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1분기 운영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40 결재일자 2020.4.2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우열 송은숙 백기영 04/20 백지숙 협 조 주무관 장세희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1분기 운영결과 보고 2020. 4.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1분기 운영결과 보고 시립미술관 소셜네트워크(SNS) 2020년 1분기 운영결과를 보고 드림 Ⅰ 미술관 SNS 현황 ? 운영 중인 SNS : 6개 (2020. 3. 31. 현재) 구 분 계 정 명 단위 운영 현황 비 고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seoulmuseumofart 팔로워 104,751 ‘14. 3. 신규개설 트위터 http://twitter.com/SeoulSema 팔로워 38,434 ‘10. 4. 신규개설 유튜브 http://youtube.com/SeoulMuseumofArt 구독자 584 ‘12. 7. 신규개설 페이스북 http://facebook.com/SeoulMuseumofArt 팔로워 30,930 ‘11. 5. 신규개설 ‘13. 1. 계정변경 블로그 http://blog.naver.com/semaofficial 방문자수 9,975 ‘18. 1. 신규개설 네이버TV https://tv.naver.com/sema 구독자 558 ‘16. 7. 신규개설 ? 1분기 운영 현황 ○ 팔로워?구독자?방문자 구분 2019년(명) 2020년(명) 증감율(%)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이전 분기 대비 ‘19/1 분기 대비 인스타그램(팔로워) 61,802 74,436 85,438 95,637 104,751 9.5 69.5 트위터(팔로워) 37,192 37,249 38,429 38,307 38,434 0.3 3.1 유튜브(구독자) 210 250 299 324 584 80.2 178.1 페이스북(팔로워) 28,352 28,744 29,242 29,673 30,930 4.2 9.1 블로그(1분기방문자) 12,118 15,075 21,300 17,680 9,975 ▽43.6 ▽17.7 네이버TV(구독자) 465 497 515 536 558 2.8 20.0 ○ 월별 팔로워?구독자?방문자 구분(기준) 1월 2월 3월 인스타그램(팔로워) 99,327 102,143 104,751 트위터(팔로워) 38,361 38,293 38,434 유튜브(구독자) 338 358 584 페이스북(팔로워) 29,741 29,783 30,930 블로그 (1분기 방문자) 4,098 2,602 3,275 네이버TV(구독자) 543 551 558 ○ 월별 참여(좋아요, 참여, 조회수) 구분(기준) 계 1월 2월 3월 인스타그램(좋아요) 65,848 22,484 18,557 24,807 트위터(참여) 12,937 3,318 3,134 6,485 유튜브(조회수) 3,465 775 1,417 1,273 페이스북(좋아요) 8,957 2,586 2,521 3,850 블로그(조회수) 4,342 1,353 898 2,091 네이버TV(조회수) 2,233 - - 2,233 Ⅱ 세부 운영 결과 ? 게시물 등록 ○ 게시물별 등록건수 게시물 등록건수 1월 2월 3월 등록율 계 432 109 113 210 100.0% 인스타그램 135 40 42 53 31.3% 트위터 82 20 23 39 19.0% 유튜브 14 5 3 6 3.2% 페이스북 129 38 39 52 29.9% 블로그 47 6 6 35 10.9% 네이버TV 25 - - 25 5.8% ○ 분기별 증감 추이 등록건수 누적 게시물수 (‘10.4.~) ‘19년 1분기 이전 분기 금번분기 320 599 432 10,055 ▶ 19년 1분기 대비 35.0%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27.9% 감소 ? 이전 분기(599건) 대비 167건, 27.9% 감소, ‘19년 1분기(320건) 대비 35.0%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페이스북(207건→129건↓), 트위터(80건→82건↑), 인스타그램(259→135건↓), 유튜브(14건→14건), 네이버 블로그(39건→47건↑), 네이버TV(0건→25건↑) ? 코로나-19로 인한 잠정 휴관에 따른 게시물 감소 ? SNS별 운영 결과 1. 인스타그램 ○ 운영결과 게시물 좋아요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07 259 135 34,415 79,689 65,848 < 좋아요 > ▶ 19년 1분기 대비 91.3%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17.4% 감소 ○ 좋아요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북서울미술관 <레안드로에를리치>, <물체주머니> 전시 관련 게시물에 대한 참여도 높음 ? 