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발령 및 연장에 따른 ‘마스크착용’ 캠페인 시민소통 강화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5285 결재일자 2020.9.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강연태 강선미 유재명 09/10 박진영 협 조 뉴미디어담당관 이종선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동경 ㅊ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발령 및 연장에 따른 ‘마스크착용’ 캠페인 시민소통 강화계획 2020. 9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코로나19 대응 2.5단계 격상에 따른 ‘마스크착용’ 캠페인 시민소통 강화계획 최근 코로나19 감염사례 급증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발령 및 연장과 <마스크착용 의무화 행정명령(8.23)>에 따라 ‘마스크착용’ 대시민 캠페인을 추진하여 코로나19 방역강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방역은 마스크 착용에서 시작한다는 쉽고 간단한 수칙 홍보 ○ 기본적인 방역수칙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일상 속 방역수칙 생활화 ○ 마스크 착용 의무화?적용범위 및 위반시 구상권 등 핵심 내용 안내 ?? 메시지를 압축한 기본이미지 활용, 온?오프라인 다채널 홍보 ○ 강렬하고 전달력 높은 기본 이미지 제작, 온?오프라인 활용 극대화 ○ 기본이미지 전국 지자체 및 민간에도 널리 활용토록 제공 보급 Ⅱ 핵심메시지 및 기본이미지 ?? 핵심메시지 ○ “서울 어디서나 마스크 착용 의무화” - 헤드라인 : “어느 마스크를 쓰시겠습니까? 남이 씌워줄 땐 이미 늦습니다” ○ 적용범위, 위반시 구상권 청구 안내 - 적용 상세내용 및 기간, 위반 시 구상권 청구 ?? 기본이미지 컨셉 ○ 일상에서 마스크 쓰기를 생활화하지 않으면 위중한 상황에 이를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강렬하고 대조적인 이미지로 표현하여 시민의 경각심 고취 Ⅲ 세부 추진계획 1 오프라인 _ 기본이미지 활용을 통한 시민 노출 극대화 ○ (기본이미지 임팩트) 대형통천 및 포스터 제작 - 서울도서관 외벽 게시, 대중노출 및 화제성 극대화 ○ (포스터) 포스터 자치구 및 유관기관 제공 - 포스터 제작(56천부), 자치구투출기관 제공 활용 확대 - 지하철 역사, 버스승강장 등 게시 시민 노출도 제고 ○ (민관 활용) 기본이미지 및 변형버전 일반에 제공 - 서울시 홈페이지에 원본 파일 및 현수막용 변형 파일 업로드, 누구나 활용토록 제공 - 자치구?유관기관?민간기업 및 대형건물에 활용토록 적극 권장 2 방송?언론?영상물 광고 _ 시청율 및 인지도 높은 매체 집중 광고 ○ (방 송) ‘SBS모닝와이드’ 마스크수칙 집중 방송 (4회, 9.4~9.8) - 총 4회 방송, 주제를 달리하여 상세한 설명과 소개 · 9. 4(금) 1편-마스크의 기적(마스크 착용 필요성, 서울시 세부지침) · 9. 7(월) 2편-마스크 착용, 그것이 궁금하다1(대상/공간별 어떻게?) · 9. 8(화) 3편-마스크 착용, 그것이 궁금하다2(상황별 어떻게?) · 9. 9(수) 4편-마스크! 씁시다! 서울시-스노우앱 캠페인 ○ (신문광고) 주요 일간지 신문광고 (9.1~) - 경향신문·코리아타임즈 등 일간지 광고(16개) 주·월간지(10개, 자치구 지역지 35개 ○ (영상물) 캠페인 영상물 제작 유튜브 송출(8.31~) - 마스크 착용의 의무화?필요성?적용범위 등을 압축한 영상물 제작, 서울시내 전광판 송출 - 유튜브용 영상물 <나는 마스크를 씁니다> 제작, 서울튜브를 통해 송출(9.8~) - 올바른 착용 안내 비즈링 제작, 통화연결음 및 버스음성안내에 적용 3 뉴미디어?시민참여 _ 시민의 동시 접근도가 높은 채널을 통한 단기 확산 유도 ○ (시민참여 캠페인) 마스크 착용 독려를 위한 모바일 앱 활용, ‘마스크 꼭!’ 캠페인 - 기 간 : 9. 2 ~ 9. 