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사업 과업변경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666 결재일자 2020.9.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수빈 송정아 김동경 09/10 박진영 『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사업 과업변경 보고 2020.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사업 과업변경 보고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언론인의 방한이 어려워짐에 따라 당초 과업내용이었던 해외언론 초청 프레스투어 대신 비대면 방식으로 주요시정을 해외에 홍보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대행사: ㈜헤럴드 ○ 사업목적 : 해외언론을 통해 서울의 우수정책과 도시매력을 해외에 효과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서울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 당초 사업내용 : 해외언론 초청 프레스투어 연 2회 추진, 주요시정 기사화 ○ 사 업 비 : 360백만원 ?? 추진현황(4~8월) ○ CAC 글로벌 서밋 홍보를 위한 시장 외신 인터뷰 및 보도자료 확산 추진 (6월) - 시장 인터뷰 : 알자지라 방송(6.2), 터키 TRT(6.2), EFE Spain News(6.4) - 보도자료 배포 :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PR뉴스와이어)를 통해 43개국에 확산(2회) ⇒ AP통신,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10개국 언론에 542건 보도 - 소요비용 : ?? 변경사유 ○ 당초 계획했던 10~11월 해외언론 초청 프레스투어(2회)는 추진이 어려운 상황 - 국내·외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어 해외 언론인 초청 투어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 비대면 홍보 방식으로 과업을 변경하여 추진할 필요성 대두 ○ 프레스투어에 대한 대안으로 비대면 방식의 홍보 사업 2건 추진 검토 - 1. 해외언론을 통한 하반기 시 중점 추진정책 및 주요행사 기사화 ① 대행사 보유 외신 네트워크 및 상주 외신기자 대상 기사 피칭 ② 해외 매체에 시 중점 추진정책 관련 실·국·본부장 오피니언 기고 ③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보도자료 배포 - 2. 해외 유력 경제지와 콘텐츠 공동 제작 및 게재 ⇒ 서울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홍보 ?? 과업변경 내용 1. 해외언론을 통한 하반기 시 중점 추진정책 홍보 ① 대행사 보유 외신 네트워크 및 상주 외신기자 대상 기사 피칭 ○ 추진내용 : 기존 방한 외신기자, 서울 상주 외신기자 등에 지속적 자료 제공 및 피칭을 통해 하반기 시 중점 추진정책에 대한 홍보기사 유도 ○ 추진기간 : 9~12월 상시 (30건 이상의 언론 보도 목표) ○ 추진매체(안) : AP, CNN, Wall Street Journal 등 500여 개 매체 컨택 ○ 실행방안 : 자료제공, 서면·화상 인터뷰 진행, 필요 시 상주 외신 대상 기자설명회 추진, 홍보용 프레스킷 및 서울시 기념품 우편발송 ② 해외 매체에 서울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시 대표자 오피니언 기고 ○ 추진내용 : 해외 유력 언론에서 관심이 높은 사안에 대해 서울시의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는 기고문 작성 및 게재 (예: S-방역의 성공요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주목할 국제 경제도시 서울, 신한류의 중심지로서 서울의 경쟁력 등) ○ 추진기간 : 10월~12월 중 (1건 보도 목표) ○ 추진매체(안) : New York Times, Financial Times 등 영어권 매체 또는 인민일보 등 중어권 유력언론 ○ 실행방안 : 해외언론 관심사 파악, 기고문 작성, 원고피칭, 게재 ③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하반기 시 주요행사 홍보 보도자료 배포 ○ 추진내용 : 하반기 시 주요행사 및 주요 홍보이슈를 보도자료로 작성하여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해 적시에 글로벌 확산 ○ 추진기간 : 9~12월(홍보이슈별 시기에 맞춰 총 2건 확산) ○ 추진매체(안) : PR뉴스와이어(전 세계 1위 미디어 배급사) ○ 실행방안 : 보도자료 작성(영어 400단어), 42개국 언론에 배포 (미국, 캐나다, 유럽 27개국, 아시아 13개국 등 국가별 세부내역은 붙임 3 참조)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불어, 독어, 스페인어, 태국어, 말레이어, 베트남어 버전으로 배포 가능 2. 