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연구지원부-2580 결재일자 2022. 2. 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연구기획팀장 연구지원부장 보건환경연구원장 조영리 代이은순 김창현 02/28 신용승 2022년 보건환경연구원 시민소통 기본계획 2022. 2.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연 구 지 원 부) 2022년 보건환경연구원 시민소통 기본계획 ‘포스트코로나’ 새로운 연결의 시대를 맞이하여 시민 소통을 활성화하고 보건환경 씽크탱크로서의 연구원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계획을 보고 드림. 1 추진 배경 ?? 외·내부 환경 ○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점에서 환경보건 이슈의 사회 쟁점화 -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속출, 미세먼지 발생 등 재난의 일상화 - ‘2050 탄소중립 전략’ 및 ‘녹색뉴딜’ 추진, 기업의 ESG 경영 책임 강조 ○ ‘삶의 질’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공의 관리 요구 증대 - 공기질, 정온하고 쾌적한 환경 등 건강과 안전에 대한 높은 기대 수준 ○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속 새로운 연결의 시대 도래 - 비대면 행사, 모임 등 온라인을 통한 업무와 소통의 일상화 ?? 2021년 보건환경 인식조사(시민 소통 부분) 결과 ≪ 서울시민 보건환경 인식조사 개요(서울시정 여론조사) ≫ ? 대상: 서울시민 1천명, 보건환경 전문가 321명 ? 기간: 2021.11.1.~30.(1개월) ? 내용: 보건환경 위험 요인 및 시민 소통 등 총 30문항 ○ 보건환경 삶의 만족도, 관심도 및 정보 충분성 - ‘보건환경 분야에 있어서 삶의 만족도’는 ‘보통’으로 응답하였고, 보건환경에 대한 ‘관심도’에 비해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낮았음. ?보건환경에 관심이 많은 시민을 위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보다 충분한 정보 제공 필요 ○ 보건환경 정보의 만족도 및 필요한 정보 종류 - 정보 만족도는 ‘보통’, 불만족하는 주된 이유는 ‘필요한 정보 취득의 어려움’ 34.7%, ‘정보의 신뢰도 부족’ 30.6%, ‘정보의 부재’ 28.1% 등의 순임. ?시민에게 보건환경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의 신뢰도 제고 필요 - 가장 필요한 정보는 ‘오염원 및 오염 현황 정보’가 59.7%로 나타났고, ‘피해 저감 및 대안 제시’ 56.2%, ‘발생 가능한 질병 현황’ 50.3% 등 순임. ?측정 및 조사 정보 제공과 더불어 해결 방안 제시 및 관련 건강 정보 제공 필요 ○ 보건환경 정보 습득 경로 및 효과적 홍보 방법 - 정보 습득 경로는 ‘TV/신문 등 대중매체’ 46.9%, ‘인터넷 자료’ 35.0% - 효과적 홍보 방법은 ‘TV/신문 등 대중매체’ 51.3%, ‘SNS, 동영상 플랫폼’ 22.8%, ‘인터넷 뉴스 및 포털사이트’ 18.9% 순임. ?신문과 방송, 인터넷 등 뉴스 홍보 위주로 온라인 소통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연구원 인지도 및 인지된 역할 - 연구원 인지도는 일반시민 24.4%, 전문가는 78.7%로 차이가 큼. - 인지하고 있는 연구원의 업무와 역할은 ‘미세먼지 측정 및 연구’가 56.2%로 가장 높았고, 다음 ‘식품 안전관리’ 56.1%, ‘먹는물 검사’ 49.2% 등 순임. ?시민 대상 기관 인지도 제고가 필요하며, 질병 및 동물, 물·생활환경 관련 역할 홍보 필요 2 2021년 주요 추진 성과 ?? 주요 실적 ○ (언론 홍보) 보도자료 45건, 기고·인터뷰·기획기사 10회, 취재 협조 21회 - 보도자료 ‘20년 대비 23건, 2배 증가, 보도 건수 750→1,280건으로 증가 - 코로나19 선제 검사 독려, 대중교통 환경 검체 검사, 물순환 기술 등 기고 3건 - 미세플라스틱 기획보도(SBS, 중앙일보 등), 과학 기획보도 추진 등 7건 ?