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코로나-19 및 포스트 코로나 대응 비대면(Untact) 교육 혁신대책

문서번호 인재기획과-7304 결재일자 2020.7.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권영숙 이영훈 신대현 07/09 윤영철 협 조 정보시스템담당관 代이영미 인력개발과장 김현중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 코로나-19 및 포스트 코로나 대응 - 비대면(Untact) 교육 혁신대책 2020. 7.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목 차 Ⅰ. 추 진 배 경 1 Ⅱ. ’20년 상반기 교육 및 비대면 교육 인프라 2 Ⅲ. 비대면 교육 TFT 구성?운영 3 Ⅳ. 추 진 방 향 5 Ⅴ. 세부 추진계획 6 ① 비대면 교육과정 선정 및 설계 7 ② 효율적인 원격교육 운영 9 ③ 안정적 원격교육 환경 조성 11 ④ 실시간 원격교육 피드백 등 조치 12 ⑤ 장기적 발전방안 13 Ⅵ. ’20년 하반기 소요예산 14 Ⅶ. 추 진 일 정 14 붙임 1. 비대면 교육 대상과정 2. 원격교육 플랫폼 비교 3. 기관별 원격교육 운영 현황 4. 비대면 교육 사례조사 및 전문가 자문 결과 - 코로나-19 및 포스트 코로나 대응 - 비대면(Untact) 교육 혁신대책 코로나-19 감염증 장기화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보다 능동적인 교육 추진을 위하여 ?비대면 방식을 기반으로 교육 혁신대책?을 수립, 적극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1천만명 등 팬데믹 장기화로 노동?교육?여가 등 사회 전반에 비대면(Untact) 방식의 활동 확산 추세 - 재택근무 활성화, 온라인 전시?공연 및 홈트레이닝 등 대안적 여가활동 증가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등은 홈페이지에서 공연 생중계 - 全학교 원격수업 및 학원수업 등의 온라인화로 원격교육 시장 활성화 ○ 인재개발원은 격리시설 운영에 따라 집합교육을 단방향 e-러닝 교육으로 대체?운영하였으나, 교육효과성?몰입도 등 한계점 노출 - 강사?교육생간의 소통이 불가하고, 학습효과에 대한 상세한 확인이 곤란 ※ e-러닝(총 148개)은 인문소양?직무, 리더십, IT, 외국어 등 분야별로 충분히 보유중 ○ 중앙정부와 민간 교육기관 사례조사 결과, 실시간 원격교육과 e-러닝을 융합한 비대면 방식의 교육을 시행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있음 - 국가인재개발원, 삼성화재 등 민간 교육기관에서는 신임자?승진자 교육 등 필수적인 교육과정에 ?실시간 원격교육?과 e-러닝 도입?운영 중 ?글로벌 선도 도시 서울?의 역량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우수한 ICT 기술과 탄탄한 e-러닝 콘텐츠를 활용, 비대면 교육 추진 필요 Ⅱ ’20년 상반기 교육 및 비대면 교육 인프라 ?? ’20년 상반기 교육운영을 위한 그간의 노력 <격리시설 운영기간> - ’20.2.8~5.24 ○ 승진?임용 등 필수과정은 대체장소 확보, 정상운영 - ?5급 승진자(227명)?, ?6급 미래인재양성(75명)?은 국립외교원 등에서 진행 - 4급?5급 역량평가 이해 및 평가는 서울혁신파크, 시민청 등 대체장소 확보?시행 ○ 기타 리더십?