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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문서번호 문화예술과-9792 결재일자 2020.7.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최윤경 김정은 김인숙 07/07 유연식 2020년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2020. 7.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경과 1 Ⅲ. 2019 성과 및 개선사항 2 Ⅳ. 2020 추진방향 4 Ⅴ. 추진개요 5 Ⅵ. 세부추진계획 6 1. 코로나 시대 새로운 김장 나눔과 공동체 가치 실현 6 2. 포스트 코로나 대비 온(on)택트 김장 체험 구현 9 3. 과거-현재-미래 김장 변화 모습 전시 10 Ⅶ. 홍보계획 11 Ⅷ. 안전관리계획 12 Ⅸ. 향후일정 13 2020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김장을 문화제로 구현하여 우리 고유의 나눔과 정을 계승하고, 코로나19 대응하여 떨어져서 함께하는 언택트 김장 나눔 문화축제로 새롭게 자리매김 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시책과 권장) ?? 서울특별시 문화도시 기본조례 제8조(문화예술의 육성 등) ?? 서울특별시 축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축제의 개최) Ⅱ 추 진 경 과 ?? 세계적인 김치축제 추진(시장지시사항) : ’13.11~12월 ○ ‘김장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 ’13.12.5. ○ 우리고유의 김장 문화를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육성 ?? 제1회 서울김장문화제 개최 : ’14.11월 ?? 김장문화제 사무국 설치 : ’14.12월 ?? 김장문화제 주관부서 이관(복지건강실→문화본부) : ’15.8월 ?? 제2회~6회 서울김장문화제 개최 : ’15.~’19. ○ 가장많은 인원 김장담그기 기네스 기록 인증(’18.11.4) : 3,452명 Ⅲ 2019. 성과 및 개선사항 《 제6회(2019년) 김장문화제 추진개요 》 ○ 일 시 : ’19. 11. 1(금) ~ 11. 3(일), 11:00 ~ 18:00 ○ 장 소 : 서울광장, 무교로 ○ 예 산 액 : 930백만원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대한민국김치협회 ○ 후 원 :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울교통공사, SGI 서울보증, 세계김치연구소, 한국음식인문학연구원, 아이들과 미래재단, 한국건강관리협회, KSS해운, 서울방사선사회, 비비고김치, 종가집, 다산팩(주), 사회적기업 청밀, 장수막걸리, 새마을부녀회, 국제로터리 3650지구, 의용소방대 등 ○ 주요 프로그램 : 김장나눔(2일간 65톤), 김치뮤지엄(팔도강산 김치별곡 및 서울토속김치) , 김장간, 김치쿠킹쇼 등 김장나눔 서울토속김치 전시 우리집 김장간 ?? 주요 추진성과 ○ 김장문화제 참여를 통한 나눔 가치 확산(‘19년 2천여명, 65톤 버무림) - 개인 소액기부·봉사자 모집을 통해 개인 참여기회 확대 - ’우리돼지 한돈 살리기 캠페인‘ 실시를 통해 상생과 나눔의 가치 구현 ○ 다양한 시민 체험 프로그램 및 김치관련 공연콘텐츠 구성 - 어린이김치교실, 김치쿠킹쇼 등 세대를 뛰어넘는 축제 프로그램 구성 - 판소리, 캘리그라피 퍼포먼스 등 김치를 주제로 한 공연 프로그램 구성 ○ 완성도 높은 전시콘텐츠를 구현한 김장뮤지엄이 김장문화제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 세계김치연구소와 협력을 통해 ’팔도강산, 김치별곡‘을 주제로 수준높은 전시 콘텐츠 구성 - 영상, 오브제(장독, 김장재료 등)를 활용한 관객 참여형 공간연출 - 서울김치를 고증 재현하여 실물김치 약 30종 전시함으로써 볼거리 풍성 ○ 서울시 및 자치구 푸드뱅크를 연계하여 김장물량 전달체계 공신력 확보 -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를 통해 25개 자치구(35톤) 및 사회복지시설·직능 단체(30톤)로 완성김치 배분 ?? 