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895 결재일자 2020.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윤슬 박옥산 김동경 10/27 박진영 협 조 교육훈련팀장 조수진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2020. 10.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5주년을 맞아 코로나19 이후 변화될 신(新)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도시 리더십과 서울브랜드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코자 함 Ⅰ 추진 방향 ?? 서울브랜드() 탄생 5주년 기념 및 코로나19 이후 ‘신(新)글로벌 시대’ 서울 브랜드의 역할과 발전 방향 모색 ?? 해외 유명 석학, 국내 학계 및 전문가, 아티스트 등 참여하여 코로나 방역 이슈 고려 관중 없이 국내·외 온라인 생중계 진행 Ⅱ 추진 개요 ?? 행 사 명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 일 시 : ’20. 10. 28.(수) 14:00 ~ 18:00 ?? 장 소 : 서울ON(시민청 태평홀 화상회의 스튜디오) ?? 주 제 : SEOUL Initiative ? 신(新)글로벌 시대의 도시리더십 (The Future of City Leadership) ?? 참 여 자 : 글로벌 석학(3인), 국내 학계 및 전문가, 아티스트 등 ○ 해외 : 사이먼 안홀트(UK), 기 소르망(France), 자크 아탈리(France) ○ 국내 : 시민소통기획관, 김유경 교수(한국외대), 임혜빈 교수(광운대), 전종우 교수(단국대), 김주호 대표(前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 최은정 교수(상명대), 이날치 밴드(국악 퓨전밴드) ?? 주요 프로그램 ○ 기조연설, 국내?외 연사 발제, 랜선공연 및 토크콘서트, 종합토론 구 분 내 용 비 고 기조연설 · 신(新)글로벌 시대 도시의 미래 스튜디오 1부 발표(해외) · 도시&브랜드 차원(사이먼 안홀트) 해외 연사 발표 영상 · 인류&사회 차원(기 소르망) · 문화&경제 차원(자크 아탈리) 2부 랜선 공연 · 코로나 블루 치유를 위한 퍼포먼스(이날치 밴드) 사전 녹화 영상 상영 · 토크 콘서트 스튜디오 · BTS 서울 홍보 영상 영상 상영 3부 발표(국내) · 서울브랜드 컨설팅 결과 발표(시민소통기획관) 스튜디오 · 광고학회 공모 발제1 · 광고학회 공모 발제2 · 전문가 발표 종합토론 · 국내 발표자 토론 Ⅲ 세부 프로그램 구 분 시간 주요 내용 연사 개 회 14:00-14:10 개회 및 참여자 소개(4´) 나승연 오라티오 공동대표 (前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대변인) 환영사(6´) 서정협 서울특별시장 권한대행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기조연설 14:10-14:25 신(新)글로벌 시대 도시의 미래 김유경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前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장) [1부] Pioneer Initiative 글로벌 연사 발표 14:25-14:45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의 화두와 역할 변화(15´) 사이먼 안홀트(Simon Anholt) Q&A(5´) 14:45-15:05 위기 속 신 글로벌 사회변화 전망 및 도시의 역할(15´) 기 소르망(Guy Sorman) Q&A(5´) 15:05-15:25 문화를 통해 본 도시의 역할, 신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 전략 (15´) 자크 아탈리(Jacques Attali) Q&A(5´) [2부] Healing Initiative 아티스트 콘서트 15:25-15:50 범 내려온다(5´) (글로벌 포럼 Ver.) 이날치밴드(공연 사전녹화) 스튜디오 현장 토크(17´) 나승연, 이날치밴드 SEE YOU IN SEOUL(3´) BTS 영상 상영 [3부] Paradigm Initiative 국내 전문가 발표 및 종합토론 15:50-16:10 도시 브랜드로서 서울(20´)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16:10-16:30 신 글로벌 시대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20´) 임혜빈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 16:30-16:50 코로나19와 서울시 도시 브랜드 전종우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16:50-17:10 서울, 이니셔티브 발휘의 필요성 김주호 ㈜KPR 대표 (前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 17:10-17:40 종합토론 (3가지 주제) ?