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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 계획

문서번호 전산정보과-9278 결재일자 2020.8.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박화진 신경숙 08/31 장화영 협 조 기획예산과장 박은섭 요금제도과장 박재희 예산팀장 홍경숙 주무관 김마태 주무관 이은진 주무관 김선규 -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 계획 2020. 9. 상수도사업본부 (전산정보과) -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 계획 수도요금 고지의 다양성 확대 및 결제 간소화 도모를 위해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시장방침 88호, ‘20.4.25.) ○ 시민과 환경을 생각하는 고지서 개선(모바일 고지서 도입 추진) Ⅱ 추진 개요 ?? 추진일정 : 2021.3월 서비스 시행 ?? 추진현황 ○ 기존 : 종이고지서(OCR, 자동납부청구서), 전자고지(EMAIL) ○ 확대 : 전자고지(앱, 문자) ?? 추진경위 ○ 서울시 지방세, 세외수입 모바일(문자) 고지 시행 --- 2019. 2. ○ 서울시 지방세, 세외수입 모바일 앱고지 시행 ------ 2019. 6. ○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모바일 고지서 도입 추진 - 2020. 4. ○ 서비스 도입관련 세무과(ETAX) 3회 협의 - 2020. 5. ~ 7. ○ 서비스 도입관련 4개 간편결제사 협의 --- 2020. 5. ~ 7. ○ 연동 데이터 사전설계 작업 ------------- 2020. 7. ~ 10. ?? 추진예산 : ○ 예산과목 : 행정정보시스템구축, 정보화시스템취득비 ※ 2021년 예산으로 편성 ○ 정보화 예산타당성 검토 기능점수방식으로 소요예산 산정 ※ 세부내역 붙임자료 확인 ?? 예산편성사유 ○ 기존 요금관리시스템 기능으로 서비스 도입이 불가하여 기능개선 필요 ※ 세무과(ETAX)와 관련 전산 인프라 공동활용 협의 완료로 별도 구성 불필요 ○ 개선 기능산출결과 과업량이 많아 기존 유지보수 인력으로 개발 불가 ○ 모바일, 앱 고지서 기능개선 전담 상주인력이 필요하여 예산편성 요청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요금관리시스템 유지보수 계약과 동시진행 ?? 개발내용 ○ 모바일앱고지 및 간편결제 서비스 - Arisu인포시스템 : 앱고지 신청/해지, 직권해지, 대사, 고지 기능개발 - ETAX시스템 : Arisu인포시스템 및 간편결제사 중계 및 수납 기능개발 ○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서비스 - Arisu인포시스템 : 모바일 전자고지 신청/해지, 고지발송 기능개발 - 고객지원시스템 : 기존 전자고지 신청/해지 기능 개선(모바일 추가) Ⅲ 추진 내용 ?? 모바일 앱고지 1 간편결제사 앱 가입 2 모바일 앱 청구서 신청/해지 3 정기분 전자고지 송달 4 수도요금 납부 고객이 간편결제사 앱 가입 앱 신용카드 등록 가입 및 접속한 고객이 앱에서 수도요금 청구서 신청/해지 신청 고객에게 앱으로 정기분 전자고지서 송달 고객이 송달된 고지서 확인 앱 간편결제로 수납 ??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1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신청/해지 2 정기분 전자고지 송달 3 수도요금 납부 ------ 사업소로 전화 또는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민원신청에서 신청/해지 신청 고객에게 휴대폰으로 정기분 전자고지서 송달 고객이 송달된 고지서 확인 기존 수납방식으로 수납 ?? 공통사항 ○ 모바일(문자), 앱 전자고지 대상자 감면 - 감면근거 : 수도조례 제31조 제1항 제8호 및 제32조 제1항(개정필요) ※ 요금제도과 개정 진행 중 제31조(수도요금의 감면) ① 시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수도요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감면할 수 있다. 8. 전자고지 신청 수도사용자등 제32조(납부고지) <개정필요> ① 요금은 상·하수도요금, 물이용부담금 청구서로 고지하되, 수도사용자등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전자고지(이메일) 및 휴대전화 등을 통하여 고지할 수 있다. - 감면대상 : EMAIL(기존), 문자(확대), 앱(확대) 전자고지 신청자 ※ 신청자 중 전자고지와 종이고지서(OCR) 동시 송달 신청자는 감면 제외 - 감면금액 : 상수도 요금의 1%로 최소 200원에서 최대 1,000원 Ⅳ 세부 개발 내용 ?? 모바일앱고지 신청/해지 관리 기능 개발 ○ 업무처리 흐름 간편결제사 (네이버, 카카오, 페이코, 신한카드) → ETAX (중계서버, 통신장비, VPN 등) → Arisu 인포시스템 - 시민이 간편결제사 앱 가입 및 로그인 - 간편결제사 앱에서 고객번호+사용자 또는 소유자명 인증으로 신청/해지 - 신청/해지 정보가 ETAX 중계를 통해 Arisu인포시스템 전송 - 신청/해지 정보 Arisu인포시스템에 적용 및 이력관리 ○ 개발 및 주요내용 - 신규/해지 및 고지 발송·수신확인 이력관리 Arisu인포시스템에서 제공 ?해당메뉴 : 수용가별조회(변경내역,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정보) 수용가관리(사용자이력) 수용가서비스(고객지원 민원안내서비스) ?