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청년청-2463 결재일자 2020.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교류팀장 청년청(담당관) 이준혁 이정훈 02/19 김영경 2020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 2020. 2. 청 년 청 (청년교류팀) 2020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 인생전환기에 놓인 청년층의 주체적인 진로 탐색과 인생 경로 설정을 위해 다양한 사유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인생설계학교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평생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 진로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 서울시 청년기본조례 제10조(청년의 참여확대 등)?제11조(청년의 능력 등의 개발) ○ ?2017 서울청년의회?, ?2019 서울청년시민회의? 갭이어 정책 제안 - ?2017 서울청년의회? 갭이어 분과 ‘서울형 청년 갭이어’ 정책 제안 - ?2019 서울청년시민회의? 교육 분과 ‘서울형 직장인 갭이어’ 정책 제안 ?? 추진배경 ○ 급여, 안정성 등 표면적 성공 가치를 목적으로 두는 획일화된 경쟁 사회에 대한 대안적 관점 대두 ※ 서울시민이 바라는 서울의 이미지는 ‘여유롭다·편안하다’(22.8%)(서울특별시,(2018), 서울브랜드 'I·SEOUL·U' 3주년 인식 조사) ※ 청년들이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은 ‘여유로운 삶’(33.1%)((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5), 취업/진로에 대한 청년층 인식조사) ○ 청년기는 사회에 처음 진입하는 인생전환기로서, 향후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주체적 자아개념?가치관 모색 과정 필요한 시기 ○ 인생설계, 자기탐구 기회 등 본질적 가치 추구에 부합하는 공공투자 및 정책화 필요성 제기(’17년 청년의회 정책 제안) ?? 추진경과 ○『2017 서울청년의회』개최 및 갭이어 정책 제안 (’17.7.23.) - 자존과 자립을 인식하고 개인의 삶을 설계하는 시간(갭이어)에 대한 공공의 투자 및 정책화를 통해 사회적지지 형성 요구 - 자기탐구와 사회경험 제공, 서울 외 지역과의 교류, 타 세대 확장 등 제안 ○ 市-진흥원 청년인생설계학교 시범 사업 운영 대행 계약 체결 (’18.8.7.) - 갭이어 제안자 자문회의(5.14.)에 따라 간접지원 방식으로 사업 방향 변경, 민관 연계?공동 기획이 가능한 운영 총괄 기관으로 평생교육진흥원 선정 ○ 청년인생설계학교 시범 사업 운영 (’18.8월~11월) - 서울시 거주 만 19~29세 미취업자인 지원자 221명 중 충족한 205명 선발 - 누적 1,008명 참여, 프로그램 만족도 평균 88.2점, 10개 소그룹 10회 활동 지원 ? 공공?민간의 인프라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원 연계, 갭이어 발의자 등 청년 네트워크 활용 - 제주 등 국내 10개 지역에서 참여자 중 29명 자율 활동 ‘미니 갭이어’ 실시 ○ 서울형 갭이어 지원방안 기초연구 (’18.12.21.) - 서울형 갭이어 개념 정립, 정책화 필요성 및 세부 실행 방안 제시 ○ 市-진흥원 청년인생설계학교 계약 체결 및 사업 착수 (’19.5.28.) ○ 2019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여름학기 운영 (’19.6월~9월) - 서울시에서 생활하는 만 19~34세 청년인 지원자 1,239명 중 200명 선발 - 민·관 연계 프로그램 12개 운영, 누적 925명 참여, 8개 소그룹 8회 활동 ○ 2019년 청년인생설계학교 가을학기 운영 (’19.9월~11월) - 서울시에서 생활하는 만 19~34세 청년인 지원자 592명 중 135명 선발 - 민·관 연계 프로그램 12개 운영, 누적 648명 참여, 7개 소그룹 7회 활동 - 참여자 주도 ‘자율기획 프로젝트’ 트랙 신규 운영, 지원자 43명 중 15명 선발 - 제주 등 지역에서 프로그램 이수자 중 45명 자율 활동 ‘미니 갭이어’ 실시 ○ 2019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참여 사례 연구 및 만족도 조사 (’19.12월) - 참여자 21명 인터뷰 통한 정책 참여 동기와 목적, 인식 정도, 효능감 등 조사 - 2019년 참여 만족도 7.6/10점, 재참여 희망 84%, 시정 호감도 4.1/5점 ?? ’19년 주요 추진 내용 ○ 청년 인생 설계 배움?