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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1473 결재일자 2020.7.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진구 최종선 代최광선 마채숙 07/30 황보연 협 조 「세계에서 가장 앞선 자율주행 플랫폼 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계획 2020. 7.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목 차 요 약 2 Ⅰ. 추진근거 4 Ⅱ. 추진방향 5 Ⅲ. 추진로드맵 7 Ⅳ. 주요 사업계획 8 1.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운영 8 2. 자율주행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및 운영 12 3. 시 조례 제정 및 세부 지침 등 관련 제도 마련 18 4.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관리 플랫폼 구축 18 Ⅴ. 조치계획 21 Ⅶ. 향후 일정 22 붙 임 23 1. 마을버스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23 2. 마을버스 유상운송 노선도 25 3. 수요응답형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27 4. 화물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29 5. 미래 모빌리티 및 관제플랫폼 개요 31 6. 세부 산출내역 33 요 약 「세계에서 가장 앞선 자율주행 플랫폼 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계획 추진 근거 1. 자율주행자동차법 제7조(시범운행지구의 지정) ◆ 시·도시자의 신청을 받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2. 자율주행자동차법 제9조(여객의 유상운송에 관한 특례) ◆ 시범운행지구에서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여객의 유상운송 특례 추진 방향 1.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거점 조성 2. 세계에서 가장 앞서 자율주행 유상운송 상용화 3.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 모빌리티 변화의 선제적 대응 4. 누구도 차별 받지 받고, 운전을 해방하는 “이동의 자유” 실현 주요 사업 계획 1. 전국 최초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운영 ?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기반으로 C-ITS 인프라, 자율주행 차고지, 교통안전시설 등을 확대하여 가장 안전안 운행환경 조성 ◆ 위 치 : 마포구 상암동 일원 ◆ 면 적 : 6.2km2 ◆ 주요지역 : 상암 DMC, 노을·하늘·난지천·한강·평화의 공원 등 ◆ 도로연장 : 32.8km 기존 상암 테스트베드 19.7km ◆ 상주인구 : 55,727명 2. 자율주행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및 운영 ? 시범운행지구 지정과 연계하여 시민이 24시간 이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목표 ◆ 규 모 : 총 50대(’21년 21대, ’22년~ 29대) ◆ 참 여 : SWM, 언맨드솔루션 등 총 7개 자율주행 기업?기관 주요 사업 계획 ◆ 주요 유상운송 서비스 : 총 9개 서비스 예정 마을버스 4개 노선, 수용응답 3개 및 화물운송 2개 서비스 마을 버스 (여객) ① 지하철역~상업지역 , ②지하철역~주거지역, ③지하철역~공원지역 연계 순환 서비스 ④ 친환경 전기차 등을 활용한 공원내부 순환 서비스(관광겸용) 수요 응답 (여객) ① 휠체어이용자 등 교통약자 중심 수요응답형 서비스 ② First&Last Mile 개념의 수요응답형 서비스 ③ 고급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 서비스 화물 운송 ① 개인간(P2P) 중고거래시 대형화물 단거리 운송 서비스(당근마켓 등) ② 대형마트~주거지역간 신선식품 등 상품 배달 서비스 3. 시 조례 제정 및 세부 지침 등 관련 제도 마련 ◆ 연내 시 조례 제정(가칭 :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운영 조례) 및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운행 지침 제정 4.