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택시물류과-48467 결재일자 2019.12.1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류지원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정용우 김종필 김기봉 임동국 12/18 황보연 협 조 2020 외국인관광택시 운영계획 2019. 12 도시교통실 (택시물류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계획 우리시를 찾는 외국인관광객의 언어불편 해소와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의 운영 활성화 및 효율화를 지속?도모하고자 함 1 운 영 개 요 ?? 사업개요 ○ 사업근거 : 외국인관광택시 도입방안(서울특별시장 방침 제550호, ’08.10.3.) ○ 운영규모 : 300대(’19.11) 서울스마트 법인택시 개인택시 소계 중형 모범 대형 108대 31대 161대 124대 5대 32대 - 종사자 : 289명(영어 132, 일어 18, 영+일 92, 영+중 17, 일+중 2, 영+일+중 28) - 탑승(건): 94,159(’16) ⇒ 134,764(’17) ⇒ 81,573(’18) ⇒ 97,058(’19.11) ○ 운영기반 : 공항안내데스크 5개소(인천 4, 김포1), 예약센터, 홈페이지 ○ 요금체계 : 구간요금제, 대절요금제, 미터요금제(20%할증) 구간요금제(인천공항↔서울시) 대절요금제(3시간~1일)(관광?쇼핑 등) 중형 대형?모범 중형 대형?모범 6만5천원~9만원 9만5천원~13만원 6만원~23만원 8만원~25만원 ?? 사업자 현황 ○ 운영사업자 : ㈜케이에스티홀딩스(´18.2.1~´19.12.31) ○ 사업방식 : 비예산 민간운영사업 ※ ’09~’12(15억) → ’13년(8억) → ’14~’17년(5억) → ’18년~(비예산) ○ 운영비용 : 월 회비(5만원), 배차수수료(요금 10%) 징수 추 진 경 위 ○ ’08.10.03. 외국인관광택시 도입방안 수립(시장방침, 제550호) ○ ’09.05.01. 사업개시(120대)(이후, 서울스마트 120대 추가) ○ 운영사 변경 한국스마트카드 (’09.5~’13.6) ? 프리미엄패스 (’13.7~’15.6) ? 대한상운 (’15.7~’18.1) ? KST홀딩스 (’18.2~현재) 2 협약만료에 따른 연장평가 ?? 평가개요 ○ 근거 : 서울특별시 외국인관광택시 운영사업자 모집 공고(서울특별시공고 제2018-90호) ※ 사업기간 2개월 전 평가 후, 연장여부 결정(현 운영기간 : ’18.2.1~’19.12.31) ○ 일시/장소 : ‘19.10.22(화) 15시 / 서소문별관1동 7층 회의실 ○ 대 상 : KST홀딩스(現 운영사업자) ○ 평가위원 - ○ 평가절차 운영사 현장실사 (’19.9월초) ? 기사의견수렴 (불만, 건의 등) (’19.9월중) ? 운영평가실시 (사업운영, 기사의견 등에 대한 대책) ※ 기사 주요의견 : 공정배차, 서울시 보조금 지원, 데스크 근무자 친절응대필요, 색상변경 요청 등 ?? 평가시 주요의견 ○ ○ ○ ?? 평가결과 : 적정 ○ 적정 평가에 따라 현 운영사에 대하여 연장 협약 체결(70점 이상시 연장) 협약 주요내용 ○ 협약기간 : ’20.1.1 ~ ’22.12.31(3년) ○ 사업범위 : 공항데스크 및 예약센터 운영, 관광택시 기사 선발 및 관리 외국인관광택시 마케팅?홍보 등 ○ 운영사는 수수료 및 회비 징수 가능, 운전자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노력 ○ “시”와 “운영사”는 “외국인관광택시” 브랜드의 운영사외 사용 금지 3 사 업 목 표 ○ 외국인들이 택시 이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친절 서비스 실현 ○ 타 택시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운전자 관리 강화(부당요금, 복장 등) ○ 외국인 관광택시의 고급화를 통한 대표 브랜드 택시로 발전 구 분 현 행(문제점) 개 선 내 용 공항사업 관리 ?서울 스마트와 일반택시의 분리배차로 운영효율저하 (스마트택시와 일반택시 기사의 민원 과다) ?운영대수 과다로 배차까지 장시간(4~8시간) 소요 ?일부기사 복장 및 차량청결 불량 등 규정 준수 결여 ?공동배차실시로 운영효율 개선 ?적정대수 관리를 통한 관광택시 사업성 확보 ?복장 및 차량 청결 불량 시 배차 제외 등 관리강화 기사관리 강화 ?관제시설 부재로 운행관리를 기사별 자체관리 ?기사 개별영업 관리 불가 ?일부 기사 어학능력 부족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운행 관리강화 (전용 앱 개발) ?관광택시용 전용결제기 개발하여 개별영업 관리 ?기사 어학능력 향상유도 고급화 및 수요확대 ?중형택시 위주의 운영으로 외국인들의 수요 대응한계 ?잦은 운영사 교체에 따른 서비스 등 사업연계성 부족 ?