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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홍보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18528 결재일자 2020. 10.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공동체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김태연 안영미 하영태 정진우 10/08 김선순 협 조 2020년「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홍보 계획 2020.10. 8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2020년「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홍보계획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감소 등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민에게 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를 적극 홍보하여 취약계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 긴급복지지원법 ○ 2020년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사업 추진계획(지역돌봄복지과-778,’20.1.14.) □ 추진배경 ○ ’20.7.1.부터 적용한 서울형 긴급복지 한시적 기준 완화에 따른 변경사항 안내 및 홍보 필요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새로운 잠재적 위기 대상자 발굴 필요 ○ 서울시 특색사업인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를 통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 강화 안내 □ 홍보방향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동영상 및 인포그래픽을 통한 비대면 홍보 강화 ○ 시민접점의 다양한 홍보매체(블로거 등)를 통한 취약계층 타켓팅 및 유관기관 연계하여 안내받을 수 있도록 홍보 강화 ○ 취약계층이 사업을 인지할 수 있도록 자치구 홍보매체를 활용·홍보 □ 주요내용 ○ 홍보 스티커 제작·배포, 통·반장을 활용한 사업 안내 강화 ○ 영상물 제작 및 시보유매체를 활용한 영상 표출 ○ 자치구 소식지 등을 활용한 비예산 홍보 활용 ○ 인터넷 캠페인을 활용한 잠재적 위기 대상자 발굴 및 홍보 Ⅱ 2020년 홍보추진실적 ?? 서울형 긴급복지 상반기 주요 홍보 ○ 카드뉴스(2월) : 1회, 서울시 블로그 및 내 손안에 서울 게재 카드뉴스 내 손안에 서울 게재 ○ 현수막(2월) : 424매, 25개 자치구 내 현수막 게시대 ○ 홍보배너(3월) : 98매, 98개 종합사회복지관 설치 현수막 홍보배너 ○ 보도자료(연중) : 3회 ?? (’20.1.17.) 소외이웃 돕는 따뜻한 설, ‘서울형 긴급복지’가 함께 합니다. ?? (’20.7.29.) 가구당 최대 300만원 '서울형 긴급복지' 한시 기준완화 ?? (’20.9.19.) 연극배우, 일용직… 코로나 생계절벽 만난 이들 '서울형 긴급복지'가 지켰다 1월 보도 7월 보도 □ 분야별 홍보 전략 매 체 별 홍 보 온라인 ○ 유튜브(서울시 채널 업로드) ○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해피빈 굿액션 오프라인 ○ 서울시 홍보매체(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 포스터·스티커 배포(동주민센터, 보건소 등 지원 접점기관) ○ 보도자료 배포 대상 별 홍 보 대상 집단 어르신 ○ 오프라인 매체 중심 - 언론사 매체, 리플릿 등 ○ 온라인 매체 병행(유튜브) 장애인 ○ 거동 불편 장애인 - 온라인 매체 중심(유튜브, SNS 등) ○ 시청각 장애인 - 홍보영상에 청각 메시지 및 자막 포함 중장년층 ○ 온?오프라인 매체 병행 - 유튜브, SNS, 온라인 언론매체 등 - 영상매체, 지면 기사·광고 등 일반 시민 청년층 ○ 온라인 매체 중심 - 유튜브, SNS 등 지 역 별 홍 보 25개 자치구 ○ 25개 자치구 주민대상 사업 집중홍보 ○ 사업추진 자치구(동주민센터, 보건소 등)에 부착형 스티커등 홍보물 집중 배포 ○ 자치구 모니터, 소식지 등 자치구 보유 홍보매체 적극 활용 서울시 전체 ○ 코로나-19 시대 위기상황을 맞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임을 부각 ○ 서울시내 은행, 찾아가는 서울시청 등 전 시민 접점기관에 홍보 포스터·부착형 스티커 등 홍보물 비치 ○ 시 보유 SNS, 영상매체, 각종 광고, 보도자료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 대상 홍보 Ⅱ 세부추진계획 기본콘텐츠 (시민소통담당관 소통전략팀 협조) □ 콘텐츠(안) 핵심 메시지 기본 콘텐츠 코로나19로 인한 생계 위기... 서울시가 힘이 되어 드립니다 ※ 제작의도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최후의 보루로서, 긴급복지의 대상을 넓히고 기준을 완화했다는 의미를 넓고 큰 우산에 빗대어 표현함 □ 한시적 기준 완화로 인한 주요 변경사항 항목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 국가형 긴급복지 지원제도 소득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현행 유지 (중위소득 75%이하) 재산 326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1천만원 이하) 350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 위기 사유 보건복지부 고시 신설조항 추가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가 무급휴직 등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또는 프리랜서인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소득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지원 횟수 동일사유로 1년 이내 가능 지원횟수 제한 페지 단, 3개월 이내에는 지원 불가 온라인 □ 홍보영상 제작·배포 대행 (9~12월, 4개월, ) ○ 제작방법 : 홍보 영상 제작 전문 업체 선정을 통한 수의계약 제작 ○ 제작업체 : ㈜위드컬처(여성기업) - 수의계약 사유 : 전문성·경험을 가진 영상전문업체로 신속 추진 ○ 제작분량 : 2편 ① 홍보동영상: 1분 30초?