체험 프로그램 및 자율 활동 지원 연번 구분 프로그램명 회차 인원 출석률 협력기관 1 학기공통 프로진로고민러 8 246 64 스탠드랩 2 청년 마음치유 프로젝트 12 217 62 공감인 3 연결과 사유의 방 15 124 67 공간민들레 4 모두발언 15 120 64 모두의학교 5 일상의 데시벨 20 21 55 모두의학교 6 소셜 디자이너 경험과정 7 159 47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7 어리를빗, 약간의 흥미 15 128 85 서울시청년교류공간 8 방학과 휴가 16 248 49 서울하우징랩 9 별의별 이주OO - 36 - 서울시 청년허브 10 청년요양원 7 91 97 언니네책방 11 여름학기 리틀포레스트 10 7 73 모두의학교 12 섬마을 인생학교 2 36 94 꿈틀리인생학교 13 가을학기 멘토스 2 140 - 별마당도서관 합 계 / 평 균 1,573 69% - 추진 방법 : 민·관 청년 프로그램 등 연계해 다양한 주제 프로그램 제공 ? 민간의 경우 서울시민예술대학, 무중력지대 운영 등 공공사업 유경험 기관 위주 선정 - 운영 기간 : 2019. 7~11월(2개월씩 2학기+1개월 실습) - 참여 인원 : 누적 1,573명 참여, 평균 출석률 69% - 참여 만족도 : 7.6/10점, 재참여 희망 84%, 시정 호감도 4.1/5점 ○ 참여자 자율적 활동 지원 - 소그룹 활동 지원 : 8명 내외 구성, 소그룹 활동 도우미 및 활동비 지원 ? 갭이어 정책 발의자가 소그룹 활동 퍼실리테이터 ‘길잡이’로 프로그램 참여자 지원 - 자율기획 프로젝트 운영 : 15명 선발, 인생 재도약을 위한 도전 위해 전문가 자문 및 활동비 지원(최대 2,000천원) - 미니갭이어 운영: 인생설계 프로그램 이수자 중 45명 선발, 제주 등 국내 지역 자율 활동비 지원(최대 1,000천원) ○ ‘서울형 갭이어’ 공감대 형성을 위한 온라인 캠페인 전개 - 청년 당사자 수기공모전 12편 공모, 언론 보도(39건), SNS 운영 등 - 전 세대 공감대 형성을 위한 네이버 해피빈 협력 사회공헌 연계 캠페인 전개 ?? 운영 개선사항 ○ 30대 참여자, 사회초년생, 직장인, 퇴사자 등 연령별, 경험별로 대상을 세분화하여 특정 주제를 다루는 프로그램 운영 필요(‘19년 참여자) ○ 청년인생설계학교가 새로운 진로 설계의 도구로서 기능하도록 진로 고민, 경험, 탐구 역량 등을 종합적인 과정으로 제공(’19년 사업운영자문단) ○ 자기주도적 활동을 지원함에 있어 예산 집행 방법 등 운영 전반의 자율성을 대폭 강화하고 해외 등 활동 영역 확대(청년시민모니터링단, ’19년 참여자) ○ 참여 후 변화와 영향력에 대한 지속적인 추적 관리가 필요하며 청년의 적극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평생학습 추진 체계 수립 필요(’19년 청년시민회의) II 추진방향 및 추진체계 ?? 추진방향 서울형 갭이어 인생전환기에서 자존을 인식하고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시기 청년인생설계학교 갭이어를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한 방법을 함께 배우는 학교 인생 설계 프로그램 인생 도전 프로젝트 직장인 갭이어 멤버십 인생 설계 토대를 쌓는 자기 발견과 확신 삶의 재도약을 위한 일상의 전환과 확장 일상의 활력 통한 일-삶의 양립 추구 자기 이해 / 진로 탐색 / 나와 세상에 대한 사유와 탐구 / 연결과 교류 ? 청년실행위원회 청년 당사자가 참여해 함께 만드는 청년인생설계학교 ○ 주체적 인생 설계를 희망하는 모든 청년의 기회를 보장 - 대학 재학생, 구직자, 사회 초년생, 재직자 등 다양한 청년들의 요구 반영 - 대상별, 경험별 특화 프로그램 신설, 참여자 주도성 향상 위한 자율 활동 확대 ○ 서울 내외의 풍부한 자원을 연계하여 다양한 사유와 경험의 기회 마련 - 청년 당사자가 직접 기획과 운영에 참여하는 열린 평생학습 체계 구축 - 타 지자체·해외 등 교류?협력을 기반으로 ‘서울형 갭이어’ 지원 모델 구현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0. 3월 ~ 12월(10개월) ○ 사업예산 : 1,142,400천원 ○ 사업내용 - 지원규모 : 500명 - 지원대상 : 서울시에서 생활하는 만 19세 ~ 34세 모든 청년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임을 증명할 경우 우선 선발(정원의 20%) - 지원기간 : 5개월(’20.07.~11.) ○ 운영방식 :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주관 ?? 추진체계 ○ 서 울 시 : 사업 총괄, 정책방향 수립 등 ○ 자 문 단 : 추진방향, 프로그램 구성 적정성, 활성화 방안 등 자문 - 청년?갭이어?