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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384 결재일자 2020. 11.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윤슬 박옥산 11/12 김동경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결과 보고 2020. 1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결과 보고 5주년을 맞아 코로나19 이후 신(新)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도시 리더십과 서울브랜드의 역할을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개요 ?? 행 사 명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 일 시 : ’20. 10. 28.(수) 14:00 ~ 18:00 ?? 장 소 : 서울ON(시민청 태평홀 화상회의 스튜디오) ?? 진 행 : 온라인 화상회의(유튜브 생중계) ?? 주 제 : SEOUL Initiative ? 신(新)글로벌 시대의 도시리더십 (The Future of City Leadership) ?? 참 여 자 : 글로벌 석학(3인), 국내 학계 및 전문가, 아티스트 등 ○ 해외 : 사이먼 안홀트(UK), 기 소르망(France), 자크 아탈리(France) ○ 국내 : 시민소통기획관, 김유경 교수(한국외대), 임혜빈 교수(광운대), 전종우 교수(단국대), 김주호 대표(前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 최은정 교수(상명대), 이날치 밴드(국악 퓨전밴드) 신문광고/포스터(국) 신문광고/포스터(영) 온라인/홈페이지(국) 온라인/홈페이지(영) Ⅱ 프로그램 구성 ○ 기조연설, 국내?외 연사 발제, 랜선공연 및 토크콘서트, 종합토론 구 분 시간 주요 내용 연사 개 회 14:00-14:10 개회 및 참여자 소개(4´) 나승연 오라티오 공동대표 (前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대변인) 환영사(6´) 서정협 서울특별시장 권한대행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기조연설 14:10-14:25 신(新)글로벌 시대 도시의 미래 김유경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前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장) [1부] Pioneer Initiative 글로벌 연사 발표 14:25-14:45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의 화두와 역할 변화(15´) 사이먼 안홀트(Simon Anholt) Q&A(5´) 14:45-15:05 위기 속 신 글로벌 사회변화 전망 및 도시의 역할(15´) 기 소르망(Guy Sorman) Q&A(5´) 15:05-15:25 문화를 통해 본 도시의 역할,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 전략(15´) 자크 아탈리(Jacques Attali) Q&A(5´) [2부] Healing Initiative 아티스트 콘서트 15:25-15:50 범 내려온다(5´) (글로벌 포럼 Ver.) 이날치밴드(공연 사전녹화) 스튜디오 현장 토크(17´) 나승연, 이날치밴드 SEE YOU IN SEOUL(3´) BTS 영상 상영 [3부] Paradigm Initiative 국내 전문가 발표 및 종합토론 15:50-16:10 도시 브랜드로서 서울(20´)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16:10-16:30 신 글로벌 시대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20´) 임혜빈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 16:30-16:50 코로나19와 서울시 도시 브랜드 전종우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16:50-17:10 서울, 이니셔티브 발휘의 필요성 김주호 ㈜KPR 대표 (前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 17:10-17:40 종합토론 ?좌장 : 최은정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前 서울브랜드위원회 부위원장)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임혜빈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 ?