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관리 플랫폼 구축 ◆ 모든 모빌리티 수요 관련 예약·경로·결제 데이터 등 통합 ◆ 실시간 온라인기반 유상운송 관련 면허신청·정류소 인가 처리 ◆ 통계분석 및 통합 모니터링, 승차거부 등 실시간 검출 등 조치 계획 1. 시범운행지구 성과평가 및 확대 계획 수립 연구용역 시행 ◆ 자율주행 유상운송 성과 및 타 교통수단 파급 효과 분석 ◆ 자율주행 유상운송 적정 요금 및 보조금 지급 기준 수립 등 2. 소요예산 조치 : 2,700백만원 ◆ 인프라 및 교통안전시설 설치 : 1,150백만원 ◆ V2X 단말 및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 플랫폼 구축 : 700백만원 ◆ 운송비용 보조, 연구용역, 기타 부대비용 등 : 850백만원 향후 일정 1. 시범운행지구 신청 및 운영계획서 제출 : ’20. 7월 2. 연구용역 심의 등 사전절차 이행 : ’20. 8월~ 3. 시 조례 조안 마련 및 심의 : ’20. 9월~ 4. 인프라 구축 및 유상운송 면허발급 : ’21. 2월~ 「세계에서 가장 앞선 자율주행 플랫폼 도시 기반 조성」을 위한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계획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자율주행자동차법”으로 함)에 따라 상암동 일원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조성하고,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 유상운송 모빌리티 거점으로 구축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7조(시범운행지구의 지정 등) ○ 신청 및 지정절차 신 청(’20.7월) ? 1차 심의(’20.8월) ? 최종 심의(’20.9월) ? 고시 및 시 조례 제정(’20.10월~) 시범운행지구 신청 및 운영계획서 제출 (시·도 ? 국토부) 실무위원회 1차 심의 (내용 확인 및 실사) 국토부 주관 시범운행지구 위원회 최종 심의 (위원장 : 국토부장관) 관고 고시 및 통보 지정 이후 시 조례 제정 예정 ’20.7.31일까지 시범운행지구 운행계획서 제출 시 연내 지정 예정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8조(시범운행지구의 운영 및 관리) ○ 시?도지사는 시범지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정함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9조(여객의 유상운송에 관한 특례) ○ 시범운행지구에서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여객의 유상운송 특례(국토부장관 또는 시?도지사가 5년 한정운수면허 발급) 국토부장관 시?도지사 ? 시내버스운송사업(광역급행형) ? 시외버스운송사업(고속형) ? 시내버스운송사업(광역급행형 제외) ? 시외버스운송사업(고속형 제외) ?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 ? 마을버스운송사업 ? 농어촌버스운송사업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10조(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관한 특례) ○ 시범운행지구에서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한 유상 화물운송 특례(국토부장관이 면허 발급)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23조(행정적·재정적 지원) Ⅱ 추진방향 『2025년 자율주행 산업 경쟁력 세계 1등 도시』로 도약 - 세계에서 가장 앞서 도심 자율주행 상용화 및 이동의 자유(Moving 5-Free) 구현 - 사고(Accident), 장벽(Barrier, 면허 등), 비용(Cost), 지연(Delay), 오염(Emission) 해방 인프라 선제 구축 민·관협력 실증과 규제혁신 세계에서 가장 앞서 자율주행 플랫폼 산업화 ??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거점 조성 ? 시범운행지구 지정과 연계 산업 거점“미래교통 혁신 클러스터” 조성 ○ 실증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앞서 자율주행 유상운송 상용화 ○ 시민이 직접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 모빌리티 위상 정립 ○ C-ITS 및 V2X 인프라, 자율주행 전용 차고지?교통안전시설 등 빈틈없는 인프라 지원으로 가장 안전한 자율주행 운행환경 조성 < 인프라와 자율주행 협력 개념도 > ◈ ’20년 세계 최초 5G 기반 초저지연(0.1초내) V2X 정보 제공 ??