직무 집합교육 등 중단, 80개 과정 교육 취소 <격리시설 해제 후> ○ 인재개발원 본연의 기능 수행을 위해 교과목 개편 등 집합교육 재개 노력 - ‘생활속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하면서 교육인원, 교과목 등 개편(’20.5.20~5.28) ※ 현장학습 등은 e-러닝 등 대체, 과정별 교육인원 축소 ○ 수도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집합교육 재개를 2차례 연기(’20.5.29/6.12) 근본적으로는 팬데믹 등 비상상황 발생시에도 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비대면 교육 혁신방안 마련 필요 ?? 비대면 교육 운영 인프라 <비대면 교육 시설?시스템> ○ 강의녹화 전용 스튜디오(8.8평) 및 이동형 강의녹화시스템(2개) 기 구축 ○ 단방향 실시간 방송시스템인 ‘인재온’ 운영, 매년 약 2,500명 교육 ○ 인문소양?직무(103개), 리더십(12개), IT 등(33개) 총 148개 콘텐츠 보유 - 콘텐츠 노후화 되었거나 보안에 취약한 과정 전면개편 추진중(48개 과정, 9억원) ※ e-러닝에 교육수요가 집중되어 ’20.6월말 현재 계획인원인 18만명을 2만명 초과한 20만명 수강 비대면 교육을 위한 e-러닝 콘텐츠는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나, 집합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양방향 교육시스템 추가 개발 필요 Ⅲ 비대면 교육 TFT 구성?운영 ?? 비대면 교육 TFT 구성 및 전문가 심층 자문(’20.6.16~현재) ○ 원격교육 운영기관 현장방문 및 우수사례 조사 - 원격교육 운영과정, 운영방법, 양방향 플랫폼 등 벤치마킹 ○ 비대면 교육 설계?운영?인프라에 대한 외부 전문가 자문 - ?? TFT 운영 및 자문 결과 시사점 ○ 직원이 선호하는 교육과정, 市 주요정책 등 교육필요가 높은 과정 우선 도입 ○ 교육 효과성 제고 위해 강의시간을 최대한 짧게 구성하고, 소규모 토론, 퀴즈 등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소통방법 활용 필요 구 분 원격교육 운영기관 조사 전문가 자문 과정선정?설 계 과 정 선 정 ?신규자, 5급 승진자, 정보화 교육 등 - 지자체는 경기도, 대구에서 신임자 교육 등 운영 ?인문소양, 실무지식 전달 등 자발적 학습의지 높은 과정 - 강사?교육생 사전교육 등 집합교육보다 많은 준비가 필요하므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도입 과 정 설 계 ?정부 교육기관은 원격교육만 구성, 민간(세종대)는 e-러닝과 혼합 구성 ?집중력 유지 위해 강의는 짧게 구성 - 과목별 최대 2시간 원격교육 환경 및 플랫폼 사 용 기 기 ?대다수 기관은 교육생 기기 제한 없음 - 기기 대여는 비성인 교육기관(한국교육개발원)만 운영 ?스마트폰은 시?공간상 활용이 용이 데스크탑, 노트북은 집중력에 유리 교 육 환 경 ?전용 스튜디오는 중앙정부(진천), 한국HRD협회 등 구비(지자체는 없음) ?인터넷 회선, 컴퓨터 등 구비 - 컴퓨터는 사용하는 플랫폼에 맞는 사양 준비 플랫폼 ?모두 양방향 상용 플랫폼(구루미 등) 사용 - 인사혁신처는 자체 플랫폼 개발중 ?양방향 상용 플랫폼(줌 등) 사용 - 기관 자체 플랫폼 구축시 안정적 사용환경 조성 가능 교 육 운 영 운 영 인 력 ?1~2명이 운영(영상?마이크 점검 포함), 예비인력 구성?운영 ?1~2명이 운영(강의지원, 플랫폼 운영) 강 사 ?강의료는 집합교육과 동일 ?강사는 내용 전달능력이 소통역량보다 중요 ※ 토론, 퀴즈 ,선물 추첨 등 다양한 운영방법 활용 <실시간 원격교육> ?? 개 념 : 교육생과 강사가 서로 다른 공간에서 실시간 원격교육 프로그램(플랫폼)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화상교육으로 실시간 토론?소통 등 피드백이 가능한 교육 <원격교육 강의실 주요장비> ?? 교육운영 - 강 사 : 전용 스튜디오 등 원격교육 강의실 (인재개발원)에서 강의 ?