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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 학술용역 연구자문단 3차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민주주의담당관-6812 결재일자 2020.7.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주주의공론운영팀장 서울민주주의담당관 김미경 정윤희 07/23 조미숙 시민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 학술용역 연구자문단 3차회의 결과보고 2020. 7. 서울민주주의담당관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시민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 학술용역 연구자문단 3차회의 결과보고 「시민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학술용역 추진과 관련하여 내실있는 용역이 되도록 연구자문단 3차 회의를 서면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근거 ?? 시민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 학술용역 연구자문단 구성·운영 계획(서울민주주의담당관-4919호, 2020.5.20.) Ⅱ 회의 개요 ?? 기 간 : 2020. 7. 8.(금) ~ 7. 15.(수) ?? 참여대상 : 학술용역 연구자문단 위원 10명 ?? 추진방법 : 서면 회의 ?? 추진일정 7. 8.(수) 7. 15.(수) 7. 20.(월) 7. 24.(금) 연구자문단 3차회의 서면진행 안내 및 의견서 양식 송부 (이메일) 연구자문단 의견제출 마감 동국대 송부 설문조사 의견서 수정본 제출 (동국대→서울시) 회의결과보고 설문조사서 확정 ?? 주요내용 ○ 학술용역 착수보고회 및 연구자문단 2차회의 결과를 토대로 과업내용 자문 - 일반시민(1,800명) 및 프로그램 참여자(200명) 설문조사서 문항 자문 Ⅲ 회의 결과 반영 [설문지 문항 추가] ○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파악하는 문항 추가 반영 ○ 일반시민 대상 설문지 문항 → 코로나 19상황에서 온라인 시민교육 제공시 이용의사 질문 추가 ○ 프로그램 이수자 설문지 문항 반영 → 프로그램 참여가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묻는 문항 추가 예) 의사결정의 민주적인 절차의 중요성을 알게 됨 등 반영 → 온라인 교육이나 토론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만족도 수준에 대한 질문 추가 [일반시민 대상 설문지 문항] ○ 민주시민 인식 조사에 대한 기초 조사내용으로 질의가 구성되어 전반적으로 난해하지 않게 작성되었음 Q1-2. 선생님께서는 서울시민들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해야 할 기관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마을(지역) 단체 2) 주민 센터(동사무소) 3) 구청 4) 서울시청이 직접 5) 시민단체 6) 현재와 같이 「생활 속 민주주의 학습 지원센터」에 위탁 7) 각 급 학교 및 교육기관 8) 시민조직 동아리 단체 9) 기타 반영 ○ Q1-2 : 1개만 선택할 수 있는지, 2개 이상의 복수응답이 가능한지 불분명함. 2개 이상의 복수응답이 타당할 것으로 보임 반영 ○ Q1-2 : 5)시민단체와 8)시민조직 동아리 단체는 일반시민에게 혼동을 줄 수 있음. 8)의 내용을 ‘시민의 자발적 학습조직(동아리)’로 수정하면 구분이 더 명확함 Q3. 선생님께서는 서울시 생활 속 민주주의 학습지원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해 알고 계시거나 참여한 적이 있으신가요? 1) 알고 있으며 참여하고 있다 2) 알고 있으나 참여하고 있지 않다 3) 들어는 보았으나 잘 모른다 4) 모르고 있고 참여한 적도 없다 ○ Q3 : ‘알고 있다’ 와 ‘참여하고 있다’를 구분해서 2문항으로 질문 반영 ○ Q3 : 서울시 생활속민주주의학습지원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관련하여 일반시민에게 학습지원센터로 한정해서 조사하는 것은 유효한 답변을 얻지 못할수 있음. 일반적 수준에서 ①민주시민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 ②교육에 참여하거나 학습모임을 조직해서 교육에 참여할 의사가 있거나 필요성을 느끼는지를 조사 필요 Q2. 