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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14605 결재일자 2020. 9. 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수사관 수사정책팀장 민생수사1반장 민생사법경찰단장 안재동 강남태 최한철 09/18 박재용 협 조 민생수사2반장 정한호 디지털수사팀장 代박완용 방문판매수사팀장 박해진 환경보전수사팀장 유영애 상표수사팀장 이은웅 대부업수사팀장 김종윤 식품안전수사팀장 이순태 보건의약수사팀장 김시필 주택.복지수사팀장 代최성욱 2020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2020. 9월 민생사법경찰단 2020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우리단 수사분야 등에 대한 대시민 홍보를 활성화함으로써, 민생사법경찰단 조직을 널리 알리고, 민생 범죄 근절 및 사전예방에 기여하고자 함 Ⅰ 그간 홍보현황 ★ 민사단 수사분야(16개 분야 71개 법률) 및 범죄신고 방법, 보도자료 등을 활용한 주요 수사사건 등 범죄 처벌 사례 중심 홍보 ① 市 홈페이지?앱?SNS를 활용한 범죄신고 홍보 ①「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설치?운영(’17.2월~) - 市 홈페이지(https://news.seoul.go.kr/safe/accuse) - 성과 : 총 211건의 신고 접수?처리(’17.2.~’20.8.) ②「서울스마트불편신고 앱」운영(’17.5월~) -「민생사범신고」메뉴 개설 - 성과 : 총 337건의 신고 접수?처리(’17.5.~’20.8.) 바 ③ 민생사법경찰단「페이스북」운영(’17.2월~) - 기관소개, 수사결과 보도내용 및 수사사례 전파, 민사단 홍보 동영상 게시 등 ② 민생사법경찰단 BI 적용 홍보용품 제작 (’19년) ○ 내용 : 우리단 BI(Brand Identity, 상징로고) 부착 용품 ○ 내역 : 텀블러 400개, USB 100개, 보조배터리 100개 ○ 용도 : 타 광역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정부 소속 특사경 등 우리단 방문 관계자 제공 민생사법경찰단 BI ③ 인쇄물을 활용한 홍보(2019.1월~’2020.8월) ① 수사결과 보도자료를 카드뉴스로 제작 (’19년) - 목적 : 수사결과를 시민이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로 제작 - 편수 : 총 8편(청약통장 매매, 불법 라벨갈이 등) - 홍보 : 市 홈페이지 및 민사단 페이스북 게시 ② 지하철 전동차(모서리/액자형) 홍보물 게시 (’19~’20) - 내용 : 수사분야 및 범죄 신고 방법 등 안내 - 노선 및 수량 : 1~4호선, 7~8호선 ※ ’19년(1~5월) : 2,908면, ’20년(1~5월) : 1,638면 바 ③ 충무로역 역사 내부시설 활용 민사단 홍보 (’19.4월~지속) - 목적 : 유동인구가 풍부한 3·4호선 환승역(일 65천명) 이용 시민 대상, 우리단 조직 및 수사분야 등 - 내용 : 2·4번 출구 방향 홍보물 부착 및 민사단 위치 표시 ④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리플릿 제작·배포 (’20년) - 민사단 전체 수사분야 : 시금고 (신한·우리은행 배포, ’20.1월) - 사회복지시설 불법행위 신고 : 자치구 관련부서 (’20.3월) ④ 영상물을 활용한 홍보 (2019.1월~’2020.8월) ① 정부서울청사 및 신청사 외벽 전광판 홍보 (’19~’20) - 종류 : 20초 영상(민사단 조직·수사분야 홍보 중심) - 기간 : 정부서울청사(’19.6월~’20.1월, ’20.7월~지속) 신청사 외벽(’19.4월~8월) - 목적 : 서울의 중심, 광화문·시청 일대 유동인구 대상 홍보 ② 민생사법경찰단 유튜브 채널 홍보 동영상 게시 - 종류 : 총 2종 (모션 그래픽, 배우 출연 동영상) ? 모션 그래픽 및 배우 출연 각 7편(8초, 20초 등 다양) - 목적 : 유튜브 시청 시민 대상 민사단 조직·수사분야 홍보 Ⅱ 그간 성과 평가 및 시사점 ?? 