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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28 결재일자 2020. 1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수빈 송정아 12/18 김동경 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결과보고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결과보고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언론인의 방한이 어려워짐에 따라 당초 과업인 해외언론 초청 프레스투어 대신 비대면 방식으로 주요시정을 해외에 홍보하는 대안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2020년 해외언론 및 인플루언서 연계 도시홍보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계획(’20.1.7. 도시브랜드담당관-129) ○ 2020년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사업 과업변경 보고(’20.9.10. 도시브랜드담당관-7666) □ 사 업 명 : 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 사업기간 : ’20. 3. 27. ~ ’20. 12. 31. □ 추진업체 : ㈜헤럴드 (협상에 의한 계약) □ 사 업 비 : 360백만원 2 사업내용 □ 당초과업 : 해외언론 초청 프레스투어 연 2회 추진, 주요시정 기사화 □ 변경 추진과업 ① 해외언론 대상 기사 피칭을 통한 시정 홍보기사 유도 ②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하반기 시 주요 홍보이슈 보도자료 배포 ③ 해외 유력 경제지 Forbes(포브스)와의 공동 콘텐츠 제작 ④ 사진 전문 뉴스통신사를 통한 서울 사진이미지 해외 배포 ⑤ 3개 국어(영,중,일) 프레스킷 제작 및 배포 □ 과업 변경사유 : 국내·외 코로나19 상황 지속으로 해외 언론인 초청이 어려워 온라인 등 비대면 방식으로 해외언론 활용 홍보 추진 3 추진성과 < 주요 추진 성과 > 서울시장 인터뷰 3개국 3개 매체 4건 보도 및 7개 매체 인용보도 43개국 매체에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시 주요 홍보이슈 확산, 총 1,084건 보도 포브스(Forbes)에 서울시 창업 생태계 홍보기사 게재, 전 세계 73만부 배포 언론보도 성과를 광고비로 환산 시 약 62억 원의 홍보효과 달성 - 투입예산(360백만원) 대비 약 17배의 효과 □ 언론보도별 홍보효과 (’20.12.11. 기준) ○ 기사 피칭을 통한 서울시장 인터뷰 보도 및 시정 홍보기사 유도 : 총 11개국 19개 매체 20건 보도 - 서울시장 인터뷰 보도기사 11건 ? 약 36억 원의 홍보효과 - 주요시정 보도기사 9건 ? 약 8억 원의 홍보효과 ※ 홍보효과 산출방법 : 기사건수매체별 광고비에 언론보도 신뢰도를 고려하여 5배수 ○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시 홍보이슈 보도자료 해외 배포 : 총 1,084건 보도 - 주요행사 보도자료 3회 배포, 750건 보도 ? 약 1억 원의 홍보효과 - 시정 홍보영상 보도자료 1회 배포, 334건 보도 ? 약 2억 원의 홍보효과 ※ 홍보효과 산출방법 : (기사 게재건 광고비 환산가 + 구글 키워드 클릭 단가 + 배포처 이외의 기사 게재건 광고비 환산가 + 잠재 소셜미디어 확산 추정치)약 4배수 ○ 해외 유력 경제지(Forbes)와 공동 콘텐츠 제작 : 전 세계 73만부 배포 - 포브스 12월호 미국·아시아판에 서울시 창업 생태계 홍보기사(3p) 게재 ? 약 15억 원의 홍보효과 - 발행부수 : 미국 67만부, 아시아 6만부 (독자수 653만 명) ※ 홍보효과 산출방법 : 장당 광고비기사분량에 언론보도 신뢰도를 고려하여 5배수 4 세부 추진내용 해외언론 대상 기사 피칭을 통한 시정 홍보기사 유도 □ 서울시장 인터뷰 추진 ○ 추진내용 : ‘2020 CAC 글로벌 서밋’ 개최를 계기로 서울시의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관해 서울 상주외신과 서울시장 인터뷰 추진 ○ 추진기간 : ’20. 5~6월 ○ 추진방법 : 보도자료 작성하여 타깃 매체 대상으로 배포 ① 1차 배포(5.21.) : 서울시가 그 동안 추진한 주요 방역 정책 ② 2차 배포(5.29.) : ‘2020 CAC 글로벌 서밋’ 행사 개요 ○ 보도매체 : 3개국 3개 매체 4건 보도 및 7개 매체 인용보도 - 중동(카타르) 알자지라 방송 1건(’20.6.3.) - 터키 TRT 국영방송 1건(’20.6.3.) - 스페인 EFE 국영통신사 2건(’20.6.2. 온라인 기사 1건, ’20.6.5. 온라인 영상 1건) ※ 스페인 EFE 통신사 보도의 경우 스페인어권 7개 매체에 인용보도됨 ○ 주요보도 (상세 게재내용은 붙임 1 참조) 연번 매체 보도일자 보도유형 보도내용 보도사진 1 알자지라 (카타르) ’20.6.3. 