고급화를 지향하는 브랜드 택시도입(대폐차시 고급차량 도입) ?현 사업자의 위탁기간확대로 체계적 사업 가능 기 타 ?서울스마트와 일반택시 간 상호 불신에 따른 갈등발생 ?운영사와 구성원 참여하는 공동협의체 구성으로 갈등 해소 4 세 부 계 획 ① 공항 사업관리 ○ 공항데스크 운영개요(5개소) 인천공항(T1, 2개)(24시간) 인천공항(T2,2개)(07~20시) 김포공항(1개)(10~23시) ○ 공항 배차 절차 공항 내 택시대기장 도착 ? 입차보고 (기사→운영사) ? 순번부여 (운영사→기사) ? 택시요청 (승객→운영사) ? 배차 후 탑승 (1층 입국장) (인천공항 택시대기장) (입차보고) (택시 탑승) ① 공동배차 실시로 운영효율개선 - 인천공항 T1 및 T2내에 공항데스크는 KST와 서울스마트에서 각 2개씩 인천공항공사로부터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음 - KST(일반택시 배차)와 서울스마트(소속택시 배차)에서 각각 운영 및 배차가 이루어지고 있어, 인건비 등 운영비용 과다?중복배차 등 비효율적 운영발생 ? 현 운영사에서 인천공항 데스크를 전체 관리하여 운영비용 감소와 공정한 배차로 기사간 갈등 원인 제거 ② 관광택시 적정대수 관리를 통한 택시 사업성 확보 - 배차 대비 많은 관광택시 운영으로 공항 내 장기간 대기 등 사업성 부족 ? 사업성 확보전까지 신규진입대수는 줄이고, 관광택시로 등록만하고 운행을 하지 않는 택시는 정리하여 적정대수관리 ③ 복장 및 차량 청결 불량 시 배차 제외 등 관리강화 - 공항 내에서 불시점검을 통한 복장 및 차량 청결 상태 불량시 배차 제외 및 입차 금지 조치 - 운수종사자에 대한 주기적 교육 등을 서비스 강화 ② 기사 관리강화 ① 통합 관제 센터 구축으로 운행관리 강화 - 배차 및 정산 내역의 수기 관리에 따른 배차 및 수수료 부과내역 등의 불신 ? 배차 및 정산관련 통합체계 구축하여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 ② 관광택시용 전용결제기 개발하여 개별영업 관리 - 현 미터기로는 관광택시의 구간 및 대절요금 적용이 불가하여 STIS로 자료가 전송되지 않아 운행관리 사각영역에 있음 ?개별영업은 운영사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으나, 소득 및 영업 노출 우려 등으로 미보고 ? ’20년도 법인택시 전액관리제 도입으로 전체 운행내역 확인이 필요하므로 카드단말기에 관광택시 전용 결제 시스템 구축추진 ○ 주요내용 : 카드단말기 내 관광택시 전용버튼 설치, 해당요금 터치 후 운행 ⇒ 해당 운행기록은 STIS에 저장토록 기능개선 동시추진 ○ 사업개선명령 제정 : 구간?대절 요금 시 카드단말기 이용토록 조치 ○ 추진일정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 결제기 시범운영 ? 결제기 시스템 가동 ‘20.2월 ‘20.3월 ‘20.4월 ③ 기사 어학능력 향상 유도 - ’16년도에 전체 기사대상 언어 테스트 실시로 현재 언어 능력에 맞춰 차별 배차 실시중임(이 후, 신규 가입자는 언어 테스트시 등급 구분) ?A등급(관광?예약?공항배차), B등급(예약?공항배차), C등급(공항배차) ? “C”등급 기사대상(58명) 어학프로그램 이수 등 외국어 능력 향상되도록 서비스 업그레이드 추진 ③ 고급화 및 수요확대 ① 고급화를 지향하는 브랜드 택시도입 - ’09년 출범당시 꽃담황토색상에 인터내셔널 마크를 부착하였으나, 현재 일반택시의 색상과 구별이 되지 않아 브랜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음 ? 대폐차시 외국인 관광택시의 색상 및 브랜드의 로고 변경을 통한 고급이미지 전환 중형택시 서울스마트 ② 현 사업자의 위탁기간 확대로 체계적?지속적 서비스 추진 - 현재 2년간 운영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외국인 관광택시의 체계적?지속적 서비스 향상 및 신규사업 발굴 등을 위해 협약기간 3년으로 확대 5 행 정 사 항 ① 운영사와 구성원이 참여하는 공동협의체 구성 ○ 운영사?기사(일반택시?서울스마트)?서울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사업발전 방향 등에 대한 상호논의를 통하여 운영효율화 도모 ② 상?하반기 공항데스크(인천?김포) 및 관광택시 지도점검 실시 ○ 공항(인천, 김포) 안내데스크 근무자 친절도 등 점검 ※ 근무자 정위치, 종사자에 대한 지도감독 철저 여부 등 확인 ○ 공항 및 서울시내 호텔에서 차량청결 및 기사의 복장 등에 대항 불시점검 - 부당요금 및 불친절한 기사 등에 대해서 관광택시 퇴출 등 사업관리 철저 붙임 : 서울특별시 외국인관광택시 운영에 관한 협약서(안) 1부.
21952812
20210928033336
본청
택시물류과-48467
D000003893650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