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축제 추진 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517 결재일자 2020.2.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사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고혜원 이남재 박숙희 02/10 유연식 협 조 2020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축제 추진계획 2020. 2. 문 화 본 부 (디자인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0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축제 추진계획 일상 속 공간에서 시민이 작가와 함께 공공미술을 경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축제’를 추진하고자 함 1 행사개요 ?? 추진방향 ○ 열린 공공장소에서 시민이 작가와 함께 예술을 체험하고 문화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공공미술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제고 ○ 역량 있는 공공미술 작가와 시민이 협업하여 예술성과 대중성 확보 - 대형 설치 작품, 커뮤니티 아트 등 작가의 예술적 창작활동 추진 - 관람이나 단순 체험이 아닌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축제개요(안) ○ 축 제 명 : 2020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축제 ※ 사업 명칭 변경 : 기존 사업명 ‘?퍼블릭 × 퍼블릭?’은 사업 성격유추 불가 ○ 기 간 : ’20.10월 초중순(3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등과 같은 열린 공공장소 ○ 소요예산 : 150,000천원(부가세 포함) ○ 참여대상 : 공공미술에 관심 있는 누구나 ○ 추진방법 : 전문 운영대행사를 선정하여 행사 운영 - 기획·운영을 대행할 용역사 선정, 작품 기획 구현할 작가·단체 등 모집 ○ 추진절차 운영 대행사 선정 ? 사업기획안 개발 ? 작품선정 및 작품 제작 (필요시 작품 공모) ? 축제 개최 ? 순환전시 ’20. 2~3월 ’20. 3~4월 ’20. 5~9월 ’20. 10월 축제 개최 이후 2 ’19년 사업평가 < 2019 공공미술축제「퍼블릭×퍼블릭」개최 실적 > ? 주 제 : 2019 공공미술축제 「퍼블릭×퍼블릭」 예술마을로의 초대 - 전국체전 주제인 ’화합과 참여‘를 테마로 삼은 축제 기획 및 시스템 비계를 활용한 아트빌리지 조성 ? 일시/장소 : ‘19.10.4(금)~5(토) / 잠실주경기장(1,480㎡) ※ 추가 전시기간(10.6~10) ? 집행예산 : 195백만원 ? 추진실적 : 25,827명 참여 / 41건 보도 ? 주요내용 - 대형 미술작품 4점, 시민 작품 47선 전시, 시민참여 프로그램 3개 운영, 공연·퍼포먼스, 시민 휴게 공간 마련 등 ※ 작가 3명, 예술단체 2팀, 시민 100명 참여 전시 및 공간구성 당신의 낯선 땅(주·야간) Beyond the time 공연·퍼포먼스 ?? 주요성과 ○ 전국체전과 연계한 축제 기획 및 주제와 연관있는 장소를 행사장소로 선정하여 장소와 결합하는 예술, 시민과 소통하는 공공미술의 개념과 부합 ○ 시스템 비계를 활용한 작품 및 공간 구성, 시민 참여형 공연·퍼포먼스 등 색다른 시도를 통해 공공미술 영역 확장 ?? 보완사항 ○ 기존 사업명 ‘?퍼블릭 × 퍼블릭?’은 사업 성격유추가 어려우므로 사업명칭 변경 및 홍보 강화 3 세부추진계획 ?? 행사주제(안) ○ 주 제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 공공장소에서 시민의 자발적 참여 및 소통을 이끌어 내기 위해 ‘대중 눈높이에 맞춘 공공미술 구현’ ○ 내 용 : 대중성에 기반한 작품 전시, 체험프로그램 운영, 특별전(평화를 주제로 한 전시 또는 프로그램) 등 ※ 대중문화와 공공미술 대중문화는 대중이 공통으로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대중과의 소통에 중심을 둔 미술을 포함한다. - 대중문화에 속하는 미술 사례 : 팝아트 팝아트 : 파퓰러 아트(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대중에게 친숙한 광고, 상품, 유명인 등을 인용하여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표현한 예술 , 키치(Kitsch) 키치(Kitsch) : ‘저속한 작품’ 혹은 ‘공예품’을 뜻하는 용어로 ‘천박한, 대중취미의, 조악한’ 예술품으로 지칭되다가, 1960년대 팝아트의 등장 이후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자리 잡음 스러운 물건, 만화·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동물 등을 접목한 미술 키스해링, 파울로 그라종, <팬더인형> 아만다패러, <거대한 흰토끼> ?? 사업기획안 개발 ○ 방법 : 공공미술위원회, 전문 기획가 자문을 통한 사업기획안 개발(수시) - 사업 추진방향 및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 공공미술위원회 자문의견 수렴 ○ 기획 및 방향 - 시민 친화적인 주제로 사업 전반 기획, 작품을 기반한 굿즈(goods) 개발, 퍼포먼스·공연 등 - 작품과 연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간단한 체험 프로그램과 사전 모집을 통해 현장에서 장시간 체험하는 프로그램) 운영 ○ 서울시 내부 기관 협력 -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 컨퍼런스’와 동일 주제로 구성하여 콘텐츠 확대 - 세계평화포럼 인접 행사 장소에서 ‘평화’라는 소재로 특별전 마련 ▶ 예시 : 시민들의 평화에 대한 희망·꿈 메시지 전시, 평화 상징 홍학 작품 전시 등 체험 프로그램(실크스크린 실크스크린 : 실크판 위에 물감을 얹어서 밀어내려주는 방식으로 종이, 패브릭 등 다양한 매체에 그림을 찍어낼 수 있는 판화기법 기법 활용) 굿즈 특별전-메시지 전시 ?? 