평생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관계자, 청년 당사자 등 ○ 평생교육진흥원 : 프로그램 발굴?연계?개발 등 운영, 참여자 관리, 홍보·성과·예산관리 등 사업 전반 운영 ○ 유관기관 : 단계별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및 운영 - 서울시 산하 청년 단체 및 서울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17개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중앙부처출연기관, 서울시 자치구 및 대학, 민간 기관 등 <청년인생설계학교 운영 체계도> Ⅲ 추진계획 ?? 주요 추진내용 ○ 자기 확신 : 인생 설계 프로그램 - 자기 분석, 진로 탐색, 심도 있는 사유와 다양한 경험의 기회 종합 제공 - 대상별 요구 반영해 트랙을 세분화하고 참여형 워크숍 위주로 프로그램 구성 ○ 재도약 위한 도전 : 인생 도전 프로젝트 - 참여자가 스스로 원하는 활동을 설계?실행하여 주도성과 자율성 향상 - 진로나 삶의 자세 등 전환을 희망하는 참여자들의 새로운 도전을 지원 - 활동 영역을 국내로 한정하지 않고 해외로 확장하여 추진 ○ 일-삶의 양립 : 직장인 갭이어 멤버십 - 번아웃을 경험한 재직 중 청년을 대상으로 일상의 활력을 찾도록 유도 - 직장 내 고민 키워드로 주제 토크, 또래 네트워킹, 원데이 클래스 제공 ○ 또래 그룹 온?오프라인 교류 플랫폼 운영 - 일회성 참여로 그치지 않도록 모든 활동 단계에서 관계망 조성?지원 - 다양한 참여자의 사례를 공유하고 전파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 (가칭)청년실행위원회 구성?운영 - 청년 교육정책 수립·시행 과정에 당사자가 참여하고 제안하는 창구 신설 - 청년 친화적 프로그램 운영 기반 마련을 위해 실태?수요 조사 실시 이해와 발견 인생 설계 프로그램 ○ 목 적 : 자신과 세상에 대해 사유하고 탐구하는 프로그램 제공 ○ 기 간 : 7월 ~ 11월(2개월 씩 2학기 운영) ○ 대 상 : 서울시에서 생활하는 만 19~34세 청년 총 400명 ○ 접수/선발 : 서울청년포털 활용한 무작위 전산 추첨 ○ 운 영 - 청년 당사자와 함께 인생설계학교 특화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 서울 내외 공공?민간 청년 관련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하여 공동 기획 운영 - 통합 교육과정 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선택 프로그램을 추가 제공 - 운영 기간 중 전담 인력이 상시 상담 창구를 운영하여 참여자 활동 지원 ○ 내 용 - 자신의 내면과 사회에 대한 심도 있는 사유와 새로운 경험의 기회 제공 - 청년 정책과 대안적 삶의 형태 등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접할 수 있도록 구성 - 일방향적 강의 형태를 최소화하고 참여자가 직접 체험하고 소통하도록 유도 ○ 세부 프로그램 내용 <통합 교육과정 세부 내용(안)> 연번 소주제 내 용 1 가치관형성 나의 관심사, 가치관, 강점 등을 정리하며 자기상 확립 2 자기분석 객관적인 나의 성향, 취향, 기질, 적성 분석 3 인문학 인생, 사회의 주요 가치에 대한 소통형 인문 강연 4 그룹토론 종교, 경제, 정치 등 사회를 이루는 요소에 대한 그룹토론 5 재충전 진정한 휴식을 위한 서울 근교 캠프, 새로운 관계 형성 6 진로탐색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새로운 형태의 경제활동 체험 7 생활정보 청년 지원 정책 등 서울에서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 습득 8 관계/교류 프로그램의 경험과 사유를 내면화하는 그룹 활동 (1) 인생 설계 통합 교육과정 - 목적 : 주체적인 삶의 방향 설정을 위해 함양해야 할 기본 소양 과정 - 내용 : 개인적 요인/강점 분석과 가치관 형성 위한 자기 탐색, 비판적 사고 역량 강화와 현대 사회의 새로운 가치 습득, 또래 그룹 활동을 통한 유대감 형성과 소통 역량 향상 등 - 방법 : 툴킷 위크숍, 소그룹 스터디, 소규모 강연?