방송 전 세계 도시와 방역 경험 나누는 서울시 (원제: Lessons from lockdown: Cities to share experiences with COVID-19) 2 TRT (터키) ’20.6.3. 방송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원칙과 경험 (원제: One on one express with Seoul Mayor Park Won-soon) 3 EFE (스페인) ’20.6.2. 온라인 기사 속도, 투명성, 시민의식: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주요원칙 (원제 영어번역: Speed, transparency and citizenship, key in this crisis) 4 EFE (스페인) ’20.6.5. 온라인 영상보도 속도, 투명성, 시민의식: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주요원칙 (원제 영어번역: Speed, transparency and citizenship, key in this crisis) □ 시정 홍보 기사 피칭 ○ 추진내용 : ’18~’19년 프레스투어 초청기자, 상주외신 등을 대상으로 서울시 정책 및 주요행사 보도자료 발송하여 홍보 기사 유도 ○ 추진기간 : ’20. 9~11월 ○ 배포대상 ① ’18~’19년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프레스투어 초청기자 (50여 명) ② SFCC 상주외신 (AP, Reuters, ABC, NYT, WSJ 등 250여 명) ③ 대행사 보유 외신 네트워크 (약 600명) ○ 배포내용 : 보도자료 4회 제작·배포 - ①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Try Everything 2020”, ②서울시의 화상회의 전용 스튜디오 “SEOUL ON”, ③ 전 세계 코로나19 현장 담은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④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포럼 개최 ○ 보도결과 : 영국, 베트남 등 5개국 9개 매체 9건 보도 ○ 매체별 보도사항 (상세 보도내용은 붙임 2 참조) 연번 보도일자 국가 매체명 보도내용 1 ’20.10.07. 영국 New Statesman Media Group 코로나19가 세계 도시들의 그린정책 추진정책에 미친 영향 2 ’20.10.20. 필리핀 The Philippine Star 서울시, 코로나19 관련 온오프라인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개최 3 ’20.10.22. 베트남 Vietnam News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개최 4 ’20.10.22. 베트남 Tienphong News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개최 5 ’20.10.22. 베트남 ICT Vietnam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개최 6 ’20.10.23. 베트남 Vietnam Star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개최 7 ’20.10.29. 미국 Yahoo News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기소르망, 아탈리, 안홀트, “코로나 시대의 안전한 도시 서울” 8 ’20.10.29. 캐나다 Financial Post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기소르망, 아탈리, 안홀트, “코로나 시대의 안전한 도시 서울” 9 ’20.11.09. 영국 Cities Today 서울, 로봇 활용 어르신 대상 디지털 교육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시 주요 홍보이슈 관련 보도자료 배포 ○ 추진내용 : 하반기 시 주요행사 및 주요 홍보이슈를 보도자료로 작성하여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해 적시에 해외언론에 확산 ○ 추진기간 : ’20. 9~12월 ○ 추진매체 : PR뉴스와이어(전 세계 1위 미디어 배급사) ○ 전 세계 1위 미디어 배급사로, 전 세계 3만여 개 언론 네트워크 보유 ○ 포춘 500대 기업의 70%가 PR뉴스와이어의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활용 중. 국내에서는 정부기관, 지자체, 대기업 등 200여 개 기관에서 해외 홍보에 사용. ○ 배포횟수 : 총 4회(보도자료 배포 3회, 멀티릴리즈 배포 1회) ○ 배포내용 (배포결과 및 보도목록은 붙임 3 참조) ① ‘2020 CAC 글로벌 서밋’ 보도자료 배포 2회 - 배포일자 : ’20.5.27.(1차), ’20.6.3.