자체 성과 평가 ① 영상물을 활용한 홍보 ○ 전광판(시청사 외벽 및 정부서울청사)을 활용한 홍보는 효과적임 ○ 다만, 최근 홍보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 미흡 ※ 관련보도 :“지자체 정책홍보도‘유튜브’가 대세 (2019.3.12. 내일신문)”등 다수 ② 방송매체를 활용한 홍보 ○ 시민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TV·라디오 등)를 활용한 홍보 없었음 ○ 시 유관부서와 협력을 통해 방송매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③ 市 홈페이지?앱?SNS 활용 홍보 ○ 인터넷상 홍보는 보도자료 기반 수사실적 위주로, 수사팀 역할 홍보 미흡 ○ 페이스북 메뉴가 다소 산만하고 게시글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지는 편임 ○ 페이스북과 연동되어 있는 인스타그램 게시자료가 없어, 콘텐츠 보강 필요 ④ 인쇄물 활용 및 홍보용품 제작 ○ 리플릿, 지하철 전동차(모서리/액자형) 게첨, 충무로역사 홍보자료 게시 등 인쇄물을 활용한 홍보는 효과적인 홍보 수단으로 판단됨 ○ 우리단 BI 적용한 홍보용품(텀블러 등)은 광역 시도 특사경 워크숍 (’19.5.23 ~5.24) 등을 통해 유용하게 활용함. 추가적인 물량 확보 필요 ?? 외부 전문가 의견 수렴 ① 민생사법경찰단 조직 자체에 대한 홍보 부족하므로 이에 대한 대안 강구 ② 동영상 활용한, SNS (페이스북 등), 유튜브 홍보 방안 적극 강구 ③ 전통적인 인쇄물을 통한 홍보 지속 추진 필요 (리플릿) : 수사분야 상세 정보 제공 (지하철) : 모서리·액자형 활용, 조직 홍보 중점 ?? 시사점 ○ 영상물을 활용한 홍보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강화 필요 ○ 방송매체를 통한 우리단 주요 수사 실적·사례 등에 대한 홍보 추가 ○ 민생사법경찰단 조직 및 수사팀 역할 등에 대한 홍보 방안 강구 - 블로그 기자단 등 민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홍보 방안 모색 ○ 전통적인 오프라인(리플릿 등) 매체를 통한 홍보 지속 필요 Ⅲ 2020년 하반기 홍보 세부 추진계획 목표 대시민 홍보 활성화를 통한 민생침해범죄 ZERO화 달성 홍보 매체 및 실행 방안 홍보매체 세부 실행방안 1. 영상물 활용 ① 유튜브 시작?중간 유료광고 추진 ② 서울시 內 전광판 홍보 영상 표출 확대 ③ 애니메이션 기반 카드뉴스 제작 2. 방송매체·유관기관 활용 ① tbs·YTN라디오·시청방송 매체 활용 ② 국가기관, 민간단체 등과 홍보자료 공유 ③ 자치구 소식지·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3. 인터넷·SNS 매체 활용 ① 블로그 기자단 운영(취재형식 수사팀 역할 홍보 강화) ② 민사단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메뉴 개편 4. 인쇄물·홍보용품 활용 ① 지하철 전동차 홍보(2019년 홍보물 활용) ② 민사단 리플릿 배포(2019년 리플릿 활용) ③ 민사단 BI 적용 텀블러·휴대폰 배터리 제작 1 영상물 활용 ① 유튜브 시작?중간 유료광고 추진 ?? 추진 배경 ○ 전 국민이 이용하는 유튜브*를 활용하여 우리단 조직 및 수사분야 홍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경기 전망지수 조사(’19.1.31.발표) > ★ 유튜브 관련 조사 : ’19.1.24~1.25, 전국 만 20~49세 남녀 500명 대상 - 응답자의 59.0%는 유튜브 매일 이용, 주 4회 이상 이용 비중도 13.6% - 응답자가 주로 시청하는 동영상은 ‘음악’이 50.2% 차지 - 적정 광고시간 : 5초(59.6%) > 10초(27.0%) > 15초(9.6%) 순으로 나타남 ?? 