전종우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김주호 ㈜KPR 대표 폐회 17:40-17:45 폐회 및 영상(도시와 서울의 의미를 짚는 종합 영상) 나승연, 시민 인터뷰 영상 상영 Ⅲ 개최 결과 ① 언론 보도 및 광고 : 총 238건 구 분 계 신문(인터뷰, 기고, 광고 등) 방송 238건 222건 16건 국 내 35건 33건 2건 해 외 203건 189건 14건 연번 날짜 언론사 제 목 비 고 1 10.26.(월) 경향신문 '도시 리더십의 꿈은…'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28일 온라인 개최 2 10.26.(월) 뉴스1 사이먼 안홀트·기 소르망·자크 아탈리가 말하는 '도시 리더십' 3 10.26.(월) 뉴시스 新글로벌 시대 세계 석학들 서울 리더십 주목… 서울브랜드 포럼 4 10.26.(월) 머니투데이 브랜드 전문가 안홀트 "서울 도시 브랜드 키우려면? 세계에 기여해야" 인터뷰 5 10.26.(월) 머니투데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서울시의 도시브랜드 향방은? 6 10.26.(월) 메트로 서울시, 28일 '글로벌포럼' 온라인 개최 7 10.26.(월) 연합뉴스 서울시 '글로벌포럼' 온라인 개최… 자크아탈리 등 참여 8 10.26.(월) 오가닉라이프 서울시, 28일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리더십’ 주제 세계적 석학들과 온라인 포럼 9 10.26.(월) 위클리오늘 서울시, '新글로벌 시대 이끌 서울의 리더십' 세계적 석학들과 포럼 10 10.26.(월) 충청리뷰 서울시, '新글로벌 시대 이끌 서울의 리더십' 세계적 석학들과 포럼 11 10.26.(월) 파이낸셜 서울시,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12 10.27.(화) 서울신문 “포스트코로나 시대 화두는 안전…‘안전한 도시 서울’ 브랜딩 기회로”(기 소르망) 인터뷰 13 10.27.(화) 한국강사신문 서울시청, 온라인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14 10.27.(화) 뉴시스 기 소르망·자크 아탈리·사이먼 안홀트, 서울의 도시 리더십을 말한다 15 10.28.(수) 내일신문 [자크 아탈리 미래 경제학자] "이타적 스마트 도시, 코로나 이후 세계 이끌 것" 인터뷰 16 10.28.(수) 뉴시스 김유경 "포스트코로나 시대 국가·도시간 상생으로 新글로벌체제 열어야" 17 10.28.(수) 뉴시스 소르망·아탈리·안홀트 "서울, 코로나19 시대 '안전도시' 역량 발휘"(종합) 18 10.28.(수) 문화뉴스 서울시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포럼' 오늘 온라인 개최 19 10.28.(수) 뉴스포인트 서울시,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28일 온라인 개최 20 10.28.(수) 우먼스플라워 기 소르망, 자크 아탈리 등 석학들 화상으로 서울시민 만난다 21 10.28.(수) 코리아타임즈 5th Seoul Brand Global Forum kicks off today 22 10.29.(목) 코리아헤럴드 Seoul Brand Global Forum discusses city leadership in COVID-19 era 23 10.29.(목) MBN 김유경 교수 "서울, 코로나 시대 도시 리더십 주도해야" 뉴스 24 10.29.(목) MBN 김유경 "코로나 시대, S-방역 통해 도시 브랜드 확장해야" 뉴스 25 10.30.(금) 세계일보 [기고] 5년을 넘어 50년까지 커야 할 ‘I·SEOUL·U’ 기고문 26 10.30.(금) 경향신문 서울시 브랜드 ‘아이서울유’ 친근해졌다 ○ 국내 보도 26건(신문 24, 방송 2) ○ 신문 전면 광고 9건 - 일간지(6) : 경향신문, 세계일보, 서울신문, 머니투데이, 내일신문, 아주경제 - 영자지(3) : 코리아타임스,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중앙데일리 서울신문(인터뷰) 머니투데이(인터뷰) 내일신문(인터뷰) 세계일보(기고문) 경향신문(전면광고) 코리아헤럴드(기사) ○ 해외 보도 203건(신문 등 189건, 방송 14건) - 보도건수 : 203건 ※ 미국 매체 보도 80건 이상 - 보도국가 : 미국, 캐나다, 영국, 싱가포르, 독일, 호주 등 24개국 - 보도매체 : AP뉴스, 야후 파이낸스, WFMJ(NBC 지역방송) 등 AP 뉴스 야후 파이낸스 WFMJ(NBC 지역방송) ② 홈페이지 및 市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확산 ○ 행사 후 세션별 영상 등 온라인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조회 수 : 874만) - 전체 다시보기(4시간) 및 하이라이트 영상, 국내·외 연사별 발표 영상(8), 이날치 밴드 영상 클립화하여 포럼 홈페이지, 市 유튜브 등 업로드 전체 다시보기(국/영) 하이라이트 영상(국/영) 이날치밴드 영상(국/영) 사이먼 안홀트 영상 기 소르망 영상 자크 아탈리 영상 김유경 교수 영상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영상 임혜빈 교수 영상 전종우 교수 영상 김주호 대표 영상 ※ 온라인 콘텐츠 확산 현황(11. 