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 결과보고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3926 결재일자 2020.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사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고혜원 이남재 12/09 이혜영 2020「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 결과보고 2020. 12. 문 화 본 부 (디자인정책과) 2020「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 결과보고 공공미술로 시민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행사 개요 ○ 행 사 명 : 2020「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 ○ 일 시 : ’20.11.13.(금) ~ 11.15.(일) 11:00~18:00 ※ 온라인 운영 : http://i-meme-u.kr/ ’20.11.3(화)~12.31(목)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문화마당 ○ 참여인원 : 10,461명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사전예약 운영) ○ 주 제 : I ○ MEME ○ YOU -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인 ‘밈(meme)’을 주제로 모방, 복제, 재창조 속성을 반영하여 참여자가 생산자가 되는 공공미술축제 ○ 주요내용 : 4명의 작가와 함께하는 놀이 체험형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 - ‘밈(meme)’을 주제로, ‘밈’의 문화적 특성을 예술로 재해석한 작품 전시 - AR 증강현실 체험, 게임, 해시태그 이벤트 등 놀이 형태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 행사구성 구분 전시 프로그램명 비고 전시 · 프로그램 오-마이 도파밈! / 좋아요 머신 도파민 테스트 도파민최 作 미니몬스터 하우스 ‘복궁이’, ‘한이’, ‘옥이’ AR 미니몬스터 하우스 정크하우스 作 네모난 사진관, 네모난 미술관 작가가 그려주는 픽셀 초상화 주재범 作 AR 필터로 보는 명화 킥킥킥 쉼터 / 빠빠빠 미끄럼틀 빠키 作 체험 프로그램 포토부스 피팅룸.jpg 마리오, 팩맨 AR 갤러리 증강현실.exe AR 작품 5점 인스타.play 인스타그램 AR 필터 4종 2 행사내용 ?? 현장 작품·프로그램 구성 1. 전시·프로그램 ○ 오-마이 도파밈! / 좋아요 머신 (도파민최 作) - MBTI 같은 유형분류 검사 성격의 작품으로, - 사람들의 행복을 이끌어내는 물질인 도파민을 9가지로 분석해주는 테스트를 모바일로 진행한 후 결과를 작품에 인식하면 해당 유형의 엽서제공 전시 프로그램 작품· 프로그램명 좋아요 머신 오-마이 도파밈! 도파민 테스트 내용 행복 생성기계 도파민 테스트를 통해 참여자의 도파민 유형 분석 총 10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도파민 테스트 작품· 프로그램 사진 ○ 몬스터하우스 북궁이와 한이, 옥이 (정크하우스 作) - 한옥을 차용한 것으로, 비대면 시대의 일상을 반영한 1인 하우스 작품 전시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명 몬스터하우스 복궁이와 한이, 옥이 AR 증강현실로 만나는 몬스터 내용 코로나19로 인해 집안에 격리된 생활을 경험한 이후 야외 활동의 소중함과 개인공간에 대한 가치 표현 미니하우스 실내의 인테리어 소품, 가상의 몬스터 캐릭터를 AR 증강현실로 경험 작품· 프로그램 사진 ○ 네모난 미술관, 네모난 사진관 (주재범 作) - 디지털 화소 단위인 픽셀을 복제, 반복하여 이미지화한 픽셀 초상화 작품 - 명화작품 일부를 AR 증강현실을 통해 움직이는 영상으로 재현 전시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명 네모난 사진관 네모난 미술관 작가가 그려주는 ‘픽셀 초상화’ AR 증강현실로 보는 명화 내용 시민들의 픽셀초상화 (미디어) 픽셀로 표현한 명화 작품 작가가 화상채팅을 통해 방문객을 대상으로 픽셀 초상화를 그려주는 이벤트 QR코드를 찍어 액자 이미지를 비추면 움직이는 작품으로 관람 작품· 프로그램 사진 ○ 빠빠빠 미끄럼틀 / 킥킥킥 쉼터 (빠키 作) - 다양한 도형과 화려한 그래픽 패턴을 활용하여 시민이 쉴 수 있는 놀이터 공간 전시 · 프로그램 작품명 킥킥킥 쉼터 빠빠빠 미끄럼틀 내용 다양한 컬러와 기하학적인 요소들로 구성된 쉼터 아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이용 가능한 기하학 문양의 미끄럼틀 작품· 프로그램 사진 2. 체험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피팅룸.jpg 증강현실.exe 인스타.play 내용 2D 의상을 입어보고 옛 감성의 윈도우 컴퓨터 화면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포토부스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QR코드를 통해 AR증강현실로 감상하는 체험 공간 QR코드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필터 카메라를 이용하여 각자만의 방식으로 개성을 표현해보는 공간 체험 프로그램 사진 비고 팩맨 5종, 마리오 2종 AR 작품 5점 인스타그램 AR필터 4종 ‘인스타.play’ AR필터 필터명 빠키 ‘컬러뿜뿜’ 도파민최 ‘도파민 파티클’ 주재범 ‘픽셀라이징’ 정크하우스 ‘플랙스하는 집사몬’ 내용 및 QR 코드 신나는 음악에 맞춰 화면에 인식된 사람 주변으로 컬러풀한 아우라가 생기는 필터 효과 화면에 인식된 입과 눈에서 행복한 ‘도파민’ 캐릭터들이 뿜어져 나오는 필터 효과 픽셀화되는 필터를 이용하여 카메라에 비춰진 화면이 픽셀로 표현되는 필터 효과 3가지 ‘집사몬’ 필터 스티커와 함께 사진을 찍는 필터 효과 필터효과 사용 후 사진 3. 