장비: 노트북, 마이크, 삼각대, 오디오믹서 등 - 교육생 : 자택 등 교육생 희망장소에서 수강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사용 ※ 강사와 교육생은 원격교육 플랫폼 통해 상호 소통 <실시간 원격교육 체계도> ?? 집합교육과 비교시 장?단점 비교 - 장점 : 코로나-19 등 비상상황시 물리적(시?공간) 제약을 극복, 교육가능 - 단점 : 실시간 원격교육 시행 초기이므로 집합교육에 비해 몰입도 다소 저하, 네트워크 장애 발생 가능성 등 Ⅳ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20년 하반기에도 집합교육이 불가능할 우려가 있어 실시간 원격교육 및 e-러닝 등 비대면 교육 체계 즉시 구축 집합교육 운영이 가능해질 때까지 비대면 교육으로 운영 - 신임자?5급 승진자 등 필수교육, 경제?교통 등 市 주요정책, 실무활용도와 선호도가 높은 IT교육 등 실시간 원격교육, e-러닝 교육 편성?운영 - 원격교육 이수자 대상 설문조사 및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방안 지속 개선 도모 ※ 일체감 조성, 힐링?체험 등 교육과정은 비대면 교육 미실시 ○ ’20년 하반기 교육운영 경험을 토대로, 코로나-19 종식여부와 관계없이 ’22년까지 실시간 원격교육 비중을 약 50% 수준으로 확대 2020년 2021년 2022년 집합 원격 (33%) 집합 (60%) 원격 (40%) 집합 (50%) 원격 (50%) e-러닝 e-러닝 e-러닝 ○ ’20년 하반기에는 양방향 상용 플랫폼 활용, ’21~’22년 자체 플랫폼 구축?운영 - ※ 전문가 자문 결과, 자체 플랫폼 구축시 보안?네트워크 안정성이 상용 플랫폼에 비해 우수 ○ ’21년 교육과정 설계시 효과적인 비대면 교육 운영을 위해 온?오프라인 융합수업인 플립러닝(온라인 사전학습+오프라인 토론) 방식 도입 - 장기교육 : ?e-러닝+집합(원격)? - 단기교육 : ?원격+집합?, ?e-러닝+원격?, ?e-러닝+집합? 등 설계 ※ 팬데믹 등 비상상황시 원칙적으로 ‘집합교육’은 ‘원격교육’으로 전환?운영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 온라인 이론학습 이후 오프라인 토론?실습을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방식 Ⅴ 세부 추진계획 총 괄 ?? ’20년 하반기 비대면 교육과정 선정?설계 ?필수과정(신임자, 승진자 등), 주요시책, 정보통신 교육 등에 실시간 원격교육 우선 도입 - ?6급 미래인재양성?, ?7~9급 신임자?, ?5급 승진리더?, ?엑셀 실무활용 팁? 등 ?? 선정대상 : 62개 과정, 12,046명 - 원격교육 42개 과정 7,759명, e-러닝 대체 20개 과정 4,287명 ※ ’20년 집합교육 : 총 120개 과정, 23,679명 ?? 과정설계 : e-러닝은 이론과목, 원격교육은 사례?토론?실습 위주로 구성 ※ 집합교육 중 e-러닝으로 대체된 과정의 집합교육 시간 인정(행정국 협의) ?? 효율적 원격교육 운영 ?? 강사?교육생 운영매뉴얼 사전안내, 교육운영 테스트 등 사전준비 ?? 온라인 입교?수료식, 소규모 온라인 토론, 화상질의 등 교육운영 방법 도입 ?? 안정적 원격교육 환경 ?? 원격 스튜디오 : 9실 신규 조성(일반교육 5실, IT교육(데이터센터) 4실) ※ ’25년 강북 청사이전시 콘텐츠 제작, 실시간 강의 등 복합 기능의 전용 스튜디오 마련 ?? 플랫폼 사용 : ’20년 구루미(일반교육)?웹엑스(IT교육) 사용 후 장?단점 분석, 자체 플랫폼 개발하여 ’22년부터 사용(스마트도시정책관 협조) ??교육생 기기 : 노트북?스마트폰 등 사용, 기기 미보유시 각 기관에서 대여 ?? 행정사항 ?? 