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연구원 시민소통 추진계획

문서번호 식품의약품부-11712 결재일자 2020. 12.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연구기획팀장 식품의약품부장 보건환경연구원장 조영리 차영섭 유인실 12/08 신용승 협 조 주무관 강경희 2021년 연구원 시민소통 추진계획 2020.12.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 2021년 연구원 시민소통 추진 계획 환경, 먹거리, 질병 등 시민 건강과 서울 환경에 대한 정보와 연구원의 스토리를 다양한 방안을 통해 전달하고 시민과 소통하고자 함. ?? 2020년 주요 실적(‘20.12.2. 기준) ○ (언론홍보) 보도자료 18회, 기고?인터뷰?기획기사 14회, 취재협조 33회 - 보도자료 제공은 ’19년 대비 6회 감소했으나, 보도률은 7% 감소 큰 차이 없음. - 마스크 관련 언론보도/협조와 코로나19 인터뷰 중심, 지난해는 미세먼지 관련 이슈 ○ (온라인홍보) 유튜브 채널 오픈 및 페이스북 구독자 확대 - 3월 유튜브 채널 개국 구독자 739명으로 매월 100여명 증가, 실시간 방송 1회 포함 시민소통 영상 콘텐츠 28건 제작 및 업로드 < 유튜브 영상 주요 분석 결과 > 1. 조회수: ‘코로나19 알면 이길 수 있다’ 실시간 및 녹화 12,473회 코로나19 코로나19 슬기로운 슬기로운 시스코웹엑스 (실시간) (녹화) 연구원 2편 연구원 1편 사용법 6,874회 5,599회 3,427회 3,230회 2,728회 2. 구독수: ‘코로나19 알면 이길 수 있다’ 실시간 128명 증가 코로나19 채널이름공모 슬기로운 슬기로운 신규 구독 (실시간) 이벤트 연구원 1편 연구원 2편 이벤트 128명 93명 53명 48명 31명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1,637개 1월 대비 419개 증가, 게시물 92회 발행 ○ (홍보물제작) 매월 온라인 뉴스레터 1천명 대상 발행(오픈율 12.6%) ○ (위기소통) 시민건강국과 함께 위기소통 체계 운영 및 홍보물 제작 - 코로나19 검사 관련 기자 취재 협조, 연구원 거리두기 신관 외벽 등 현수막 설치 ?? 외?내부 환경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검사전문기관인 보건환경연구원의 인지도 및 대중에게 헌신적인 역할로 자리매김. - 코로나19 검사, 마스크 성능 검사, 환경 검체 검사 등 다방면의 방역 대응 ○ 미세먼지 저감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과학적 역할 강조 - 올해 역대 최장 장마 인한 피해가 발생해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국민적 관심 고조 ○ 코로나19로 비대면 및 온라인 홍보 수요 확대 - 연구원 유튜브 채널 개설 등 온라인을 통한 각종 행사 및 홍보 역할 증대 ?? 추진 목표 ○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연구하는 보건환경 씽크탱크’로서 보건환경연구원의 역할을 강조하는 종합적 홍보 - 연구원을 사랑하고 응원하는 시민들과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쌍방향 소통 활성화 - 언론을 통해 각종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적인 전문기관으로서 역할 강조 - 청소년 및 청년들에게 과학을 통한 사회적 기여를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 ?? 추진 방향 ○ 영상을 활용한 SNS 시민 소통 확대 -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연구원만의 특색 있는 영상 제작 및 업로드 - 지속적인 영상 콘텐츠와 이벤트로 유튜브 채널 구독자 확대 ○ 언론사 중심 연구 협력 사업 집중 홍보 - 코로나19, 미세먼지 등 주요 이슈 기고 및 인터뷰, 기획기사 추진 - 보도자료 및 언론취재 적극 협조 ○ 온라인 뉴스레터 월간→격월간 발행, SNS 홍보 강화 - 오픈율 12.6%(구독자 1천 명 중 약 100여명) 불과,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평균 1천 회로 영상 위주 유튜브 영상 소통 확대 필요 ? 서울시 대용량 발송 메일 기준 오픈율 6.1% ?? 세부 추진 방안 ○ 적극적인 시민 소통 영상 제작 및 유튜브 채널 운영 - (신규) 랜선으로 연구원 실험실을 견학 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제작 ?소수의 청소년들이 대표로 연구원을 견학하는 형태로 진행 - (신규) 코로나19, 미세먼지 등 시민 참여 캠페인 뮤직비디오 제작 ?연구원 직원과 다른 유튜브 채널과의 콜라보를 통한 추진 -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보건환경톡톡’ 등 기존 코너 정기 운영 - 연구원 내외부 행사에 유튜브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시민 접점 확대 ○ 적극적인 보도자료 제공 및 취재 협조 - 보건환경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홍보 할 수 있도록 보도자료 발굴 - 코로나19, 미세먼지 등 취재 협조 및 인터뷰 요청 적극 활용 기획 홍보 - 연구 성과에 대해 언론사 기고 추진 ○ 온라인 뉴스레터에 영상 콘텐츠 적극 활용 - (신규) 유튜브 영상을 홍보 하는 ‘영상으로 보는 연구원’ 신설 ?연구원 유튜브 채널 영상 활용 - (신규) 보건환경 미래 전망과 변화할 연구원을 꿈꾸는 청년연구사 칼럼 - 발행주기를 격월간으로 변경하되, 다양한 콘텐츠 전달 주력 ?? 홍보 콘텐츠 제작 방안 ○ 언론홍보는 부서 및 대변인실 협조를 통한 직접 추진 ○ 영상 촬영, 영상 편집 등 전문 업체 용역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 ※ ‘20년은 월 3.5개의 영상 기획·촬영·편집 등 전반을 연구기획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였으나, 부족한 인력 및 장비로 확대 추진이 어려움. ○ 온라인 뉴스레터는 전문 업체에 수의계약으로 추진(2021년 연간 유지 보수 용역) ?? 예산 사항 ○ 영상 홍보 추진: 14,500천원 - 예산과목 1: 효율적인 연구 및 행정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예산과목 2: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온라인 뉴스레터 제작비: 6,000천원 - 예산과목: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언론홍보: 비예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연구원 시민소통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
문서번호 식품의약품부-11712 생산일자 2020-1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영리 관리번호 D000004142532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