유튜브용, 20초-市매체용 · 사례 소개 방식을 차용한 긴급복지 지원제도 설명 · 제도의 나열이 아닌 관련 참고 영상을 삽입하여 현장감을 높임 · 서울시 홍보대사(김나운 섭외) 참여를 통한 영상 조회수 상승 도모 ※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영상 예시 <예시(안)> # 코로나19 여파로 폐업하게 된 가게, 한 가정의 주요 소득자이자 가장이기에 앞으로의 앞날이 걱정이기만 한데 폐업으로 인해 당장의 생계가 막막한 이 가정, 긴급복지 지원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가게 외경 # 폐업 종이 창문에 붙이는 사장 # 폐업종이가 붙여진 가게 창문 # 홍보중인 긴급복지 광고 및 책자를 보는 남자 앞으로 살아갈 길이 막막한 우리집,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김나운 등장) 카메라를 보며 브리핑 하는 방식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엔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가 갑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완화된 제도로 12월 31일 까지 그 혜택의 문턱을 낮췄습니다. ② 타이포그래피 영상 : 1분 30초?유튜브용, 20초-市매체용 · 움직이는 글자를 통해 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 지원제도의 핵심 메시지 전달 · 해당 글자와 어울리는 그래픽을 적용하여 영상 시청자의 이해도 향상 도모 타이포그래피 영상 예시 <예시(안)> ※ 1분 기준 1컷당 4초 노출 ①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 속 도움이 필요할 땐 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 지원제도를 찾아주세요. ② 코로나19 여파로 한시적 완화된 제도로 위기상황에 처한 당신을 찾아갑니다. ※ 2020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 기준 완화 ⑤ 서울형 긴급복지 대상기준 소득기준 :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기준 : 326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 10백만원 이하 (중략) ⑮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한 당신을 보호하는 우산 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 지원제도가 함께 합니다. ○ 배포방법 - 시 유튜브를 통해 영상(1분 이상) 게재 - 시 대표 SNS(페이스북, 트위터) 및 블로그 등을 통해 영상 카드뉴스(20초 영상) 형태 배포 - 기타 온라인 홍보 활용 - 시 영상·홍보물 매체심의위원회 심의에 따라 표출 매체 지정 · 우리·신한 은행 TV, 지하철 전동차 내부 등 □ 네이버 해피빈 공익 캠페인(굿액션) 운영 대행 (10~12월, 3개월, ) ○ 제작방법 : 네이버 해피빈 공익 캠페인 전문 업체 선정을 통한 제작 ○ 제작업체 및 선정사유 : ㈜코즈웍스 - 제작방법 : 네이버 해피빈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수탁한 공익캠페인 전문업체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광고비 형식으로 지출 ※ 해피빈은 ‘네이버’의 공익서비스로 온라인 유저에게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공익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 ○ 주요구성 : 네이버 해피빈 굿액션 내 “온라인 캠페인” 페이지 구축(PC, 모바일) 구분 주요내용 사업소개 영상 및 텍스트 활용 참여형 콘텐츠 클릭 등 미션 참여를 통한 사업 안내 모금함 매칭 사업관련 기존 모금함 중 네이버 해피빈재단에서 15백만원 매칭 지원 댓글 페이지 주제와 관련된 응원 댓글 ○ 캠페인 페이지 노출 방법 -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캠페인 광고 팝업창 클릭→긴급복지 안내화면 유입 · 브랜드 콩배너, 글쓰기 콩배너 통해 167,000클릭 달성 시까지 광고 노출 (네이버에서 클릭한 유저에게 콩 1개(100원) 지급) - 네이버 주제판 ‘함께N’ 추천 및 해피빈 내부 노출 사업소개 캠페인 페이지 광고 노출 오프라인 □ 인쇄물 제작·배부 대행 (9~12월, 4개월, ) ○ 제작방법 : 인쇄·디자인 전문 업체 선정을 통한 수의계약 제작 ○ 제작업체 및 선정사유 : 에이앤에프커뮤티케이션(주) - 수의계약 사유 : 인쇄·디자인 전문 업체로서 소액으로 신속 추진 ○ 인쇄부수 : 포스터 2만부, 부착형 스티커 20만부 ○ 주요내용 - 긴급복지 지원제도(서울형·국가형) 이미지 광고 - ’20.12.31.