선생님께서는 다음의 기관들이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매우 부정적 ←------------------ 보통 -----------------→ 매우 긍정적 0 1 2 3 4 5 6 7 8 9 10 1) 지역행정기관 (주민센터/구청/시청) 2) 공공기관 (지역단체/민주시민교육센터/학교) 3) 민간기관 (시민단체/민간단체 등) 반영 ○ Q2 : 2) 지역단체와 3) 시민단체의 중복성이 있어, 2)의 지역단체를 시나 구의 산하 공공기관 정도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고 보임 Q4. 다음의 민주시민교육 사업 중 선생님께서는 어떤 프로그램이 흥미롭게 느껴지십니까? 1) 소통과 협력강화를 위한 추진체계구축: ex. 서울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관련 전문가 및 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서울시민의 자질, 소양 및 덕목 향상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서 발행 2)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삶과 현장에 밀착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콘텐츠 제작 · 보급(ex. 서울시지역에서 활동하는 단체가 추진하는 시민교육 프로그램지원, 시민을 위한 시민학습 가이드북 발간 등) 3) 시민사회참여모임(동아리)지원: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 학습 · 실천하는 시민활동 지원 사업(ex. 서울시민 5인 이상이 참여하는 자발적인 동아리 모임 지원) 4) 민주시민교육 역량 및 네트위킹 강화: 서울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주체들의 역량 강화와 네트위크 구축(ex. 민주시민포럼, 권역별 워크숍 진행, 시민교육주체 간 네트워킹모임) 5) 학습 성과 공유 및 확산사업: 연간 활동경험과 성과를 공유 및 확산하는 공유대회 개최(ex. 서울시가 지원한 단체 또는 시민들의 자발적 모임인 동아리 활동의 활동성과 공유 및 확산 대회) 1) 소통과 협력강화를 위한 추진체계구축 2)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3)시민사회참여모임(동아리)지원 4) 민주시민교육 역량 및 네트위킹 강화 5) 학습 성과 공유 및 확산사업 반영 ○ Q4 : 일반 민주시민교육사업인지, 아니면 서울시생활속민주주의학습지원센터의 사업인지 분명한 표시가 필요해 보임. 일반 민주시민교육 사업일 경우 답변항이 너무 생소하거나 어려워 보임 Q6. 구체적으로 선생님께서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하시는 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 1) 단순 검색만 가능 2) 유튜브, 네이버TV 등 온라인 콘텐츠 검색 가능 3) 온라인 콘텐츠를 접하고, 후기 작성 및 자료 업로드 등 상호작용 가능 4) 온라인 콘텐츠를 작성하고 활용도 가능 5) 전혀 불가능 6) 온라인 콘텐츠에 관심이 없으며 접해 본 경험도 없음 반영 ○ 선다형 질문지에 마지막 항목만 볼드체 처리가 되어 유도하는 항목으로 오해될 수 있음 Q10. 선생님께서는 서울시 민주시민교육 사업이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해야 할 대상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 하나만 골라 주세요.) 1) 초중고 학생 2) 대학생 3) 청년층 4) 성인 여성/주부 5) 성인 남성 6) 고령층 7) 장애인 8) 다문화/이주민 9) 기타 반영 Q11. 다음 보기 중 선생님께 흥미를 일으키는 민주시민교육 분야는 어떤 것입니까? (※ 가장 흥미를 일으키는 분야 2개만 골라 주세요.) 1) 민주주의 교육 2) 정치참여 3) 언론/미디어 4) 노동 5) 사회안정 6) 협치/협업 7) 시민사회 8) 연대/사회통합 9) 다문화/글로벌 10) 인권 12) 통일 12) (세계)평화 13) 세계시민교육 ○ Q10 : 선택지에 정치인과 공무원 추가 반영 ○ Q10, Q11 : 기타 칸 옆에 네모 칸 등을 넣어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주관식도 수용할 것을 제안함 Q11. 