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강박²>展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시과-4200 결재일자 2020.6.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송가현 고원석 김희진 06/22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김윤규 <강박²>展 개최 결과 보고 2020. 6.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강박²>展 개최 결과보고 <강박²>展을 개최하고 전시 운영결과를 보고함. 1 추진 근거 ?? 전시과-6251(2019.9.25.) <강박²>展 추진계획 2 전시 개요 ?? 전 시 명: <강박²> ?? 전시기간: 2019. 11. 27.(목) ~ 2020. 3. 8.(일)(총 77일) ※ 2. 24. - 3. 8. 코로나19로 인한 미술관 휴관 ?? 전시장소: 서소문본관 1층 ?? 전시부문: 회화, 조각, 사진, 설치, 영상 등 ?? 참여작가: 총 9명/팀 김용관, 김인배, 뉴 미네랄 콜렉티브(New Mineral Collective), 에밀리아 스카눌리터(Emilija ?karnulyt?), 오메르 파스트(Omer Fast), 우정수, 이재이, 정연두, 차재민 ?? 출 품 작: 45점 + 리메인더 라운지 아카이브 ?? 지출예산: ※ ?? 예산과목: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 (정책사업)문화예술진흥, (단위사업)전시회개최, (세부사업)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책업무추진비/외빈초청여비/행사실비보상금 3 추진 방향 ?? 일상적 개념에서 발견하는 현실에 대한 예술적 통찰 우리 삶을 구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반복’을 조명함으로써, 반복이라는 일상적 개념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우리가 속한 현실 너머를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함. ?? 개인의 문제로 다루어져 온 ‘강박’을 동시대 사회구조의 문제 속에서 성찰 반복이 눈에 띄게 우리 삶을 점유하는 순간들 가운데 ‘강박’이라는 신경증적 현상에 주목하고, 현대미술의 상상력 가운데 자본주의 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강박이 작동하는 방식과 그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함. ?? 세계를 바라보는 비판적 틀 제안 전시를 통해 각자의 현실을 돌아보는 가운데 의미의 세계로부터 거리를 획득하고 현실을 다시 써나갈 수 있는 주체의 삶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계기로 삼고, 그럼으로써 세계 밖을 상상해볼 수 있는 실천적 기회로 삼고자 함. 4 전시 구성 ?? 작가별 특징적 구성을 통한 구체성의 획득과 심도있는 주제 접근 전시의 주제를 보다 심도있게 다루기 위하여 많은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골고루 선보이기보다는 개별 서사들을 전시 공간에 따라 맥락화시키면서 작가별로 차별적 구성을 시도하여 공감 및 이해가능성을 제고하고 주제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고자 함. 이러한 전시 구성은 때로 단 한편의 몰입도 높은 환경의 영상 작품으로, 때로 공간을 점유하며 반복되는 회화 작품의 구성으로 다층적으로 실현됨으로써 9명/팀의 작가가 펼쳐내는 개별 서사들을 관통하여 공통의 현실적 조건들을 재사유하는 실천적 담론을 이끌어낼 것을 목적으로 함. ?? 서술 방식에 따른 변화를 공통의 수렴으로 이끄는 전시 및 연계프로그램 구성 주제에 접근하는 작가적 태도에 따라, 혹은 작품의 내용과 형식이 부여하는 서술방식의 변화에 따라 예술적 실천의 층위와 변화가 보이도록 전시의 흐름을 구성하는 가운데, 전시의 결과물로는 실현되지 못한 ‘나머지’들을 펼쳐놓는 리메인더 라운지 구성, 그 외에 학술심포지엄, 사운드/스크리닝 퍼포먼스, 작가와의 대화 등 다양한 형식으로 관객과 만나는 프로그램을 통해 출품작의 고유한 매체적, 형식적 특징을 넘어, 예술적 재전유라는 공통의 전략을 수립. ?? 전시 전경 프로그램 일시/장소 참여자 학술심포지엄 12.6.(금) 오후1-5시 ? 세마홀 서용순, 구나연, 유운성, 차재민 사운드/스크리닝 퍼포먼스 11.22.(금) 오후 5시 ?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에밀리아 스카눌리터(Emilija ?karnulyt?) ? 협력: DJ OiG /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작가와의 대화 11.30.(토) 오후 3시 ? 세마홀 오메르 파스트(Omer Fast) 12.21.(토) 오후 3시 ? 본관 로비 이재이 ? 대담: 곽영빈 / 미술비평가 12.28.(토) 오후 3시 우정수 ? 대담: 윤민화 / 독립 큐레이터 1.11.(토) 오후 3시 김인배 ? 대담: 이성휘 / 화이트콜렉션 큐레이터 1.18.(토) 오후 3시 김용관 ? 대담: 천미림 / 독립 큐레이터 ?? 전시연계 프로그램 운영 ※ 2020년 1월 29일에 예정되어 있던 <작가와의 대화 ? 정연두 (대담: 수르야 / 연출가)> 편은 코로나19로 인한 미술관 휴관 조치에 따라 취소되었음. 5 추진 내역 ?? 관람객수 집계 결과 ○ 전시기간: 2019.11.27.~2020.2.23.(휴관일 제외 총 77일간) ○ ※ 붙임2. 