아쉬운 점 및 개선사항 ○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에 따른 행사 1일차 김장 나눔 행사 취소 ⇒ 미세먼지에 대처할 수 있는 행사장 구현 ⇒ 비대면 온라인 김장문화 축제 도입 ○ 대부분 사전접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현장참여를 희망하는 관람객 다수의 민원 발생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현장참여 없이 비대면 온라인 참여 진행 ○ 네이버 예약시스템의 외국인 접근편의성 저하 ⇒ 구글독스 접수 등 외국인 접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예약채널 운영 Ⅳ 2020 추진방향 ?? 추진비전 추진 목표 서울 대표 글로벌 나눔 축제 우리 고유의 나눔과 공동체 문화인 김장을 세계가 함께 즐기다! 추진 가치 코로나19 상황 새로운 김장문화 구현 김장문화 고유의 나눔&공동체 가치 실현 김장문화의 세대전승·세계화 추진 내용 ? 전통의 세대전승 - 전 세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확대 ? 김장문화 세계화 - 관련기관(관광재단 등) 협업으로 참가자 사전 확보, 외국어 서비스 강화 ? 온(on)택트 김장 체험 - 온라인 우리집 김장간 - 온라인 김치 쿠킹쇼 등 ? 김장 관련 문화행사 - 김장/김치 온라인 콘텐츠 확대 ? 서울 김장뮤지엄 - 서울시민의 삶과 역사를 반영하는 김장문화 및 실물김치 전시 - 과거-현재-미래 김장문화의 변화 모습 전시 ? 김장 나눔 - 100톤의 김장나눔 기부릴레이 - TV방송 연계 확산 유도 ? 언택트 공동체 가치 실현 - 각 가정에서 다함께 김장하는 언택트 공동체 가치 구현 ? 타 지자체와 협력을 통한 지역상생 가치 실현 ?? 2020 추진방향 ○ 대규모 김장버무림 행사를 대체할 온(on)택트 김장 나눔 축제 - 서울광장 대규모 김장버무림 대신, 떨어져서 함께하는 온(on)택트 김장축제 구현 - 김장 나눔 기부 릴레이 확산을 통한 나눔과 연대 실천 - 김장 버무림 전 과정(재료준비, 패킹)의 위생관리 및 방역 철저 ○ ‘김장’의 세대전승·세계화를 위한 온라인 김장문화축제 구현 - 남녀노소 시민과 외국인들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로 기획 - 방송 연계를 통해 국내외 홍보 및 새로운 김장 문화 확산 ○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상생 가치 실현 -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김치재료 생산농가와 김치판매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프로그램 구성 Ⅴ 추 진 개 요 ?? 행사개요(안) ○ 기 간 : 2020.11.7.(토)~11.8.(일), 2일간 ※행사기간 축소: 3일→2일 ○ 장 소 : 서울광장 ○ 행사내용 - 김장 나눔 기부릴레이 - 온라인 김장간(우리집, 명인, 어린이 김장간), 김치 쿠킹쇼 ○ 소요예산 : 930백만원 ○ 주 최 : 서울특별시 ○ 주 관 : 서울특별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대한민국김치협회 ○ 주요 프로그램(안) 프로그램명 주요내용(안) 김장 나눔 ? 서 울 김 장 간 ? 떨어져서 함께하는 비대면(온라인) 김장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우리집 김장간 : 각 가정에서 명인의 레시피로 김장을 담는 프로그램 - 셰프의 김치쿠킹쇼 : 셰프의 김치를 활용한 요리 시연 프로그램 김 장 뮤 지 엄 ? 서울만의 특색있는 김장 관련 전시 - 전시(안) : 시대의 변화에 따른 과거-현재-미래의 김장 모습 ?? 추진일정 기본계획수립, 대행사 선정 ? 자문위원회 개최 ? 축제개최 ? 평가보고회 개최 계획 및 대행사선정 기획 자문 및 공유 (자문위원, 대행사 등) 제7회 서울김장문화제 개최 축제평가 및 환류 (자문위원, 후원사 등) ‘20. 7. ~ 8. ‘20. 8. ‘20. 11. ‘20. 12. ?? 