다음 보기 중 선생님께 흥미를 일으키는 민주시민교육 분야는 어떤 것입니까? (※ 가장 흥미를 일으키는 분야 2개만 골라 주세요.) 1) 민주주의 교육 2) 정치참여 3) 언론/미디어 4) 노동 5) 사회안정 6) 협치/협업 7) 시민사회 8) 연대/사회통합 9) 다문화/글로벌 10) 인권 12) 통일 12) (세계)평화 13) 세계시민교육 Q12. 선생님께서는 서울시 민주시민교육 사업이 어떤 분야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하나만 골라 주세요.) 1) 교육관련 프로그램 개발 2) 교육 콘텐츠 제작 3) 시민교육을 진행하는 시민단체 지원 4) 동아리 활동 등 시민들에 대한 직접 지원 5) 주민 센터/구청 등 행정조직에서 진행하는 사업 지원 6) 교육 전문가 양성사업 지원 7) 현장 활동가 지원 사업 8)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교육 지원 9) 시민교육 전문가 및 관련 단체의 네트워크 구축과 공유체계 구축 반영 ○ Q11, Q12 : 민주시민교육 ‘분야’로 질문이 동일하게 제시되어 있어, 혼선이 발생할 소지가 있음. Q12의 질문을 ‘민주시민교육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지원)사업’ 으로 수정할 것을 제안함 Q13. 선생님께서 가장 판단하시기에 서울시 민주시민교육의 가장 적합한 거버넌스 형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서울시청 주도 사업진행 2) 시민단체 주도(마을단체 포함) 3) 구청/동사무소 주도 사업진행 4) 서울시 + 시민단체 협업 5) 서울시 + 평생교육기관과 연계 6) 서울시 + 시민단체 + 마을단체 협업 반영 ○ Q13 : 거버넌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 수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협업, 협력 등으로 표현할 것을 제안함 Q16. 선생님께서는 스스로 평가하시기에 어느 정도 민주적인 사람이라고 평가하십니까? (가장 민주적이지 않다 0점 - 매우 민주적이다 100점) “나의 민주주의 점수는 ( ) 점이다.” ○ Q16 : 사람마다 주관적인 잣대로 평가할 수 있어서 기준이 다를수 있음. 국가별 평균 점수나 과거 다른 조사에서 평균 등을 기준으로 제시해 준다면, 대답하기 쉬울 것으로 보임 DQ 4. 현재 선생님께서 소속하고 계시거나 활동하고 계신 단체가 있으십니까? 1) 동네 주민들과의 친목단체 2) 동창회, 향우회, 종친회 등 3) 시민단체/사회단체 4) 정당 및 정치단체 5)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단체 6) 직장 동호회 7) 스포츠 등 취미 관련 동호회 8) 종교단체 9) 온라인 모임(카톡 단톡방/네이버 카페 등) 10) 기타 ( ) 11) 없음 반영 ○ DQ4 : ‘동네 주민들과의 친목단체’ → ‘마을(동네)주민조직으로 표현하는 것이 포괄적일 듯 하고, 사회적경제조직, 봉사단체 등을 추가로 넣어도 좋을 듯 함 SQ3. 선생님께서 현재 거주하고 계신 지역은 어떻게 되십니까? 1) 강남구 2) 강동구 3) 강북구 4) 강서구 5) 관악구 6) 광진구 7) 구로구 8) 금천구 9) 노원구 10) 도봉구 11) 동대문구 12) 동작구 13) 마포구 14) 서대문구 15) 서초구 16) 성동구 17) 성북구 18) 송파구 19) 양천구 20) 영등포구 21) 용산구 22) 은평구 23) 종로구 24) 중구 25) 중랑구 26) 기타 지역 반영 ○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26)기타지역 조사 불필요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설문지 문항] Q4-2-1. 선생님께서 생각하시는 적절한 민주시민 교육 운영 빈도와 시간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되십니까? (응답 후 Q5로 이동) 1) 월 1-2회 월-목 저녁 시간(오후 7시 이후) 2) 월 3회 이상 월-목 저녁 시간(오후 7시 이후) 3) 월 1-2회 금요일 저녁 시간(오후 7시 이후) 4) 월 3회 이상 금요일 저녁 시간(오후 7시 이후) 5) 월 1-2회 토요일 6) 월 3회 이상 토요일 7) 월 1-2회 일요일 8) 월 3회 이상 일요일 반영 ○ Q4-2-1 : 직장인을 배려한다는 점은 이해하나, 일반주부나 생활인들의 경우 선택의 폭이 없어 적절하지 않음. 가정주부의 경우 오후 3시 이후 활동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면 오전 또는 오후 일부 시간대로 조사에 포함되어야 함. 그런 점에서 오전, 오후, 저녁 시간대를 전체를 놓고 설문조사가 이루어져야 함 Q5. 선생님께서 민주시민교육 계획 및 실행 과정에서 참여자 개인의 역할과 관련 다음 내용에 얼마나 동의하십니까? 