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2분기 운영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056 결재일자 2020.7.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유우열 07/08 송은숙 협 조 주무관 장세희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2분기 운영 보고 2020. 7.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2분기 운영보고 시립미술관 소셜네트워크(SNS) 2020년 2분기 운영결과를 보고 드림 Ⅰ SNS 운영현황 ? 운영 중인 SNS : 6개 (2020. 6. 30. 현재) 구 분 계 정 명 단위 운영 현황 비 고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seoulmuseumofart 팔로워 113,253 ‘14. 3. 신규개설 트위터 http://twitter.com/SeoulSema 팔로워 38,389 ‘10. 4. 신규개설 유튜브 http://youtube.com/SeoulMuseumofArt 구독자 1,274 ‘12. 7. 신규개설 페이스북 http://facebook.com/SeoulMuseumofArt 팔로워 31,091 ‘11. 5. 신규개설 ‘13. 1. 계정변경 블로그 http://blog.naver.com/semaofficial 방문자수 11,596 ‘18. 1. 신규개설 네이버TV https://tv.naver.com/sema 구독자 590 ‘16. 7. 신규개설 ? 2분기 운영 현황 ○ 팔로워?구독자?방문자 구분 2019년(명) 2020년(명) 증감율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이전 분기 대비 ‘19/2 분기 대비 인스타그램(팔로워) 74,436 85,438 95,637 104,751 113,253 8.1% 52.1 트위터(팔로워) 37,249 38,429 38,307 38,434 38,389 △0.1% 3.1 유튜브(구독자) 250 299 324 30,930 1,274 118.2% 409.6 페이스북(팔로워) 28,744 29,242 29,673 584 31,091 0.5% 8.2 블로그(1분기방문자) 15,075 21,300 17,680 3,275 11,596 16.0% ▽23.1 네이버TV(구독자) 497 515 536 558 590 4.5% 18.7 ○ 월별 팔로워?구독자?방문자 구분(기준) 4월 5월 6월 인스타그램(팔로워) 106,698 110,500 113,253 트위터(팔로워) 38,359 38,266 38,398 유튜브(구독자) 783 972 1,274 페이스북(팔로워) 30,968 31,009 31,091 블로그(1분기 방문자) 3,320 5,661 2,588 네이버TV(구독자) 567 583 590 <월별 팔로워?구독자?방문자 증?감 추이> ○ 월별 참여(좋아요, 참여, 조회수) 구분(기준) 계 4월 5월 6월 인스타그램(좋아요) 71,682 22,144 31,978 17,560 인스타그램(조회수) 174,656 59,006 79,543 94,324 트위터(참여) 11,703 4,187 5,169 2,347 유튜브(조회수) 28,166 2,454 12,283 13,429 페이스북(좋아요) 10,740 3,954 3,879 2,907 블로그(조회수) 6,449 2,983 2,858 608 네이버TV(조회수) 9,088 7,860 827 401 <월별 좋아요, 참여, 조회수 증?감 추이> Ⅱ 세부 운영현황 ? 게시물 등록 현황 ○ 게시물별 등록건수 게시물 등록건수 4월 5월 6월 등록율 계 622 225 200 197 100.0% 인스타(이미지) 95 34 33 28 15.3% 인스타(동영상) 47 13 14 20 7.6% 트위터 126 35 47 44 20.3% 유튜브 34 8 11 15 5.5% 페이스북 142 48 47 47 22.8% 블로그 111 39 41 31 17.8% 네이버TV 67 48 7 12 10.8% ○ 분기별 증감 추이 등록건수 누적 게시물수 (‘10.4.~) ‘19년 2분기 이전 분기 금번분기 415 432 622 10,677 ▶ 19년 2분기 대비 49.9%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44.0% 증가 ? 이전 분기(432건) 대비 190건, 44.0% 증가, ‘19년 2분기(207건) 대비 49.9%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페이스북(129건→142건↑), 트위터(82건→126건↑), 인스타그램(135→142건↑), 유튜브(14건→34↑건), 네이버 블로그(47건→111건↑), 네이버TV(25건→67건↑) ? SNS별 운영 현황 1. 인스타그램(이미지) ○ 운영현황 게시물 좋아요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34 111 95 55,360 65,848 71,682 < 좋아요 > ▶ 19년 2분기 대비 29.5%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8.9% 증가 ○ 좋아요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북서울미술관 <레안드로에를리치>, <모두의 소장품>, <모두의 건축소장품> 전시가 좋아요 상위에 랭크 ? 그 외 SeMA_Link 관련 게시물 좋아요 평균은 675 임 2. 