유료광고 계획 (광고기간 : ’20.9월~12월) ○ 광고 대상 : ’19년 제작한 민사단 홍보 영상물 3종 활용 - 7초(조직 홍보), 20초(대부·방판·식품·보건 등 주요 수사분야 홍보), 260초(전체 수사분야 소개) 홍보 영상물 분배 ○ 광고 매체 : 음악, 먹방(먹는방송) 등 인기영상, 뉴스보기 등 유관매체 - 한국언론진흥재단(유튜브 광고 전담) 컨설팅을 통해 유료광고 대상 매체 선정 ?? 소요 예산 : 15,000천원 (1회 광고시 50원 소요, 30만회 목표 추진) ② 서울시 內 전광판 홍보 영상 표출 ?? 홍보 매체 : 정부서울청사 및 市(시민소통담당관) 보유매체 활용 ○ 정부서울청사 : 별관 옥상 LED (12.8m7.4m), 연중 08:00~20:00 (유료) ○ 市 보유 매체 : 시청 외벽 전광판, 시 지원시설(70개소) 등 연중 07:00~22:00 (무료) ?? 향후 일정 : ’19년 제작한 20초 영상 지속 홍보 (’20.9월~12월) ○ (정부서울청사) 2편 (다단계·대부·식품 분야, 다단계·대부·보건 분야) ○ (시 보유 매체) 시청 외벽, 지하철역 미디어 보드(광화문 등 5개소), 시 산하기관 모니터 ?? 소요 예산 : 1,600천원 (정부서울청사 2편月 20만원4월, 7월 旣 집행) ③ 애니메이션 기반 카드뉴스 제작 ?? 추진 배경 ○ 우리단 ① 수사 실적, ② 수사팀 업무 등을 애니메이션 형태로 제작·배포 함으로써, 시민 접근성을 제고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스토리텔링 형식) ?? 추진 계획 ○ (제작) 전문업체 의뢰 ⇒ (홍보) 우리단 매체 게시(市 홈페이지·유튜브·페이스북 등) ?? 소요 예산 : 5,000천원 (1편 제작 50만원 총 10편) 2 방송매체·유관기관 활용 ① tbs 교통방송·YTN라디오·시청방송(소통방통) 매체 활용 ?? 홍보 내용 : 우리단 주요 수사 실적·사례 등에 대한 홍보 (수시) 방송사 프로그램 방송시간 및 출연 코너 방송 매체 YTN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월~금 10:00~11:00 TBS라디오 좋은 사람들 송정애입니다 ? 방송일시 : 월~금 10:06~12:00 서울시청 방송 소통방통 ? 일 시 : 월~금 08:55~09:00(주 5회) ? 송 출 : 본청 및 별관 각 부서 TV(67번) 자동송출 및 행정포털, 홈페이지 ? 공 개 : 라이브서울(tv.seoul.go.kr) 공유 ?? 홍보 방법 : 市 시민소통담당관과 일정 협의 ?? 소요 예산 : 비예산 ② 국가기관, 민간단체 등과 홍보자료 공유 ?? 추진 목적 ○ 홍보자료 공유를 통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조직 홍보를 강화하고, 우리단 수사분야를 널리 알려 범죄신고 활성화 도모 ?? 홍보자료 : ’19년~’20년 홍보자료 (홍보 동영상, 카드뉴스, 리플릿 등) ?? 대상기관 : 타 시도, 자치구, 국가기관, 관련단체 ○ 국가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처?특허청?관세청?보건복지부 등 ○ 관련단체 : 한국석유관리원, 자동차검사정비조합, 한국대부금융협회 등 ?? 소요예산 : 비예산 ③ 자치구 소식지·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 추진 목적 ○ 25개 자치구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함으로써, 민사단 조직 및 수사분야 인지도 제고 및 각종 홍보자료 공유·확산 ?? 추진 방법 : 부구청장 회의 및 자치구 소식지에 홍보자료 제출 ○ 市 자치행정과 주관 ① 부구청장 회의, ② 반상회 등 자치구 소식지에 우리단 홍보자료 제출 (범죄신고·자치구 인력 파견 협조 등 행정사항 포함) ?? 소요 예산 : 비예산 자치구 부구청장 회의자료(’18.11월) - 민생범죄 신고 예방 홍보 협조 : 수사분야 및 홍보물 소개 - 자치구 소식지(’20.5월) - 사회복지시설(법인) 불법행위 신고 - 3 인터넷·SNS 매체 활용 ① 블로그 기자단 운영 ?? 