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 모빌리티 변화의 선제적 대응 ○ 승용차 선호 현상을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모빌리티” 수요로 전환 ○ 온라인 기반 비대면 예약?결제로 언택트 스마트 모빌리티 실현 ○ 승용차 소유 없이도 자율주행車 공유로 Door to Door의 실현 ? 차량공유 확산으로 도로를 보행자(시민)의 공간으로 전환 < 자율주행 언택트 플랫폼 개념도(차량 + 언택트 결제 + 온라인예약 등) > ?? 누구도 차별 받지 받고, 운전을 해방하는 “이동의 자유” 실현 ○ 면허와 자가용 없어도, 교통약자도 이동의 불편이 없는 도시 실현 ○ 정체·사고가 사라지고, 자동차를 “휴식+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전환 < 볼보의 자율주행자동차 개념도(휴식+사무+엔터테인먼트) > Ⅲ 연차별 주요 추진 방안(로드맵) 주요 내용 일 정 ① 상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제도 마련 (유상운송 관련 민관협력체 구성, 시 조례 제정 등) ② 상암 자율주행 미래교통 클러스터 조성 연구용역 ③ 언택트 자율주행 결제플랫폼 시범 도입(티머니, 자율주행 셔틀버스) 2020년 (기반 및 제도 마련) ④ 시범운행지구 인프라 및 교통안전시설 확대 (교통신호개방 확대, 자율주행 전용 노면표시 설치 등) ⑤ 마을버스 및 수요응답형 등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면허 발급 ⑥ 자율주행 유상운송 특화 운영관리 플랫품 구축(실시간 인가 등) ⑦ 언택트 자율주행 결제플랫폼 상용 서비스 ⑧ 상암 자율주행 미래교통 클러스터 조성 기본설계 ⑨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추가 신청(강남 등) 2021년 (부분 상용화) ⑩ 상암 자율주행 미래교통 클러스터 조성 완료 ⑪ MaaS 개념의 자율주행 특화 MOD(Mobility On Demand) 통합 플랫폼 구현(예약, 결제, 타 수단 연계 등) ⑫ 시범운행지구 운영 성과 평가 및 주요 거점으로 확대 2022년 (거점 조성) ⑬ 시 주요거점 시범운행지구 선정 및 자율주행 운수사업 상용화 ⑭ 로봇택시 등 택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 도입 2023~ 2024년 (완전 상용화) Ⅳ 주요 사업 계획 ① 전국 최초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운영 ? 기 조성된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을 포함하여 지하철역~공원연계 자율주행 수요 창출 등을 위해 월드컵경기장·공원지역 등 상암동 일원으로 시범운행지구 확장   연간 1,344만명이 방문하는 상암동 일원 하늘·노을·난지천·한강·평화의공원 지역 포함 ? 시범운행지구 확대와 연계하여 교통신호개방 등을 위한 C-ITS 인프라, 자율주행 전용 차고지(주차면), 교통안전시설 등을 확대하여 가장 안전안 운행환경 조성   자율주행 특화 노면표시, 표지판 설치 등 안전시설 및 주차면 등 편의시설 확대 ?? 명 칭 : 상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영문 : Sangam Autonomous Mobility Testbed) ?? 개 요 ○ 위 치 : 마포구 상암동 일원 ○ 면 적 : 6.2km2 ○ 주요지역 : 상암 DMC, 노을·하늘·난지천?한강·평화의 공원 등 ○ 도로연장 : 32.8km 기존 상암 테스트베드 19.7km ○ 상주인구 : 55,727명 ○ 유동인구 : 약 20만명/일 ○ 주거지역 : 7,721세대 ?? 선정사유 ○ 자율주행 지원 C-ITS 인프라 기 구축 및 격자형 도로환경 구비 ○ 지하철역~상업·주거·공원지역 연계 및 공원 순환 등 풍부한 이용수요를 바탕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창출 가능   연간 1,344만명이 이상이 상암동 일원 공원 방문 등 ○ 출퇴근수요 이외 비첨두시간대 수요대응을 위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新 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지역주민 요구 多 ○ 다양한 교통환경(회전?신호교차로, 터널 등)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 촉진 가능 【 상암 DMC 주요 교통민원 및 검토 결과 】 ? 신교통수단(모노레일, 트램 등) 지역순환교통체계 구축 ? 과도한 건설비 대비 경제성 부족 등을 사유로 제외 ? DMC역↔DMC중심부 첨두시 다람쥐 버스 운행 등 ? 기준 미달로 시내버스 투입 곤란 <지역주민 트램 요청 노선 > ?? 인프라 및 교통안전시설 확대 계획 ○ C-ITS 인프라 : 총 109식 ? 