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9207 결재일자 2020. 10.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류정책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이정순 양유창 10/08 박원근 2019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결과보고 2020. 10.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19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결과보고 서울청년 일자리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운영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1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사업개요 ○ 대 상 : 접수일 기준 서울시 거주 청년 참여자(만19~39세이하) ○ 사업기간 : ‘19. 1월~12월 ※ 고용기간 ’19.8~‘20.1월(6개월) ○ 사업규모 : 50명 ※ 19년 하반기 시범사업 운영 ○ 대상지역 : 경상북도 5개 지역(안동, 청송, 상주, 예천, 문경) ○ 주요활동 : 주5일 40시간 근로활동(32시간), 사회공헌활동(8시간) ○ 지원내용 : 월220만원 인건비 지원, 교육?컨설팅 프로그램 지원 등 - 월220만원내에서 경북도와 1:1 매칭하여 인건비 보조 ○ 소요예산 : 530백만원 ?? 추진경과 ○「지역상생 청년 일자리 창출 연계사업 운영계획」방침 수립(’19.3.) ○ 전국 지자체 대상 수요조사 실시 및 지역 선정(’19.5.)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운영기관 선정(’19.5.)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세부시행계획」수립(’19.6.) ○ 공개모집을 통한 청년참여자, 참여기업 및 사회공헌기관 선발(’19.7) ○ 서울시-경상북도-운영기관-기업 간 업무협약체결 및 근로활동 실시(’19.8) ○ 2019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종료(’20.1월) 2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세부 추진결과 ?? 청년 참여자 모집 및 근로활동 ○ 서울거주 청년 대상 공개경쟁를 통해 총88명(경쟁률 1.76:1)이 지원하여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45명이 참여기업에서 근로활동 - 면접심사 합격후 지원자의 개인적인 사정, 타 회사 중복합격, 청년-기업 간 비매칭 등의 사유로 현재 45명이 참여기업에서 근로활동 완료 구분 신청 서류합격 최종선발 활동완료 활동포기 비 고 1차모집 80 72 47 40 7 개인사정, 비매칭 등 추가모집 8 8 6 5 1 개인사정 계 88 80 53 45 8명 ○ 청년선발의 경우, 지원서 기반으로 자격여부 확인,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성장가능성 등을 평가기준으로 진행함. - 서류심사 기준 : 지원동기(40점), 경력사항 및 관련경험(30점), 발전가능성(30점) - 면접심사 기준 : 참여의지(40점), 개인역량(30점), 성장가능성(30점) 지역 명수 기업명(참여자수) 문경 8명 가나다라브루어리(5) 리플레이스(3) 상주 7명 상주다움사회적협동조합(2) 상주로컬푸드협동조합(1) 알브이핀(4) 안동 19명 과일드림(1)/나눔과섬김(1) 밀과노닐다(1)/바름협동조합(1) 안동 고타야(2)/안동반가(5) 엔젤플라워(2) 지역사회적경제허브(3) 커피킹덤협동조합(3) 예천 1명 한맥개발(1) 청송 10명 달빛추억펜션(2)/청년연구소(3) 청송시니어클럽(3) 해뜨는농장(2) ?? 