추진 배경 ○ 인터넷 검색 결과, 우리단 자료는 시 보도자료 기반 뉴스 등이 대다수 - 주로 수사팀 수사 실적·사례가 대부분으로, 수사팀별 역할·업무 홍보 미흡 ○ 블로그를 활용하여 우리단 수사팀별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 추진 계획 ○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대학생 등 블로그에 우리단 수사팀 소개글 게시 - 광고홍보·경찰행정학과 등 우리단 수사팀에 관심 있는 블로거 섭외 후 추진 ?? 기대 효과 ※ 홍보 매체 다양화 ○ (기존) 보도자료, 영상·인쇄물 기반, 민생사법경찰단(官) 주도 홍보 ⇒ (개선) 대학생 등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시민 참여형 홍보 가능 ?? 소요 예산 : 3,000천원 ※ 전문업체 모니터링 관리 비용 포함 ○ 기자단 10명 모집(전문업체 의뢰) ⇒ 1명당 게시글 2개(편당 15만원) ② 민사단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메뉴 개편 ?? 메뉴 주소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sjpo)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safe.seoul.go.kr/police) ?? 개편 사유 : 시민이 이용하기 편하게 메뉴 이미지·구성 업데이트 ○ 메뉴 개편 후, 홍보자료 게시(동영상, 카드뉴스, 리플릿 등 포함) ?? 추진 계획 : 전문업체 의뢰 ?? 소요 예산 : 1,000천원 4 인쇄물·기념품 활용 ① 지하철 전동차 홍보 (2019년 홍보물 활용) ?? 홍보 개요 : ’19년 제작한 지하철 홍보물 추가 제작?부착 ○ 홍보매체 : 전동차 내 모서리, 액자형(시민소통담당관 보유 매체 활용) - 모서리(㎜) : 1,000260, 750260, 720260 등 약 25,000면 - 액자형(㎜) : 514364, 513361, 517367 등 약 4,500면 ○ 홍보방법 : 매월 시민소통담당관에 매체 배정 신청하여 배정물량 만큼 홍보 ?? 소요 예산 : 5,000천원 (1면 부착비용 2,530원2,000면) ② 민사단 리플릿 배포 (2019년 리플릿 활용) ?? 제작 개요 : ’19년 제작한 리플릿 추가 인쇄 ○ ’20.1월 서울시금고에 배포한 리플릿 물량 소진 감안 추가 제작 - 旣 배포 : 총 6,800부 배포(신한은행 3,300부, 우리은행 3,500부) - 신규배포 : 자치구, 우리단 유관기관(중앙부처 등), 시금고 추가 배포 ?? 소요 예산 : 1,700천원 ○ 리플릿 추가 인쇄 및 배포(’20.9월) : 8,000부 (’20년 수량 동일) ③ 민사단 BI 적용 텀블러·휴대폰 배터리 제작 ?? 제작 목적 ○ 지방자치단체 최초이자 유일한 “국” 단위 특사경 전담 조직 홍보 필요 - 대상 : 법무부, 대검찰청, 타 광역 시·도 특사경, 기타 유관단체 등 관계자 - 효과 :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조직 인지도 제고 및 원활한 수사 등 협조 ?? 제작 용품 ○ 텀블러 19,000원100개, 휴대폰 보조 배터리 19,000원100개 ?? 소요 예산 : 3,800천원 Ⅳ 행정사항 ?? 수사팀 협조 요청사항 통보 : ’20.9.18.(금) ○ 수사팀별 카드뉴스 제작할 내용 선정 제출 : 9월말까지 회신 ○ 블로그 기자단 인터뷰 준비 : 수사팀 역할 소개 등 : 9월말까지 완료 ?? 2020년 하반기 홍보계획 추진 : ’19.9월부터 ~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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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민생사법경찰단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14605 생산일자 2020-09-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재동 (02-2133-8814) 관리번호 D000004084121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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