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519 결재일자 2020. 1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조인숙 박옥산 12/22 김동경 ‘2020년 도시마케팅 사업’ 프로모션 추진결과 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년 도시마케팅 사업’ 프로모션 추진결과 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서울시민 자긍심 고취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브랜드 활용, 2020년 도시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 2020년 도시마케팅 추진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 ? 2427, 2020.3.13) ○ 서울브랜드 활용, 2020년 도시마케팅 사업 전문용역업체 선정 발주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2782, ’20.3.19) ○ 2020년 서울 도시마케팅 용역 계약 변경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10219, ’20.12.11) 2 추진개요 □ 사업목적 ○ 서울의 정체성과 시정철학을 담은 서울브랜드 이미지 구축 ?시민의 삶을 바꾼 시정을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서울의 긍정적 이미지 부각 및 서울시민의 자긍심 고취 ○ 내?외국인 및 서울시민 공감을 기반으로 하는 서울브랜드 마케팅 추진 ?서울브랜드 활용, ‘희망’을 담고 소통 · 공감할 있는 프로그램 운영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하는 ‘스마트도시, 안전도시 서울’의 매력과 강점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리더십 및 도시 브랜드 확립 추진 3 추진성과(총괄) ○ 국내외 서울브랜드 인지도 조사 및 서울 글로벌 리더십 전략 플래닝 ? 서울브랜드 만족도 및 인식조사 통한 체계적 브랜드 관리방안 수립 ? 내·외국인이 공감하는 서울 글로벌리더십 분석 및 발전방안 제안 ? 포스트코로나 시대 서울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로드맵 제시 ○ ‘글로벌 도시, 서울브랜드’ 비젼 제시를 위한 서울 브랜드 글로벌 포럼 추진 ? 5주년을 맞아 코로나19 이후 신(新)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도시 리더십과 서울브랜드의 역할 논의 ? 세계 도시들과의 연결성 증대, 실용성 있는 디지털화와 AI 활용을 통해 서울이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시티 역할 강조 ? 컨퍼런스 관련 사전 및 사후 홍보 및 서울브랜드 확산 추진 ○ 서울브랜드 공감 확산을 위한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운영 ? 스토리텔링 방식의 온?오프라인 세계적 포토저널리즘 “글로벌 사진전” 운영 ? ‘코로나19’를 주제로 세계적인 포토저널리스트들이 참여하는 사진전을 통해 팬데믹을 이겨내는 인류의 위대함, 의료진에 대한 고마움,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함께 새로운 일상에 대한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 전달 4 추진내용 및 주요성과 ① 서울브랜드 인지도 조사 ○ 목 적 : 서울 브랜드 인지도, 호감도, 이미지 등에 대한 여론조사 ○ 조사기간 : 2020. 09. 28. ~ 2020. 11. 05. ○ 조사방법 : 온라인조사(online-survey) ○ 조사대상 : 20대 ~ 50대 서울거주 시민 1,500명 ○ 서울브랜드 연도별 인지도 결과 ‘17년(66.3%) → ’18년(84.0%) → ‘19년(86.6%) → ’20년(88.3%) ○ 서울브랜드 연도별 호감도 결과 ‘17년(57.1%) → ’18년(70.7%) → ‘19년(73.3%) → ’20년(75.1%) ○ 서울시 방역시스템 긍정평가 : ‘20년(71.7%) ② 서울 도시브랜드 글로벌리더십 전략 수립 ○ 달라진 세계에서 도시브랜드의 역할 주요내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도시의 역할과 서울의 대응 및 과제 ? 코로나19로 인해 위협받는 도시브랜드 새로운 도시 기능에 대한 요구 ○ 새로운 관점에서 서울 브랜드 강화방안 확립 ? 새로운 관점에서 서울 브랜딩을 위한 PR Agenda 발신 방안 ? I.SEOUL.U의 변주를 통한 서울 브랜드의 구체화 ○ 추진성과 ? 서울 글로벌 리더십 및 도시 브랜드전략 플래닝에 대한 보고서 제작 서울브랜딩의 과제 도시브랜딩 관점도 변화 ③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 일 시 : ’20. 10. 28.(수) 14:00 ~ 18:00 ○ 장 소 : 서울ON(시민청 태평홀 화상회의 스튜디오) ○ 진 행 : 온라인 화상회의(유튜브 생중계) ○ 주 제 : SEOUL Initiative ? 신(新)글로벌 시대의 도시리더십 (The Future of City Leadership) ○ 참 여 자 : 글로벌 석학(3인), 국내 학계 및 전문가, 아티스트 등 ○ 추진성과 ? 언론 보도 및 광고 : 총 238건 구 분 계 신문(인터뷰, 기고, 광고 등) 방송 238건 222건 16건 국 내 35건 33건 2건 해 외 203건 189건 14건 ? 홈페이지 및 市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확산 ? 행사 후 세션별 영상 등 온라인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조회 수 : 957만) 신문광고/포스터(국) 신문광고/포스터(영) 서울신문인터뷰 전체다시보기 영상(국/영) ④ 2020 서울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2020 서울, 다시 품은 희망” ○ 일 시 : 2020.10.20(화) ~ 12.20(일), 2개월간 ○ 장 소 : 서울도서관 외벽, 상암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DMS) 및 온라인 ○ 주 제 : “혼돈, 좌절, 용기, 희망” ○ 전시사진 : 총 120점 (오프라인 45점, 온라인 120점) ○ 추진성과 ? 사진전 관람객(방문객) 수 : 총296,378명 - 오프라인 사진전 관람객 수 : 총 39,317명 (10.20~11.30) ※서울도서관(10.20~11.30) : 32,210명, 상암DMS(10.20~10.31) : 7,107명 - 사진전 홈페이지 방문객 수 : 총36,561명 (10.20~12.20) - 다음 갤러리 방문객 수 : 220,500명 (10.20~11.17) ? 언론보도 : 총 48건 - 국내언론 : 연합뉴스, 뉴스1, 뉴시스, 국민일보, 한겨레 등 총 29건 해외언론 : 미국 ShutterStock, 영국 Rex Features, 일본 교도통신, 지지통신, 필리핀 The Philippine Star, 베트남 Vietnam News 등 총 11건 < 서울도서관 외벽 전시 이미지 > < 상암 DMS 전시 이미지 > 5 행정사항 □ 용역현황 ○ 용 역 명 : 2020 도시마케팅 용역 ○ 용역기간 : ‘20.6.11 ~ ’20.12.31. ○ 용역업체 : ㈜케이피알앤드어소시에이츠 (협상에 의한 계약) ○ 과업내용 : 서울브랜드 프로모션 기획?운영 등 ○ 사 업 비 : 541,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내역 (단위 : 원) 예산액 집행액 집행 후 잔액 비 고 합 계 기성금(선금포함) 청구액(준공금) 선금 기지급 ○ 항목별 집행내역(청구액) (단위 :천원) 항목별 지출금액 비고 ?? 금회 지급비용 : 188,900,000원(금일억팔천팔백구십만원정) 구분 금액(원) 지급일 비고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붙임 1. 2020도시브랜드인식조사 및 서울도시브랜드 글로벌 전략 결과 보고 1부 2.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결과 보고 1부 3. 글로벌 서울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결과 보고 1부 4. 2020년 서울 도시마케팅 용역 계약 변경계획1부. 5. 준공신공서 1부 6. 사업비 정산서 1부. 7. 세부 정산내역(증빙서류) 1부.(별첨) 끝.
21876770
20210928044526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10519
D000004154255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