12.(목) 오전 9시 기준) 구분 콘텐츠 최대 동시접속자 수 라이브 채팅수 조회수 합계 총 계 291 994 8,741,746 8,743,031 시 한국어 공식 유튜브 소 계 216 115 215,886 4,543 생중계 (~10. 29일 오후4시) 216 115 3,192 3,523 다시보기 (10. 29일 오후4시~) 해당없음 16,850 16,850 하이라이트 (10.29일 오후6시~) 180,444 180,444 이날치 영상 (10.29일 오후6시~) 15,400 15,400 시 영어 공식 유튜브 소 계 75 879 8,525,860 8,526,814 생중계 (~10. 29일 오후4시) 75 879 946 1,900 다시보기 (~10. 29일 오후10시) 해당없음 7,647,474 7,647,474 하이라이트 (10.29일 오후7시~) 875,841 875,841 이날치 영상 (10.29일 오후5시~) 1,599 1,599 ③ 설문 조사 ○ 조사 개요 - 기 간 : ’20. 10. 28.(수) ~ ’20. 11. 6.(금) [10일간] - 방 법 : 포럼 홈페이지 메인 설문조사 링크 - 설문내용 : 포럼 인지 여부, 참여 경로, 만족도, 재참여 의사, 개선점 - 참여인원 : 148명(남 43명, 여 105명) 연령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148 1 (0.6%) 94 (63.5%) 14 (9.5%) 21 (14.2%) 10 (6.8%) 8 (5.4%) ○ 조사 결과 - 포럼의 유익성, 재참여 의사 등에 대한 설문 결과, 유익했다는 답변이 91%, 다음 포럼에도 참여할 의향이 있다는 답변이 79%를 차지함 -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국내 전문가 발표 및 토론 43%, 글로벌 연사 발표 35%, 아티스트 공연 및 토크 콘서트 22% 순으로 나타남 ① 포럼 인지 여부 참석한 적이 있다 6명(4%) 들어본 적이 있다 26명(18%) 처음 알게 되었다 116명(78%) ② 포럼 참여 경로 서울시 홈페이지/SNS 38명(26%) 온라인 홍보글 26명(18%) 교내·외 포스터 게시판 16명(11%) 지인 추천 50명(34%) 기타 18명(12%) ③ 행사의 유익성 매우 그렇다 58명(39%) 그렇다 77명(52%) 보통이다 13명(9%) 그렇지 않다 0명(0%) 전혀 그렇지 않다 0명(0%) ④ 프로그램 만족도 글로벌 연사 발표 75명(35%) 국내 전문가 발표 및 토론 93명(43%) 아티스트 토크 콘서트 47명(22%) ⑤ 재참여 의사 매우 있음 47명(32%) 있음 70명(47%) 보통 28명(19%) 없음 2명(1%) 전혀 없음 1명(1%) ⑥ 개선할 점 발표 주제의 다양화 49명(24%) 행사 구성의 다양화 66명(32%) 행사 일자의 변경 32명(16%) 진행 방식 변경 21명(10%) 홍보 방식 변경 37명(18%) ④ 온라인 시민 참여 결과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참여 : 65명 ○ 사전이벤트 참여 : 389명 나에게 서울이란 ‘○○○’다 성명 나에게 서울이란 ‘○○○’다 성명 세상의 모든 것들이 공존하는 곳 이 낯설음과 익숙함이 공존하는 도시 조 꿈이 현실로 되는 곳 김 국제적 자존심 박 변화의 시작 이 가능성의 바다 정 평생 거주하고 싶은 낭만적인 도시 정 나와 너의 글로벌 도시 SO 꿈꾸는 도시 배 진정한 ‘나’를 찾는 곳 정 치열한 삶의 터전임과 동시에 안식처 양 인생의 초콜릿 박스 장 삶을 일궈가는 기쁨의 보금자리 김 평생 살고 싶은 도시 장 인생의 전환점 양 맘 편히 쉴 수 있는 안식처 이 나의 미래를 빛내줄 도시 이 꿈틀거리는 역사 장 ○ 실시간 채팅(국내 115 /해외 879) Ⅳ 현장 사진 서울ON 입구 티저 영상 상영 행사장 앞 X-배너 행사 전 단체사진 행사 전 단체사진 기조연설 ? 김유경 교수 기조연설 ? 김유경 교수 [1부] 글로벌 연사 발표 ? 사이먼 안홀트 [1부] 글로벌 연사 발표 ? 기 소르망 [1부] 글로벌 연사 발표 ? 자크 아탈리 [2부] 이날치 밴드 토크 콘서트 [3부] 국내 발표 ?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3부] 국내 발표 ? 