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시민게시판 유지관리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3269 결재일자 2020.8.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매체소통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최문옥 代이병문 08/05 代강선미 협조 2021년 시민게시판 유지관리계획 2020. 8.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2021년 시민게시판 유지관리계획 시민게시판을 통해 시정안내영상과 시민참여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표출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운영시스템 유지관리계획임 Ⅰ. 운영개요 □ 운영시간 : 매일 오전 7시 ~ 저녁 10시(1일 15시간) □ 내 용 : 시정안내 영상표출 및 시민참여마당(실시간 및 예약) - 영상콘텐츠 편성?표출 : 시민소통담당관 - 시민참여메시지 필터링?표출 : 운영시스템 유지관리용역 시행 ※ 시민참여 방법 : 카카오톡 ‘서울시’ 시민게시판에 참여하여 대화 진행 □ 운영방법 - 전광판 유지관리(하드웨어) : 외주 용역[현 빛샘전자주식회사] - 시민게시판 시스템운영 및 유지관리 : 외주 용역[현 ㈜스마트비전컴] Ⅱ. 운영현황 및 실태 □ 운영현황(’20. 7월말 현재) ○ 시정정보 문화행사, 타 기관?지자체 홍보 영상 : 280편 표출 - 신혼부부 주거지원, 서울사랑상품권, 우리동네키움센터, 희망광고 신청안내 등 - 코로나19 예방수칙, 잠시 멈춤, 재난 긴급지원, 소상공인 생존자금 등 ○ 시민참여 메시지 : 35,506건(실시간 8,024 / 예약 27,482) ※ 일평균 167건 - 날씨, 안부 등 일상관련 및 사회 이슈에 대한 의견 등 □ 운영 실태 - 시민참여메시지 입력시 입력도중 수정 불가함 - 연계 운영 프로그램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카카오톡 내부 정책변화로 API 교체 (2020년 1월) - 원활한 시민참여메시지 필터링 및 표출을 위한 프로그램 리뉴얼 필요 Ⅲ. ’21년 유지관리 및 운영프로그램 리뉴얼 계획 □ 사업기간 : ’21. 1월 ~ 12월 □ 사업내용 - 시민접근성이 용이하도록 시민게시판 운영 프로그램 개선 - 시민참여 콘텐츠를 표출(실시간?예약)하는 문자, 사진, 영상 필터링 - 시 핵심정책, 주요 행사 등 시정정보 안내영상 표출 Ⅳ. 세부계획 □ 추진방법 1. 운영프로그램 리뉴얼 용역 - 카카오톡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변경으로 인한 시민참여메시지의 안정된 표출을 위하여 변경된 API를 활용한 시민참여메시지 서비스로 리뉴얼 2. 유지관리 공사, 운영프로그램 리뉴얼 및 유지관리 용역 추진 (단위 : 천원) 사업명 대상 소요예산(안) ’21년 시민게시판 전광판 유지관리공사 전광판 H/W 20,000 ’21년 시민게시판 시스템운영 및 유지관리용역 운영시스템 100,000 ’21년 시민게시판 시스템운영 프로그램 리뉴얼 운영프로그램 50,000 ?? 용역 개요 ○ 용 역 명 :『2021 시민게시판 운영 API 리뉴얼 및 유지관리 용역』 ○ 용역기간 : ’21. 1. 1 ~ ‘21.12.31 ○ 용 역 비 : 금170,000천원(부가세 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 주요내용 - 시민참여 운영 API 리뉴얼 - 시청 외벽 시민게시판(전광판) 운영방안 제안 및 시행 - 시민이용 확대·홍보방안 수립 및 시행 -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안정적 운영 - 시민이 보낸 메시지 등 데이터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방안수립 ?? 과업내용 1. 시민게시판 시민참여메시지 운영 API 리뉴얼 가. 카카오톡 채널 API 활용 운영 프로그램 개발 - 시민이 참여하여 이용하기 쉽도록 유저인터페이스 구성 - 부정적 메시지 차단, 대상자 관리 및 메시지 표출 관리 용이 2. 시청 외벽 시민게시판(전광판) 운영방안 제안 및 시행 [시민게시판 콘텐츠 관리?운영] 가. 시민참여 메시지 표출 관리 - 시민들이 직접 전송하는 실시간 참여 메시지 및 예약 메시지 표출 운영 - 이용방법 안내, 불만·개선요청사항 등 시민 민원 대응 나. 반사회적, 명예훼손 여지가 있는 부정적 메시지 차단 및 대상자 관리 - 자동 필터링 시스템 운영 및 음란·욕설·비방 등과 관련 금지단어 지속 업데이트 - 정치, 사회, 종교 및 이익집단의 반복적, 집중적, 집단적 메시지에 대한 이용제한방안 수립·시행 다. 시정정보안내영상 및 공익 콘텐츠 표출 운영 - 메시지 미송출시, 시 제작 영상의 안정적 송출 관리 [시민게시판 운영 개선방안 제안·시행] - 근무인원, 근무장소, 근무시간, 휴무일(주말, 명절연휴) 대책 등 운영방안 - 시민 문자 메시지, 사진, 영상 등 콘텐츠의 적정 표출시간, 반복횟수 - 시민참여 요청 집중 시 분산표출 방안, 탄력적 운영기준 등 제안 - 1인이 전송 가능한 메시지량 및 콘텐츠 분량에 대한 기준 검토 - 자체 서버 확보에 따른 운영 개선안 제안 - 시민메시지에 대한 피드백 - 그 외 운영상 개선방안 제안 3. 시민이용 확대를 위한 홍보방안 수립 및 시행 가. 시민이용을 확대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계획 수립·시행 - 월별 기념일(명절, 3.1절, 어린이날·어버이날, 현충일, 광복절 등)을 활용한 테마이벤트 시행 -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시민 참여 캠페인 방안 제안·시행 나. 시청 서측 서울마루 방문 시민들을 위한 시민게시판 활용방안 수립·시행 4.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유지보수 가. 시스템 이상 등 전광판 표출 문제발생 시 운영 가능한 대응매뉴얼 제시 - 서버, 운영프로그램, API 등 문제 발생 가능한 모든 영역에 대한 대응책 제시 - 시스템 장애발생에 대한 대응방안 포함 5. 시민이 보낸 메시지 등 데이터 서버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대책 가. 