119식 확대 설치 - 교통신호개방 관련 신호기 교체 및 CVIB 설치 확대(48개소 ? 54개소) -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관제를 위한 CCTV 추가 설치(8개소 ? 2개소) - 정밀도로지도(HD맵) 추가 구축(20.2km ? 40.8km, 공원내부 포함) ○ 교통안전시설 - 시범운행지구 안내 표지판 확대(7개소 ? 12개소) 및 노면표시 신설(7.7km) - 자율주행 특화 버스운행 알림 노면표시 확대(3.3km ? 13.3km) 시범운행지구 안내 표지판 시범운행지구 안내 노면표시(안) 시범운행지구 안내 노면표시는 신규 교통안전시설로 경찰청 심의 후, 설치 ○ 편의시설 - 자율주행자동차 전용 차고지(주차면 조성) 확대(9면 ? 29면) 푸른도시국, 한강사업본부 등과 협의하여 최종 위치 확정 - 자율주행자동차 전용 전기차충전소(1개소 ? 2개소) 자율주행 전용 주차장(예시) 자율주행 전용 주차면 위치도 ○ 유상운송 관련 특화 시설 - 자율주행 마을버스 정류소 안내판(1개소 ? 25개소) - 자율주행 마을버스 정차면 노면표시(신설 5개소) 정류소 안내 입간판(기 설치) 정류소 정차면 노면표시(신설) < 총괄 내역 > 구 분 단위 계 기 구축 확 대 비고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 (C-ITS) 교통신호개방 개소 54 48 6 불법주정차 개소 5 3 2 사각지대 보행자 검지 개소 22 22 - 교차로 위험 검지 개소 6 6 - 교통관제 CCTV 개소 10 8 2 터널 돌발상황감지 개소 6 6 - WAVE 통신기지국 개소 16 16 - 지도 정밀도로지도 km 42.0 22.0 20.0 교통안전시설 자율주행 특화 노면표시 km 13.3 3.3 10.0 시범운행지구 안내 노면표시 km 7.7 - 7.7 시범운행지구 안내 (표지판) 개소 18 6 12 편의시설 자율주행 관제 센터 개소 1 1 - 차고지( 주차면) 면 29 9 20 차고지(주차면) 안내 표지판 개소 4 0 4 자율주행 정차면 노면표시 면 5 - 5 전기차 충전소 개소 2 1 1 정류소 표지판 개소 26 1 25 ② 자율주행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및 운영 ? 실증을 넘어 시범운행지구 지정과 연계하여 시민이 24시간 이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 여객 유상운송 40대, 화물 유상운송 10대 등 총 50대 규모 특례 시청 ? 지하철~상업·주거·공원지역 연계 및 공원순환 마을버스 운송사업, 교통약자?First& Last Mile 특화 수요응답 운송사업, 개인간 및 대형마트 연계 화물 유상운송 시행 ?? 총 괄 ○ 규 모 : 총 50대(’21년 21대, ’22년~ 29대) - ’20.6월 총 7개 업체?기관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20.4월 1차 수요조사)을 토대로 실현가능성·자율주행면허 취득 상황으로 고려하여 규모 산정 SWM, 언맨드솔루션 등 총 7개 자율주행 기업?기관 등이 계획서 제출 구 분 면허대수(대) 내 용 계 ’21년 ’22년~ 계 50 21 29 여객 유상운송 마을버스 18 8 10 · 지하철역~상업지역 연계·순환 노선 · 지하철역~주거지역 연계·순환 노선 · 지하철역~공원지역 연계·순환 노선 · 하늘공원·한강공원 순환 노선 수요응답형 22 7 15 · 교통약자 중심 수요응답형 서비스 · First&Last Mile 수요응답형 서비스 화물 유상운송 화물운송 10 6 4 · 중고거래 개인간 대형 화물 유상운송 · 대형마트~주거지역간 신선식품 배달 · 배달로봇 등을 활용한 지역 택배 ?? 여객 유상운송 < 마을버스운송사업 > ○ 운행차량(면허대수) : 총 18대(’21년 8대, ’22년~ 12대) ○ 운행요금 : 1,200원~2,000원(예정) ○ 운행방식 - (고정 노선·고정 정류소) 기존 버스와 같이 지정(인가)된 정류소만 이용 - (고정 노선·탄력적 정류소) 지정(인가된)된 노선을 운하고,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노선내에서 정류소(타는 곳·내리는 곳)를 수시 변경하여 운행 초기 고정 노선·고정 정류소 서비스를 시행하고, 실시간 운영플랫폼(실시간 정류소 신설·폐지 등)완비 후, 고정 노선·탄력적 정류소 서비스 시행(’21년 下) ○ 참여업체 : SWM, 언맨드솔루션. 