참여기업 및 사회공헌기관 선정 결과 ○ 참여기업 선정 - 모집대상 : 경상북도내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중소기업 등(공개모집) - 선발기준 : 청년고용 및 관리 역량(55점), 기업비전 및 근로환경(20점), 재무건전성 등(25점) 등 서류 및 현장심사를 통하여 선정 - 선발결과 : 27개 기업 신청, 19개 기업 선정 번호 지역 기 업 명 사업내용 업종·형태 1 문경 가나다라브루어리 문경 지역 농산물로 오미자 맥주, 사과 사이다 맥주 양조 제조 2 문경 리플레이스 문경 지역 카페 화수헌, 편집샵 (볕드는산), 게스트하우스 운영 카페, 제품디자인, 전자상거래 등 3 상주 상주다움 도농상생 사업, 마을공동체 운영,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혁신 플랫폼 구축 교육,컨설팅,농촌체험관광 서비스 4 상주 상주로컬푸드 상주지역 농산물 발굴 및 판매 도매 및 소매업 5 상주 알브이핀 수공예품 제작 및 판매, 카페 오리진알 운영 제조업, 서비스업/ 악세서리 제조, 디자인 6 안동 과일드림 사과 제품 개발 및 판매 제조업, 도소매 7 안동 나눔과 섬김 공공급식 수발주 도, 소매 8 안동 밀과노닐다 3만평 밀밭 농장을 기반으로 하는 메밀꽃 축제 개최, 농촌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통주 제조 및 판매 농촌체험/전통주제조/농산물판매 9 안동 바름협동조합 게스트하우스 운영 숙박업 10 안동 안동게스트하우스 고타야 게스트하우스 운영, 관광객용 지역 지도 및 안내 책자 제작 숙박 및 음식점업/게스트하우스 11 안동 안동반가 지역특산품 제조, 서당·국궁·한복· 가양주 체험 등 전통 체험 관광업 제조.서비스./농산품제조,관광개발 12 안동 엔젤플라워 화훼 상품 제작 및 관련 상품 판매 도매 및 소매업, 서비스 13 안동 지역사회적경제허브 사회적경제 활동 및 조직 설립 운영 지원 비영리법인 14 안동 커피킹덤협동조합 커피 원두 로스팅 공장 운영 (안동 시내 카페 4개점 직영) 제조 15 예천 한맥개발 골프장 및 식음료 시설 운영 서비스/골프장 외 16 청송 달빛추억펜션 펜션 및 카페, 식당 운영 숙박, 펜션 17 청송 청년 연구소 농산물(청송 사과, 페루 마카 작물) 생산 및 가공 판매, 온라인 콘텐츠 관리 및 쇼핑몰 운영 도·소매업/전자상거래 18 청송 청송시니어클럽 다양한 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노인 일자리 창출 제조업·농업·음식업 (장류,채소,기타작물) 19 청송 해뜨는농장 청송 사과 및 사과즙 판매, 청년괴짜방 (경북 사회적경제네트워크) 운영 농업 도소매 합계 19개 업체 ○ 사회공헌기관 선정 - 모집대상 : 경상북도내 5개 지역 소재 지역봉사기관 - 선발기준 : 지역사회 필요성, 청년 활동 적합성, 지리적 요건 등 - 선정결과 : 20개 기관 신청, 16개 선정 번호 지역 사회공헌 활동기관 활동내용 1 안동 안동시 장애인종합복지관 국,영,수 학습지도 예체능, 진로지도, 독서지도 2 안동 우리동네 지역아동센터 국,영,수,사 학습지도, 체육동기부여, 독서수업 3 안동 안기꿈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및 정서지원 4 안동 안동종합사회복지관 성인한글교실 학습지원, 초등학생 주산교실 5 안동 안동반가 6차산업, 디자인, 재무 등 지역사회 역량강화 교육 및 지역 홍보 컨텐츠 제작 6 안동 잇다 지역특화 공예품 및 기념풀 설명 안내 및 전통체험 보조 및 진행 7 상주 외서마을 문화자립 사회적협동조합 돌봄, 초등학생활동 자원봉사, 아이들과 함께 저녁 만들기 등 8 상주 다솜 지역아동센터 국,영,수 학습지도 예체능 9 상주 NCC 지역아동센터 국,영,수 학습지도 및 정서지원 10 상주 알브이핀 지역시니어들과의 문화활동 진행 11 청송 청송 해뜨는 농장 청년 괴짜방 운영(지역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청년 만남의 날 운영) 12 청송 청년연구소(기업대리신청) 청송군 월외리 마을회관 어르신 정보화 교육, 희망 농가 일손 돕기, 마을 거리 조성 13 청송 청송시니어클럽 지역 아동 학습 지도 14 청송 주왕산국립공원 국립공원 환경정화활동 및 안내 15 문경 리플레이스(기업대리신청) - 아리솔지역아동센터 - (산양면 사무소) - (시니어 클럽) 독거노인 방문, 어르신 청소도우미, 휴대전화사용법 교육, 어르신 일손돕기, 시니어 관련 봉사활동, 지역아동 방과후 교실 등 16 예천 보문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및 정서지원 합계 16개 업체 ?? 