북미, 유럽권 방송 2.7억 명 (미구주 시청자) [안전도시 서울] · 안전도시 서울 이미지 제고 영상 콘텐츠 공동제작 · 신뢰도 높은 팬미디어 활용, 서구권에 안전도시 이미지 확산 북미, 유럽권 인쇄 디지털 146만부 (미구주 구독자) [스마트도시 서울] · 스마트도시 정책 소개 공동 기사 제작 및 확산 · 글로벌 경제지 통해 스마트정책 소개 중화권 디지털 6억 명 [한류 서울] · 한류 서울 매력 제고 콘텐츠 중화권 온라인 확산 및 바이럴 · 코로나 이후 중화권 교류 회복 겨냥, 젊은층 대상 한류 콘텐츠 온라인 집중 확산 6억 명 (앱설치) 글로벌 디지털 20억 명 (유저) · 스마트, 안전, 한류 등 다양한 서울 홍보 콘텐츠 계기별 확산 · 방송 등 타 매체 공동 제작 콘텐츠 2차 확산 계 <주요 팬미디어> <웨이보 광고> <텐센트비디오 광고> 4 언택트 해외 마케팅 √ 코로나19 장기화 및 세계적 확산에 따른 비대면 해외 프로모션 추진 √ 온라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및 디지털 마케팅 진행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서울 브랜드 해외 마케팅 방식이 요구됨에 따라 비대면(언택트) 프로모션 추진을 통해 서울의 글로벌 이미지 지속 확산 - 진정성 있는 콘텐츠 기획 및 화상 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쌍방향 실시간 소통, 글로벌 디지털 채널에 노출 확대 ○ 예 산 : ?? 추진방법 ○ ‘서울’ 브랜드의 진정성 및 신뢰성 확보 가능한 비대면 콘텐츠 제작 - 대면하지 않고도 시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 기획?제작을 통해 서울이 글로벌 도시 브랜드로서 확실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존재감 부여 · ex) 서울 안전 시스템 소개, 인기 스타트업 가상 체험 등 생활 속 이야기를 콘텐츠로 제작 ○ 온라인 시스템 활용,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Ontact) 실행 - 랜선 공연, 라이브 방송, VR·AR 콘텐츠 등 다양한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민과 실시간 소통과 피드백이 가능한 프로모션 추진 · ex) 서울 명소를 집에서 VR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서울 탐방 프로그램 진행 ○ 디지털미디어 매체 중심 온라인 노출 및 확산 추진 - SNS 등 디지털미디어의 특성을 활용, 기존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디지털 광고 노출을 통해 콘텐츠의 온라인 재확산, 국내?외 타깃 확보 · ex) 서울 브랜드 포럼 온라인 중계를 세션별 영상으로 편집?제작, SNS 통해 확산 Ⅴ 행정사항 ?? ‘21년 사업별 예산내역 연번 사업명 합 계 1 전략적 해외브랜드 마케팅(해외현지 프로모션) - 국내외 현안, 글로벌 이슈 활용 해외도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2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 영상콘텐츠 제작 및 확산, 국제대회 개최 등 3 해외방송 및 디지털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해외 방송매체 및 뉴미디어 등을 통한 서울홍보 및 브랜드 확산 4 언택트 해외마케팅 (신규)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비대면 쌍방향 프로모션 ?? 사업 발주 및 진행 ○ 사업의 성격 및 효율성 등을 고려 4개 분야로 나누어 발주 (① 해외현지 프로모션 + ② 인플루언서 + ③ 해외매체 확산 + ④ 언택트 해외마케팅) - 전문적 해외마케팅을 위한 대행사 선정(제한입찰, 협상계약) - 해외매체 확산 마케팅은 정부광고법에 따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의뢰 ○ 사업별로 개별 진행하되, 전체적인 해외 홍보마케팅 종합전략 하에 유기적으로 긴밀히 연계하여 추진 ?? 업체선정 추진절차 ① ② ③ ③④ 일상감사 (7일) (안전감사담당관) 사전규격공개 (5일) 공고 의뢰 (재무과) 입찰공고 (긴급 20일) ※ 나라장터 및 서울시 홈페이지 ⑤ ⑥ ⑦ ⑧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접수 제안서 평가위원회 협상 및 계약 의뢰 계약 (재무과) ?? 추진일정 ○ 사업별 자료조사 및 업체선정 계획 수립 : ~ ’21.1월초 ○ 입찰 및 계약, 협상 등 용역사업자 선정 : ~ ’21.2월 ○ 사업 진행 : ’21.3 ~ 11월 ○ 사업결과 분석 및 정산 : ’21.12월 붙임 1 ‘20년 해외홍보마케팅 추진사례 ?? 전략적 해외 프로모션 미 국 ( ‘20. 