작가 및 작품 선정 ○ 전문 기획가 주재 하에 주제와 적합한 작가, 예술단체 등의 작품 선정 - 완성도 높은 공공미술 구현 및 원활한 현장 설치작업을 위해 관계자(기획자, 작가, 기술자 등) 워크숍 개최 - 축제 기획안에 따라 필요시 작품 기획안 공모 추진 ?? 공공미술 축제 개최 ○ 도시공간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공공미술 작품 전시 ○ 행사기간 동안 작가와 시민이 함께 공공미술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운영 ○ 휴게·놀이공간의 역할을 할 만한 공공미술 작품 설치 또는 공간 구성 ?? 순환 전시 ○ 축제 개최 후 노들섬에 일주일가량 일부 작품(1~2作) 전시 운영 ○ 시민 반응이 좋았던 작품은 유관기관(문화비축기지, 돈의문 박물관 등)에 수요조사 실시 후 연장 전시 실시 ※ 예산 범위 내에서 실현가능성 검토 후 실시여부 결정 ?? 안전관리 ○ 행사 전 안전관리계획 수립 - 우천, 강풍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한 사전 안전계획 수립 - 프로젝트 진행 중 만일의 사고에 대비를 위한 보험 가입 - 신속한 상황 대응을 위한 비상연락망 구축 ○ 행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대비 - 비상의약품 구비, 행사 장소 내 응급차 상시 배치(필요시) -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안전요원 배치 - 구조물·장치물 수시 안전점검 및 엔지니어 상시대기 ?? 홍보 추진 ○ 온?오프라인, 언론 및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적극 활용 ○ 대상?시기별 맞춤형 홍보 및 참여 프로그램 개발로 시민공감대 확산 분류 시기 홍보매체 주요 내용 행사 홍보 · 공공미술축제 개최 ’20. 8~9월 언 론 - 언론 보도자료 배포, 지면광고 - 유관매체 인터뷰 기사 유도 온 라 인 - 서울시·부서 홈페이지에 행사 개최 홍보 - 서울시, 문화본부, 참여작가·단체 연계 SNS 활용 - 미술 홈페이지 게재 오프라인 - 작가 및 참여단체·시민 워크숍 추진 4 대행업체 선정 ○ 용 역 명 : 2020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축제 추진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20.12.11(금) ○ 과업내용 : 사업기획, 작가 섭외 등 공공미술사업 총괄 대행 - 축제 종합기획 및 공공미술 전문 기획자를 선정하여 주제·프로그램 구성 - 참여 작가·예술단체 모집 및 워크숍 등 사전 프로그램 운영 - 시민참여 위한 사전모집, 홍보계획 수립 및 시행 - 공공미술작품 설치, 순환전시 등 축제 운영과 관련한 필요사항 일체 ○ 입찰방법: 제한경쟁입찰(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0조) ○ 입찰참가자격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을 갖춘자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업종 기타자유업(행사대행업), 직접생산확인증명서(전시회 기획 및 대행서비스) 소지자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 - 제안서 및 가격평가에 의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계약 체결 ○ 심사방법 : 제안서평가 위원 구성 및 기획자 발표 심사 - 기술적평가(90점) : 정량적 평가(20점), 정성적 평가(70점)/입찰가격(10점)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 별도 수립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 안 서 평 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50,0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디자인 역량 강화 추진, SOFT 서울기반 구축사업, 시민참여 공공미술 프로젝트, 행사운영비(201-03) ○ 세부내역 구분 세부항목 금액(천원) ※ 실행계획 수립에 따라 세부 집행계획 변경 가능 ?? 추진일정 ○ ’20. 2~3월 : 입찰공고 및 운영대행사 선정 ○ ’20. 3~7월 : 사업기획안 개발 및 작품 선정 ○ ’20. 8~9월 : 작품 제작 및 행사 홍보 ○ ’20. 10월~11월 : 공공미술 축제 개최 및 순환전시 ○ ’20. 12월 : 사업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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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은 미술관 공공미술축제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517 생산일자 2020-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고혜원 (2133-2713) 관리번호 D00000393101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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