소요예산 : 488백만원(’20년 인재개발원 확보예산 활용) ※ 집합교육 운영 관련 확보예산 : 24억원(현장학습비 등 포함) ??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 개시 : ’20.7월 초중순 장기적으로는 코로나-19 종료 후에도, ?원격교육+e-러닝+집합교육?을 과정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1 비대면 교육과정 선정 및 설계 ?? 필수?의무교육 과정 등은 원격과 e-러닝 융합하고, IT과정은 전면 실시간 원격교육 도입 ?? 직원들의 교육기회 확대 위해 e-러닝 대체 과정 선정?운영 ?? 비대면 교육 : 62개 과정 12,046명(원격 42, e-러닝 20) <일반직무> : 40개 과정 143회 11,347명 ○ 임용?승진 필수과정, 시정핵심가치 및 안전분야 등 의무교육 과정(11개) - ?5급 승진리더?, ?7~9급 신임자?, ?재난안전실무?, ?함께서울 공감마당? 등 ○ 경제?기후?교통 등 주요시책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과정(6개) - ?서울 기후환경 정책의 이해?, ?서울 경제정책의 이해?, ?4차 산업혁명과 미래행정? 등 ○ 실무 지식 전달 등 행정업무 수행의 기초 교육과정(3개) - ?유형별 보고서 작성 방법?,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조정? 등 ○ 집합교육과 유사한 교육내용?효과성이 확보되는 e-러닝 과정이 있는 교육(20개) - ?행복한 미래설계?, ?6급 승진자?, ?서울 도시계획 및 주택정책의 이해? 등 ※ 유사 e-러닝 콘텐츠가 없거나 노후화된 경우, 힐링?체험과정, 코칭?멘토링 중심의 리더십 교육 등 제외(41개 과정) 22개 과정 47회 699명 ○ 업무에 바로 활용 가능하고 직원 선호도 높은 과정(8개) -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초급)?, ?보고서 꾸미기 스킬?, ?파워포인트 활용(초급) 등 ○ 교육생이 별도의 SW 및 장비 구매, 프로그램 설치가 수반되지 않는 과정(14개) - ?블록코딩으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등 ?? e-러닝과 실시간 원격교육 구성 ○ 원격교육+e-러닝 : 의무교육, 주요시책 등 교육필요성이 높은 과정(일반직무) - 원격교육은 1일 1~2회(2~4시간) 편성 - 원격교육 비율은 교육기간, 교육대상자의 특성 등 제반여건을 고려하여 산정 ※ ?5급 승진리더(2주)?은 원격 25%, e-러닝 75%, ?7~9급 신임자(2주)?는 원격 43%, e-러닝 57% ○ 원격교육 : 과정내용 전체가 실습으로 이루어진 과정(IT직무) - e-러닝 없이 원격교육만으로 구성 ○ e-러닝 대체 : 대체가능한 e-러닝이 있는 과정(일반직무) - 원격교육 없이 e-러닝으로 대체 ?‘e-러닝 대체과정’은 e-러닝 이수시간을 정하는 등 집합교육에 준하여 교육시간 관리 ?? 교육방법?내용에 따른 교과목 개편 ○ e-러닝은 이론과목, 원격교육은 현장사례?토론 등 위주로 구성 - (원격교육) 과정별 목표 달성에 필요한 필수과목 중심으로 편성 ?직무과정은 교육생의 집중력 유지 시간을 고려하여 교과목별 교육시간 조정 ※ 예) ?7~9급 신임자? 과정은 공직가치, 조직적응, 업무기본이해 분야 편성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은 직무역량, 핵심가치 중심으로 편성 - (e-러닝) 집합교육과 유사한 e-러닝 과정으로 편성 ○ 실습, 평가 등은 현실 적합성을 고려하여 교육시간 축소 또는 교과목 폐지 - 보고서 작성 등 실습 교과목은 개인연구과제 형식으로 대체 ?? 