토론, 단기 캠프 등 - 운영 : 다양한 청년 당사자, 교육 전문가와 협력하여 교육과정 공동 개발 (2) 선택 프로그램 <선택 프로그램 세부 내용(안)> 연번 소주제 내 용 1 마음치유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치유활동가 양성과정 2 취향/여가 소소한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 3 신체활동 춤,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내 몸을 알아보기 4 주거 서울에서 보금자리를 찾는 법, 새로운 주거 형태 등을 알아보기 5 대안적 삶 대안적 삶을 고민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디자인 6 도농교류 서울이 아닌 삶의 터전을 공부하고 다른 생활 살아보기 7 재충전 일상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나를 다시 돌아보는 캠프 - 목적 :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삶의 태도 정립 계기 마련 - 내용 : 우리 사회 여러 삶의 모습을 직?간접적으로 경험, 신체적?정서적으로 나를 알아가기, 유용한 정보 습득, 지역의 삶 체험해보기 등 - 방법 : 공공?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인프라를 연계하여 통합 제공 - 운영 : 참여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프로그램 운영 <지역 교류 프로그램 예시 : 전남 신안군 협력 ‘섬마을 인생학교’> 전환과 확장 인생 도전 프로젝트 ○ 목 적 : 독립적인 사고와 주도적 성취 경험을 위한 기회 마련 ○ 기 간 : 7월 ~ 11월(최소 1개월 이상 활동) ○ 대 상 : 서울시에 생활하는 만 19~34세 청년 50명 ○ 접수/선발 : 활동 계획서 심사 후 참여자-평가자 열린 그룹 인터뷰 ○ 운 영 - 참여자가 직접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예산 사용의 자율성 보장 - 일상성을 기반으로 한 ‘전환’과 일상을 벗어난 ‘확장’의 투 트랙 지원 -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활동 지역 범위 확대 - 기획력 강의, 정보 공유와 스터디, 네트워킹 등 각종 활동 독려 장치 마련 ○ 내 용 (1) 일상 속 도전 프로젝트 - 주제 : 기존의 삶에서 경험해 보지 못했던 시도를 통한 성장과 전환 기회 - 운영 : 매주 1회 참여자 간 피드백과 정보 공유를 위한 정기 소모임 운영 - 지원 : 프로젝트 수행 활동비 지급, 전문 퍼실리테이터의 기획?실행 자문 등 ? 일상 속 전환 활동 주제 예시 - 소소한 상품을 개발하고 크라우드 펀딩해보기 - 커뮤니티 맵핑을 활용해 서울 청년 관광 안내지도 만들어보기 - 자기만의 생활 속 노하우를 직접 청년들에게 가르치는 배움 나눔 체험하기 - 독립출판에 대해 알아보고 에세이집 만들어보기 - 서울에 사는 청년에게 왜 갭이어가 필요한지 직접 캠페인 전개해보기 등 (2) 일상 밖 도전 프로젝트 - 주제 : 익숙한 삶의 터전?관계망에서 벗어난 자기 성찰과 새로운 도전 - 운영 : 착수 전 1개월 간 워크숍 통해 지역 스터디, 공유, 네트워킹 등 워크숍 필수 참여, 워크숍 수료자에 한해 프로젝트 지원 실시 - 지원 : 프로젝트 수행 활동비 지급, 참여자 전용 온라인 플랫폼 운영 등 ? 일상 밖 확장 활동 주제 예시 ※ 제주시 ‘청년 해외배낭연수’ : 개인의 비전과 공동체의 미래를 찾아 나서는 지역 청년들의 도전을 지원, 공모를 통해 선정한 1팀(3명 이상)당 10,000천원 지원 문화 관광도시 브랜딩 성공사례로 포르투갈 탐방 후 관광 상품 발굴 및 창업 도전 일본의 6차 산업현장 연수를 통해 농업 기반 상품 개발 친환경 제주를 만들기 위해 유럽의 공공전기 자전거 운영 실태 파악 후 알리기 중동의 의료 환경 탐구와 병원 현장 방문 후 향후 진로 탐색 코딩 교육을 선도하는 북유럽 현장 방문을 통해 비주얼씽킹 학습법 탐구 등 <제주음식 버스킹(유럽)> <책 기부·교육 봉사(아프리카)> <요가하는 여자들(뉴욕)> 일-삶 양립 직장인 갭이어 멤버십 ○ 목 적 : 오래 더불어 일할 수 있도록 일과 삶의 조화와 균형 독려 ○ 기 간 : 7월 ~ 11월 ○ 대 상 : 서울시에서 생활하고 일경험이 있는 만 19~34세 청년 50명 ○ 접수/선발 : 권역별 모집 후 그룹 인터뷰 ○ 운 영 - 일과 함께하는 건강한 삶을 테마로 하는 재직 청년 그룹 활동 시범 운영 - 참여자 특성을 반영하여 활동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느슨한 관계망을 형성 - 5개 권역별 활동 공간(청년센터 등)을 선정하여 주 1회 소모임 운영 - 사전/수시 요구조사를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탄력적 구조 수립 ○ 내 용 - 사회생활, 커리어 고민을 주제로 소통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PBL 활동 - 일상의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사전/수시 요구조사 후 원데이 클래스 개설 - 다양한 직군·취향 등 접하고 권역별 소그룹 간 교류하는 네트워킹 데이 개최 ? MZ세대 트렌드 키워드 ‘가취관’…가볍게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다 (출처 :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나는 나와 취향?