한겨레 ‘서울쏙과학’ 코너 미세먼지, 수질오염, 유전자 분석 등 3회 ○ (온라인 홍보) 유튜브 구독자 1천명 달성 및 방송 스튜디오 오픈 - ‘보들이 TV’ 구독자 1천명 달성, 기념 실시간 방송(‘20.10.19.) 및 이벤트 - ‘보건환경톡톡’, ‘노래하는 연구사’, ‘슬기로운 연구원생활’ 등 영상 21건 - 환경 유튜브 채널 ‘초록별엔진’ 콜라보 영상 제작 및 시민소통 홍보대사 위촉 - 방송 전용 스튜디오 조성 및 촬영 장비 구비 등 원내 대관, 대여 시스템 마련 - 주요 영상 및 실시간 방송 외주화(전체 영상의 50%)로 콘텐츠 질 향상 ○ (홍보물 제작) 보건환경 캐릭터 제작으로 스토리 홍보 기반 마련 - 연구원 대표 캐릭터 ‘보환이’ 및 보건환경 분야 별 캐릭터 6종 개발, 홈페이지 및 SNS 홍보, 이름 공모 이벤트 추진, 굿즈 제작 등 - 연구원 소식직 ‘보건환경톡톡’ 격월 약 1천명 대상 6회 발간 ○ (여론조사) 보건환경 위험 요인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 최초 시행 - 시민 및 전문가 1,321명 참여, 체계적 보건환경 소통 기반 마련 ?? 평가 및 개선 사항 ○ 보도자료 제공 건수가 ‘20년 대비 2배, 보도 건수도 늘어났으나, 보도율은 6% 낮아졌으며, 팩트체크 및 관련 비판 보도 - ‘서울시, 950건 대중교통 코로나19 검체 검사…모두 ‘바이러스 불검출’이 89회로 최다 보도되었으나, 대표성을 부여하기 어렵다는 기사가 보도됨. ?뉴스톱 ‘[팩트체크] 지하철 소독 후 바이러스 안 나왔으니 안심해도 된다?’ - ‘27년 만의 폭염으로 서울시 하천 수온 최고 3.1도 상승… 물고기 안전 적신호’가 41회 보도되어 관심을 받았으나, 대책이 없다는 비판 보도가 나옴. ?이데일리 ‘[뉴스+]이상고온에 물고기 떼죽음 당해도…대책 손놓은 서울시’ ○ 미세먼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화제성이 낮아져, 취재 요청 건수가 줄었으나, 미세플라스틱 등 과학 분야 기획보도 다수 추진 ? 보도자료 기획 단계부터 면밀한 이슈 사항 검토로 제공 여부 및 방향 검토, 민감한 조사 결과 공개 시, 대안 제시를 위해 시 유관부서와 긴밀한 협의 ○ 비대면 시대에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시민 소통으로 유튜브 구독자 1천명을 달성하여 젊은 층의 연구원 소통 대상 개척 - ‘21년 최고 인기 동영상은 ‘초록벨엔진 콜라보 영상 1편(조회수 5천회)’으로 신규 환경연구사의 연구원 생활과 시험 후기 등의 유쾌한 인터뷰 영상임. ?시청 연령 80.9% 25-34세, 유튜브 ‘보건·환경연구사 등’ 검색을 통해 유입 ○ 반면, 페이스북은 팔로워 및 페이지 좋아요 수 증가 둔화 경향 ? SNS 별 이용자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며, 트렌드에 맞춰 이용자 확장 신규 매체를 지속해서 발굴·발전시키는 변화하는 시민 소통 필요 3 추진 체계 ?? 추진 목표 ○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연구하는 씽크탱크’로서 긍정적 인지도 및 체감도 제고 ?? 추진 전략 “시민의 관심과 눈높이에 맞춘 보건환경 과학 소통” ○ (정보 제공) 언론을 통한 보건환경 연구 성과 홍보 및 적극적인 대안 제시 ○ (접근성 제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연결을 통한 온라인 시민 소통 강화 ○ (기관 홍보) 연구원 인지도 제고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캠페인 추진 ?? 추진 과제 ○ (언론 홍보) 보건환경 정보 제공 및 연구 성과 홍보, 적극적인 정책 제안 - 보도 자료, 기획기사, 기고 및 인터뷰 - 유관 실국 협력을 통한 방송 홍보 ○ (온라인 홍보) MZ 세대를 대상으로 연구원의 새로운 온라인 소통 추진 - 연구원 소셜미디어(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시민 소통 활성화 - 서울시 매체 ‘내손안에 서울’, 서울시 SNS 홍보 ○ (홍보물 제작) 연구원 인지도 제고를 위한 콘텐츠 제작 - 보건환경 캐릭터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확대 - 연구원 소식지 뉴스레터 격월간 제작 및 배포 ○ (시민 참여 캠페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이메일 삭제 챌린지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챌린지 이벤트 진행 ?? 