청년 참여자 교육 및 멘토링 실시 ○ 청년 참여자 사전 및 현장교육 - 기 간 : 사전교육(‘19.7.23~26, 29), 현장교육(‘19.8.1~2), 중간교육 (’19.11.9) - 시 간 : 총 64시간(사전교육 38시간, 현장교육 20시간, 중간교육 6시간) - 내 용 : 의사소통, 직무이해, 재무활동, 유통·마케팅, 성인지교육, 근로기준법 등 - 결 과 : 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5점 만점에서 4점이상의 높은 만족도 보임 사전교육 만족도(5점 만점) 현장교육 만족도(5점 만점) ○ 멘토링 실시(단체, 소그룹, 1:1) - 기 간 : ’19.10~‘20.1월 - 횟 수 : 단체 2회 42명, 소그룹 10회 44명, 일대일 3개월간 7명 참여 - 내 용 : 청년수요에 기반한 진로설계, - 결 과 : 멘토링에 대한 전반적 사업 만족도가 높음 단체 멘토링 소그룹 멘토링 멘토링 만족도 - 멘토링 참여후기 우연한 기회로 참여하게 된 멘토링이지만 정말 많은걸 배웠어요. 특히 내가 무엇을 배우거나 익혀서 갖고 있는 기술 중에 정말 쓸모 없다고 생각하는 것일지라도 그 기술이 나중에 나한테 정말 큰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말씀해 주셨던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그리고 안동이라는 지역의 특별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알게 되고 그 속에서 정말 이 지역을 발전시키고 사랑하시는 멘토분의 마음이 느껴져서 안동을 다른 느낌으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 커피킹덤협동조합 ([사회생활&창업] 이십팔-잡다한 일대기) 브랜딩에 대해 막연하게 단어만 알고 있었는데 윤한득 멘토님의 브랜딩 캔버스 과제를 받았을 때 이미 브랜딩이라는 것에 대해 한 발 들어가게 된 기분이었습니다. 현재 일하고 있는 기업의 방향성과 정체성을 2달 동안 파악하기가 너무 힘들었는데 브랜딩 캔버스를 혼자 해봄으로써 형태가 조금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딩의 초반 작업, 즉 기업의 목표와 기준을 잡고 나아가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고 이 또한 발전을 위해서 또 바뀔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레고와 파타고니아의 사례를 알아가는 것은 브랜딩 캔버스를 이해하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상주로컬푸드협동조합 ([기획&브랜딩] 소셜임팩트를 위한 브랜딩) ?? 언론보도 및 홍보 추진실적 ○ 홍보대상: 총134개 기관(대학 39 유관기관 82, 민간기관 13) ○ 홍보기간: 7.1(월)~7.14(금) ○ 추진방법 - 사업설명회 및 지역네트워크를 통해 청년 타켓층 위주의 홍보 강화 - 언론, SNS 및 지역상생교류사업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파 - 청년활동 빈도가 높은 서울시 보유 광고매체 이용 ○ 추진실적 구 분 추진내용 비 고 티저홍보 유관기관, 시 및 운영기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온라인 티저광고 사업설명회 농협청년봉사단(6.25), 루트임팩트(6.28), 서울청년시민의회 (6.29~30), 양천구청 취업박람회(7.3), 동작구 청년일자리센터(7.4) 시 홍보매체 시 영상매체 게재(지하철, 버스TV 등), 홈페이지 공고, SNS 등 언론보도 지면(7.1석간 보도자료), 인터넷 신문 온라인 홍보 청년자치정부 SNS(페북, 인스타그램 등), 청정경북프로젝트SNS 홍보물 부착 (포스터,리플렛) 서울시내 총 42개 대학 포스터(2,160부) 및 리플릿(7,050부), 시 유관기관 홍보물 발송 기타 jump 6월호 뉴스레터, 청년수당 대상 문자발송(7.4) 유관기관, 대학, 지자체 홍보협조 공문 발송(6.27, 7.1) 경북도 페북 카드뉴스 게재 등 ?? 만족도 조사 결과 ○ 참여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청년 및 참여기업?기관 모두 만족도 높음 - (청 년) 청년활동 지속율 94%(45명), ‘20년 사업 참여 희망 73%(34명) - (기 업) 본 사업에 대한 기업관계자 만족도 6점(7점 만점) - (사회공헌기관) 본 사업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기관관계자 만족도 4.2점(5점 만점) ※ 참여자 설문조사 개요(19년 용역결과 보고서 기준) ?? 조사대상 : 청년 참여자(41명), 참여기업(19개), 사회공헌기관(16개) ?? 조사기간 : ‘19.12.21 ~ ’20.1.3 ?? 