까지 적용 한시적 기준완화 세부내용 안내 자석형 광고(앞) 자석형 광고(뒤) ○ 배부방법 : 배부기관 인쇄물 및 홍보협조 공문 우편발송 - 25개 자치구를 통해 포스터 및 부착형 스티커 배부 · 통·반장 활용 취약계층 가정에 배포 ·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 상시 비치 및 복지상담 시 제공 - 취약계층 방문 빈도가 높은 유관기관 및 시금고를 통해 포스터 및 부착형 스티커 배부 · 종합사회복지관 및 복지기관, 자영업지원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울시복지재단 금융복지상담센터 등 □ 자치구 소식지 게재 자체추진 (9~12월, 4개월, 비예산) ○ 매월 발행되는 자치구 소식지 게재 요청 -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국가형 긴급복지 지원제도 게재 요청 ○ 소득·재산기준, 한시적 기준 완화 등에 대한 상세 안내 예시(안) 항목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 국가 긴급복지 지원제도 소득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현행 유지 (중위소득 75%이하) 재산 326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1천만원 이하) 350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 위기사유 보건복지부 고시 신설조항 추가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가 무급휴직 등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또는 프리랜서인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소득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지원횟수 동일사유로 1년 이내 가능 지원횟수 제한 페지 단, 3개월 이내에는 지원 불가 □ 언론보도 및 언론광고 게재 자체추진 (9~12월, 4개월) ○ 한시적 기준 완화 사례 중심 언론보도 - (’20.9.19.) 연극배우, 일용직… 코로나 생계절벽 만난 이들 '서울형 긴급복지'가 지켰다 ○ 언론광고 추진 - 중앙일보(’20.10.5., ’20.10.14.) - 국민일보(’20.10~11월 중 2회) ※ 돌봄SOS센터 홍보비 집행 시 돌봄SOS센터 설치 운영 사무관리비 內에서 집행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30백만원 ○ 홍보 동영상 제작 44백만원 (34%) ○ 네이버 해피빈 공익 캠페인(굿액션) 운영 61백만원 (47%) ○ 부착형 스티커 제작·배부(배송료 포함) 25백만원 (19%) ○ 예산과목 민·관복지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등, 서울형 긴급복지지원, 사무관리비 □ 부서별 협조사항 부서명 협조사항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시 홍보매체 배정, 부착형 스티커 비치 등 뉴미디어담당관 - 유튜브 영상 제작 및 게재, 서울시 SNS 홍보, 자치구 소식지 게재 등 자치행정과 - 자치구 소식지 게재 ○ ’20년「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홍보계획 수립 : ’20. 9월 ○ 홍보물 심의 : ’20. 9월 ○ 디자인·영상물 심의 : ’20. 9~10월 ○ 광고 영상 제작 및 유튜브 홍보 : ’20. 9~10월, 연중 ○ 인쇄물(스티커) 제작 및 홍보 : ’20. 9~10월, 연중 ○ 자치구 소식지 홍보 : ’20. 9~10월 ○ 온라인 캠페인(네이버 해피빈 굿액션) 운영 : ’20. 10~12월 ?? 추진일정 참고자료 市 보유 매체 ○ 온라인 구분 매체 수량 구분 매체 수량 영상 유튜브 89,000명 포털 서울복지포털 1개 50+포털 1개 팟캐스트 96,000명 복지재단 유튜브 1,140명 라이브서울 8,300명 페이스북 61,438명 뉴스레터 내손안에서울 390,000명 트위터 3,932명 민간포털 네이버 블로그 17,000명 블로그 1개 홈페이지 1개 카카오 브런치 4,194명 50+ 재단 50+재단 유튜브 SNS 페이스북 364,000명 홈페이지 1개 트위터 225,000명 네이버 포스트 1개 카카오스토리 186,000명 카카오톡 채널 1개 인스타그램 278,000명 사회서비스원 홈페이지 1개 ○ 오프라인 구분 매체 수량 구분 매체 수량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312,000부 문자안내 지하철 모니터 20,000면 매거진 서울사랑 60,000부 시내버스 TV 자막 6,030면 영상광고 지하철 27,546면 지하상가 전광판 32면 옥외전광판 122면 이미지광고 전동차 모서리 25,001면 시내버스TV 6,030면 전동차 액자형 4,216면 시금고 25면 리플렛 비치 신한은행 326개소 청사 시민게시판 1면 우리은행 347개소 아리수 전광판 1면 유관기관 복지시설 6,067개 지역상생 홍보관 4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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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서울형·국가형 긴급복지」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18528 생산일자 2020-10-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연 (02-2133-7383) 관리번호 D0000040970398
분류정보 복지 > 생활보호대상자지원 > 국민기초생활보장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관리 > 서울형긴급복지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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