서버 용량을 고려한 데이터 관리·운영방안 나. 개인정보 보호대책 수립·시행 다. 잊혀질 권리 등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데이터 적정 보관 및 삭제시기 ?? 용역업체선정 및 계약방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입찰참가자격(아래 자격을 모두 갖춘 자)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요건을 갖추고 -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4조 같은법 시행령 제17조에 의거 소프트웨어사업자(분야: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신고하였음을 확인을 받은 자로서 주된 영업소의 소재지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자 - 중소기업청고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확인기준'에 의거 직접생산증명서 [전산업무(소프트웨어)개발분야(세부품명 : 패키지소프트웨어개발및도입서비스 또는 소프트웨어유지및지원서비스)로 발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자 ※ 본 입찰은 대기업의 공공소프트웨어사업 참여제한사업으로서 대기업[소프트웨어사업자]은 미래창조과학부 고시에 따라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자 ※ <중·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는 중소기업공공구매 종합정보망에서 확인하며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 자격이 없습니다. ○ 낙찰자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 43조 ] - 전문성?기술성?창의성?긴급성, 공공시설물의 안전성 등의 이유로 필요 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제안서를 제출받아 평가한 후 협상절차를 통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가장 유리하다고 인정되는 자와 계약체결 - 제안서평가위원회에서 제안서 평가 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협상절차에 따라 낙찰자 결정 ※ 제안서 평가계획 별도 수립 Ⅴ. ’21년 소요 예산 □ 예산과목 :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 시정구현, 시민과의 현장소통 확대, 소통관리 및 시정정보 제공, 공공운영비(201-02) □ 총사업비 : 170,000천원(’20년 대비 50,000천원 증가)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대상(운영프로그램 리뉴얼) : 50,000천원 □ 산출내역 사업 대상 내용 예산액(천원) 세부 산출내역 ’20년 ’21년 증감 계 120,000 170,000 ▽50,000 전 광 판 유지관리 공 사 ?월1회 정기점검 및 수시 긴급수리 ?소액(50만원 이하) 소모품은 무상 교체 20,000 20,000 ?엔지니어링 사업대가 기준에 따른 실비정액방식(노무비 산정) 시민게시판 시 스 템 유지보수 용 역 ?시스템 유지관리 및 카카오톡 API변경 대응 ?시민참여콘텐츠 실시간 필터링 및 표출 운영(연중무휴) 100,000 100,000 ?기능점수 재산정에 따른 요율제 적용(12%) 운영 프로그램 리뉴얼 ?시스템 운영프로그램 리뉴얼 - 50,000 ▽50,000 ?증액사유 : API 활용 프로그램 리뉴얼 Ⅵ. 향후계획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검토 ’20. 8월 □ ’21년 예산(안) 제출 ’20. 9월 □ 세부사업계획 수립 및 발주 ’20.11월 □ 사업대상자 선정 및 계약 ’20.12월 - 지방계약법 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에 따라 추진 붙 임 : 시민게시판 운영시스템, 유지보수공사, 운영프로그램 리뉴얼 산출내역서 각1부 참고 시민게시판 현황 ?? 시민게시판 주요 제원 ○ 운영개시 : ’15.10. 4 (설치기간 : ’15. 8.17 ~ 10. 4) ○ 위 치 : 신청사 서측 외벽 ○ 크 기 : 12.8m × 7.2m (해상도 : 1,024×576) ○ 색채/휘도 : 풀컬러(281兆 색상 지원) / 12,000cd/㎡ ○ 주요기능 : 사진?영상?문자 등 다기능 구현 ?? 운영시스템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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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시민게시판 운영시스템 산출내역서.hwpx

    비공개 문서

  • 2021년 전광판 유지보수 공사_설계내역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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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시민게시판시스템 고도화사업 견적서(20200805).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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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시민게시판 유지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3269 생산일자 2020-08-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문옥 (2133-5990) 관리번호 D00000405403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홍보물발간 > 시정홍보물제작및설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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