추진체계 ① 자문위원회 및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 구 성 : 15명 내외 - 전 문 가 : 대한민국김치협회, 세계김치연구소 - 협력기관 :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 농수산식품공사, 교통공사, 후원기업 등 - 민간단체 : 새마을부녀회, 의용소방대, 한국로타리클럽 대표 등 ○ 활동영역 - 서울김장문화제 기본방향 및 개선방안 등 자문 -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 배치 방안 등 실무 협의 ② 김장문화제 자원활동가 구성·운영 ○ 구 성 : 20~30명 ○ 운영기간 : 9월 중순 ~ 행사종료시 ※ 모집공고 : 8월 말 ○ 활동영역 - 서울김장문화제 시민참여프로그램(기부릴레이 등) 기획·운영 - 세부운영 및 축제 관련 아이디어 개진 등 Ⅵ 세 부 추 진 계 획 1. 김장 나눔 코로나 시대 새로운 김장 나눔과 공동체 가치 실현 ?? 개 요 ○ 일 시 : 2020. 11. 7.(토) ~ 11. 8.(일), 2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 목표물량 : ※ ‘19년: 65톤 (현장버무림 30톤 및 완성김치 35톤) ○ 주요내용 - - ?? 추진내용 ① ‘더 큰 나눔’ 실천하는 온(on)택트 김장 나눔 행사 추진 ○ - 카카오같이가치 등 개인 소액기부 모집을 통해 개인 참여기회 확대 - 온라인 김장간 라이브 시 서울시 홍보대사 섭외·참여토록 하여 관심 유도 ○ 퍼포먼스 등 행사성 요소를 배제한 ‘더 큰 나눔’ 실천 - 퍼포먼스, 부대행사 등 행사성 요소를 가급적 배제하고, 코로나 시대 ‘더 큰 나눔’ 실천 ※ ‘19년 65톤 → ’20년 100톤 - 김장버무림 전 과정 위생관리 철저하고 품질 좋은 김치 구매·배부 - 김치 패킹 다양화(10kg→ 5kg 또는 10kg)하여 수혜자 확대 ※ ‘19년 65톤(6,500box) → ’20년 100톤 (10,000~15,000box) ○ TV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 홍보하여 김장 나눔 분위기 확산 - ‘코로나 시대 새로운 언택트 김장과 나눔’을 이슈로 TV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김장 나눔 및 기부 확산 유도 ② 축제 참가 연령층 다양화 및 국내 거주 외국인 참여 확대 ○ 20~30대, 가족 단위 등 다양한 세대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축제 콘텐츠 기획 - 가정용 어린이(6~10세)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가족 단위 참여 유도 ☞ 세계김치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가정용 어린이 김장키트 개발 및 온라인 어린이 김장간과 연계 등 - 유명인, 쿡방/먹방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해 축제 참여층 확대 - 김장 나눔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하여 자발적 참여 유도 ☞ 김장나눔 참가 인증서(마그넷) 제공 등 ○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국내거주 외국인 참여 및 홍보 확대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서울글로벌센터, 서울 소재 대학(교환학생), 대사관, 서울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등 외국인 인적네트워크를 확보한 유관기관과 협력 확대 ③ 기업참여 확대 및 지역상생 가치 실현 ○ 김장의 ‘나눔’ 문화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결합하여 기업 참여 유도 - 단순 현금·현물 협찬을 넘어 기업 프로그램 연계 ☞ OOO 기업과 함께하는 김장 기부릴레이 등 ○ 김치생산 관련업종 활력 제고 및 상생 가치 확산 - 학교급식 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김치생산 업체의 완성김치 구매를 통해 관련업종 활력 제고 - 판매업체의 자발적 기부 참여를 통한 기부 확대 재생산 ○ 김치재료 생산 지방자치단체와 교류 확대 - 해남군 등 김치재료 생산지역 지방자치단체와 협력 교류 ④ 「서울푸드뱅크」와 연계를 통한 김치 배분 ○ 공동주관사인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 푸드뱅크)와 함께 김치 배분계획 수립 (행사 개최 1개월 전) ○ 김치 전달경로 서울광장 등 서울광역푸드뱅크 자치구 푸드뱅크 사회적 배려계층 전달 완성 김치 창동 광역푸드뱅크 25개 자치구 푸드뱅크 수령 푸드뱅크별 연계 취약계층 전달 (저소득, 독거어르신 등) 11. 