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혀 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6606 결재일자 2020. 10.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추여명 송은숙 10/20 김희진 협 조 ≪전혀 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추진계획 2020. 10.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전혀 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추진계획 남서울미술관의 <전혀 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과 연결하여 미술관과 관객의 능동적 관계 맺기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실행하기 위해 관객, 작가, 미술관의 직원들이 공동으로 생산하고, 서로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운영기간: 2020. 9.29.(화)~10.24.(토). ※ 전시기간 : 2020. 8.25.(화)~10.25.(일). ?? 운영장소: 남서울미술관 전관 ?? 대 상: 어린이 ~ 성인(강좌별 상이) Ⅱ 추 진 방 향 ?? ‘관계’를 중심에 둔 교감과 공감의 프로세스 경험 ○ 다양한 참여자들이 서로 관계와 의미를 만들고 공감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가 되어 느슨한 연대를 만들어 가고자 함 ○ 생산자, 수용자 등으로 분절된 구조에서 벗어나 함께 생산해 나가고 공동의 기여가 가능한 구조와 참여의 형식을 프로그램으로 구성 ○ 남서울미술관 공간 내에 이해하기 쉬운 리플릿 비치 및 전시해설 영상 QR, 사전 프로그램 결과 웹 페이지를 제작하여 전시와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보조 콘텐츠 병행 체험 가능 Ⅲ 프로그램 및 내용 ??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일 정 횟수 진행자 진행방식 내 용 다락 투어 9.29.(화)~10.25.(일) (16:00-16:30) 현장 체험 미술관 건축의 역사와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 다락공간을 돌아볼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 #FANTASY 9.29.(화)~10.25.(일) 상설프로그램 현장 및 온라인 병행 전시유형 성격테스트를 통해 관객 맞춤형 전시해설을 들을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블라인드 스튜디오 추리극 10.7.(수), 10.14.(수), 10.21.(수) (14:00-16:00) 현장 수업 작가의 창작의 이유와 과정 등을 추리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식 등을 고찰 기간 중 상설 프로그램 병행 운영 언텍트 다이얼로그 9.29.(화)~10.25.(일) 10:00~20:00 현장 체험 비대면 방식으로 종이컵과 AR을 활용해 관객과 이미지로 대화를 주고받는 프로그램 엉성한 마을 투어! 10.15.(목), 10.22.(목) (14:00-16:00) 현장 수업 미술관 공간별 특색을 살린 투어를 추진하고 경험을 사진으로 남기는 감상프로그램 각자의 위치를 기억하며 흩어진 조각들 소리 듣고 그리기 10.13.(화), 10.17.(토) (14:00-16:00) 온라인 미술관과 관객의 삶을 잇는 프로그램으로서 생활 속의 재료로 우리 주변의 소리와 연결된 사람들을 그리고 미술관 내외부에 전시 함 서로를 그리기 10.24.(토) (10:30~ 12:00 및 14:00-16:00) 현장 수업 ?? 교육 내용: ○ 다양한 참여자들이 서로 관계와 의미를 만들고 공감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상설 체험 프로그램 및 작가, 교육자와 함께하는 워크숍 추진 ○ 단순히 건물의 역사, 작품의 정보교육이 아닌 직원, 예술가와 관객 간의 이해를 모색하고 관객이 자신의 삶을 반영해 공간, 작품과 프로그램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함. ?? 프로그램 공간 조성 협업: 남서울 미술관 프로그램 공간 조성 Ⅳ 홍 보 계 획 ? 미술관 및 서울시 웹사이트, SNS 정보 제공 ? 리플릿 제작 ○ 남서울미술관 안내데스크 1천부 비치 Ⅴ 타부서 협조사항 ? 프로젝트 관련 예산 협조(전시과) ? 냉·난방 시설 사용 및 주차, 보안 협조(총무과)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전혀 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6606 생산일자 2020-10-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4104270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