22(3주간) - 참여방법 : ① 스노우(카메라앱) 활용, 마스크 착용 인증샷 찍기 ② 개인 SNS 업로드(#마스크 꼭, #다함께 이겨내요, #서울시민 토닥토닥) ③ ‘내 손안에 서울’ 캠페인 페이지 내 게시물 등록 - 경품내용 : 총 1,000명 선정, 5천원권 모바일 문화상품권 지급 캠페인 페이지 참여방법(인증샷) 참여현황 - 홍보방안 : 앱 설치자 대상 등 모바일 타깃 광고 및 시 보유매체 활용 확산 ?? 모바일 ‘버즈빌’(잠금화면 앱 → 스노우앱 설치자 대상), ‘시럽’(모바일 쿠폰앱 → 이벤트 응모경험이 있는 청년대상) 활용, 배너 광고를 통한 이벤트 페이지 유입(9.7~9.20) ○ (온라인) 뉴미디어 전 채널 적극 활용, 마스크 착용 지침 등 바이럴 확산 - 시 대표 홈페이지, SNS 등 시 보유매체 활용, 통천이미지 및 마스크 착용지침 확산 홈페이지(홍보물 다운로드) SNS(친구수 110만명)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 네이버 및 다음 등 민간포털 활용, 마스크 착용 세부 지침 등 안내(9.1~) ?? 카카오톡 채널(친구수 39만명) 활용 ‘마스크 착용 세부 지침’ 카톡 메시지 발송 ?? 포털 내 ‘서울 코로나, 서울시 마스크’ 관련 단어 검색 시, 검색결과 상단 노출(브랜드검색)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9.2) 네이버(브랜드검색) 다음(브랜드검색) - 모바일 앱 활용, 청년, 학부모 등 대상 ‘마스크 착용 의무화’ 관련 타깃 광고(9월중) 매 체 클래스팅(알림장앱) 캐시슬라이드(잠금화면앱) 시럽(모바일쿠폰앱) 대 상 (타깃) 초중고 학부모 24만명 다중 이용 시설 이용 청년 지하철, 다중이용시설 등 위치타깃팅(30만명) - 확산력 있는 인터넷언론사 선정, 홈페이지 배너광고를 통한 지침 확산(8.31) 연합뉴스 오마이뉴스 내일신문 금천저널 ○ (소식지) 시정월간지, 어린이신문 등을 통한 기획기사 발행(9월호) - 서울사랑 9월호 특집기사(코로나19, 마스크가 답이다) 및 광고(표지) 게재 : 월 6만부 - 내친구서울 9월호 기사 게재(내가 할 수 있는 방역부터 실천하기) : 월 31만부 서울사랑 9월호 내친구서울 9월호 4 조형물 설치 광고 _ I?SEOUL?U, 해치 등 서울시 대표 조형물 활용 홍보 ○ (해치 등 마스크 캠페인) 서울광장 조형물 등 활용한 대형 마스크 설치(9.2.~) - 서울광장 I?SEOUL?U 조형물 : 대형 패브릭 천에 ‘마스크 꼭 착용, 서로를 지켜요’ 슬로건 표기(장기간 설치위해 철골 프레임으로 제작) - 서소문청사 해치상 :패브릭 소재 마스크 설치 (해치동상 2개) <마스크 쓴 해치상> ○ (마스크패치) 서울시 홍보물 제작·보급(9월중) - 제작내용 : 마스크 아로마 패치 1만개 - 보급대상 : 시 보건소 및 서울의료원 등 순차 배송 5 해외홍보 _ 다양한 외국어와 다채널을 통한 국내?외 외국인 대상 홍보 ○ (외국어 홈페이지 및 CAC 페이지) 마스크 착용 수칙 5개 국어로 번역 안내 - 홍보내용 :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 홍보방법 : 메인배너, Seoul News, TOPIC란에 게재 - 제작언어 : 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어, 불어, 스페인어 ○ (외국어 e-뉴스레터) 국내 거주 외국인 및 서울시 교류 외국인 대상 홍보 - 발송대상 : 대사관 등 해외 정부기관, 외신, 서울시 교류 해외인사 등 약 54,500명 - 제작언어 : (4개) 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어 서울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영문)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일문) e-뉴스레터 (‘20. 8월 정기호) ○ (외국어 SNS, 방송) 서울시 대표 SNS 및 영어방송을 통한 홍보 - 홍보채널 : (영)트위터, 페이스북, (중)웨이보, 페이스북, (일)페이스북, 아리랑 TV 등 - 홍보내용 :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마스크 착용 의무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영문 페이스북) 마스크 꼭! 