7. ~ 8. 11. 8. ~ 9. 11. 10. 11. 14. 2. 서울 김장간 포스트 코로나 대비 온(on)택트 김장문화 체험 ?? 개 요 ○ 일 시 : 2020. 11. 7.(토) ~ 8.(일), 2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오픈 스튜디오) ○ 운영방식 : 라이브 및 녹화 영상 송출 ○ 주요내용 - 우리집 김장간 : 각 가정에서 명인의 레시피로 김장을 담아보는 프로그램 - 셰프의 김치쿠킹쇼(신규) : 셰프 등 유명인의 김치 활용 요리 시연 프로그램 ?? 추진내용 ① 떨어져서 함께하는 비대면 랜선 김장(온택트 김장) 행사 운영 ○ 랜선 김장간, 랜선 김치쿠킹쇼 등 비대면 김장 체험 프로그램 도입 - 김장키트 사전배송하여 명인과 함께하는 실시간 소통 김장 라이브 운영 - 호텔주방장, 유명 셰프, 유튜버 등을 초청하여 김치를 활용한 쿠킹쇼 구성 ○ 대면 체험 프로그램 규모 최소화 - 대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관리 가능한 범위로 최소화 - 김치명인, 셀럽, 유튜버 등 대면 참여자 10명 내외로 축소 ○ 축제 참가를 통한 나눔 의미 부각 및 다양한 세대 참여 유도 - 기업 후원 연계하여 랜선 김장 참가 시 동일물량 기부제 도입 - 가족 규모별(1~4인) 맞춤 참여를 위한 체험 수량 및 종류 다양화 ② 서울김장문화제 오픈 스튜디오 「서울김장 Live(가칭)」운영 ○ 오픈형 스튜디오에서 펼쳐지는 ON/OFF 김장쇼 - 랜선 김장간, 김치쿠킹쇼 등 라이브 방송 및 영상 제작 스튜디오로 활용 ≪오픈형 스튜디오 예시≫ 3. 김장 뮤지엄 과거-현재-미래의 김장 변화 모습 전시 ?? 개 요 ○ 일 시 : 2020. 11. 7.(토) ~ 8.(일) 10:00~18:00, 2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온라인 전시 병행) ○ 내 용 : 서울 김장의 특색을 담은 김치 관련 전시 ○ 주 제 : 과거-현재-미래 김장문화와 김치의 변화 모습 ?? 추진내용 ○ 시간흐름 속 김장문화의 변화를 통해 문화유산으로서 김장의 가치 제고 - 전시 콘텐츠 : “과거-현재-미래 김장문화 변화 모습” ? (과거) 1960년대 ‘김장 방학’, 1970년대 ‘김장 보너스’, 1980년대 칼라 TV의 등장으로 빨개진 김치 등 ? (현재) 김치 세계화에 따른 식재료와 김치 소스 결합에 따른 다양한 김치 모습 ⇒ 실물 김치 전시 ? (미래) 기술 발전, 포스트 코로나 등 시대 변화에 따른 김치와 김장문화의 미래상 제시 ○ 협력기관 전문성을 활용한 완성도 높은 콘텐츠 구현 - 세계김치연구소(기획, 전시), 김치협회(실물구현) 등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 오브제, 실물김치 전시 등 흥미로운 볼거리 구성 ○ 전시장 관람동선 관리(일방향) 및 관람인원 통제 - 코로나19 대응하여 일방향 관람 동선 및 관람인원 제한 - 온라인 전시관 운영 병행 Ⅶ 홍 보 계 획 ?? 매체별 홍보 계획 ○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매체 구분 매체별 내역 협조부서 언 론 매 체 신문, 라디오 - 보도자료 배포(2회) - TBS 라디오(생활정보방송 라디오 인터뷰 등) 언론담당관 교통방송 영 상 매 체 옥외전광판 - 사전홍보영상 제작, 작년리뷰영상 배포 - 서울시내 전광판: 100여곳 표출 요청(문화톡톡) 시민소통 담당관 시민게시판 - 시청사 외벽(서편) 전광판 1곳 시민소통 담당관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광화문역 등 5개소 시민소통 담당관 온라인 홍 보 시 운영 