1) 개인은 서울시 민주시민교육의 전체 방향 수립,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2) 개인은 지역 단위의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반영 ○ Q5 : 참가 개인의 역할에 관한 질문이 필요할지 의문임. 개개인을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에 참여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실천성이 있는지 의문임 Q6. 선생님께서는 앞으로 줌(Zoom) / Youtube 등을 활용한 서울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면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매우 그렇다 2) 그런 편이다 3) 보통이다 4) 그렇지 않다 5) 전혀 그렇지 않다 반영 ○ Q6 : ’줌(Zoom)/Youtube‘ 등을 활용한 이라는 표현을 ’온라인(줌, 유투브 등)을 활용한‘ 으로 수정 Q16. 선생님께서는 서울시 민주시민교육 추진과정에서 각 주체의 담당 역할과 관련하여 다음 질문에 얼마나 동의하십니까? 1) 서울시는 민주시민교육의 전체 방향을 수립하고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2) 각 구청은 지역 단위의 프로그램 방향을 수립하고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3) 민주시민교육 단체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서울시가 중앙정부와 협력, 다른 자치단체와 연계나 협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동일하게 물어도 좋을 것 같음. 가능하다면,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평생교육, 직업교육, 시민대학 등과 연계, 협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묻는다면, 향후 방향성 설정에 도움이 될것임 Q18. 선생님께서 서울시에 제안하고 싶은 민주시민교육의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습니까? (자유 의견) ( 프로그램명칭: ) ○ 명칭 제안은 좋은 아이디어임. 그러나 프로그램 제안을 대상별(청년, 여성, 고령자 등)로 구체적으로 제안해 달라고 하는 편이 설문에 참여하기 좋음 반영 DQ 2. 실례지만 선생님의 학력 사항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되십니까? 1) 중졸 이하 2) 고등학교 재학 또는 졸업 3) 대학(전문대) 재학 및 졸업 4) 대학원 이상 5) 기타 ( ) DQ 3. 실례지만 선생님 가정의 월 평균 수입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되십니까? 1) 200만 원 이하 2) 400만 원 이하 3) 600만 원 이하 4) 600만 원 이상 반영 ○ 통계분석용 질문 중 학력 부분은 재학뿐 아니라, 중퇴 포함 ○ 소득도 구간으로 제시 (예)200만원 이상~400만원 이하 Ⅳ 향후 일정 ?? 최종 설문지 확정 : ’20. 7. 24.(금)까지 ?? 학술용역 중간보고회 및 토론회 : ’20. 8월중 Ⅴ 행정사항 - 서면의견서 제출 위원에 한하여, 개인계좌로 참석 수당 지급 붙임 : 서면자문의견서 6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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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서울특별시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 학술용역 연구자문단 3차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서울민주주의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민주주의담당관-6812 생산일자 2020-07-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경 (02-2133-6473) 관리번호 D000004044188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지역행정혁신 > 민주주의서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