캠페인 (중국 웨이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영어뉴스방송) 마스크 착용 의무화 (영어뉴스방송) Ⅳ 행정사항 ?? 기본이미지 파일 전국 자치단체 및 유관기관 배포 ○ 원본 파일을 변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 - 이미지 파일 및 사용매뉴얼 전국 지자체로 공문 발송 ○ 일반개인, 민간기업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 게시 - <시 홈페이지 ? 코로나19 ? 홍보물 코너>에 원본 파일 게시 ?? 자치구 및 유관기관 포스터 제작 배송 ○ 25개 자치구, 11개 투출기관에 561천매 제작 배부<붙임2 참조> 붙 임 : 1. 마스크 수칙 홍보물 사용 매뉴얼 1부 2. 마스크착용 수칙 포스터 배부처 및 수량 1부. 끝 붙임 1 홍보물 사용 매뉴얼 [마스크 착용 의무화] 홍보물 사용 매뉴얼 안내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 (원 본) (기관별 수정예시) 기관별로고 변용 가능 문구 수정 원할 경우 아래 연락처로 문의 ○ 본 [배포용]홍보물은 우상단에 자체 로고 추가는 가능하나, 서울시 로고 삭제 및 문구 수정 및 변경 불가능. ○ 하단 박스 안의 문구 수정을 원할 경우, 02-2133-6420(시민소통담당관 김성은주무관)에게 문의. ○ 자체적으로 이미지 변형 및 문구 수정을 할 경우 저작권 문제로 피해를 입을 수 있음. 기타문의 : 02-2133-6420(김성은주무관)/02-2133-6452(김대현주무관) 붙임 2 마스크 착용 포스터 기관별 배부수량 ① 기관별 배부수량 구 분 구 별 인 구 (명) 세대수 (세대) 배부수량 합 계 (천매) 주민센터 구 청 합 계 56,100 소 계 9,724,496 4,373,610 425 125 55,000 자 치 구 종로구 150,623 74,408 17 3 2,000 중 구 126,120 63,234 15 3 1,800 용산구 229,393 111,319 16 5 2,100 성동구 297,820 135,712 17 5 2,200 광진구 349,800 166,014 15 5 2,000 동대문 345,815 166,073 14 5 1,900 중랑구 394,982 182,930 16 5 2,100 성북구 442,148 194,735 20 5 2,500 강북구 312,270 145,315 13 5 1,800 도봉구 330,149 138,867 14 5 1,900 노원구 529,617 217,579 19 6 2,500 은평구 478,029 209,456 16 6 2,200 서대문 312,869 142,963 14 5 1,900 마포구 374,837 177,230 16 5 2,100 양천구 458,181 179,177 18 5 2,300 강서구 587,553 264,659 20 6 2,600 구로구 405,030 177,848 16 5 2,100 금천구 232,425 112,244 10 5 1,500 영등포 372,568 179,007 18 5 2,300 동작구 395,180 182,962 15 5 2,000 관악구 499,431 272,524 21 6 2,700 서초구 429,340 173,849 18 5 2,300 강남구 541,915 233,354 22 5 2,700 송파구 672,089 279,817 27 5 3,200 강동구 456,312 192,334 18 5 2,300 투출기관(11) - 투자기관(4) : 시설공단, 농수산유통공사, SH, 에너지공사 - 출연기관(7) : 서울의료원, SBA, 신용보증재단, 세종문화재단, 120다산콜재단 사회서비스원, 미디어재단 ※ 정원 300명 이상 출연기관 1,1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발령 및 연장에 따른 ‘마스크착용’ 캠페인 시민소통 강화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5285 생산일자 2020-09-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연태 (02-2133-6408) 관리번호 D00000407888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