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2020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지식문화과-10603 결재일자 2020. 1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식문화과장 서울도서관장 여언영 박정추 12/22 이정수 협조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 2020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0. 12.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 2020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 및 전반적인 이용편의 제고를 위해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조사개요 □ 설 문 명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사용자 만족도 조사 □ 조사기간 : 2020.12. 6.(일) ~ 2020.12.20.(일) □ 조사방법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참여 □ 조사대상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 2 조사결과 □ 설문문항 : 총 10문항 □ 설문내용 구 분 내 용 홈페이지 이용형태 ? 서울도서관 직접 이용 유무 ? 방문 빈도 ? 방문 경로 ? 서비스 이용 기기 ? 서비스 이용 종류 전반적인 만족도 ? 서비스 이용 만족도 ? 서비스 불만족 이유 세부내용 평가 ? 만족도 향상을 위한 우선 과제 ?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선 과제 홈페이지 개선사항 ? 개선사항 □ 결과분석 ○ 홈페이지 이용형태 - 서울도서관 직접 이용 유무 : 직접 방문 이용자가 90%임 - 2019년은 직접 방문자가 100%였으나 2020년은 비대면서비스 확대로 미방문 이용자 증가 질문 : 귀하께서는 서울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신 적이 있습니까? - 방문 빈도 : 1주일에 1~2번이상 방문이 63%임 질문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평소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십니까? - 방문 경로 : 접속 경로별 비슷한 비중으로 방문 질문 : 귀하께서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 주로 어떤 경로로 방문하십니까? - 방문 경로 : 일반PC 접속이 51%이나 스마트폰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질문 : 귀하께서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의 주된 접속방법은 무엇입니까? - 서비스 이용종류 : 도서검색 38%, 온라인 콘텐츠 21%으로 도서 관련 이용이 59%를 차지함 질문 : 귀하께서 이용해보신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서비스의 종류는 무엇인지 모두 체크해 주십시오. ○ 전반적인 만족도 - 서비스 이용 만족도 : 만족한다는 의견이 90%이며, 매우불만족은 0%임 질문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전반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 불만족 사유 : 불만족 사유가 없다는 의견이 54% 이며, 정보검색이 어렵다는 의견이 20% 질문 : 혹 불만족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 세부내용 평가 - 만족도 향상을 위한 우선 과제 : 편의성 제고가 28%로 가장 높음 질문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서비스의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사항은 다음 중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선 과제 : 다양한 정보 구축 및 제공이 50%로 가장 높음 질문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 대한 시민들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홈페이지 개선사항 질문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운영 시 참고할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십시오. - 도서관 이용에 대한 개선 사항 ? 도서 대출 어려움(도서 확보 요청) ? 희망도서 처리 절차 상세 안내 요청 ? 운영시간 확대 ? 무인대출반납기 설치 요청 및 예약 대출, 택배 대출 확대 - 전자책 및 앱 등 연계시스템에 대한 개선 사항 ? 전자책 장서 확보 및 오디오북 서비스 확대 ? 통합전자책 뷰어앱 이용 불편 및 연계 서비스 개선 ? 전차책 이북리더기 사용이 불가함에 따른 별도 서비스 제공 검토 요청 - 홈페이지 기능 개선 사항 ? 검색 기능 활성화 및 정확성 확보 ? 이용빈도가 높은 메뉴 상단 배치 ? 모바일 UI개선 및 앱 디자인 개편 기타 ? 비대면 가입 서비스 확대 ? 도서별로 대출 기한 추가 부여(고전도서 등) ? 비대면 강좌 확대 등 ※응답자 현황 1 □ 향후계획 ○ 설문결과 및 개선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홈페이지 질적 제고 도모 ○ 통합전자책 앱 연계 기능 개선 및 모바일 UI 개선등으로 이용 편의성 증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2020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문서번호 지식문화과-10603 생산일자 2020-1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여언영 (02-2133-0215) 관리번호 D000004154527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도서관전산관리 > 서울도서관정보시스템구축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