1월 ) [정책홍보 외교] 미국 라스베가스 - CES 행사장 내 서울라운지를 운영, 서울의 다양한 스마트정책 홍보 - 외국인 2천명 이상 홍보부스 방문 및 SNS 인증샷 이벤트 참여 - ‘CTA 멥버십 파티’장 내 청사초롱을 설치하여 서울 홍보 및 브랜드 확산 < CTA멤버 네트워킹 > < 아이서울유 청사초롱 > < 서울라운지 방문모습 > < 디지털 시민시장실 체험 > CAC 글로벌서밋 ( ‘20. 6월 ) [글로벌 리더십 확립] 서울시청 스튜디오 ○ 추진내용 :『세계최초 무관중 비대면 화상 국제회의(CAC Global Summit 2020)』개최, 코로나 19 대응 전략과 비전 논의 - 기 간 : 2020. 6. 1. ~ 6. 5.(5일간) 6. 1(월) 6. 2(화) 6. 3(수) 6. 4(목) 6. 5(금) 프리 서밋 (Pre-Summit) 도시정부 시장회의 기후?환경, 방역, 교육분야 등 저명인사 대담, 문화, 복지 분야 등 혁신기업 IR 종합대담 등 - 진행방식 : 온라인 화상회의로 유튜브 생중계 등을 통해 해외 영상송출 - 참 여 : 43개 도시, 156명 국내외 연사 참여(국내70, 국외 86명) 국내 거주 외국인 인플루언서 참여, 코로나19 생활 방역 소개, 현지 화상 연결 등 코로나19 정보 공유 <도시정부 시장회의> 1. 팬데믹 상황 속 국제연대 논의 2. 감염병 공동 대응을 위한 도시 간 협력 방안을 제안한 서울선언문 채택 등 <기후·환경분야> 새뮤얼 보울스 등의 발표 및 패널토론 코로나 이후의 사회 대전환에 관한 고찰 논의 <저명인사 대담> 제러드 다이아몬드(‘총·균·쇠’ 저자) 일대일 대담 <글로벌 서밋 종합대담> 성과와 과제를 시민들과 논의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전망 ※ 기타 방역·시민참여·문화 등 세션에서도 각 도시의 사례 공유 및 협력 논의 - 추진내용 : 분야별 도시 사례공유, 공동선언, 저명인사 대담 등 15세션 - 추진실적 : 온라인 확신 및 외신 취재열기 등 세계 이목 집중 ? 영상조회수 2,547만뷰 , 홈페이지 조회수 1,117만뷰 달성 (10.14 기준) ? 카타르 국영방송 알자지라, 터키 공영방송 TRT, 스페인의 Agencia EFE 통신사,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등 10개 외신 매체 포함 신문기사 480건, 국내신문·방송·온라인 뉴스 600여건 등 보도 ※ 아리랑 TV송출로 105개 국가 1억 3,800만명 시청 ○ 운영성과 : 코로나 대응 및 포스트 코로나 대비 국제연대를 선도하는 표준도시 서울의 이미지 확립 - COVID-19의 극복을 위해 최초로 도시의 전 분야를 아우르고 글로벌 도시 간의 대응력을 공유하여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구축 - 팬더믹시대 비대면 글로벌도시 마케팅 방향 제시 - ‘신종 감염병 대응 공동선언문(서울선언문)’을 발표하여 국제 연대를 통한 ‘감염병 공동 대응’ 협력체계 마련 및 도시협력체 CAAP(Cities Alliance Against Pandemic) 추진 < 프리서밋 > < 도시정부시장회의 > < 저명인사대담> < 방역세션 > ※ www.CAC2020.or.kr ??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서울 웨딩관광협회와 콜라보, 서울명소 및 웨딩산업 홍보 ( ‘20. 8~12월 ) ○ 인플루언서 활용 서울의 매력 부각 및 붐업 - 해외 유수 인플루언서(51명)를 섭외, 영상·사진콘텐츠 제작·확산 ※ 한류문화, 웨딩관광, 방역 등 매력적인 서울 도시 이미지 전파 - 5개 플랫폼, 53개 채널에 51개 콘텐츠(영상22, 사진 29)의 총 조회수 1,584만회 집계, 목표 1,368만회 대비 116% 달성 ○ 유튜브 영상 사진(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유튜브 (시슬, 덴마크/미국/필리핀/독일) 유튜브 (체리혜리, 베트남) 유튜브 (코그TV, 미국/베트남/홍콩/태국) ○ 웨이보, 샤오홍슈(중국) 웨이보 (피시도, 중국) 웨이보 (장역문, 중국) 샤오홍슈 (장언니, 중국) ○ 인스타그램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김현중 (인도네시아, 베트남, 대만,말레이시아) 정윤 (태국,일본,베트남, 대만) 오지은 (미국,태국,베트남, 대만) 김정아 (태국,베트남, 인도네시아,일본) 정다윤 (태국,인도네시아, 베트남,일본) 찬우 (태국,브라질,멕시코,인도네시아) ?? 기존 매체 활용 마케팅 사례 ‘CAC 글로벌 서밋’ 디지털 매체 확산 ( ‘20. 6 ~ 7월 ) ○ 안전도시 서울 홍보 위한 ‘CAC글로벌 서밋’ 영상 확산 - 코로나19 시기, 안전도시 서울 이미지 홍보를 위해 CAC 글로벌 서밋 영상을 글로벌 확산하여 조회수 2,500만회 달성 (대상국가 : 미국, 이탈리아, 베트남 등 12개국) - 글로벌 파급력 높은 디지털매체인 유튜브 및 구글 활용, 효율적으로 영상 확산 - 언택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CAC 글로벌 서밋을 콘텐츠로 확산하여 홍보 효과 극대화 구글 - 배너 구글 ? 