이벤트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주재범 작가가 그려주는 ‘픽셀 초상화’ #아이미미유 해시태그 이벤트 내용 작가가 화상채팅을 통해 방문객을 대상으로 픽셀 초상화를 그려주는 이벤트 참여인원 : 총 30명 (1일 10명 예약제) ‘일상 속 즐기는 공공미술’ 콘셉트로 참여자들이 인스타그램 AR필터를 통해 작품을 즐기는 모습을 찍고 개인 sns에 업로드시 추첨하여 굿즈를 증정 일시 11.13(금)~15일(일) 1일 5회 진행 (12:00 / 12:30 / 13:30 / 14:00 / 14:30) 11.3(화)~11.30(월) 사진 ?? 현장 공간구성 ○ 출입구 - 출입구 일원화하여 방문객 인원통제 - 코로나19 감염 예방관리차 발열체크 및 손소독 후 입장안내 ○ 채색 체험공간 및 쉼터 - 문화비축기지 문화마당 앞 잔디에서 작품 이미지 도안 채색체험 출입구 채색 체험 공간 및 쉼터 행사장 전경 및 배치도 ?? 현장 운영 ○ 운영시간 : 11:00~18:00 (한 시간 단위로 7회차 운영) ○ 운영방식 - 회차별 사전예약 100명, 순간 집객인원 100명 이하시 현장관람객 입장 허용 ○ 방역관리 - 일 2회 정기소독(개장 전, 15:30경) 및 수시방역 병행 - 마스크 착용 의무, 관람객 체온 측정·자가 문진표 및 전자출입명부 작성 - 행사장 곳곳에 손소독제 비치, 사회적 거리 유지 안내 요원 배치 등 ?? 온라인 서비스 운영 ○ 주소/기간 : www.i-meme-u.kr/ ’20.11.3(화)~12.31(목) ○ 목적 : 현장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축제를 비대면으로 경험 ○ 내용 - 레트로 감성으로 옛 윈도우 스타일의 화면구성 - 작품, 작품 연계 게임, 작가 소개 영상, 행사 안내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 -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작품 이미지 채색 도안 제공) ?? 홍보 디자인 ○ 포스터 디자인 메인 포스터 2종 A4 포스터 ○ 아트 굿즈(아트키트 2종, 스마트폰 그립톡 1종) 아트키트-수채화 2종 (정크하우스, 빠키 작가) 아트키트-블록 2종 (주재범, 도파민최 작가) 스마트폰 그립톡 (도파민최 작가) 3 행사 결과 ○ 방문인원 구분 참여 인원 세부 참여인원 기간 현장 2,133명 452명 / 891명 / 790명 (사전예약 방문객 + 현장방문객) 11.13~11.15 온라인 8,328명 6225명 / 1,629명 / 474명 (축제 전 / 축제 기간 / 축제 이후) 11.3~12.8 합계 10,461명 12.8 기준 ○ 보도실적 구 분 주요매체 보도건수 신 문 연합뉴스, 서울경제TV, 문화뉴스 등 11건 연합뉴스 뉴시스 문화뉴스 ○ 홍보실적 오프라인 지면광고 신문광고 게재(11/10 경향신문) 아파트 게시판 6곳 홍보(상암월드컵단지1,8,9단지, 성산시영 등) 홍보물 마포구청 공문발송(1회) 옥외광고 마포구 상암동 일대(디지털미디어시티역, 월드컵경기장역) 홍보(180장) 온라인 웹사이트 서울시 홈페이지 SNS 축제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게시물 78개) 유튜브(게시물 6개), 서울은 미술관 페이스북(게시물 5개) 블로그 서울시 시민 기자단 인플루언서(13건), 개인 및 기관 블로그 9건 타켓 광고 자녀와 함께하는 행사에 관심있는 부모(맘카페, 육아 사이트 등 7건) 문화예술에 관심 많은 2030 세대(문화예술 관련 인플루언서 15건) 문화예술계(아트허브 메일발송 3만건, 아트허브 홈페이지 행사안내 등 5건) 영상 아카이빙 영상, 행사 체험판 VR, 홍보 티저 영상, 작가소개 영상 등 지면광고(경향신문) 옥외광고 네이버 포스트 4 결과 분석 ○ 총 평 - 코로나19 상황에서 행사 개최에 제약이 많았으나, 비대면 콘텐츠 기획 등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여러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공공미술의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 제시 - 단순 전시 관람이 아닌 체험 프로그램, 이벤트 등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 잘된 점 - 관람객이 작품에 본인의 개성을 더해 사진과 영상을 찍어 ‘재생산’하고, 온라인에 공유(1000여건)함으로써 축제 기획 의도(‘밈’현상) 실현 - 작가와 소통을 통해 완성되는 작품(도파민최 作 등), AR콘텐츠 미술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작품·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참여 연령대 확대 - 비대면 콘텐츠 제공 및 아트 키트(수채화, 아트블록)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참여하는 일회성 축제가 아닌 집에서도 체험 가능 ○ 개선사항 - - 5 정산 및 향후계획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디자인 역량강화 추진, SOFT 서울기반 구축사업, 시민참여공공미술 프로젝트 추진, 행사운영비(201-03) (기준 : 원) 구분 내 용 금 액 전시 · 프로그램 홍보비 현장관리 (설치·철거) 기획·운영 ? 향후일정 ○ ’20.12월 : 정산 및 사업완료 붙임. 지출내역서(증빙 별첨)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서울은 미술관」공공미술축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3926 생산일자 2020-1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고혜원 (2133-2713) 관리번호 D000004143565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