그 외 <영원한 나르시스트 천경자>(1,146), <사각 생각 삼각>(1,088) 순 임 ○ 동영상 게시물(상위 5개) 게시물 내용 조회수 [#SeMA_Link]<강박²>#온라인전시 코로나19사태의위기속에아쉽게도<강박²>전시가종료되었습니다.전시를미처관람하지못한여러분을위해온라인전 투어를준비했습니다.지금부터송가현학예연구사님의안내를따라전시를관람해보실까요? 14,501 [#서소문본관] 작가와건축가,그래픽디자이너와의협업을통해관람객의다양한문화예술활동이가능한공유공간을조성하는를소개합니다. 12,214 [#SeMA_Link]Q&A#1 안녕하세요!오늘은SeMAQ&A의첫번째시간입니다.‘전시를기획하는데있어큐레이터님만의가치관이있으신가요?’ 라는질문으로시작해볼까합니다 7,636 [#SeMA_Link]Q&A#2 안녕하세요,여러분.Q&A두번째시간입니다.가뭄에단비같은상반기전시소식을들고고원석전시과장님이찾아오셨습 니다.전시과장님이전해주는‘전시과’에대해서알아보고,서소문본관에서진행될상반기전시소식도접해보세요! 7,611 [#서소문본관] 《고향》 작가 인터뷰 7,408 2. 트위터 ○ 운영결과 게시물 참여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76 80 82 19,611 9,333 12,937 < 참여 > ▶ 19년 1분기 대비 34.0% 감소 ▶ 이전 분기 대비 38.6% 증가 ○ 참여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이전 분기 대비 38.6% 증가, ‘19년 1분기 대비 34.0% 감소 ? <강박²>전시 ‘신파(New Wave)’ 온라인 상영회 참여도 높음(참여 1,059, 노출 14,991) ? 북서울미술관 2020 상반기 어린이전시 관련 게시물 참여도 높음 - <물체주머니>(참여 673, 노출 9,964), 그래픽디자이너 김영나와 함께(참여 476, 노출 5,100) ? [#서울시립미술관] SeMA-프로젝트S(참여 389, 노출 6,157) 3. 유튜브 ○ 운영결과 게시물 조회수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 14 14 1,320 514 3,465 < 조회수 > ▶ 19년 1분기 대비 162.5%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574.1% 증가 ○ 게시물 등록현황 게시물 내용 게시일 조회수 Seoul Museum of Art I 《Compulsion To Repeat》 Curator Interview 2020-01-03 156 Seoul Museum of Art I 《Gohyang: home》 2020-01-14 89 Seoul Museum of Art I 《Compulsion To Repeat》 2020-01-14 230 Seoul Museum of Art I 《Leandro Erlich: Both Sides Now》 2020-01-16 229 Seoul Museum of Art I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행동수칙 안내 2020-01-29 71 Seoul Museum of Art I 《Gohyang: Home》 I Artist Interview 2020-02-01 224 Seoul Museum of Art I 《Compulsion To Repeat》 I Artist Interview 2020-02-08 252 Seoul Museum of Art I SeMA-PROJECT S 2019 I Wanna Be Together 2020-02-14 941 코로나19 잠시 멈춤 캠페인 2020-03-05 145 Seoul Museumof Art | 《Compulsion to Repeat》 | Online Exhibition 2020-03-09 460 SeoulMuseumofArt|SeMA_LinkQ&A#1<《강박²》을기획한송가현학예연구사님의세계관> 2020-03-13 206 SeoulMuseumofArt|SeMA_LinkQ&A#2 <전시과장님이전해주는‘전시과’에대해서알아보고> 2020-03-20 275 Seoul Museum of Art I 《Na Kim : Bottomless Bag》 timelapse 2020-03-26 124 SeoulMuseumofArt|SeMA_LinkQ&A#3 <2020년하반기에이어질서울시립미술관의전시소식> 2020-03-27 63 ? 이전 분기 대비 조회수 574.1% 증가, ‘19년 1분기 대비 162.5%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게시물 등록수는 동일, 조회수 및 구독자(324→584, 80.2%) 증가폭 높음 ? SeMA-PROJECT S 2019 I Wanna Be Together 영상물이 조회수(941) 높음 4. 페이스북 ○ 운영결과 게시물 좋아요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99 207 129 9,490 17,960 8,957 < 좋아요 > ▶ 19년 1분기 대비 5.6% 감소 ▶ 이전 분기 대비 50.1% 감소 ○ 좋아요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이전 분기 대비 좋아요 50.1%, ‘19년 1분기 대비 5.6% 모두 감소 ? 북서울미술관<레안드로 에를리치> 전시 관련(도달 36,651, 좋아요 246) ? 