취미가 비슷하다면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쉽게 교류할 수 있다 57.9% 선호하는 모임 유형은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과 교류(87.3%)’ ‘친목이 없거나 강요하지 않는 모임(63.4%)’ 순 ? ‘워라밸’ 시대 직장인의 여가는 ‘소박한 개츠비’ 파티 확산(출처 : 연합뉴스) ‘가성비 좋은 작은 파티’ 인기… 새로운 이들과 만남의 장 되기도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문화에 주 52시간제 등으로 시간 여유가 생긴 결과로 풀이 "사회적 관계이기는 하지만 학연, 지연 등 관계 기반이던 과거의 모임과 질적으로 다른 목적 기반의 모임“ ? 직장인 5명 중 2명 ‘셀러던트’…60%가 ‘불안해서’(출처 : 잡코리아) 직장인 1,907명 설문조사 결과 자기계발 중 40%, 계획 중 54.1%… 월평균 17만 1,000원 자기계발비 지출, 일주일 중 4시간 48분 투자 가장 많이 하는 자기계발은 ‘직무 분야 자격증 취득’, ‘취미생활’ 순 교류?공유 또래 그룹 교류 플랫폼 ○ 인생 설계 활동의 의미와 목표를 내면화?활성화하는 관계망 조성 지원 - 모든 단계의 활동에서 10명 내외의 소그룹을 구성하여 정기 모임 운영 - 청년 당사자성을 지닌 퍼실리테이터를 선발?배치해 활동 전반 지원 - 새로운 관계를 통해 상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교류의 장 마련 - 같은 고민을 하는 또래와의 정서적 교류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 활동 장려 ○ 활동 과정을 기록하고 상호 교류하는 인생 설계 온라인 플랫폼 운영 - 서울청년포털 등 채널을 재정비?단일화하고 활동 과정과 산출물 등 참여자가 생산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공유 - 참여 유형이 다른 참여자 간 관계 형성을 위한 전용 커뮤니티 운영 - 참여자 외 일반 시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사회적 인식 확산을 도모 정책참여 (가칭)청년실행위원회 ○ 목 적 : 청년이 만들고 참여하는 서울 평생·시민교육 생태계 조성 ○ 기 간 : 6월 ~ 12월 ○ 대 상 : 서울시에 생활하는 만 19~34세 청년 및 전문가 30명 ○ 접수/선발 : 교육 분야와 시정 관심도 기준으로 인터뷰 ○ 운 영 - 기획에서 운영까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제안하는「청년실행위원회」구성 -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한 청년 대상 프로그램 운영 실태 및 수요조사 병행 ○ 내 용 - 청년 평생학습 정책 기획 자문, 우수사례 발굴, 활성화 제안 등 수행 - 서울 자치구 프로그램, 전국·해외 청년 시민교육 등 활동 영역 확대 - 현재 추진 중인 청년 대상 프로그램 주제, 참여율 등 현황과 잠재 참여 수요, 선호 분야와 방법, 참여 방해 요인 등 파악하는 연구 조사 실시 Ⅳ 행정사항 ?? 운영기관 선정 ○ 선정방법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 대행 추진(수의계약) ○ 갭이어와 진흥원 관련성 - (갭이어 정의) 학업 또는 직무를 잠시 보류하고 봉사, 직업체험, 여행 등을 통해 적성을 탐색하여 향후 진로를 설정하는 활동 ⇒갭이어는 평생교육법에서 정의하는 ‘평생교육’의 범주에 속할 수 있음(평생교육법 제2조)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4.1.28.> 1.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 (기관특징) 진흥원은 평생교육법에 따라 서울시에서 출연한 평생교육기관으로서 평생학습 거버넌스 구축, 모두의학교 등 프로그램 운영, 청년대상 사업경험(청년허브-서초구 공동사업 서초구 퇴사학교 운영) 등 다양한 노하우 보유 ○ 수의계약 사유 및 근거 법령 - (사업안정성) 진흥원은 시 산하 재단법인으로서 평생교육 정책개발과 각종 사업 수행을 통해 서울 평생교육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점을 볼 때, 공공성에 부합하는 안정적 사업 운영 가능 - (사업효율성) ’18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시범사업 및 ’19년 사업을 대행했으며 청년 대상 갭이어 유사 사업 운영 경험이 있고, 전국 단위 네트워크 체계 활용이 가능하며, 모두의학교?