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학교소비자 교육 영상 제작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23816 결재일자 2020. 1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비자보호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신희연 문주택 11/04 박주선 2020년 학교소비자 교육 영상 제작 계획 2020. 11. 공정경제담당관 2020년 학교소비자 교육 영상 제작 계획 온라인 정보 및 사용에 익숙한 미래의 주소비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영상을 제작하여 슬기로운 소비 생활 및 친환경적 소비생활을 하는 성인으로 양성하고자 함. ※「코로나 19」확산 방지를 위하여 교육방법 변경 추진 (집합교육 ⇒ 온라인 교육) 추진개요 필요성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실효성 있는 교육 방법이 요구됨 -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집합 대신 온라인으로 교육 방법 변경 추진 미래의 주소비자들인 학생들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해 일반적 소비자 정보 제공방식에서 소비자특성에 기초한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방식 필요 - 오프라인 집합교육, 리플릿 등 보편적 소비자 정보제공 방식만으로는 효과 미흡 - 수시로 찾아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영상 제작으로 소비자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함 콘텐츠 제작 계획 사업 개요 추진방향 -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생활 속 소비 활동을 각각 다른 주제로 2편 제작, 흥미유발 요소를 가미하여 쉽게 이해되도록 제작 - 파급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통한 제작 및 채널에 업로드 제작방법 : 동영상 및 영상 제작 전문업체를 통해 품목별 개별(2편) 제작 소요예산 : 3,300천원 × 2편(라이선스 및 요약본 구매 별도) 예산과목 :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편리하고 안전한 시민생활경제 환경 조성, 소비자 권익 보호, 소비자권익증진 기반확충 및 역량강화, 사무관리비 제작업체 : 샌드박스(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15층) 제 작 자 : 뚜식이(구독자 7만 이상 크리에이터) 일 자 내 용 일 자 내 용 11.9.(월) 기획안 작성 완료 11.28.(토) 1편 영상 업로드 11.16.(월) 스토리보드 완료 12.14.(월) 2편 가편본 완성 11.23.(월) 1편 가편본 완성 12.19.(토) 2편 영상 업로드 제작일정 제작분량 : 1편당 5분 내외(제작 수량 : 2편) 홍보영상 요약본(20초 분량) 각각 1편 별도 제작 등 협의 주요교육대상 : 초등학생 4~6학년 세부내용(제작 분야) 소비자 연령대에 맞는 기본적인 알기 쉬운 내용으로 제작하여 성장하면서도 바람직한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내용 선정 - 녹색 구매 ·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을 고려한 원료, 제조, 유통과정 인지를 고려하여 구매하는 방법 · 제품을 사용한 후 폐기, 재활용시에 환경에 나쁜 영향이 적은 제품 구매 - 합리적 구매 습관 · 합리적 소비의 단계 ~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 선택, 어느 가게에서 살지 결정, 어떤 물건을 살지 결정, 물건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자신의 용돈 범위인지 파악 후 구매 · 광고를 보고 선택하는 방법 ~ 거짓을 말하는지?, 중요한 정보를 빠뜨 리지는 않았는지?, 부풀려 말하지는 않았는지?, 상품을 잘 설명하였 는지?, 충동적 구매를 유도하지는 않는지?, 애매모호하게 설명하지는 않았는지? · 메모해서 계획있는 장보기 등 활용 방법 - 유투브 채널, 시 홈페이지나 전광판 노출 - 서울시 교육청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방안 모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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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학교소비자 교육 영상 제작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23816 생산일자 2020-11-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희연 (02-2133-9552) 관리번호 D00000411714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