신진미술인(도달 4,340, 좋아요 206), 시민큐레이터(도달 4,112, 좋아요 188) 등 모집 안내 게시물에 좋아요 반응 높음 ? 신파온라인 사영회 안내(도달 16,673, 좋아요 187) ? 전시 소식안내(Q&A) 두 번째 시간(도달 6,799, 좋아요 204) 5. 블로그 ○ 운영결과 게시물 조회수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 39 47 12,191 11,965 9,975 < 조회수 > ▶ 19년 1분기 대비 64.4% 감소 ▶ 이전 분기 대비 63.7% 감소 ○ 조회수 많은 게시물(상위 5개) ? 게시물 등록건수는 증가했으나, ‘19년 3분기 이후 감소 추세, 조회수 63.7%, ‘19년 1분기 대비 64.4% 모두 감소 ? 연초 미술관 프로그램 안내(763) 및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355), 마케터즈 SeM 모집 안내?모집공고(293?192) 세마 멤버스클럽 신청안내(209) 등과 같은 공지용 게시물에 조회수 높음 6. 네이버TV ○ 운영결과 게시물 조회수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19년 1분기 이전분기 금번분기 - - 25 - - 2,233 < 조회수 > ▶ 19년 1분기 대비 - ▶ 이전 분기 대비 - ? ‘16년 3분기 “Mediacity 비엔날레” 게시물 등록 이후 ’20년 2월까지 게시물 등록 없음 ‘20년 3월 게시물(25건) 등록 이후 증가하고 있음 ? 및 본관 <강박²> 온라인 전시 게시물 조회수가 높음 Ⅲ 운영결과 요약 ? ‘20년 1분기 전체 SNS 팔로워, 구독자 등 이전 분기 대비 1.7% 증가 ○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SNS 방문자 수 증가 ○ [유튜브](324→584) 80.2%↑, [인스타그램](95,637→104,751) 9.5%↑, [페이스북](29,673→30,930) 4.2%↑ ○ [트위터](38,307→38,434) 0.3%↑, [네이버TV](536→558) 4.1%↑, [블로그](17,680→9,975) 43.6↓ ? 게시물 등록 건수는 이전 분기 대비(599→432건) 27.9% 감소 ○ 코로나-19로 인한 전시 휴관, 교육·행사 등 미운영에 따른 게시물 감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게시물 등록건수 감소폭 큼 ○ [페이스북](207→129) 37.7%↓, [인스타그램](259→135) 47.9%↓, 네이버TV(0→25)↑ ○ [유튜브](14→14) [트위터](80→82) 2.5%↑, [블로그](39→47) 20.5%↑ ? 좋아요, 참여, 조회수 전체 건수는 이전 분기 대비 20.0% 감소 ○ 현분기 호응도 : 95,543), 이전 분기 호응도 : 119,461 20%↓ ○ SNS별 - [페이스북] 50.1%↓, [인스타그램] 17.4%↓, [블로그] 63.7%↓ - [트위터] 38.6%↑, [유튜브] 574.1%↑ ? 좋아요, 참여, 조회수 게시물 당 평균 호응도는 이전 분기 대비 10.9% 증가 ○ 분기별(10.9%↑) - 현 분기 호응도 95,543 / 게시물 432, 게시물당 평균 221 - 이전 분기 호응도 119,461 / 게시물 599, 게시물당 평균 199 ○ SNS별 - [인스타그램](308→488) 58.5%↑, [트위터](116→158) 35.2% [유튜브](37→247) 574.1%↑ - [페이스북]([86→70] 20.0%↓, [블로그](307→92) 69.9%↓ Ⅳ 결과 분석 ? 코로나-19로 인한 미술관 잠정 휴관으로 전시, 교육 등을 진행하지 못하여 게시물 수(599건→432건) 및 시민호응도(좋아요, 참여, 조회수) 전체 건수가 감소함(95,543→119,461건) ? 그러나, 게시물 감소에도 불구하고 게시물 1건당 평균 호응도(199건→221건)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콘텐츠로 기획한 ‘SeMA Link’가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됨 ? 그간 관리에서 벗어나 있던 네이버TV(16년 3분기 이후 ’20년 2월까지 게시물 없음)에 대하여 3월 중 25건의 게시물을 등록하였으며 향후에도 SNS 채널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 6개 SNS 채널 중 인스타그램의 호응도가 가장 높았으므로 현재 방식대로 일정기간 운영하되 유익하면서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미술관 고유의 콘텐츠 지속 업로드 필요 붙임 2020년 1분기 세부내역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소셜네트워크(SNS) 1분기 운영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40 생산일자 2020-04-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우열 (02-2124-8923) 관리번호 D000003978481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