자유시민대학 등 진흥원의 풍부한 교육콘텐츠 활용이 가능한 점에서 사업을 유기적?효율적으로 추진가능 서초구 퇴사학교 운영(17년 청년허브-서초구 공동사업, 20~39세 청년 퇴사준비자 또는 퇴사자 대상) - (근거법령) 지방계약법 제9조제1항?제3항, 동법 시행령 제25조제1항제8호제사목, 지방출자출연법 제21조, 서울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 평생교육법 제20조 및 서울시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29조제1항에 근거하여 수의계약 가능 관련법령 <지방계약법> 제9조(계약의 방법)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계약담당자는 계약을 체결하려는 경우에는 이를 공고하여 일반입찰에 부쳐야 한다. 다만, 계약의 목적ㆍ성질ㆍ규모 및 지역특수성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참가자를 지명(指名)하여 입찰에 부치거나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③ 제1항 단서에 따른 지명기준 및 지명절차, 수의계약의 대상범위 및 수의계약상대자의 선정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계약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9조제1항 단서에 따른 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다. 8. 그 밖에 계약의 목적ㆍ성질 등에 비추어 경쟁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되는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경우 사. 다른 법령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위탁받거나 대행할 수 있는 자와 해당 사업에 대한 계약을 하는 경우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지방출자출연법)> 제2조(적용 대상 등) ① 이 법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고 제5조에 따라 지정ㆍ고시된 출자기관 또는 출연기관(이하 "출자ㆍ출연 기관"이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이 경우 출자기관은 지방자치단체의 지분(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과 산정 기준에 따라 계산한 것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100분의 1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제21조(대행 사업의 비용 부담) ① 출자ㆍ출연 기관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대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대행에 필요한 비용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② 제1항에 따른 비용의 부담 중 국가사무에 관한 경비의 범위, 비용부담의 방법ㆍ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다만, 제1항에 따른 비용의 부담 중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관한 경비의 범위, 비용부담의 방법ㆍ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서울특별시 줄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대행 사업의 비용 부담) ① 시장은 법 제21조제1항에 따라 출자·출연 기관으로 하여금 사업을 대행하게 할 때에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하여야 한다. <개정 2015.10.8> ② 법 제21조제2항 단서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관한 경비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의 수립, 사전조사와 용역 등에 드는 경비 2. 사업의 집행에 드는 시설비, 인건비 및 부대경비 3. 사업의 종료 후 결산 이전 또는 시설물 등의 인계 이전까지의 기간 동안 시설물 등을 관리하는 데에 드는 비용 4. 사업의 대행에 따른 대행 수수료 5. 