좌장 : 최은정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前 서울브랜드위원회 부위원장)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임혜빈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 ?전종우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김주호 ㈜KPR 대표 폐회 17:40-17:45 폐회 및 영상(도시와 서울의 의미를 짚는 종합 영상) 나승연, 시민 인터뷰 영상 상영 ?? 프로그램 계획 ?? 현장 운영계획 ○ 스튜디오(서울ON) 전체 배치도 ○ 스튜디오 무대 배치도 토론 시 무대 배치(예시) 주요 연출 장면(예시) ○ 사전 제작 영상 상영 연번 화면예시 제 목 러닝타임 1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티저 영상 - 옥외 전광판 상영(20s 버전) 00:32 2 [범 내려온다] 이날치 공연 영상 - 서울시와 함께 코로나19 극복(포럼 Ver.) 05:46 3 [BTS ? SEE YOU IN SEOUL] 홍보 영상 01:52 4 [우리에게 도시, 서울의 의미] 시민 인터뷰 영상 01:52 ○ 스튜디오 토크 콘서트 팀 명 사 진 소 개 이날치밴드 (Leenalchi) ○ 2019년 결성된 7인조 퓨전 국악밴드 ○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와 협력, ‘Feel the rhythm of Korea’ 영상으로 인기 ○ 대표곡 : 범 내려온다, 어류도감, 좌우나졸 등 ○ 현장 홍보(안) 구 분 사 진 구 분 사 진 구 분 사 진 서울ON 입구 전광판 포스터 X-배너 Ⅳ 홍보 및 확산 계획 ?? 매체별 홍보 계획 ① 영상매체 서울시 보유 온?오프라인 영상매체 활용 전방위 노출 ○ 행사 안내 및 관심 유도를 위한 티저 영상 제작 및 유튜브 사전 홍보 - 행사 취지 및 프로그램을 핵심적으로 소개하는 영상(30’) 제작 및 광고 진행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등 활용, 사전 홍보 영상 노출(10.22.~28.) - 시민게시판(1),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5), 시 지원시설 DID(70), 시청(본관/별관) 승강기 모니터(25) 홍보 사진 시민게시판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시 지원시설 DID 승강기 모니터 ② 뉴미디어 서울시 국내·외 SNS 채널 등 활용, 온라인 콘텐츠 확산 ○ [홈페이지] 포럼 웹사이트 구축 및 市 국내·외 홈페이지에 배너 게재(10.20~) - 포럼 타임테이블, 참여 연사, 관련 자료 등 소개하는 행사 전용 사이트 구축, 서울시 유튜브 채널 URL 함께 제공, 행사 종료 후 포럼 영상 클립 업로드 - 市 한/영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에 행사 안내 및 유튜브 생중계 링크 게재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영문) 홈페이지 ○ [S N S] 市 대표 SNS(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뉴스레터(40만명 발송) 등 활용하여 행사 안내 및 사전 참여 이벤트 진행(10.20.~) ※ 사전 참여 이벤트 : ‘나에게 서울이란 ○○○다’ 입력 → 생중계 링크 발송, 추첨하여 기념품 증정 친구수(112만명) : 페이스북(37만), 트위터(24만), 카카오스토리(19만) 참여 이벤트(팝업) 서울시 페이스북 서울시 트위터 서울시 카카오스토리 ○ [유 튜 브] 국/영 유튜브 생중계 중 랜선 참여 인증 이벤트 진행(10.28.) ※ 국문) 인증샷 추첨하여 기프티콘 증정 / 영문) 응원 댓글 추첨하여 아마존 기프트카드 증정 서울시 유튜브 행사 이벤트(예시) ○ [민간포털] 네이버, 다음에서 ‘서울’ 검색 시 포럼 영상 및 소개 노출(10.26.~) ?? 행사 후 온라인콘텐츠 제작을 통한 바이럴 확산 ○ [유 튜 브] 세션별 영상 클립화하여 업로드, 주요타깃 중심 확산(10.29~) - 전체 다시보기(4시간) 및 하이라이트 영상 클립화하여 市 영어 유튜브 pre-roll 광고, 이날치 세션 및 하이라이트 영상 페이스북 도달 광고 진행 이날치 세션(2부) 영상 클립 썸네일 하이라이트 영상 클립 썸네일 ③ 인쇄매체 포스터, 신문광고 등 주목도 높은 인쇄 매체 활용 ○ [포 스 터] 시청 청사 및 지하철 역사(시청역, 을지로입구역) 포스터 부착, 투자출연기관 배부 및 부착 요청(10.20.~) ○ [일 간 지] 경향신문, 서울신문 등 주요 일간지 전면광고 게재(10.27.) - 광고매체 : 주요일간지 6(경향, 세계, 서울, 머니투데이, 내일, 아주경제), 영자지 3(코리아 타임스,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중앙데일리) ○ [자 료 집] 주요 포럼 발제문 등 자료 수록한 책자 제작 및 배포(10.31.