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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역사(창동역)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제출 보고

문서번호 동북권사업과-9056 결재일자 2020. 9.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발전기획팀장 동북권사업과장 지역발전본부장 정용우 오대중 강성욱 09/18 서노원 협 조 주무관 한승균 주무관 박경숙 GTX-C 역사 (창동역)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신청 보고 2020. 9.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과) GTX-C 역사 (창동역)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신청 보고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관련,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하, ‘대광위’)에서 주관하는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신청을 통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른 ‘창동역 복합환승센터’는 GTX-C와 연계하여 건립할 계획으로, '18년 기본구상 완료 후 현재 도시개발사업 시행자인 SH공사에서 기본계획 및 사업화방안 수립 용역을 시행 중임(`19.12.∼`20.12.) ○ 국토부(대광위)에서는 GTX와 지선교통망과의 환승망 구축에 있어 지역여건에 익숙한 지자체에서 선제적으로 환승센터를 구상·제안토록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이하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 중임 ※ (우수사례) 광교중앙역 : 철도사업과 환승센터를 동시에 추진 → 환승동선 간결 ○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사업을 ‘시범사업 공모’에 제출하여 지역주도 계획을 수립하고, 대중교통과의 연계 환승기능 강화 필요 ?? 추진경과 ○ '16. 6.27.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고시(국토부) ○ '17. 3. 2. 창동?상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계획 고시 ○ '17. 9.28. 창동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결정고시 - 1지구 :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시드큐브 창동), 2지구 : 복합환승센터 ○ '18. 4.~12.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용역(市) - GTX-C노선 연계, 환승시설을 시유지 내에 구상 ○ '18.12.11. GTX-C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B/C=1.36) ○ '19. 5. GTX-C 민자적격성 통과 / 기본계획수립 착수(국토부) ○ '19.12.~ 기본계획 및 사업실행전략 수립 용역(SH공사, ~'20.12.) ○ '20. 2. 6. 국토부(도시재생경제과) 현장 방문 -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지정 관련 방문 ○ '20. 2.26. 복합환승센터 지정 건의(부시장-대광위원장 간담회) ○ '20. 4.13. 혁신지구 지정 업무협의(국토부, 도시재생경제과) ○ '20. 4.21. 복합환승센터 지정(국토부, 광역환승시설과) 및 GTX-C 연결 업무협의(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팀) ○ '20. 4.24. 국토부(대광위) 현장 방문 ○ '20. 5.20.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요청(市, 교통정책과) ○ '20. 6. 5. ‘시범사업 공모’ 설명회(국토부) ○ '20. 6.25. GTX-C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국가 시범사업 신청 검토 보고(행정2부시장 방침 제187호) ○ '20. 7.17.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설명회(국토부) ○ '20. 7.22. ‘시범사업 공모’ 1차 컨설팅(국토부) ○ '20. 8.19. ‘시범사업 공모’ 2차 컨설팅(국토부) ○ '20. 8.27.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市 재생위원회 자문 ○ '20. 9. 9. 창동역 주요현안(민자역사 등) 협의(대광위, 세종시) ○ '20. 9.17.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市 재생위원회 추가 자문 ○ '20. 9.17. ‘시범사업 공모’ 사업계획(안) 제출(SH → 서울시) ※ 국토부(도시재생경제과)주관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지정신청 준비 병행 추진 중 Ⅱ GTX 역사 환승센터‘시범사업 공모’개요 ○ 추진배경 및 여건진단 - 수도권의 대중교통 체계는 급행철도 중심으로 개편 중으로, 향후 GTX 역은 환승수요가 집중되는 교통거점으로 재탄생 A노선: 공사 중(`23) / B노선: 기본계획 중(`21.6) / C노선: 기본계획 중(`20.) - 그간 환승센터는 철도사업 완료 후 추진했으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GTX와 철도·버스 간 환승동선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데 한계 ○ 공모목표 및 기본방향 목표 선제적인 GTX 환승센터 구상을 통해 GTX 사업효과 극대화 기본 방향 ◈ (계획수립 대상) 노선 위주 ? 노선 + 환승센터 연계 ◈ (계획수립 시기) GTX 완공 후 ? GTX 사업과 동시 진행 ◈ (계획수립 주체) 국가 주도 ? 지자체 주도 + 국가 지원 ○ 공모대상 - GTX 역사 27개소(30개소 중 청량리·용산·서울역 제외) ○ 계획수립 주체 - 원칙적으로 기초지차체(광역지자체도 가능) -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지자체에서 검토·협의 후제출 ○ 사업평가·선정 - 총점60점 이상(교통분야30점)인 사업을 선정하는 Pass or Fail 방식, 평가과정에서 개선안 등을 제시 - 개수는 미리 정해두지 않고, 60점 이상인 사업은 모두 인센티브 제공 컨설팅 등 행정지원, 상위 5곳은 ‘우수환승센터’ 지정 및 장관표창, GTX기본계획에 반영 등 ○ 기대효과 - ※ 대합실(waiting room) : [개찰전] 매표소가 있고, 여행객 대기용으로 마련한 넓은 장소 승강장(플랫폼, platform) : [개찰후] 기차가 진입하며 정차하는 장소, 타고 내리는 곳 Ⅲ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안)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 사업추진 계획에 맞춰 광역교통의 중심지로서 접근성 개선 및 지역 위상 강화를 위한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추진 ○ 위 치 : 도봉구 창동 1-9 일대 (창동 도시개발구역 2지구) ○ 토지면적 : 12,894㎡ ○ 사업시행자: 서울도시주택공사 (사업방식 : 도시개발사업) ○ 사업기간 : '18. 4.~'25.12. (착공 : '22.상반기) ○ 도입시설 :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 총사업비 : ○ 조감도 및 투시도 Ⅳ 향후계획 ○ '20. 9.18. ‘시범사업 공모’ 사업계획(안) 제출(서울시 → 국토부) ○ '20. 9.~10. ‘시범사업 공모’ 협의 및 평가(국토부) ○ '20.10.26.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지정 제안서 제출(서울시 → 국토부) ○ '20.11. ‘시범사업 공모’ 선정결과 발표·통보(국토부 → 서울시) ○ '20.12.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선정결과 발표·통보(서울시 → 국토부) ○ '21.이후 「제3차 환승센터 기본계획」및「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 인센티브 지원 ○ '21.상반기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지정 고시(국토부) ○ '21.하반기 사업시행계획 신청(서울시 → 국토부) ○ '22.상반기 사업시행인가 및 착공 ○ '25.하반기 준공 및 운영 개시 ※ GTX-C 대합실은 GTX-C 개통일정에 맞추어 개관('26.하반기 예정) 붙임 : 시범사업 공모 신청자료(요약서) 각1부. 끝. 참고1 대합실 관련 국토부(안) 및 서울시(안) 비교 ▶ 국토교통부 검토(안)은 창동민자역사 부지 내 계획되어 있어 채권단과의 협의가 필요하므로 사업추진이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 복합환승센터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 ▶ GTX-C 대합실을 복합환승센터 부지 내 조성(광장·소공원 지하 활용) 함으로써 이용객의 교통환승 편의성 및 접근성 향상 참고2 GTX-C 연계 대중교통 환승체계(안) 입체적 환승체계(안) 대중교통 연계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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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역사(창동역)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제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과
문서번호 동북권사업과-9056 생산일자 2020-09-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용우 (02-2133-8279) 관리번호 D0000040844103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동북4구개발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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