원격교육에 적합한 콘텐츠 확보 ○ ’21년에는 e-러닝 콘텐츠 개발 단계부터 원격교육 맞춤형으로 추진 - 관련 원격교육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e-러닝 과정 개발 ○ 또한, 비상시 원격교육으로 전환 위해 임용?승진 필수과정 콘텐츠 우선 개발 - e-행정실무의 이해(7~9급 신임자), 역할변화 리더십(5급 승진리더) 등 2 효율적인 원격교육 운영 ?? 강사선정, 교육생 관리, 운영인력 구성 등 원격교육 운영기준 구체화 ?? 교육 몰입도 제고 위해 온라인 수료식, 소규모 토론 등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 운영 ?? 원격교육 전면도입 위해 시범운영 및 사전점검(’20.5~6월) ○ 원격교육 운영진 대상, 모의시연 3회 실시(’20.5월) - 강사, 운영진, 교육생으로 역할 구분, 상용 플랫품 활용(18명 참여) ○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시범운영(’20.6.25) - ?소통?홍보실무? 과정(1일) 운영 : 시?자치구 직원 11명 참여 - 자택(교육생) 및 스튜디오(강사) 활용, 실시간 화상 질의?응답 진행 ?? 강사선정, 교육생 안내 등 실시간 원격교육 준비 ○ 강사는 내용전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선정, 소통 능력 고려 - 강의료 지급기준 및 강사 선정기준은 집합교육과 동일 ○ 강의교재는 교육진행 흐름을 고려, 시인성 높은 자료 작성?준비 - 동영상, 언론기사 등 다양한 자료도 강의에 활용 ※ 교육 운영진은 강의교안을 사전확보하여 교육생에게 공유, 파일 구동상태 사전 확인 ○ 교육생에게 원격교육 운영 매뉴얼 제공 및 유의사항 사전 안내 - 질문은 채팅창 이용, 강의 캡처 또는 녹화시 강사 사전동의 등 에티켓 준수 ○ 교육생 출결은 플랫폼 로그기록으로 1일 2회(오전, 오후) 확인 및 상시 모니터링 - 교육운영자와 강사는 웹캠 화면 및 참여자 목록 등 수시 확인 - e-러닝은 100%(진도율) 이수, 원격교육은 집합교육 교육기간별 이수기준 적용 ?원격교육: 총 교육시간의 80% 이상(4주미만), 85% 이상(4주이상) 출석 ?사이버상의 원격교육 강의실을 교육장소로 지정, 공무원 복무 관련 규정에 따라 관리 ?? 실시간 원격교육을 위한 인력 편성·효율적 운영 도모 ○ 집합교육 : 과정장(1명)이 해당 과정을 전담 운영 ○ 원격교육은 강사?교육생 및 플랫폼 관리 등을 위해 과정별 1~2명 운영 - (운 영 진) 과정장이 운영 총괄, 해당 팀의 팀원 1명이 운영 지원 - (주요역할) 플랫폼 통제, 교육생 및 강사 지원?관리, 영상 및 마이크 점검 ※ 원격교육 확대시 기술지원 인력 추가 필요성 및 업무 조정 추후 검토 ○ 원격교육 운영진의 업무부담 및 돌발상황에 대비하여 예비인력 구성 - 예비인력은 인재개발원 직원으로 1일 2명 편성 ?운영매뉴얼 등 사전교육, 원격교육 운영 참관 등 통해 운영진 지원 사전준비 ?? 실시간 원격교육 진행시 세부 교육운영 ○ 질의응답 : 화상/채팅 등 교육과정별 특성을 고려하여 활용 - 채팅질의는 30명이 넘는 대규모 수업, 화상질의는 분임별 소규모 수업에 적용 ?화상질의는 교육생 전원 음소거, 운영진이 지정한 교육생만 음소거 해제 ○ 분임토론 : 현장감 유지를 위해 4~5명 규모로 진행 - 온라인 플랫폼 내에 분임별 토론방 생성, 분임별 임무와 과제 부여 - 강사와 운영진은 분임별 진행현황 확인, 원활한 토론 운영 지원 ○ 온라인 입교식?수료식 : 실감나는 교육경험 제공 - 교육생이 참여하는 사전 리허설 통해 카메라 위치, 마이크 음량 등 확인 ?수료식 날 수여해야 하는 물품(수료증, 우수상 등)은 등기우편으로 사전 송부 - 사전 작성한 시나리오에 따라 행사 운영, 불필요한 화면전환 없도록 조치 ?교육생 대표는 스튜디오에 초대 또는 화상으로 진행, 교육생은 행사중 음소거 3 안정적 원격교육 환경 조성 ?? 