~) - 서울시 및 광고학회 채널 통해 실물 책자 배포, E-BOOK 홈페이지 업로드 ④ 언론매체 보도자료 배포 및 글로벌 연사 인터뷰 게재 ○ [보도자료] 시 출입기자 및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대상 보도자료 배포(10.27.조간) , PR뉴스와이어(해외43개국) 영문 보도자료 배포(10.26.) ○ [인 터 뷰] 포럼 주제 관련 글로벌 연사 3인 인터뷰 기사 게재(10.26.~) - 서울신문(기소르망), 머니투데이(사이먼 안홀트), 내일신문(자크 아탈리) ○ [기 고 문] 중앙일보(김유경 한국외대 교수), 경향신문(김병희 서원대 교수) Ⅴ 행정 사항 ?? 향후 일정 ○ 보도자료 배포 : ’20. 10. 27.(조간) ○ 무대 세팅, 점검 및 리허설 : ’20. 10. 27. ○ 온?오프라인 홍보 진행(계속) : ~ ’20. 10. 28. ○ 행사 진행 : ’20. 10. 28. ○ 영상 편집 및 확산 : ’20. 10. 28.~ ○ 국내 연사 기고문 게재 : ’20. 10. 30.~ ○ 포럼 자료집 제작 : ’20. 10. 30.~ ?? 소요예산(안) ○ ○ 예산과목 ※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용역과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연계 개최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행사운영비(201-03) ?? 관련 부서 협조사항 ○ 국내?외 보도자료 검토 및 배포 : 언론담당관 ○ 신문광고 시안 디자인 및 지면 게재 : 시민소통담당관 ○ 온라인(유튜브, SNS, 포털)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참여자 교육시간 인정(4시간) : 인력개발과 【붙임】1.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참여 석학 1부. 2. 포스터(2종) 1부. 끝. 붙임 1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참여 석학 연번 성 명 직 업 경 력 비고 1 사이먼안홀트 정책고문, 연구가 국제 마케팅 컨설턴트 · 국가 및 기업 브랜드 컨설팅 세계 권위자 · Anholt - GMI 창립자 · 안홀트 국가브랜드/도시브랜드 지표 창시자 · 前) 영국 공공외교위 부의장 · 저서 <국가브랜드 국가이미지> 등 2 기소르망 문명 비평가, 교수 · 프랑스 총리실 정책 전망위원회 위원장 · 프랑스 파리정치학교 초빙교수 · 시르카 前 프랑스 대통령 전략보좌관 · 저서 <어느 낙관론자의 일기>, <열린세계와 문명창조> 등 3 자크아탈리 경제학자, 미래학자 · 프랑스 정부 국정 자문 · 국제빈민기구 플래닛 파이낸스 회장 · 미테랑 前) 프랑스 대통령 정책보좌관 · 프랑스 일간지 레제코 칼럼니스트 · 저서 <미래 대예측>, <미래의 물결> 4 김유경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 공공브랜드 연구센터장 · 前) 한국외대 대외부총장 · 前)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 서울브랜드위원회 2,3기 위원장 5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 前) 서울시 정책기획관 · 前) 서울시 기획담당관 6 임혜빈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 ·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 (Judgment & Decision Making/Quantitative Psychology) · 연세대 신문방송학 전공 7 전종우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University of Florida Ph.D (Advertising) · 한국외대 신문방송학 전공 8 김주호 ㈜KPR 대표 · 한국PR협회 부회장 ·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기획홍보 부위원장 · 제일기획 마스터 9 최은정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 앤더모스트 컨설팅 · ㈜DMC 대표 · 3기 서울브랜드위원회 부위원장 붙임 2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포스터(2종)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SEOUL Initiative -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895 생산일자 2020-10-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윤슬 (02-2133-6941) 관리번호 D000004109869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