임혜빈 교수 [3부] 국내 발표 ? 전종우 교수 [3부] 국내 발표 ? 김주호 대표 [3부] 종합토론 행사 후 국내 발표자·사회자 단체사진 Ⅴ 행정 사항 ?? 향후 계획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백서 제작?발간 : ’20. 11. 13.~ ○ 포럼 비용 정산 및 준공 : ’20. 12. 31.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용역과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연계 개최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행사운영비(201-03) 【붙임】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내용(요약) 1부. 끝. 붙 임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내용(요약) 구 분 주요내용 / 연사 내 용 기조연설 신(新)글로벌 시대와 도시의 미래 / 김유경 교수(한국외대, 前 서울시브랜드위원장) ?코로나19로 인한 국가 및 도시의 위축 및 지역화 회귀라는 범지구적 현상의 극복 방안에 대한 적극적 모색이 필요 ?신글로벌 시대는 국가, 도시, 인간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공동체 정신에 기반해 창의적으로 협력하고 상생을 토대로 경쟁하는 상호 보완성, 즉 상보성(Complementarity)의 시대로 정의됨 ?신글로벌시대 서울의 리더십이 Seoul Initiative로 나타나야 함.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을 통해 세계 속 서울의 상보적 가치가 강화되고 향후 글로벌 도시의 과제와 역할을 선도할 수 있는 서울의 위상 기대 [1부] 해외연사 발표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의 화두와 역할 변화 / 사이먼 안홀트(Simon Anholt) ?2004년부터 집대성 된 안홀트 국가브랜드/ 도시브랜드 인덱스에 근거해 성공적인 도시 브랜딩은 곧 성공적인 해외 투자, 관광객, 인재 유치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확인 ?신간 을 인용, 국제사회에 대한 한 국가/도시의 유의미한 기여를 통해 국가/도시 이미지 개선과 경제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음 ?코로나19 대응에 실패한 국가들은 국제적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으며 한국의 성공적인 대처가 기회요인이 될 수 있음 ?세계 여러 도시와 국가가 국제 사회 전반에 기여하기 위해 경쟁하는 협력적 경쟁 -코페티션 (Co-petition)을 신 글로벌 시대에 세계가 나아가야 할 길로 제언 위기 속 신 글로벌 사회변화 전망 및 도시의 역할 / 기 소르망(Guy Sorman) ?한국은 타 동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개방적 이며 미래 지향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음 ?3,000년 넘게 이어진 농경사회를 통해 내재된 근면성실함이 한국 문명과 한국인의 근간을 이루고 있음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극찬, 서울을 표현 하는 키워드로 ‘안전한 도시’, ‘고대부터 이어진 도시’, ‘영원한 도시’, ‘아시아의 허브’ 제안 [1부] 해외연사 발표 ?시청사의 건축학적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시청사가 도시 브랜딩의 상징적인 장소가 될 수 있음 문화를 통해 본 도시의 역할,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 전략 / 자크 아탈리(Jacques Attali) ?경제, 사회, 환경, 민주주의 4개 측면에서 시민들의 편의와 행복을 도모하는 ‘긍정적인 도시’를 규정 ?지속가능한 에너지, 소상공인 경제, 양질의 교육을 이유로 서울이 ‘긍정적인 도시’로 평가될 수 있음 ?도시가 맞은 위기 요인으로 팬데믹, 인구 감소를 짚어내며, 위기 극복을 위한 필수요소로 15분 내에 편의시설과 행정시설을 찾을 수 있는 접근성 구축을 주장 ?세계 도시들과의 연결성 증대, 실용성 있는 디지털화와 AI 활용을 통해 서울이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시티가 될 수 있음 [2부] 공연/토크콘서트 코로나19로 지친 전 세계인을 위로하는 마음방역 랜선 공연과 스튜디오 토크 콘서트 / 이날치밴드 Q. 