스프링클라우드, MDE 등 4개 업체 ☞ 붙임 1(마을버스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및 서비스 내용) 참조 ○ 세부 서비스 노선(안) 구 분 연 장 정류소 정류소 및 운행경로 운행대수 제1노선 지하철역~ 상업지역 3.9km 7개소 DMC역~DMC홍보관~LGCNS~DMC입구~첨단산업센터~MBC~SBS·YTN~DMC역 3 제2노선 지하철역~ 주거지역 5.6km 8개소 DMC역~월드컵파크4단지~상암고등학교~서부면허시험장~상암동주민센터앞~DMC역 3 제3노선 지하철역~ 공원지역 11.1km 7개소 DMC역~문화비축기지~난지천공원입구~노을공원입구~공원안내센터앞~노을공원입구~YTN뉴스퀘어~DMC역 2 제4노선 하늘공원 순환(4-1) 4.5km 3개소 난지주차장~하늘공원~하늘전망대 순환 현재 맹꽁이 버스 은헹 미정 한강공원 순환(4-2) 3.4km 3개소 한강공원주차장~한강공원 순환 미정 공원 순환 노선은 시범운행지구 지정 후, 관련 실국과 협의하여 추진 ☞ 붙임 1(마을버스 운행사업 세부 노선도) 참조 ○ 서비스(노선) 선정사유 - 상암 지역은 지하철 이용이 높지만 지하철과 DMC 중심부(상업?주거지역) 연계 교통 미흡으로 민원(내부 운행 트랩 등)이 지속 발생함 정기 시내버스 노선 등은 경제성 및 수요 부족으로 투입 곤란 - 이에 대형버스가 아닌 소형 운송수단(13인승 이하)인 자율주행차를 이용하여 지역주민들의 요구(수요)가 많은 지하철역~내부 연계 노선을 선정함 - 아울러, 연간 1,344만명이 이용하는 공원방문객을 위해 관광목적과 연계하여 지하철역~공원, 공원 내부 순환노선을 선정함 ? 자율주행자동차 유상운송 등을 통해 승용차 없이도 공원 이용에 불편 없는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관광명소로도 발전 기여 <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 ○ 운행차량(면허대수) : 총 22대(’21년 7대, ’22년~ 15대) ○ 참여업체 : SWM, 언맨드솔루션. 스프링클라우드, MDE 등 4개 업체 ☞ 붙임 3(수용응답형 운송사업 참여업체 현황 및 서비스 내용) 참조 ○ 운행요금 : 기본 2,000원~5,000원(예정) ○ 서비스형태 : 수요응답형 유상운송 - 휠체어이용자 등 교통약자 특화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 지하철·대형마트 연계 First&Last Mile 개념의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 고급자동차·넓은 좌석 등 특수 요구를 고려한 고급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 서비스 선정사유 - 상암은 지하철·대형 쇼핑몰·경기장~DMC 중심부간 연계 교통이 미흡하여 First&Last Mile 개념의 수요응답형 운송사업을 선정함 - 대중교통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장애인이용자, 고급자동차 및 좌석 선호 등 특수 수요 대응이 필요한 장애인 특화 및 고급형 서비스를 채택함 구 분 서비스 내용 교통약자 특화 ?휠체어 이용자 등을 위한 휠체어 리프트가 장착된 자율주행차량(승합차)을 활용하여 교통약자 특화 수요응답 서비스 First& Last Mile ? 여러 이용자들(3~4명)의 예약(호출)을 받고, ? 지하철역 및 쇼핑센터 등을 주요 거점 이동하는 First &Last Mile 연계 개념 수요응답 서비스 고급형 ? 고급 승용차, 개조를 통해 넓은 1인 좌석이 확보된 자율주행 차량을 기반으로 고급서비스를 원하거나, ? 짐이 많은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고급형 수요응답 서비스 < 수요응답형 서비스 세부 내용 및 개념도 > ?? 화물 유상운송 ○ 운행차량(면허대수) : 총 10대(’21년 4대, ’22년~ 6대) 자동차관리법 자동차가 구분되지 않아 특례가 적용되지 않는 로봇형태의 배달로봇은 제외(규제샌드박스를 통해서만 유상운송 가능) ○ 참여업체 : 코드42, 언맨드솔루션 등 2개 업체 ☞ 붙임 4(화물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및 서비스 내용) 참조 ○ 운행요금 : 기본 2,000원 내외 (예정) 화물의 중량, 거리 등에 따른 등에 추가 요금 미정 ○ 서비스형태 : 수요응답형 유상운송 - 개인간(P2P) 중고거래시 대형화물 단거리 유상운송 서비스(당근마켓 등) - 대형마트~주거지역간 신선식품 등 상품 배달 유상운송 서비스 ○ 서비스 선정사유 - 식료품 등 신선식품 등은 인해 대형마트 직접 방문·구매하였으나, 코로나19로 온라인 주문 및 직접 배송(특히 새벽 배송 등) 수요가 급증함 - 이에 시범운행지구내 위치한 대형마트(홈플러스 등)와 주거단지간 상품 배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형마트 연계 화물 유상운송을 선정함 - 또한, 당근마켓(지역 중고마켓) 등 중고거래시 대형 화물을 단거리 운송하는 신 수요 반영을 위해 개인간 화물 유상운송을 선정함 개인간 대형화물 중고거래 대형마트~ 주거지역 상품배달 < 화물 유상운송 서비스 개념도 > ③ 시 조례 제정 및 세부 지침 등 관련 제도 마련 ?? 시 조례 제정 추진 ○ 근 거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8조(시범운행지구의 운영 및 관리) - 시?