(2차) - 배포언어 및 지역 : 영어, 43개국(북미, 중남미, 유럽, 아시아) - 배포제목 : 1. ‘서울시, 2020 CAC 글로벌 서밋 개최’ 2. ‘서울, 세계 도시에 팬데믹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국제 조직 제안’ - 게재건수 : 529건 (1차 284건, 2차 245건) (약 15억 명의 잠재독자) ②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보도자료 배포 1회 - 배포일자 : ’20.10.26. - 배포언어 및 지역 : 영어, 43개국(북미, 중남미, 유럽, 아시아) - 배포제목 : ‘서울시, 세계 석학들이 참여하는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 게재건수 : 221건 (약 13억 명의 잠재독자) CAC 글로벌 서밋 보도 (비즈니스 인사이더) CAC 서밋 서울선언문 보도 (야후뉴스)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보도 (AP뉴스) ③ 외국인 대상 서울시정 홍보영상 <랜선 서울 라이프> 배포 1회 - 추진내용 : 외국인 대상 서울시정 홍보영상 <랜선 서울 라이프> 4편을 소개하는 웹 페이지 제작, 영상과 함께 보도자료 배포 - 배포일자 : ’20.12.4. (기사 안에 영상 4편을 포함하여 배포) - 배포언어 및 지역 : 영어, 43개국(북미, 중남미, 유럽, 아시아) - 배포제목 : ‘서울시, 알베르토와 럭키의 <랜선 서울 라이프> 공개’ - 게재건수 : 334건 (약 19억 명의 잠재독자) - 추가 홍보사항 : 뉴욕 타임스퀘어 로이터 전광판에 <랜선 서울 라이프> 광고 게재 ? 광고횟수 : 총 3회(’20.12월 4일, 7일, 8일 각 15초씩) ? 광고장소 : 뉴욕 타임스퀘어 로이터 건물 전광판 (3 Times Square, New York, NY 10036, USA) ? 광고문구 : “서울행 비행기를 취소하셨나요? 유튜브에서 ‘랜선 서울 라이프’를 찾아보세요!” 외국인 대상 서울시정 홍보영상 <랜선 서울 라이프> 홍보 웹페이지 제작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 광고 해외 유력 경제지 포브스(Forbes)와의 공동 콘텐츠 제작 ○ 추진내용 : 해외 유력 경제전문 월간지 포브스와 서울시 창업 생태계를 홍보하는 기획기사 제작 및 지면잡지 게재, 미국·아시아 지역 배포 ○ 추진목적 :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투자하기 좋은 서울’ 이미지 피력 ○ 추진기간 : ’20. 9~12월 ○ 게재매체 : 포브스(Forbes) 2020.12월호 (미국판·아시아판) ○ 기사제목 : 번성하는 서울의 창업 생태계 (Seoul’s Startup Ecosystem Thrives) ○ 제작분량 : 3쪽 ○ 미국의 3대 경제잡지 중 하나로, 400대 부자 순위 등 각종 순위발표로 유명(1917년 창간) ○ 발행주기 : 월간지 (일간지나 주간지에 비해 회독률과 활용성이 높음) ※ 회독률 : 1개의 신문을 여러 독자가 중복하여 읽는 비율 ○ 발행부수 : 전 세계 82만부 (미국 67만부, 아시아 6만부, 유럽 2만부) ○ 독 자 수 : 653만 명 (글로벌 주요 경제 일간지·월간지 중 가장 많은 독자수) ○ 주요 독자층 : 기업 최고경영자·임원 등 비즈니스 결정권자, 기관·개인투자자 (포브스 미국판 ’20.12월호) ○ 홍보내용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주목할 만한 서울시의 창업생태계 지원 정책 → 유망 스타트업 지원정책, 서울핀테크랩 등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조성 정책 ○ 취재장소 : 서울핀테크랩, 안암 캠퍼스타운, 서울바이오허브, 서울창업허브 성수점 ○ 취재기자 : Steven Borowiec (서울 거주 프리랜서 외신기자) ※ 경제정책실 협업(기초자료 제공, 취재기관 연결 등 취재지원) ○ 확산범위 : 미국, 아시아 지역 (총 17개국, 발행부수 73만부) ○ 게재지면(총 3p) ※ 기사내용은 붙임 4 참조 1p 2p 3p 사진 전문 뉴스통신사를 통한 서울 사진이미지 해외 배포 ○ 추진내용 : 해외언론 및 해외 주요 사이트를 대상으로 서울의 다양한 매력과 모습이 담긴 고퀄리티 사진이미지 배포·확산(펜타프레스와 협업 추진) ○ 추진방향 : 구글 등 해외 사이트에서 서울 검색 시 사진을 쉽게 찾아 언론 등이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연관 키워드 등 메타 정보를 입력하여 배포 ○ 추진기간 : ’20. 11~12월 ○ 사진 배포채널 : 해외 7개 통신사 및 45개국 445개 매체 (붙임 5 참조) ○ 배포사진 : ① 서울시 보유사진 중 537장 선별하여 총 9회에 걸쳐 배포 ② 펜타프레스에서 추가 촬영한 사진 약 50장 배포(서울 연말 풍경) ○ 추진방법 보유사진 분류 영문 메타데이터 입력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외국어홈페이지내 사진 (22,000장)중 537장 선별 ?주제별(역사, 경제, 문화, 라이프스타일 등) 및 용도별(언론보도, 크리에이티브)로 분류 ?촬영일자, 장소, 저작권자, 사진설명(캡션) 등 정보 ?구글, 야후 등에서 검색·노출이 용이하도록 관련 키워드 입력(Seoul, South Korea 등) ?주제별 영문보도자료 작성 ?