영상을 본 시민들이 느꼈으면 하는 감정은? A) 밴드 멤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노래하지만 마이크 선으로 모든 멤버가 연결되어 있음. 팬데믹 안에서 공유하는 하나의 희망을 상징 Q. 이날치밴드도 ‘코로나 블루’를 느꼈는지? A) 코로나19로 인한 공연 취소가 적응하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즐겁게 활동하고 있음 Q.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이날치만의 팁은? A) 관객을 다른 방식으로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공연 방법을 찾으며 극복 중 Q. 포스트코로나 시대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A) 공연 문화가 영상매체로 많이 이전된 현실을 받아들여 새로운 예술 형태를 개발하려 충분히 논의하고 있음 Q. 팬데믹을 견디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가 있는지? A) 의료진, 방역 관계자들 덕분에 다른나라에 비해 안전하게 생활하고 있음. 코로나 블루 속에서 오히려 시민들의 선행이 드러나기도 함. 위기 속에서 느끼는 연대에 큰 감동을 받았으며,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즐겁게 견뎌 나갔으면 함 [3부] 국내연사 발표 도시 브랜드로서의 서울 /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팬데믹을 겪으며 서울은 도시기능 유지, 언택트 플랫폼 활용, 높은 수준의 개방성과 항만 물동량 유지, 지속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와 회복 역량 등에서 뛰어난 능력 증명 ?서울의 국제적 위상, 인프라, 매력도는 중상위권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지만 환경과 방문객에 대한 포용성, 투자매력도는 개선의 여지가 있음 ?시민들의 공동체인 도시 간 소프트파워를 활용하여 연대와 협력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서울의 역할이라고 생각함 신 글로벌시대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임혜빈 교수(광운대) ?팬데믹 이후 도시 브랜드 척도(PCBM)의 주요 요인으로 기술, 환경, 안전, 기술, 문화를 제시. 주요 평가 척도가 여행, 투자 기회에서 위생과 안전, 방역, 의료로 변화됨 ?서울과 세계 주요 도시에 대한 인지도 수준은 비슷하며, 서울의 치안 수준, 환경 친화적 태도, 위생 및 건강관리 능력, 기술 수준, 문화의 독특성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음 ?서울은 도시로서의 높은 위상이 확인되었으나 브랜드로 구축할만한 정체성 필요. 펜데믹 이후의 도시의 역할 및 신글로벌 시대의 국가 정책에 발맞춘 브랜딩 전략 수립 제언 코로나19와 서울시 도시 브랜드 / 전종우 교수(단국대) ?도시 브랜드는 마케팅, 광고, 관광 등 다양한 분야가 접목되어 있는 복합적인 분야로 감성과 이성을 아우르는 전략이 필요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집단 감염 사태의 효과적인 통제 능력이 도시 경쟁력의 주요 잣대가 될 것이며, 이번 판데믹의 효과적인 관리는 대한민국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 개선에 큰 역할을 수행 ?시장의 임기나 정권 교체 등 외부 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 전략 수립과 이행 필요 서울, 이니셔티브 발휘의 필요성 / 김주호 대표(KPR) ?서울은 성공적 스포츠 이벤트, 글로벌 컨벤션 다수 개최 등 국제적 명성을 쌓았으며 글로벌 메시지의 발상지가 될 준비를 마침 ?서울은 성공적인 K-방역, 메가 스포츠 이벤트, IT 컨벤션 등 세계 선도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초를 충분히 가지고 있음 ?지속적인 브랜딩 노력, 랜드마크 확충 및 하드웨어 활용, K-Pop을 활용한 문화 IP화 및 소프트웨어 활용 등을 통해 세계 선도 도시로 나아갈 수 있음을 제언 [3부] 종합토론 종합토론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임혜빈 교수, 전종우 교수, 김주호 대표 / 좌장 : 최은정 교수) Q. 