관람객 집계 현황 참조 ?? 전시홍보 내역 ○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웹배너 게재, e-초청장 배포 ○ 전시 보도자료 배포: 각 언론 미술관련 부서 등 ○ 외부 현수막 및 미디어 보드 설치: 미술관 정면, 측면, 미술관 내외부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초대장: 500부 제작 - 리플릿: 10,000부 제작(전시기간 중 서소문 본/분관 안내데스크 등 비치) - 포스터(전시, 심포지엄/2종): 110부 제작 ○ 오디오 가이드, 도슨팅 앱 운영 ○ 전시내용 및 퍼블릭 프로그램 리뷰 등 미술관 SNS 수시 게재 ○ 미술전문 온라인 홍보싸이트(네오룩) 60일 게재(협찬) ?? 전시관련 보도 내역 ○ 온오프라인 일·주·월간지 등 전시관련 기사 게재 - 아주경제, 스포츠서울, 뉴스핌, 월간미술 등 ※ 붙임3. 주요보도내역 참조 ?? 전시만족도 조사결과 ○ ※ 붙임4. 전시만족도조사 보고서 참조 6 추진 일정 일정 추진내용 7 예산집행내역 ?? 총 집행예산: 예산과목 구분 산출내역 실지출액 (단위: 원) ? 예산과목 구분 산출내역 실지출액 (단위: 원) ? 8 추진성과 요약 및 환류사항 ?? 현대미술을 통해 일상과 결부된 동시대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살피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여 중심문화예술기관으로서 복합적 동시대성을 구현 ○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구성된 개별 작품을 통해 동시대 주요 이슈의 구체적인 맥락을 확인하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현대미술의 실천과 맺는 관계성 속에서 고민해보는 계기 마련. ○ 동시대 미술에서 자본주의의 확장과 지속의 문제를 부각시키고 담론화함으로써 사회적 관심을 환기, 이러한 주제가 우리 삶에 던지는 의미를 다함께 재고하고 논의하는 기회 마련. ○ 현대미술작가들이 세상을 읽어내고 질문하는 과정에 동참함으로써 현실을 돌아보고 세계를 바라보는 비판적 사유의 실험장을 구성하고 현실참여와 개입의 장 구성. ?? 전시구성 방식 및 홍보 방식 재고의 기회 ○ 협찬 - 시각문화연구소이자 문화예술행사 정보제공 및 홍보 웹싸이트인 네오룩(www.neolook.com)에 60일간 홍보권을 협찬 받아 해당 홈페이지의 대배너에 60일간 전시 메인 홍보배너를 게재함으로써 <강박²>의 전시홍보는 물론 그와 연계된 각종 부대행사 및 연계프로그램의 홍보를 함께 진행하였음. - 수제작원목가구 제작사인 카레클린트(https://www.kaareklint.co.kr)에 소파와 의자 가구를 협찬 받아 전시장의 한 섹션인 리메인더 라운지를 조성,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전시를 감상하고 사유할 수 있는 시?공간을 제공하였음. ○ 홍보 - 전문홍보업체(오운)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언론 홍보 등의 필요성 및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차원의 홍보의 중요성을 절감하는 계기가 되었음. ○ 코로나19 사태 - 급작스럽게 닥쳐온 코로나19 사태를 맞이하여,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20.02.23.)에 따른 문화분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원칙적 휴관 정책과 고강도「사회적 거리두기」기간 연장 등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전시를 예정보다 2주 앞서 종료하게 됨. 그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으로 전시의 관람을 유도하고 홍보해야 하는 새로운 국면에서 전시 및 제반 프로그램 형식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세심하고 효율적인 업무이행 장치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음. 향후 장기적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적이고 정책적 차원의 방안 마련이 요구됨. [붙임] 1. 전시추진계획 1부. 2. 관람객 집계 현황 1부. 3. 주요보도내역 1부. 4. 전시만족도조사 보고서 1부. 5. 아카이브 체크리스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03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_≪강박²≫展 추진계획.hwp

    비공개 문서

  • 2_서소문본관 강박²_관람객수 집계_최종.xlsx

    비공개 문서

  • 3_강박²_주요보도내역.zip

    비공개 문서

  • 4_2019년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만족도(본관_강박²)결과 보고서 초안.pdf

    비공개 문서

  • 5_강박²_전시 아카이브 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강박²>展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4200 생산일자 2020-06-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송가현 관리번호 D000004021293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