그 밖에 사업의 집행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드는 경비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4.1.28.> 1.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제3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평생교육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을 적용한다. 제20조(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의 운영) ① 시ㆍ도지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을 설치 또는 지정ㆍ운영할 수 있다. ②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해당 지역의 평생교육기회 및 정보의 제공 2. 평생교육 상담 3.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4. 해당 지역의 평생교육기관간 연계체제 구축 5. 그 밖에 평생교육진흥을 위하여 시ㆍ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29조(사업의 위탁 및 자료제공) ① 시장은 진흥원의 사업과 관련된 사무를 위탁하는 때에 다른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 또는 그 밖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사무를 다른 기관에 우선하여 진흥원에 위탁할 수 있다. ?? 홍보방안 ○ 보도자료 배포 및 서울시 온라인 홍보매체 활용(서울톡톡, 트위터, 페이스북 등) ○ 청년포털을 적극 활용한 홍보로 청년정책 간 동반 상승효과를 도모 ○ 진흥원이 보유한 웹진 등의 매체를 비롯해 청년층의 이용이 활발한 온라인 매체인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추진 ○ 방송 프로그램 등 파급력 있는 매체와의 협업으로 일반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청년기 주체적 인생 설계에 대한 메시지를 전파 Ⅴ 주요일정 ??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운영(’20.2~12월) 구분 추진단계 추진사항 추진시기 사 업 준 비 기본계획 ? 기본계획 수립 '20.2월초 협약체결 ? 협약체결 '20.2월말 대행계약체결 ? 대행계약체결 '20.3월초 자문단 구성 및 착수보고 ? 사업계획 초안 자문단 검토 후 확정 '20.3월중 프로그램 구성 ? 프로그램 개발, 협력 단체 발굴 등 ’20.3~5월 참 여 자 모 집 실행위원회 모집·선발 ? 온·오프라인 모집, 면접 ‘20.4~5월 참여자 모집 공고 ? 홈페이지 공고, 온라인 홍보 등 '20.5월초 사전설명회 개최 ? 지원 방법·내용 등 안내 '20.5월중 참여자 신청·접수 ? 참여 신청 접수 '20.6월초 심사 선발 ? 적격 여부 검토, 면접 등 '20.6월중 선정결과 통보 ? 홈페이지 게재, 개별연락 등 '20.6월말 참 여 자 지 원 · 운 영 실행위원회 운영 ? 평생학습 모니터링, 제안 등 '20.5월~11월 오리엔테이션 ? 참여자 대상 안내 등 '20.6월말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및 커뮤니티 활동 지원 '20.7월~11월 프로젝트 운영 ? 사전 워크숍, 프로젝트 수행 지원 '20.7월~11월 멤버십 운영 ? 권역별 모임, 프로그램 지원 '20.7월~11월 갭이어 캠페인 ? 온·오프라인 캠페인 전개 ’20.7월~12월 연구 조사 ? 실태·요구조사, 효과성 연구 등 ’20.6월~12월 수료식 개최 ? 수료증 발급, 과정 공유 등 '20.11월말 최종평가 ? 추진실적 및 의의 등 평가 '20.12월 Ⅵ 소요예산(안) ?? 소요예산 : 총 1,142,400천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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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청년청
문서번호 청년청-2463 생산일자 2020-0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준혁 관리번호 D0000039376396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실업대책마련및취업지원 > 일자리정책추진및관리 > 청년일자리정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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