아이서울유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2021년 서울시의 계획은? A)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안전도시 서울’ 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홍보 영상을 기획 하고 있음. 문화 예술계 인사들이 모델로 등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기술과 안전에 익숙한 과학자가 모델로 나서 서울의 안전 이미지를 부각시킬 예정 Q. 아이서울유와 도시 역량의 관련성은? A)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들과 가까이 다가가려고 항상 노력. 지속적 브랜딩을 통해 시정 활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글로벌 연결성을 확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함 Q. 글로벌 조사 내용을 통해 얻은 흥미로운 결과나 인사이트는? A) [임혜빈 교수] 서울을 방문해보지 않은 사람들 중에도 80%가 간접 경험을 통해 서울에 대해 알고 있으며, 서울에 대해 잘 알수록 더 좋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움. 각 대륙 간 서울에 대한 평가 차이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흥미로움. Q. 감염병 통제 능력이 도시 브랜드의 중요한 자산이 된 이유와 사례는? A) [전종우 교수] 위기관리나 위험요소 제거는 브랜드의 중요한 요소임. 뉴욕의 경우 과거 치안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는데 이를 해결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줌 Q. 서울브랜드의 시민참여형 소셜미디어 콘텐츠의 개발과 확산 방안은? A) [김주호 대표] 젊은 층을 겨냥해 유명인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함. 시민들을 통해 선정된 I SEOUL U 브랜드인 만큼 소셜미디어의 활용에 더 큰 의미가 있음 [3부] 종합토론 종합토론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임혜빈 교수, 전종우 교수, 김주호 대표 / 좌장 : 최은정 교수) Q. 기조연설에서 화두를 던진 ‘신글로벌 시대’의 정의와 의미는? A) [전종우 교수] 비즈니스, 외교, 통상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접근이 필요한 시대임. 서울 입장에서는 유럽/미국 시장 뿐 아니라 인접국, 아시아 시장에 브랜딩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생각함 A) [김주호 대표] 국가 차원에서 일방 주도하는 것이 아닌 외교. 통상, 커뮤니케이션 일반에서 다양한 차원의 노력이 신글로벌 시대를 규정함 A)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코로나19가 세계 공통의 키워드가 되어 세계가 오히려 하나로 묶이는 기회였다고 생각함 Q. SEOUL Initiative를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테마나 아젠다는? A) [임혜빈 교수] 서울시 세계 시민들에게 열려있는 공간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 A) [김주호 대표] 평창 올림픽 당시 ‘눈이 내리지 않는 나라’의 청소년들을 초청한 적이 있음. 이와 유사한 CSR 차원의 접근이 필요 Q. 아이서울유가 지속가능한 브랜드로서 세계 시민의 마이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방안은? A) [전종우 교수] I·SEOUL·U 브랜드는 이제야 국제적 인지도를 쌓기 시작했으며, 이를 장기적으로 활용해야 함 A)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들이 투표로 뽑은 브랜드이기 때문에 똑같은 과정을 거치기 전에는 변경되지 않을 것임. 뿌리를 지키면서 시민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 노력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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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384 생산일자 20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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