도지사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정함 ○ 조례명(안) :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운영 조례 ○ 주요 내용(안) -- 현재 검토 중인 내용으로 별도 조례 제정 방침 수립 예정 - 자율주행 운송업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 규모 등 근거 마련 - 운행·관제·호출(예약)관련 테이터, 영상 공유 등을 위한 규정 마련 - 자율주행 유상운송 시행 전 사전 검증 절차 및 규정 마련 (전문가 검증, 격 유상운송 전 사전 실증기간 규정 등 ) - 인프라 및 교통안전시설물 등 관리 규정(부서 지정 등) 마련 - 교통사고 발생시 신고 및 대응절차 규정 마련 - 유상운송 면허 신청 및 처리 절차에 관한 세부 규정 마련 - 공원내 자율주행자동차 전용 차고지(주차면) 우선 확보 근거 마련 ○ 추진일정 - 시 조례 초안 마련 및 의견 수렴(법률검토 등) : ’20.9월~ - 시 조례(안) 국토부 협의 : ’20.10월~ - 시 의회 교통위원회 사전심의 및 상정 : ’20.11월~ - 시 의회 본 회의 상정 : ’20.12월~ 세부 추진 일정 등은 검토 및 사전심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시범운행지구 안전운행 지침 제정 ○ 목 적 - ’19. 9월 지자체 최초의 제정한 “서울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이용지침”을 발전시켜 전국 표준의 시범운행지구 안전 관련 세부 규정 마련 【 서울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이용 지침 개요】 ? 제 정 : 2019.9월~(국토부 협의 및 법률검토 완료) ? 안전관련 주요 내용 ? 교통신호 등 C-ITS 정보 이용시 차량운행정보(PVD 등) 제공 의무 규정(실시간 자율주행차량 운행 모니터링 등)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 및 사고 발생시 신고·대응 절차 규정 ? 자율주행셔틀버스 운행 특별안전조치 규정(전문가 검증 후, 운행 등) ? 자동차관리법 등에 따른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을 위한 준수사항 규정 현재 27개 기업/학교/기관과 이용지침 준수 협약 체결 ○ 제정시기 : 2020.12월~(시 조례 제정과 연계) ○ 주요내용(안) -- 현재 검토 중인 내용으로 별도 방침 수립 예정 - 실시간 안전운행 모니터링을 위한 정보 제공 의무 규정 (차량상태정보, 차량 내?외부 영상정보, 정보이용 현황 정보 등) - 교통사고 사전 예방 대책 및 사고 발생시 신고?대응 세부 절차 규정 - 면허 발급시 전문가 검증 등을 통한 사전절차 이행 명령 규정 ? 면허 발급 이후, 1개월 이상의 안전운행 점검 실증기간 부여 ? 전문가 검증단 점검 및 점검결과를 토대로 유상운송 시작일 지정 등 - 면허 취소 조건 및 페널티 부여 규정 ? 부상자 등을 위한 안전조치 불이행, 사고 3회 이상 발생시 등 유상운송 관련 면허 취소 규정 신설 ④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관리 플랫폼 구축 ? 전국 최초 조성한 자율주행 특화 “미래 모빌리티 센터(상암 에스플렉스 1층)와 정밀지도 관제 관제 플랫폼”을 경험과 기술을 토대로 수요응답(On Demand) 특화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플랫폼 구축 ☞ 붙임 5(미래 모빌리티 센터 개요 및 관제플랫폼 구축 현황> 참조 미래 모빌리티 센터(284m2) 정밀도로지도 기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 모든 수요 관련 예약·경로·결제 데이터 등을 통합하고, 실시간 온라인으로 통해 면허신청·정류소 인가 처리 등이 가능한 플랫폼 구현 ? 통계분석 및 통합 모니터링 등 ○ 목 적 : 수요응답?언택트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특화 플랫폼 구현 ○ 주요기능 - 실시간 수요응답 예약(호출차량, 출발지, 예약 승인/거부 현황 등), 경로, 탑승인원, 요금 등 모든 운행·결제 관련 테이터 연계 및 모니터링 - 온라인상에서 유상운송 면허 신청 및 노선·정류소 변경 지원 최초 신청(면허 등)은 오프라인으로 하여야 함 - 이용자 수요(예약)를 반영한 실시간 정류소 인가 변경 내역 승인 우선 고정된 노선상에서의 정류소 인가 변경만 처리하고, 고정된 버스 노선(경로) 실시간 인가 등은 향후 구현 - 실시간 예약 승인/거부 현황 모니터링을 통한 승차거부 여부 검출 - 자율주행 유상 운송관련 통계 분석 및 표출화면 구현 <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관리 플랫폼 개념도 > 세부 기능에 대해서는 업체 및 전문가 의견 수렴하여 결정(별도 계획 수립 예정) Ⅴ 조치계획 ??