기대 효과 ○ 연구원 기관 인지도 제고 및 시민 소통 활성화 ○ 보건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 정책 제안으로 연구원 역할 강화 ○ 보건환경 분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체감도 향상 4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언론 홍보 ?? 추진 방향 ○ 시민 관심사에 따라 연중 시의적절한 연구 성과 홍보 및 정보 제공 ○ 보건환경 문제에 대한 정책 및 과학적 대안 제시 ?? 추진 개요 ○ 추진 기간: 2022. 1. ~ 12. - (상시 홍보) 보도 자료 제공 및 현장 취재 협조 진행 - (집중 홍보) 전문가 기고, 기획기사, 방송 홍보 ○ 추진 내용 - (보도 자료) 조사 결과 및 각 사업 추진 단계 별 보도자료 수시 배포 ? 검사 및 조사 시작 전과 결과를 담은 사후 보도자료 ? 시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성 보도자료 ? 지속적인 조사를 통한 주요한 발견에 대한 보도자료 ? 신규 추진 업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보도자료 - (기획 기사) 과학 및 환경 전문 매체와 코너를 통한 연구원 역할 홍보 ?「한겨레」 ‘서울쏙과학’ ,「과학동아」,「환경일보」및「월간환경」등 - (전문 기고) 정책 대안 및 연구 방향 제시를 위한 일간지·전문지, 내손안에서울 기고 ? 주제 예시: 미세플라스틱 연구 방향,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이산화탄소 측정의 중요성, 기후변화와 오존 등 - (방송 홍보) 미세먼지 등 시 유관 부서 주요 정책 사업 협력 홍보 ? SBS ‘모닝와이드’, MBC ‘생방송오늘아침’, KBS ‘아침이좋다’ 등 ?? 예산 사항 ○ 비예산 ※ 방송 협력 및 광고 예산 부재로 시 유관부서 협조로 추진 예정 2 온라인 홍보 ?? 추진 방향 ○ 연구원 운영 소셜 미디어 별 주 이용 대상에 맞는 홍보 추진 - (페이스북) 50% 이상 45-64세 남성 위주 (유튜브) 80.9% 25-34세 ○ 연구원 인지도 제고를 위해 최근 소셜미디어 이용 트렌드에 맞춘 소통 추진 - ‘재미’와 ‘간편함’을 추구하는 새로운 정책 고객 ‘MZ세대’ 홍보 대상 발굴 ?? 추진 개요 ○ 추진 기간: 2022. 4. ~ 12. ○ (유튜브) 연구 성과 및 연구원 홍보 위주 영상 제작(2-30건 내외) - ‘보건환경톡톡’, ‘논문 읽어주는 연구사’ 코너 스토리와 영상 품질 강화(자체 제작) ? 학술지 게재 연구 논문 및 원보 등 주요 연구 성과 소개 - ‘슬기로운 연구원 생활’을 통한 연구원 업무 소개 및 연구직 홍보 지속(외주 제작) ? 강남농수산물검사소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 강북농수산물검사소 한약재 검사 등 ○ (페이스북) 카드뉴스,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이미지 중심 정보 콘텐츠 강화 - 생활에 도움이 되어 공유할 만한 보건환경 정보를 디자인 제작물로 업로드 - 연구원 언론 보도, 연구원의 다양한 소식과 콘텐츠 공유 플랫폼으로 활용 ○ (인스타그램) MZ세대 대상 보건환경 캐릭터 활용 소통 신규 - 서울시 연구사가 된 보환이의 연구원 생활 콘텐츠 업로드 ? 사람이 쓰는 인형탈 제작, 연구원 곳곳의 보환이 사진 촬영 - 한 컷 만화, 웹툰 등으로 재미있는 콘텐츠 제작 - 팔로워 유입을 위한 수시 이벤트 진행 ○ (서울시 매체) 내손안에서울, 유튜브 등 협력 홍보 추진 ?? 소요 예산: 10.5백만원 ▲ 예: 서울산업진흥원 스바씨 ○ 영상 5편 외주 제작비: 8.5백만원 ○ 인스타그램 만화 외주 제작비(컷 당 5만원 × 40장): 2백만원 3 홍보물 제작 ?? 