해외 유력 경제지와 공동 콘텐츠 제작을 통한 시 비즈니스 환경 홍보 ○ 추진배경 : -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재구조화될 산업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서울시는 혁신기업, 스타트업 생태계에 꾸준히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 외국인직접투자(FDI)액 101억 달러로 최고치를 갱신한 작년에 이어 對 서울시 투자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세계인의 지속적 관심을 이끌어낼 필요성이 있음 ○ 추진내용 : 글로벌 유력 경제전문 월간지와 서울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홍보하는 기획기사 제작, 미국·아시아 지역 및 온라인 확산 ○ 추진매체(안) : Forbes(포브스) 미국&아시아태평양 에디션 12월호 ○ 미국의 3대 경제잡지 중 하나로, 400대 부자 순위 등 각종 순위발표로 유명 ○ 발행부수 : 전 세계 82만부 ○ 발행주기 : 월간지 (일간지나 주간지에 비해 회독률과 활용성이 높음) ※ 회독률 : 1개의 신문을 여러 명의 독자가 중복하여 읽는 비율 ○ 특이사항 : 포브스 부회장인 Christopher Forbes(크리스토퍼 포브스)는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의 창립멤버이자 위원이며, 2014년 서울시 명예시민으로 위촉되는 등 서울시와의 인연이 깊음 ○ 확산범위 : 미국, 아시아 지역 지면잡지 배포(총 17개국, 발행부수 73만부) ○ 예상소요비용 : (매체집행비, 수수료 및 기타 비용 포함) ※ 지면잡지 미국판 5부와 아시아판 100부 제공 포함. ○ 추진기간 : 9월~12월(제작기간 약 2개월 소요) ※ 12월호 마감 10월 중순 ○ 홍보내용 : 서울의 포스트 코로나 경제정책 및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 포스트코로나 시대 각광받는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도시 ? 성장 잠재력이 높고 역동적인 창업생태계를 갖춘 도시 ⇒ “사업하기 좋은 도시, 투자하고 싶은 도시 서울”의 이미지 확산 ○ 실행방안 : 기사 작성(외신기자 취재단), 지면디자인·기사 발행(매체사) ?? 사업비 집행계획 ○ 총 사업비 : 360,000천원 ○ 대안사업 집행 예정액 : - 기사피칭 및 오피니언 기고(프레스킷·기념품 제작비용 등 포함): -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보도자료 배포 : - 해외 유력 경제지와의 공동 콘텐츠 제작 : ?? 향후 추진일정 ○ 기사 피칭, 유력 경제지 콘텐츠 제작 등 대안사업 추진 : 9월~12월 ※ 프레스킷 초안 작업 및 해외 유력 경제지 매체 검토 : 7~8월 사업 9월 10월 11월 12월 1-2주 3-4주 1-2주 3-4주 1-2주 3-4주 1-2주 3-4주 1-① 기사 피칭 매주 보도자료 선정(1건), 번역, 발송 후 기사 피칭 진행 결과보고 기념품 제작 및 프레스킷 완성 기사 피칭 시 프레스킷 및 기념품 발송 1-② 오피니언 기고 기고문 아이템 선정 기고문 작성 기고문 피칭 결과보고 1-③ 보도자료 글로벌 배포 - 1차 글로벌 배포 (주제는 추후 결정) 2차 글로벌 배포 (주제는 추후 결정) 결과보고 2 유력 경제지 콘텐츠 게재 기초자료 작성 및 번역 취재, 인터뷰 및 촬영 지면 디자인 최종 기사 확정 게재 (12월호) 결과보고 ○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사업 완료 보고 및 준공검수 : 12월중 붙임 : 1. 해외 유력 경제지 비교 자료 1부. 2. 해외 유력 경제지와의 공동 콘텐츠 제작 방안 1부. 3. (글로벌 배포관련)보도자료 배포가능 국가 및 매체 현황 1부. 4. 기사 피칭 추진매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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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해외 유력 경제지 비교 자료.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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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해외 유력 경제지와의 공동 콘텐츠 제작 방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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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보도자료 배포 가능 국가 및 매체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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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기사 피칭 추진매체.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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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사업 과업변경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666 생산일자 2020-09-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수빈 (02-2133-6195) 관리번호 D000004078592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