조사방법 : 온라인 활동보고서, 카카오톡 상담을 활용한 모니터링 결과 ○ 참여자별 세부 만족도 결과 - 참여청년 만족도 조사항목 점수 (7점 척도) 기업활동 전반적 만족도 4.67 커뮤니티활동 전반적 만족도 4.97 프로그램 참여 몰입도 (청정경북 참여하면서 다른 기업을 탐색하지 않고 집중) 5.46 커리어 멘토링 만족도 (청년의 관심사나 필요 반영 수준) 5.36 프로그램 순수추천지수 (타인에게 본 프로그램에 대해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 5.28 운영국 만족도 (사무국과의 의사소통 만족도) 4.74 주최기관(서울시) 인식 개선 4.97 기업/기관 만족도 (의사소통, 동료청년과의 관계, 교육, 간담회, 접근성 등) 4.78 활동비 만족도 5.13 사회문제 의식 형성에 도움 5.33 자아 성찰 및 가치관 형성 5.67 지역 및 지역사람 이해 향상 5.44 직업/직무 선택 도움 5.38 전체평균 5.17 - 참여기업 만족도 조사항목 점수 (7점 척도) 구인난 해소 도움 여부 6.14 청년 세대 이해 증진 5.93 지역 사회에 활력증진 5.36 프로젝트 재 참여 의사 6.07 인력 채용의 경제적 비용을 덜었다 6.14 주최기관인 서울시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다 6.14 전체평균 5.96 - 사회공헌기관 만족도 조사항목 점수 (5점 척도) 프로그램 전체 평가 (참여 청년 평가) 4.2 프로그램 전체 평가 (담당자 평가) 4.1 참여 청년에 대한 기관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성실성, 의사소통능력) 4.4 매칭 된 참여자의 긍정적 변화 (정서적 안정, 긍정적 태도, 자아 효능감, 성실성, 집중력, 대인관계 등) 4 전체평균 4.18 - 기타 참고 설문 내용 조사항목 내용 청년 참여자 지원 경로 - 지인 및 주변추천 (30%) - 점프 SNS 및 서울시/경북 홈페이지 (25%) 청년 참가자 청정 프로젝트 활동 지속 43.6% ?? 사업성과 평가 및 ’20년 개선방안 ○ ’19년 성과평가 - 서울청년 45명이 경북도 내 5개 지역(안동, 청송, 상주, 예천, 문경) 19개 기업 및 16개 사회공헌기관에서 지역 일 및 사회공헌활동 경험함 . 총88명(경쟁률 1.76:1)이 지원, 45명이 활동 완료 . 청년 중 1명이 정규직 전환, 2명 창업, 재취업 12명, 취업준비 11명 등 . ‘19년 청년참여자 45명중 11명(24.4%)이 20년 사업 재참여 - 참여자 활동 우수사례 참여자별 우 수 사 례 참여청년 - 청송 청년 대표로서 청송사과 관련 홍보자료 제작 ※ MBC 「전지적 참견 시점」출연 청정경북 홍보 - (박성수) 참여기업에서 메뉴개발 및 농촌체험프로그램 운영, 사회공헌활동(지역아동센터)으로 요리교실을 진행 ※ 광주 창업 참여기업 - 청년 5명을 채용, 1명을 정규직으로 전환 사회공헌기관 - 문경 지역의 8명 청년이 사회공헌활동하였으며, 청년-아동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 청년참여자 활동사진 강다솜 청년 (청송, 꿀땡이 사과 판매) 이재성 청년 (문경 가나다라브루어리 맥주양조 진행) 청년 간담회 (문경, 예천) ○ ’20년 개선방안 - 참여자간 상호 정보 제공 부족에 따라 사전 상세한 정보 제공 필요 - 기업-청년간 문화적,지역이해에 대한 상호간 의사소통 교육 필요 - 서울청년 지역살이 적응교육 강화 및 노무 관련 컨설팅 기업 제공 - 지역사회공헌기관 매칭에 따른 한계로 다양한 기업연계?개별 공헌활동 요구 3 사업비 정산 구 분 예 산 액 집 행 액 집행잔액 이 자 발생액 비 고 금액 비율 인건비 (수수료 포함) 339,900,000 303,704,789 89 36,195,211 64,125 프로그램 운영비(용역) 122,733,969 122,733,969 100 0 사무관리비 (홍보비, 사업설명회등) 67,366,031 53,952,540 80 13,413,491 합계 530,000,000 480,391,298 91 49,608,702 64,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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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9207 생산일자 2020-10-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순 관리번호 D00000409704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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