인비디오 오버레이 유튜브 ? 영상 프리롤 모노클 紙 공동 콘텐츠 제작 ( ‘20. 6월) ○ 글로벌 유력 잡지 ‘모노클’과 S-방역 소개 공동 콘텐츠 제작 -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상황에서 안전도시 서울 이미지 알리기 위해 모노클 紙와 S-방역 소개 공동 콘텐츠 제작 - 글로벌 유력 인쇄매체와 공동 콘텐츠를 제작?게재함으로써 시의 글로벌 위상 강화 모노클 게재 지면(4p) ?? 언택트 해외 마케팅 사례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추진 ( ‘20. 10~11월 )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및 영상 확산 - 기 간 : ’20. 10. 28.(수) - 장 소 : 서울ON(시민청 태평홀 화상회의 스튜디오) - 진 행 : 비대면 화상회의, 온라인 생중계() - 주 제 : SEOUL Initiative ? 신(新)글로벌 시대의 도시리더십 - 참 여 자 : 글로벌 석학(3인), 국내 학계 및 전문가, 아티스트 등 - 확산결과 : 서울시 국?영 유튜브 조회수 874만 뷰 < 글로벌 연사 발표 > < 이날치 랜선 공연 > < 국내 연사 발표 > < 종합 토론 > ‘서울-울란바토르 문화교류의 날’ 추진 ( ‘20. 11~12월 ) ○ ‘서울-울란바토르 자매도시 25주년 문화교류의 날’ 개최 및 영상 확산 - 기 간 : ’20. 11. 30.(월) - 장 소 : 서울ON(시민청), 울란바토르 UBS 방송국 스튜디오 - 진 행 : 비대면 화상회의, 온라인 생중계() - 주 제 : On Connect, Seoul X Ulaanbaatar - 참 여 자 : 한국 및 몽골 관계자, 연예인, 인플루언서, 셰프 등 - 확산결과 : 서울시 국?영 유튜브 조회수 300만 뷰 < 한국 랜선 공연> < 몽골 랜선 공연 > < 한/몽 토크쇼 > < 한/몽 푸드쇼 > 붙임 2 글로벌 소셜미디어 선호도 및 광고 시장 추이 ?? 글로벌 소셜 미디어 이용자수 순위 ○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과 유튜브가 강세이나, 위챗, 틱톡 등 중국 SNS 역시 높은 순위를 차지함 (단위 : 백만, 출처 Statista) ?? 코로나19 이후 광고 매체 수익 예상 ○ 코로나19 이전 예상치 대비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광고매체 수익 증가율은 전반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TV, 인쇄, 옥외 등 非 온라인 매체의 수익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됨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광고 시장 예상, 출처 : W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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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3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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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000004165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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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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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도시브랜드담당관-90 | 생산일자 | 2021-01-06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현미희 (02-2133-6941) | 관리번호 | D0000041651147 |
분류정보 |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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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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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1-11-10 부서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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