원격교육 플랫폼은 ’20년 우선 구루미와 웹엑스 사용하고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플랫폼 선정, ’21년에 자체 플랫폼 개발하여 ’22년 사용 ?? 교육생이 보유한 기기 우선 사용, 미보유시 필요한 기기 제공 ?? 원격교육 플랫폼 및 전용 스튜디오 구축 ○ ’20년에는 우선 민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 양방향 화상교육 실시 - 보안, 교육과정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구루미(일반과정)와 웹엑스(IT과정) 사용 <구루미> <웹엑스> ※ Zoom : 잦은 보안문제 발생으로 스마트도시정책관에서 사용자제 권고(’20.5월) ?Zoom은 회의실에 외부자가 무단 침입하는 줌바밍(Zoom-Bombing) 발생 ○ 또한, 인재개발원에 기 설치된 전용 스튜디오(1개), 기존 강의실을 활용한 이동형 강의녹화시스템(2개)을 통해 e-러닝 콘텐츠 제작 및 원격교육 운영 - ’20년 e-러닝 콘텐츠 총 10건 촬영?제작 가능 ○ ’21년에 안정성과 보안을 위해 자체 화상교육(양방향) 플랫폼 구축 - 스마트도시정책관에서 구축예정인 화상회의시스템 활용 ○ ’ ※ 전용 스튜디오 <강사방향) <강의책상> <카메라방향> <출입문방향> <전자칠판> ?? 교육생 사용 기기 확보방안 ○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등 교육생이 보유한 기기 모두 허용 - 다만, 집중력 유지에 유리한 데스크탑, 노트북 사용 권장 ○ 교육생이 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각 실?국?본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노트북 등을 대여?활용 - 원격교육에 필요한 노트북 등 사양(CPU, 메모리 등)을 전 기관에 안내 ?재택근무 위해 스마트도시정책관에서 부서별 노트북 5~6대 보급 예정 (’20.8월경, 총 500여대) - 소속기관 통해 노트북 확보가 불가능한 경우 민간업체 통한 대여 검토 ※ 스마트워크센터(행정안전부)는 개방형으로 웹캠이 없고 원격교육용으로 이용 불가 4 실시간 원격교육 피드백 등 조치 ?? 교육생, 강사 등의 교육참여자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과정 지속 보완?개선 ?? 교육참여자 의견수렴 및 피드백 ○ (교육생) 과정별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채팅방 및 원격교육 호응도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과정운영 및 교과목 설계 개선·보완 ○ (강 사) 교육진행상 애로사항 등 의견 수렴하여 강사안내 매뉴얼에 반영 - 교육생 및 운영진에게 공유가 필요한 사항은 관련 안내자료 업데이트 ○ (운영진)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등에 대해 운영진간 주기적으로 의견 공유 및 교육운영 매뉴얼 개선?보완 - 교육운영 예비인력의 의견도 수시로 수렴하여 교육에 반영 5 장기 발전방안 ?? 온?오프라인 교육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교육효과 극대화 - 과정별 특성에 따른 ‘집합교육+실시간 원격교육+e-러닝’ 맞춤형 구성 ?? 플립러닝 등 양방향 온?