인스타그램(동영상) ○ 운영현황 게시물 좋아요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4 24 47 54,863 147,656 232,873 < 조회수 > ▶ 19년 2분기 대비 324.5%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57.7% 증가 ○ 동영상 게시물(상위 5개) 게시물 내용 조회수 [#SeMA_Link] #People #비하인드스토리 #People 에피소드1의 주인공인 #이미래 작가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합니다. #People의 첫 번때 영상을 놓치셨다면 스토리 더보기를 통해 만나보세요. 9,811 [#SeMA_Link]#People #배형민 두 번째 시간으로 <모두의 건축소장품>전 배형민 초청 큐레이터를 만나봅니다. 해체의 과정으로 만들어진 남서울 미술관과 건축 전시는 건축의 실물 부재에서 메모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기억과 자취가 담긴 전시입니다. 건축 수집과 소장 그리고 전시의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나눠 보길까요? 9,642 [#SeMA_Link]#People #권용주 세 번째 에피소드의 주인공은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의 전시 디자인을 맡은 ‘부업들(Buup)’의 권용주 작가입니다. 아티스트와 전시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본업과 부업을 병행하는 과정, 그리고 남서울 미술관의 다음전시 <전혀 예술적인, 어성한 미술관>의 공간 디자인을 준비해가는 현장 이야기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시죠! 9,629 [#SeMA_Link]#People #이미래 #People은 서울시립미술관과 우리 모드가 연결될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인물의 생각과 삶을 서울의 배경 안에서 살펴보고자 마련한 프로젝트입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의 주인공은 「SeMA-프로젝트S」<2019 같이 있고 싶다고>의 이미래 작가입니다. 이미래 작가는 ‘프로젝트S’를 통해 푸하하하프렌즈의 한재승 건축가와 서울시립미술관의 로비를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을 했습니다.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마주하는 예술과 일상의 순간을 지금 만나보세요! 8,500 [#북서울미술관] #BukSeMAKIDS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종일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을 어린이들을 위해 북서울미술관이 온라인 교육 영상으로 우리 친구들을 만나려합니다! <레안으로 레를리치 : 그림자를 드리우고> 전시와 연계한 온라인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은 그림”입니다. 영상으로 작품 ‘구름(남한, 북한)’을 감상하고 투명 파일 속지, 유성매직처럼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여러분의 집도 스튜디오로 변신! 보호자께서는 아래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에 더욱 알차게 참여해보세요! 7,881 3. 트위터 ○ 운영현황 게시물 참여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98 82 126 11,634 12,937 11,703 < 참여 > ▶ 19년 2분기 대비 0.6%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9.5% 감소 ○ 참여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이전 분기 대비 9.5% 감소, ‘19년 2분기 대비 0.6% 증가 ? 통합로고 시민 선호도 조사 참여도 높음(참여 882, 노출 9,259) ? 교육소개, 공모 안내, 현장스케치 관련 게시물도 참여도 높음 - <교육소개>(참여 280, 노출 4,550), 공모 안내(참여 408, 노출 7,978) ? [#북서울미술관] <레안드로에를리치>전 (참여 279, 노출 6,744) 4. 유튜브 ○ 운영현황 게시물 조회수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3 14 34 530 3,465 28,166 < 조회수 > ▶ 19년 2분기 대비 5,214.3%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712.9% 증가 ○ 게시물 등록현황(상위 10개) 연번 게시물 내용 게시일 조회수 1 Seoul Museum of Art I BukSeMAKIDS I 《레안드로 에를리치 : 그림자를 드리우고》 온라인 어린이 교육 〈탑과 그림자 이야기〉 2020-06-05 10,602 2 Seoul Museum of Art I BukSeMAKIDS I 《레안드로 에를리치 : 그림자를 드리우고》 온라인 어린이 교육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2020-05-27 10,072 3 Seoul Museum of Art I 《SeMA x moonyong》 2020-06-19 834 4 Seoul Museum of Art I 《Na Kim : Bottomless Bag》I Artist Interview 2020-04-20 626 5 Seoul Museum of Art | SeMA_Link #People #MIRE_LEE 2020-05-22 536 6 Seoul Museum of Art | SeMA_Link #People #HYUNGMIN_PAI 2020-05-30 401 7 Seoul Museum of Art | SeMA_Link Exhibition #3 | 모두의 소장품 2020-04-23 354 8 Seoul Museum of Art I 《My Collection Book》 I Program Guide 2020-05-20 340 9 Seoul Museum of Art I 《물체주머니》 전시 연계 온라인 교육 〈식탁 위의 물체주머니〉 Series 1. 