해당정보 : 신청자명, 신청일시, 신청간편결제사, 적용납기 등 - 신규/해지 적용시기 : 기존 E-MAIL 전자고지 기준과 동일 ※ 8일까지 신청 시 당월납기 / 9일부터 신청 시 차월납기 적용 - E-MAIL, 모바일, 앱 전자고지 중복신청 가능 - 전자고지 신청 시 전자고지 또는 전자고지+종이고지서 선택가능 ※ 전자고지+종이고지서 신청 시 전자고지 감면 불가 ?? 모바일앱고지 직권해지 관리 기능 개발 ○ 업무처리 흐름 Arisu 인포시스템 → ETAX (중계서버, 통신장비, VPN 등) → 간편결제사 (네이버, 카카오, 페이코, 신한카드) - 고객의 요청 또는 전출 등으로 명백한 해지 사유 발생 - Arisu인포시스템 앱고지 해지 적용 및 이력관리 - 신청/해지 정보를 ETAX 중계를 통해 간편결제사 전송 ○ 개발 및 주요내용 - 고객요청 또는 전출 등 명백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사업소 담당이 확인 후 모바일앱고지를 해지 할 수 있도록 Arisu인포시스템 기능 개발 ※ 해지만 직권으로 처리 가능 - 직권해지 적용시기 : 기존 E-MAIL 전자고지 기준과 동일 ※ 8일까지 신청 시 당월납기 / 9일부터 신청 시 차월납기 적용 ?? 모바일앱고지 신청/해지 대사 관리 기능 개발 ○ 업무처리 흐름 간편결제사 (네이버, 카카오, 페이코, 신한카드) → ETAX (중계서버, 통신장비, VPN 등) → Arisu 인포시스템 - 간편결제사 앱에서 매일 전일자 기준 신청/해지 대사자료 생성 및 전송 - 신청/해지 대사자료 ETAX 중계를 통해 Arisu인포시스템 전송 - 대사 불일치 대상 동일상태로 처리 작업 ○ 개발 및 주요내용 - 대사 불일치 대상자 조회 메뉴 개발 ?? 모바일앱고지 전자고지 파일 생성 및 ETAX 전송 기능 개발 ○ 업무처리 흐름 Arisu 인포시스템 → ETAX (중계서버, 통신장비, VPN 등) → 간편결제사 (네이버, 카카오, 페이코, 신한카드) - 앱고지 신청 고객대상으로 정기분 고지파일 일괄 생성 - 정기분 고지파일 ETAX를 통해 간편결제사 전송 - 전송된 고지정보로 간편결제사 앱에서 대상 고객에게 전자고지 송달 ○ 개발 및 주요내용 - 앱고지 송달 대상 : 앱고지 신청자의 정기분 고지자료 - ETAX 데이터 생성 및 전송 : 요금계산일 +1영업일 - 전자고지 송달 : 기존 E-MAIL 전자고지 기준과 동일 ※ 요금계산일 +2영업일 - 모바일앱고지 전자고지 파일 생성 및 ETAX 전송 이력관리 메뉴 제공 ?? 모바일앱고지 간편결제 및 수납 기능 ○ 업무처리 흐름 간편결제사 → ETAX (중계서버, 통신장비, VPN 등) → Arisu 인포시스템 - 고객이 QR코드 조회 결제 또는 앱고지 확인 및 간편결제로 요금 납부 - 고객 납부정보 ETAX로 전송 - ETAX를 통해 Arisu 인포시스템로 수납소인 전송 ○ ETAX 수납시스템 사용으로 Arisu인포시스템 별도 개발 불필요 - ETAX 지방세/세외수입 모바일앱고지 결제시스템 사용 - 고객 수납정보가 ETAX를 통해 Arisu 인포시스템에 전송 및 수납소인 ??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신청/해지 기능 개발 ○ 업무처리 흐름 고객지원시스템 → Arisu 인포시스템 - 고객지원시스템에서 모바일 전자고지 신청/해지 - 모바일 전자고지 신청/해지 정보 Arisu인포시스템에 적용 및 이력관리 ○ 개발 및 주요내용 - 고객지원시스템은 운영중인 EMAIL 전자고지 신규/해지 메뉴 활용 - 신규/해지 및 고지 발송 이력관리 Arisu인포시스템에서 제공 ?해당메뉴 : 수용가별조회(변경내역,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정보) 수용가관리(사용자이력) 수용가서비스(고객지원 민원안내서비스) ?해당정보 : 신청자명, 신청일시, 신청간편결제사, 적용납기 등 - 신규/해지 적용시기 : 기존 E-MAIL 전자고지 기준과 동일 ※ 8일까지 신청 시 당월납기 / 9일부터 신청 시 차월납기 적용 ??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발송 기능 개발 ○ 업무처리 흐름 Arisu 인포시스템 →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 (UMS) - 모바일 전자고지 대상자 모바일 고지정보 생성 -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을 통해 대상고객에게 모바일 전자고지 발송 ○ 개발 및 주요내용 -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 템플릿 생성 및 발송 연계 기능 개발 Ⅴ 향후 추진 일정 ?? 관련협의 및 시스템 사전설계 : 2020.7월~10월 ?? 예산타당성 심사 의뢰 : 2020.9월 ?? 정보통신 보안성 검토 의뢰 : 2020.11월 ?? 시스템 개발·연계 및 테스트 : 2020.11월~2021.3월 ?? 전자고지(모바일, 앱) 시행 : 2021.3월 ?? 서비스 모니터링 및 장애처리 : 2021.3월~2021.12월 붙임 : 응용SW재개발비(기능개선)산정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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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9278 생산일자 2020-08-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화진 (02-3146-1579) 관리번호 D0000040697692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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