오프라인 융합 교육 도입 ○ 강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양방향 학습시스템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에 기반한 교육설계 및 운영 실시 ○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다양한 방식의 협력학습, 체계적인 피드백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유도 및 현업 문제 해결력 강화 - 교육설계 : 교육과정 및 교육생 특성, 학습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플립러닝에 적합한 이론교육과 실습과제, 토론주제 등 개발 - 교육운영 : 사전진단→온라인 이론학습→오프라인 실습과제?토의→피드백 ※ 플립러닝: 온라인 선행학습 이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강사와 토론식 강의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방식 기 존 개 선 온라인 사전학습 (e-러닝) + 집합교육 사전진단 온라인 이론학습 오프라인 실천학습 사후관리 참여자의 학습관점, 수준이해 e-러닝 콘텐츠 학습 e-러닝 학습 정리 실습/토의 ?전문가와의 연결 ?학습 리마인드 자료제공 ?현업적용 후 진단 사전학습지원 사후학습지원 학습관리 과제제시 실시간 원격강의 지원 ?? 환경변화에 따른 탄력적 대응을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 ?집합교육+e-러닝+실시간 원격교육? 구성(안) - 장기교육 : 집합교육, e-러닝, 원격교육 혼합하여 운영 - 단기교육 : 교육분야별 특성에 따라 구성 ?인문?소양 : e-러닝, 원격교육 혼합 운영 ?리 더 십 : 토론 등 분임활동 중심 교육으로 집합교육 위주로 운영 ?직 무 : e-러닝, 집합교육(실습, 현장교육 등 포함) 혼합하여 운영 Ⅵ ’20년 하반기 소요예산 : 487,732천원 ※ 원격교육 과정을 집합으로 운영시 소요비용 : 2,396,036천원 (현장학습, 해외여비, 문화관람비 등 포함) ?? ’20년 인재개발원 집합교육 등 기정예산 활용 조치(사무관리비) ○ 교육과정 운영 : 469,724천원(강사료, 원고료 등) - 일반교육 319,666천원, IT교육 150,058천원 ○ 원격교육 강의실 장비 구비 : 2,730천원 - 배움관(5실) : 1,430천원(노트북(임차), 스피커, 콘덴서 핀마이크, 배경현수막 등) - 데이터센터(4실) : 1,300천원(웹카메라, 마이크, 배경 현수막 등) ○ 원격교육 플랫폼 이용료 : 15,278천원 - 구루미 : 14,702천원(=10,890원225명6개월) ?구루미는 해당 월에 사용인원이 가장 많은 날을 기준으로 이용료 책정 - 웹엑스 : 576천원(=24,000원4식6개월) ※ ’21년 자체 플랫폼 구축 소요예산은 스마트도시정책관과 협의하여 별도 산정 Ⅶ 추 진 일 정 ○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 개시 : ’20. 7월 초중순 ○ 실시간 원격교육 과정 운영결과 분석 : 수시 ○ 자체 플랫폼 구축 및 교육시간인정 관련 부서 협의 : ’20.7~’20.9월 - 스마트도시정책관(플랫폼 구축), 행정국(e-러닝 대체 과정의 집합교육 시간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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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및 포스트 코로나 대응 비대면(Untact) 교육 혁신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7304 생산일자 2020-07-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영숙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03472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