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707 결재일자 2020. 11.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수빈 송정아 11/25 김동경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계획 2020. 1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공모전 추진계획 코로나19로 서울을 방문하지 못해 아쉬움을 느끼는 전 세계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에 관한 SNS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하여 ‘코로나 우울증’ 해소를 돕고 코로나19 이후 서울 방문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목적 ?? 지난 11월 14일, 전 세계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최고 기록인 66만 명을 경신하며 기약 없는 위기상황의 지속으로 세계시민들의 피로도 증가 ?? 코로나19로 서울을 방문하지 못하는 많은 외국인들 또한 시 외국어 SNS에 댓글을 통해 우울감과 서울 방문에 대한 갈증을 표출하고 있음 ?? ‘코로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전 세계 ‘서울 팬’들의 마음방역 및 코로나19 이후 서울 방문에 대한 관심 환기를 위한 SNS 캠페인 필요 <코로나19로 서울을 방문하지 못하는 외국인들이 서울시 영어 SNS에 남긴 댓글> (서울에 다녀왔던 사진을 올리며) “그때가 그립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면 서울에 꼭 가고 싶다” (코로나19로 여행 취소)“지금 이곳에 있었어야 했는데..” “서울이 너무 그리워요” 2 추진개요 ?? 사 업 명 : “마이서울저널” 공모전(영문명: #MySeoulJournal Spread) ?? 추진기간 : ’20. 12. 1.(수) ~12. 15.(월)(15일간) ?? 소요예산 : 66,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낙찰차액 사용 ?? 추진방법 : ’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에 포함하여 추진 (변경계약 체결 후 진행) ?? 추진내용 : 서울에 관심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에 관한 추억 또는 서울 방문에 대한 기대감을 담은 일기 공모전 개최 3 세부 추진내용 ?? 공모전 개요 ○ 공모주제 : 서울에 관한 추억 또는 서울 방문에 대한 기대감을 담은 ‘다이어리 꾸미기’ 창작물 (주제는 아래 중 택 1) ① 나의 서울 버킷리스트 ② 서울 여행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 ③ 서울에서 보내는 이상적인 하루(상상) ※ ‘다이어리 꾸미기‘ 창작물이란? 글로만 작성하는 일반적인 일기와는 다르게 다양한 색깔의 펜, 스티커, 그림, 사진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꾸민 일기를 뜻한다. ’다이어리 꾸미기‘는 10~20대 사이에서 하나의 취미생활로 여겨지며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0년 기준 한국의 ’다이어리 꾸미기’ 시장 규모는 100억 원 대로 추정된다. ○ 추진채널 : 인스타그램(영어) 및 페이스북(영어) ○ 참여대상 : 한국 국적이 아니며 서울을 사랑하는 글로벌 시민 누구나 ○ 참여방법 - 서울시 영어 인스타그램(@iseoulu) 팔로우 -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벤트 해시태그를 붙여 서울일기 창작물 게재 (해시태그:#myseouljournal) ○ 작품선정 : 도시브랜드담당관 내부 심사를 통해 금상 1명, 은상 9명, 동상 100명 선정 (총 110명) ○ 결과발표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수상자 발표 후 경품 개별 발송 ?? 온라인 홍보계획 ○ 시 영어 홈페이지에 공모전 상세 안내글 게시 ○ 공모전 홍보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시 외국어 SNS에 확산 및 광고 진행 - 홍보채널 : 서울시 영어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상세 안내페이지 예시(영어로 번역하여 제작) 홍보용 SNS 카드뉴스(작년 공모전 예시) ○ 한국 관련 기타 해외 채널에 공모전 홍보글 게재 - 한국 거주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한국 여행 관련 인스타그램 계정 등에 공모전 홍보글 게재 요청하여 보다 많은 외국인에게 홍보 (Every Expat in Korea 페이스북 페이지, Visit Seoul 인스타그램 등) ?? 온라인 홍보 예상성과 - 영어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공모전 게시물 도달수 최소 400만 회 달성 순번 채널 콘텐츠 내용 광고 기간 예상 도달수 1 영문 페이스북 이벤트 홍보 콘텐츠 1,000,000~1,500,000 2 영문 페이스북 수상작 발표 콘텐츠 1,000,000~1,500,000 7 영문 인스타그램 이벤트 홍보 콘텐츠 1,000,000~1,500,000 8 영문 인스타그램 수상작 발표 콘텐츠 1,000,000~1,500,000 합 계 4,000,000~6,000,000회 - 영어 페이스북 팔로워 최소 10만 명 증가 (팔로워 총 200만 명 달성 예상) 순번 채널 광고 기간 예상 팔로워 증가수(MIN, MAX) 1 영문 페이스북 100,000 120,000 합 계 최소 100,000명 최대 120,000명 4 기대효과 ??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관심을 유도하는 공모전 진행 및 연계 홍보를 통해 400만 회 이상의 SNS 도달수 달성, 팔로워 10만 명 증가 예상 ?? 코로나19 이후 서울 방문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 환기 및 마음방역 5 추진일정 ?? 공모전 안내 및 홍보 : 12. 1.(화) ?? 공모전 작품 접수 : 12. 1.(화) ~ 12. 15.(화) ?? 출품작 수집 및 선정 : 12. 16.(수) ~ 12. 17.(목) ?? 결과발표 및 경품 발송 : 12. 18.(금) ~ ?? 공모전 게시물 광고 진행 : 12. 1.(화) ~ 12. 21.(월) 6 행정사항 ?? 소요예산 : 66,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산출내역 : 붙임문서 참조 ○ 예산과목 -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201-01) 따로붙임 1. 공모전 안내페이지(안) 1부. 2. 소요예산액 산출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914.68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공모전 안내페이지(안).pptx

    비공개 문서

  • 산출내역서_마이서울저널 공모전.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707 생산일자 2020-11-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수빈 (02-2133-6195) 관리번호 D000004132186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