홈그라운드의 자화상 2020-06-19 338 10 Seoul Museum of Art I 《Leandro Erlich: Both sides Now》 작가 인터뷰 2020-04-08 299 ? 이전 분기 대비 조회수 712.9% 증가, ‘19년 2분기 대비 5,214.3%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구독자(584→1,274, 118.2%) 증가폭 높음 ? 레안드로 에를리치 : 그림자를 드리우고》온라인 어린이교육〈탑과 그림자 이야기〉(10,602),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10.072) 영상이 1만건 이상 조회수 기록 5. 페이스북 ○ 운영현황 게시물 좋아요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24 129 142 9,745 8,957 10,740 < 좋아요 > ▶ 19년 2분기 대비 10.2%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19.9% 증가 ○ 좋아요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이전 분기 대비 좋아요 19.9%, ‘19년 2분기 대비 10.2% 모두 증가 ? 북서울미술관<레안드로 에를리치> 관련 전시 좋아요 비율 높음 ? 긴급지원공모(도달 4,112, 좋아요 265), 라이브스트리밍(도달 13,038, 좋아요 276) 도달 및 좋아요 반응 높음 6. 블로그 ○ 운영현황 게시물 조회수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29 47 111 13,714 9,975 6,449 < 조회수 > ▶ 19년 2분기 대비 53.0% 감소 ▶ 이전 분기 대비 48.5% 증가 ○ 조회수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이전 분기 대비 좋아요 48.5% 증가, ‘19년 2분기 대비 53.0% 모두 감소 ? SeMA_Link <모두의 건축소장품>, <모두의 소장품>에 조회수가 많음 7. 네이버TV ○ 운영현황 게시물 조회수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2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 25 67 - 2,233 9,088 < 조회수 > ▶ 19년 2분기 대비 - ▶ 이전 분기 대비 307.0% 증가 ? ‘16년 3분기 “Mediacity 비엔날레” 게시물 등록 이후 ’20년 2월까지 게시물 등록 없음 ‘20년 3월 게시물(25건) 등록 이후 증가하고 있음 ? 지난 유튜브 게시 동영상 조회수 높음 - Seoul Museum of Art I 《아시아디바: 진심을 그대에게》 Teaser ver.1(3,281) - Seoul Museum of Art I 《아시아디바: 진심을 그대에게》 Teaser ver.2(380) Ⅲ 2020년 2분기 운영 분석 ? ‘20년 2분기 전체 SNS 팔로워, 구독자 등 이전 분기 대비 1.1% 증가 ○ 트위터를 제외한 SNS 방문자 수 증가 ○ [인스타그램](104,751→113,253) 8.1%↑, [트위터](38,434→38,398) 0.1%↓ ○ [유튜브](584→1,724) 118.2%↑, [페이스북](30,930→31,091) 0.5%↑ ○ [블로그](9,975→11,569) 16.0↑, [네이버TV](558→90) 4.5%↑ ? 게시물 등록 건수는 이전 분기 대비(432→622건) 44.0% 증가 ○ SNS 6개 채널 모두 증가 함 ○ [인스타그램](135→142) 22.8%↑, [트위터](82→126) 20.3%↑ ○ [유튜브](14→34) 5.5%↑, [페이스북](129→142) 22.8%↑ ○ [블로그](47→111) 17.8%↑, [네이버TV](25→67) 10.8%↑ ? 좋아요, 참여, 조회수 전체 건수는 이전 분기 대비 41.0% 증가 ○ 현분기 호응도 : 361,613, 이전 분기 호응도 : 270,205↑ ○ SNS별 - [인스타그램 이미지] 8.9%↑, [인스타그램 동영상] 33.3%↑, [트위터] 9.5%↓ - [유튜브] 712.9%↑, [페이스북] 19.9%↑, [네이버TV] 307.0%↑, [블로그] 48.5%↑ ? 좋아요, 참여, 조회수 게시물 당 평균 호응도는 이전 분기 대비 7.1% 감소 ○ 분기별 - 현 분기 호응도 361,613 / 게시물 622, 게시물당 평균 581 - 이전 분기 호응도 270,205 / 게시물 432, 게시물당 평균 625 ○ SNS별 - [인스타그램 이미지](593→755) 27.2%↑, [인스타그램 동영상](6,152→4,955) 19.5%↓ - [트위터](158→93) 41.2%↓, [유튜브](247→828) 235.4%↑ - [페이스북](70→76] 8.0%↑, [블로그](92→58) 36.8%↓, - [네이버TV](90→136) 50.7%↑ Ⅳ 향후 계획 ? 2/4분기 채널별 홍보 콘텐츠 분석은 홍보파트에서 시행 붙임 2020년 2분기 세부내역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2분기 운영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056 생산일자 2020-07-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우열 (02-2124-8923) 관리번호 D000004034089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