추진 방향 ○ 캐릭터를 활용한 친근한 기관 이미지 형성 및 인지도 제고 ○ 정기적인 기관 홍보물 제작 및 배포를 통한 온라인 콘텐츠 생산, 홍보 ?? 추진 개요 ○ 추진 기간: 2022. 1. ~ 12. ○ (캐릭터) 보건환경 캐릭터 6종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중점 - 보건환경 캐릭터 활용 서울시 및 카카오톡 메신저 이모티콘 27종 개발 완료, 적용 추진 - 유튜브 채널 아트, 페이스북 배경화면 개편 완료(1월) ▲ 캐릭터 활용 실험실 테마 디자인 유튜브 채널 아트 ▲ 페이스북 배경 화면 - 보건환경 캐릭터 활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형탈 제작, 홍보 활용 - 시민 참여 이벤트 추진을 위한 보건환경 캐릭터 홍보물(품) 제작 ? (홍보물) PC 및 휴대폰 배경 (홍보물품) 메모지, 안경닦이, 마우스패드 등 활용도 높은 사무용품 ○ (뉴스레터) 시기 별 연구 성과 및 연구원 소식 시민 홍보 - ‘이 달의 보건환경 리포트’, ‘사진으로 보는 연구원’ 등 6~7개 코너 게재 - 격월 연 6회 이메일, 문자를 통해 시민 1천명 대상 배포 ?? 소요 예산: 9백만원 ○ 뉴스레터 제작 용역비: 6백만원 ○ 인형탈 및 캐릭터 홍보물품 제작비: 3백만원 4 시민 참여 캠페인 ?? 추진 경위 ○ 2019. 7~플라스틱 제로데이 캠페인 추진 ○ 2020.12. 천만시민 긴급멈춤 캠페인 영상 제작 - 플라스틱 줄이기 ‘고고챌린지’, ‘덕분에 챌린지’, ‘나무심기 챌린지’ 등 참여 ?? 추진 배경 ○ 데이터센터 유지 전력 소모=온실가스 배출 - 불필요한 이메일 10개(1MB) 삭제 시 연간 40 kg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 이는 25년생 소나무 4그루를 심는 것과 같음. (출처: 서울감탄해 인스타그램) ?? 추진 개요 ○ 추진 기간: 2022. 6. 5. 환경의날 전후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메일 삭제 캠페인 신규 ○ 추진 개요 - 제목(가칭): 딜리트 메일(Delete Mail), 딜리트 이산화탄소(Delete C02) - 대 상: 서울시민, 연구원 포함 서울시 직원 - 내 용: 불필요 이메일과 우편물을 삭제 및 수취 거부하고 인증샷을 자신의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챌린지 참여 완료, 참여자 선물 증정 - 홍보 방안: 환경재단, 에코맘코리아 회원 대상 안내 요청, 기후환경본부 ‘서울은 감탄해’ 캠페인과 공동 진행 ?? 소요 예산: 1백만원 ○ 이벤트 참여 유도 비용: 1백만원 5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총 예산액: 20.5백만원 - 홍보 영상 5편 외주 제작비: 8.5백만원 - 인스타그램 만화 외주 제작비: 2백만원 - 인형탈 및 캐릭터 홍보물품 제작비: 3백만원 - 뉴스레터 외주 제작비: 6백만원 - 시민 참여 캠페인비: 1백만원 ?? 협조 사항 ○ (대변인실) 보도자료 배포, 언론사 현장 취재, 기고 등 ○ (연 구 원) 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한 출연 및 연구 성과 제공 등 ○ (환경단체) 캠페인 추진을 위한 연구원 업무협약 기관 등 ?? 추진 일정 ○ 2022. 1~2. 보건환경연구원 시민 소통 기본 계획 수립 ○ 2022. 2~3. 영상 외주 제작 업체 선정 및 계약 진행 ○ 2022. 3~12. 뉴딜 일자리 시민소통 분야 참여자 선발 및 업무 수행 ○ 2022. 4~12. 인스타그램 개설 등 세부 홍보 추진 ○ 2022. 6~12. 시민 참여 캠페인 추진 붙임 1. 2022년 월별 주요 소통 추진 계획 1부. 2. 2021년 주요 홍보 실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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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01055006
본청
연구지원부-2580
D0000044837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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