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신청서 제출 ○ 국토부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행계획서를 포함하여 신청 (’20.7.30일 제출) ??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성과평가 및 확대계획 수립 연구용역 시행 ○ 근 거 : 자율주행자동차법 제17조 - 시·도지사는 시범운행지구 지정 목표 달성도, 규제특례 효과, 기존 물류체계의 변화 및 효과 등을 포함하여 성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 ○ 금 액 : 100백만원 ○ 주요 과업내용 - 시범운행지구 여객·화물 유상운송 현황 및 효과 분석 - 시범운행지구 여객 유상운송으로 인한 지하철·택시·지하철 등 기존 교통수단 영향 및 파급 효과 분석 - 시범운행지구 화물 유상운송으로 기존 물류체계 영향 및 파급 효과 분석 - 시범운행지구 유상운송 관련 적정 요금 및 보조금 지급 기준 마련 - 시범운행지구 운영 문제점 분석 및 보완대책 수립 - 시범운행지구 유상운송 활성화를 기업 유치 및 제도개선 방안 수립 - 시 조례 개정, 안전운행 관련 매뉴얼 분석 및 보안내용 수립 - 시범운행지구 확대 지역 선정 및 기대효과 분석 등 ?? 소요 예산 조치 : 2,700백만원 ○ 인프라 및 교통안전시설 설치 : 1,150백만원(감리비 포함) ○ V2X 단말 및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 플랫폼 구축 : 700백만원 ○ 운송업체 보조금 : 700백만원 - ’21년 운행 예정인 총 14대를 기준으로 대당 50백만원 책정 ○ 시범운행지구 성과평가 용역 : 120백만원 ○ 기타 운영위원회 운영 및 전문가 평가 구성 : 30백만원 붙임 5(세부 산출 내역 참조) Ⅵ 향후일정 ○ 시범운행지구 신청 및 운영계획서 제출(국토부 ) : ’20. 7월 ○ 연구용역 심의 등 사전절차 이행 : ’20. 8월 ○ 시 조례 초안 마련 : ’20. 9월 ○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특례 신청 : ’20. 10월~ ○ 시 조례 사전 심의 및 안건 상정 : ’20. 11월~ ○ 인프라 구축 및 자율주행 유상운송 면허 발급 : ’21. 2월~ ◆ 붙임 : 1. 마을버스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2. 마을버스 유상운송 노선도 3. 수요응답형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4. 화물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5. 미래모빌리티 센터 및 관제플랫폼 개요 6. 소요예산 세부 산출 내역 붙임 1 마을버스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 SWM, 언맨드솔루션. 스프링클라우드, MDE 등 4개 업체 향후 1~2업체 추가 예정 업체/기관명 운행대수 (’21년) 서비스내용 비고 SWM 2 ? 주요서비스 ? 지하철역~공원(노을, 하늘공원) 연계 마을버스(1대) ? 지하철역~상업?주거지역 연계 마을버스(1대) ? 운행차량: 카운티(2대) ? 운행요금 : 1,200원 언맨드 솔루션 2 ? 주요서비스 : 지하철역~상업·주거지역 연계 서비스 ? 운행차량: 자체제작 WITH:US 셔틀(2대) ? 요 금 : 정액 2,000원 스프링 클라우드 2 ? 서비스 ? 지하철역~상업·주거지역 연계 서비스 ? 지하철역~공원지역 연계 서비스 ? 운행차량: 이지마일 셔틀버스 EZ10(2대) ? 요 금 : 정액 2,000원 MDE 2 ? 주요서비스 : 지하철역~상업·주거지역 연계 서비스 ? 운행차량: 쏠라티(2대) ? 운행요금 : 정액 2,000원 붙임 2 마을버스 유상운송 노선도 제1 노선 제2 노선 제3 노선 4-1 노선 현재 맹꽁이 버스 운행 4-2 노선 붙임 3 수요응답형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 SWM, 코드42, 도구공간,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4개 업체 업체/기관명 운행대수 (’21년) 서비스내용 비고 SWM 2~20 ? 주요서비스 ? 일반/교통약자 대상 고급형 수요응답 서비스(G80) ? 교통약자 대상 자율주행 수요응답서비스(카니발) ? 운행차량 : G80(1대), 카니발(1대) ? 운행요금 ? 교통약자형 : 기본 1,500원(5km), 5km~ 10km 280원/km, 이후 70원/km 장애인 특화 순천향 대학교 산학협력단 1 ? 주요서비스 : 차량 호출(예약) 및 승하차 등 수요응답형 서비스 ? 운행차량: 아이오닉(1대) ? 운행요금 : 정액 2,000원 코드42 2~50 ? 