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31 결재일자 2021. 1. 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수빈 송정아 01/18 김동경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결과 2021. 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공모전 추진결과 코로나19로 서울을 방문하지 못해 아쉬움을 느끼는 전 세계 외국인을 대상으로 SNS를 통해 서울에 관한 일기를 공모하는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계획(’20.11.25. 도시브랜드담당관-9707) ?? 사 업 명 : “마이서울저널” 공모전(영문명: #MySeoulJournal Spread) ?? 추진기간 : ’20. 12. 1. ~12. 21.(21일간) ?? 추진채널 : 인스타그램(영) ※ 영어 페이스북을 통해 공모전 게시물 홍보 병행 ?? 추진배경 : 코로나19로 서울을 방문하지 못하는 많은 외국인들이 시 외국어 SNS 댓글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과 서울 방문에 대한 갈증을 표출 ?? 추진목적 : ‘코로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전 세계 ‘서울 팬’들의 마음방역 및 코로나19 이후 서울 방문에 대한 관심 환기 ?? 추진내용 : 서울에 관심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 주제 일기 공모전 개최 및 SNS 댓글 이벤트 진행 ①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 서울에 관한 ‘다이어리 꾸미기(일기)’ 창작물 공모 ② SNS 댓글 이벤트 : ‘코로나19 이후 서울에 오면 가장 가고 싶은 곳’ 공모 2 추진내용 “마이서울저널” 공모전(영문명: #MySeoulJournal Spread) ○ 공모주제 : 서울에 관한 추억 또는 서울 방문에 대한 기대감을 담은 ‘다이어리 꾸미기’ 창작물 (주제는 아래 중 택 1) ① 나의 서울 버킷리스트 ② 서울 여행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 ③ 서울에서 보내는 이상적인 하루(상상) ※ ‘다이어리 꾸미기‘ 창작물이란? 글로만 작성하는 일반적인 일기와는 다르게 다양한 색깔의 펜, 스티커, 그림, 사진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꾸민 일기를 뜻한다. ’다이어리 꾸미기‘는 10~20대 사이에서 하나의 취미생활로 여겨지며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0년 기준 한국의 ’다이어리 꾸미기’ 시장 규모는 100억 원 대로 추정된다. ○ 공모기간 : ’20.12.1.~12.14.(14일간) ○ 참여방법 : 공모주제 중 한 가지를 골라 ‘다이어리 꾸미기’ 일기 제작 후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 #myseouljournal을 붙여 사진 업로드 ○ 홍보방식 - 응모방법·응모예시 등을 보기 쉽게 담은 카드뉴스 제작 및 확산 표지 공모주제 제출형식 응모예시 응모예시 응모방법 수상자 발표일 상세정보 링크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설문) 기능을 이용하여 공모전에 대한 질문을 받고 모두가 볼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답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공모전에 관한 질문 질문에 대한 답변 질문에 대한 답변 ○ 작품선정 : 도시브랜드담당관 내부 심사를 통해 총 110건의 수상작 선정 (금상 1명, 은상 9명, 동상 100명) ※ 기준 : 독창성, 디자인, 성의 금상 수상작(펼치기 전) 금상 수상작(펼친 후) 은상 수상작 은상 수상작 은상 수상작 은상 수상작 SNS 댓글 이벤트 ○ 추진내용 : “마이서울저널” 공모전에 대한 후속 이벤트로, ‘코로나19 이후 서울에 오면 가장 가고 싶은 곳’을 인스타그램 댓글로 공모 ○ 진행기간 : ’20.12.18.~12.21.(4일간) ○ 참여댓글(935개) 내용 및 활용방안 - 한강과 N서울타워가 코로나19 이후 가고 싶은 곳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었음 - 향후 서울시 ‘월간포토’ 촬영지 선정 시 댓글 내용을 참고하여 외국인의 관심이 높은 장소를 담은 다양한 사진, 영상 콘텐츠를 외국어 SNS에 확산할 예정 “(얼마 전 @iseoulu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아차산 일출 사진을 보고, 아차산을 가서 사진을 찍고 싶어졌어요. 코로나19 상황이 어서 나아지기를!” “노들섬이요! 해질녘에 가면 정말 멋질 것 같아요. 드라마 <스타트업>에서 노들섬이 나온 장면들이 정말 좋았고, 저도 직접 가서 보고 싶어요!” 3 추진결과 □ 콘텐츠 확산결과 ○ 참여건수 : 총 1,252건(공모전 및 댓글 이벤트 합산) ①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작품 응모 총 317건 ② SNS 댓글 이벤트 참여 총 935건 ○ 홍보성과 : 게시글 도달수 총 422만 건, 반응수 총 72,349개 인스타그램(영) 팔로워 2,730명 증가 페이스북(영) 팔로워 120,465명 증가 채널 게시글 내용(확산일) 도달수 좋아요 댓글 공유 반응수 인스타그램 (영어)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안내 (’20.12.1.) 28,659 2,401 124 2,525 “마이서울저널” 당첨자 발표 (’20.12.15.) 89,457 1,263 66 1,329 댓글 이벤트 안내 (’20.12.18.) 26,178 2,212 953 3,165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20.12.23) 18,972 23,072 1,174 24,246 페이스북 (영어)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안내 (’20.12.1.) 3,639,029 1,630 54 79 1,763 “마이서울저널” 당첨자 발표 (’20.12.15.) 418,364 39,212 88 21 39,321 합계 4,220,659 69,790 2,459 100 72,349 □ 주요 댓글반응 - 직접 참여하는 것도 재밌었고, 다른 사람들이 제출한 응모작을 보는 것도 즐거웠다. 다음에도 이런 유사한 이벤트가 있으면 좋겠다. - 공모전에 제출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 ‘서울 버킷 리스트’ 또는 ‘서울 여행을 추억하는 일기’를 쓰다 보니 더욱 서울에 가고 싶어졌다. - 금상, 은상 수상작을 보니 대부분 손으로 직접 꾸민 일기인데 다음에는 디지털 방식으로 꾸민 일기도 수상할 수 있으면 좋겠다.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 66,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산출내역 : 붙임문서 참조 ○ 예산과목 -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201-01) ※ ’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낙찰차액 사용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 2. 수상자 명단 1부 3. 주요 수상작 이미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04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산출내역서_마이서울저널 공모전.xlsx

    비공개 문서

  • 2. 수상자 명단_마이서울저널 공모전.xlsx

    비공개 문서

  • 3. 주요 수상작 이미지_마이서울저널 공모전.ppt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을 좋아하는 외국인의 마음을 위로하는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추진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31 생산일자 2021-0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수빈 (02-2133-6195) 관리번호 D000004172270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