펜타프레스 시스템을 통해 7개 통신사, 445개 해외언론사 배포 [용도별 사진 선정기준] ① 언론보도용 사진 : 저널리즘에 입각해 시의성 있고 보도용으로 적합한 사진 (리터치 불가) ② 크리에이티브용 사진 : 홍보나 광고사진 등으로 사용 가능한 사진 (리터치 가능) ○ 배포일정 구분 배포일 구분(용도) 사진내용 배포수량 배포처 보유사진 (9회) 12.10 언론보도용 DDP, 익선동, 종묘 등 65장 <언론보도용> 파트너 통신사(7) 및 세계 445개 매체 (크리에이티브용> 파트너 통신사(7) 12.12 언론보도용 청담공원, 이화동, 광화문 등 39장 12.13 크리에이티브용 산마루공원, 길상사 27장 12.14 언론보도, 크리에이티브용 인사동, 덕수궁, 서울역일대 도시재생, 부암동 등 128장 12.15 크리에이티브용 망원한강공원, 서울기록원 등 85장 12.17 언론보도용 용산, 석촌호수, 서울혁신파크 등 30장 12.18 크리에이티브용 광장시장,복정마울, 서울로7017 등 53장 12.19 크리에이티브용 선유도공원, 연남동 세모길 등 53장 12.20 크리에이티브용 사운즈한남, 하늘공원, 용마산 등 57장 촬영사진 12.10.~ 12.20(3회) 언론보도용 서울시청, DDP, 잠실 롯데월드몰 등의 연말풍경 50장 파트너 통신사(7) ○ 배포예시 펜타프레스 시스템을 통한 사진 배포 서울시 보유사진 배포 (덕수궁 수문장 교대식) 추가 촬영 사진 배포 (서울의 연말 풍경) 3개 국어(영,중,일) 프레스킷 제작 및 배포 ○ 추진내용 : 코로나19로 인해 서울시 방문이 어려운 기자들을 위해 서울 관련 기사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주요 통계, 브랜드, 정책을 소개하는 프레스킷을 제작하여 온라인 배포 ○ 추진기간 : ’20. 8~11월 ○ 배포대상 : 총 582개 언론(’18~’19년 프레스투어 초청 매체 28개, 상주외신 80개 매체, 대행사 보유 외신 네트워크 474개 매체) ○ 수록내용 : ① 서울 주요통계, 자매·우호도시 현황,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 ② 서울브랜드 I·SEOUL·U와 마스코트 해치 ③ 서울의 경제정책과 스마트도시 정책 표지 서울 소개 주요통계 주요정책 5 행정사항 □ 지급비용 : 360백만원 ○ 예산과목 -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201-01) 붙임 1. 서울시장 인터뷰 보도목록 2. 시정 홍보기사 보도목록 3.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보도자료 배포결과 및 보도목록 4. 포브스 2020년 12월호 기사 요약번역본 5. 서울 사진이미지 해외 배포처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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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서울시장 인터뷰 보도목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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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서울 시정 홍보기사 보도목록(기사피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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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글로벌 미디어 배급사를 통한 보도자료 배포결과 및 보도목록.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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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포브스 2020년 12월호 기사 내용 요약번역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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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서울 사진이미지 해외 배포처 목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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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해외언론 초청 도시홍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28 생산일자 2020-1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수빈 (02-2133-6195) 관리번호 D000004151865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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