주요서비스 : 차량 호출(예약) 및 승하차 등 수요응답형 서비스 ? 운행차량: 기아 니로 EV차량(2~50대) ? 운행요금 : 기본 5,000원(3km), 추가 100m당 100원 도구공간 2 ? 주요서비스 : 차량 호출(예약) 및 승하차 등 수요응답형 서비스 ? 운행차량: 기아 니로(1대), 기아 레이(1대) ? 운행요금 : 기본정액 5,000원, 100원/km) 붙임 4 화물 유상운송 참여업체 현황 ○ 코드42, 언맨드솔루션 등 2개 업체 업체/기관명 운행대수 (’21년) 서비스내용 비고 코드42 2 ? 주요서비스 ? 당근마켓(중고마켓) 등을 활용한 대용량 화물 운송 (택배 발송이 어려운 대형 물품 적재 및 운송) ? 운행차량: 소형밴(2대, 자체제작) ? 운행요금 : 미정(km당 5,000원 수준) 언맨드 솔루션 4 ? 주요서비스 ? 배달로봇 : 상암 시범운행지구 일원에서 지정된 택배 상/하차 지점에서 택배 수거 및 전달 서비스 ? WITH:US CARGO : 배달로봇과 달리 한번에 많은 양의 택배를 운송할 때 사용 ? 운행차량 : 배달로봇(2대), CARGO(2대) ? 운행요금 : 정액 2,000원 붙임 5 미래 모빌리티 센터 및 관제플랫폼 개요 ?? 미래 모빌리티 센터 개요 ○ 위치 / 규모 : 상암 에스플렉스 스마티움 1층 / 약 284㎡ ○ 주요시설 : 차량관제실, 민간기업 사무공간, 회의실, 홍보실 등 ○ 주요특징 : 24시간 민간에 무료 개방, 자율주행 특화 관제플랫폼 활용 지원 - 테스트베드 이용 모든 기업에 개방(공간 및 플랫폼 이용 등) - 자율주행 관제 + 기업 홍보 + 비스니스 + 사무공간 등 복합 기능 수행 ??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현황 ○ 상황판(대형 TV) 규모 : 70인치 대형 TV 8대(2열 4단) ○ 주요기능 - 정밀도로지도(HD맵) 기반 차량 정밀관제(현재 주행 중인 차로, 위치, 주변 신호정보, 차량운행상태, 급감속 여부, 차로이탈 여부 등) - 모든 교차로 교통신호 등 인프라 통합 모니터링(신호색상, 잔여시간) - 자율주행차량과 인프라(V2I)간 정보 교환 현황(신호정보, 위험정보 등) - 차량과 차량(V2V)간 위험정보 교환 현황(위치, 속도 등) - 실시간 초저지연 보행자검지, 위험정보, 터널사고 검지 모니터링 총괄 모니터링 화면 자율주행차량관제화면 1 자율주행차량관제화면 2 보행자 등 위험정보 검지 화면 붙임 6 소요 예산 세부 산출 내역 ○ 시범운행지구 조성비용(인프라, V2X 단말 및 운영플랫폼 구축) : 1.850백만원 구 분 수량 단가 (천원) 총액 (천원) 비고 계 1,850,000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 교통신호개방 6개소 6,500 39,000 불법주정차 2개소 12,000 24,000 교통관제CCTV 2개소 15,000 30,000 지도 정밀도로지도 20km 3,500 70,000 교통안전 시설 자율주행 특화 노면표시 10km 8,000 80,000 시범운행지구 진입 노면표시 7.7km 8,000 61,600 시범운행지구 표지판 12개소 40,000 480,000 편의시설 차고지(주차면) 20면 750 15,000 차고지(주차면) 안내 표지판 4개소 8,000 32,000 자율주행 정차면 노면표시 5개소 750 3,750 전기차 충전소 1개소 50,000 50,000 정류소 표지판 25개소 4,000 100,000 V2X 단말보급 100대 2,500 250,000 플랫폼 자율주행 유상운송 운영 플랫폼 1식 450,000 450,000 기타 부대경비(이전비 등) 1식 85,250 85,250 감리비 감리비 1삭 79,400 79,400 4.5% ○ 운영비용 보존 및 기타 부대경비 : 850백만원 구 분 수량 단 가 총액 비고 계 850,000천원 성과평가 연구용역 1식 120,000천원 120,000천원 운송업체 보조금 14대 50,000천원 700,000천원 기타 위원회 및 전문가 검증단 운영 1식 30,000천원 30,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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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유상운송 모빌리티 창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1473 생산일자 2020-07-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구 (02-2133-4963) 관리번호 D0000040498829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관리 > TOPIS운영및기능고도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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