SNS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외국어)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서울시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라이브서울, 유튜브 서울시 소통파트너 :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시민기자단 뉴미디어 담당관 기타 웹사이트 서울시 배너 통합관리시스템 서울시(외국어)홈페이지, 문화포털 정보통신 담당관 인 쇄 매 체 홍보 인쇄물 지하철 내부모서리, 지하철 액자형 광고 지하철역사 내 문자모니터 자치구 소식지, 내친구 서울 시민소통 담당관 서울사랑 월간지 뉴미디어 담당관 ○ 기타 매체 매체 구분 매체별 내역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 홈페이지 (8월 오픈) 자원활동가 모집, 사전신청 접수, 프로그램 정보제공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민간매체 유명 유튜버, 블로거 제휴를 통한 사전홍보 오프라인 포스터/ 리플릿 자치구, 도서관, 대학교, 청소년시설, 문화시설, 관광안내소 등 가로기 배너 기 간 : 10.17~11.8. 수 량 : 총 150조 구 간 : 세종대로~숭례문, 서울시청 앞, 청계광장~광교사거리, 서울시청~무천교 홍보대사 서울시 홍보대사 활용 ☞ 최불암, 지코, 핑크퐁/아기상어 등 - 서울김장문화제와 어울리는 유명인 섭외하여 축제 홍보대사로 활용 ☞ 김수미, 이혜정, 미카엘 쉐프, 다니엘/알베르토/로빈 등 ?? 2020 서울김장문화제 축제 슬로건 차별화 ○ 새로운 형태의 김장문화와 나눔의 의미를 담은 기존과 차별화된 축제 슬로건 제작·활용 ※ ‘19년 축제 슬로건 : “따뜻한 나눔, 서울이 김장하는 날” ?? 김장문화제의 브랜드화 강화 ○ 지상파 등 유력 방송사 TV 프로그램 연계 ○ 유명 쿡방/먹방 유튜버 등 파워 채널 활용 ○ 김장문화제 캐릭터(버무리, 나누미) 활용 버무리/나누미 홍보물 및 축제 굿즈 개발 - 사전 및 행사홍보물 이미지로 활용 - 청년층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축제 굿즈(마그넷 등) 개발 ○ 사전 홍보영상(20초) 제작·송출을 통해 입소문 확산 ○ ktx역사, 시내 주요역사 지하철 승강장 등 와이드스크린 광고 추진 ?? 외국인 대상 홍보(외국인다문화담당관, 서울관광재단 협조) ○ 다문화가정 등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홍보 확대 ○ Visit Seoul, MICE Seoul 및 SNS 페이지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글로벌메이트(외국인 체험단) 축제 참가 및 후기 포스팅 진행 ○ 국내외 여행사 대상 뉴스레터 발송, 관광마케팅 정기홍보물 기사 게재 ○ 오프라인 홍보물 배포 Ⅷ 향 후 일 정 ○ 대행사업자 선정 및 계약 체결 : 2020. 7월 ○ 자문위원회 개최 : 2020. 8월 ○ 2020 김장문화제 추진방향 보고 : 2020. 8월 ○ 대외협력기관 실무협의 : 2020. 8월 ○ 세부추진계획 보고 : 2020. 9월 ○ 안전관리계획 수립 : 2020. 9월말 ○ 참여업체, 유관기관 협의 등 최종점검 : 2020. 10월말 ○ 축제 개최 : 2020. 11.7.~11.8 ○ 축제결과 평가보고회 개최 : 2020. 12월 중 ※ 비대면(온라인)방식 개최에 따라 안전관리계획 일상감사(순간최대관람객 3천명 미만) 및 심의(순간최대관람객 1천명 미만) 제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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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9792 생산일자 2020-07-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윤경 관리번호 D000004032820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서울시대표축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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