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과-6251 결재일자 2019.9.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송가현 고원석 백기영 09/25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황차호 총무과장 황차호 교육홍보과장 유수기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강박²>展 추진계획(안) 2019. 9.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강박²>展 추진계획(안) ? 현대미술을 통해 동시대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살피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여 중심문화예술기관으로서 복합적인 동시대성을 구현. ? 미디어의 범람을 통해 더욱 확연히 드러나게 된 자본주의 사회의 정신병리학적 현상을 학제적 관점으로 풀어내는 전시. ? 우리 삶을 구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반복’ 가운데 ‘강박’이라는 신경증적 현상에 주목, 자본주의 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강박이 작동하는 방식과 그 가능성을 탐구. 1 전시 개요 전 시 명: 강박² Compulsion To Repeat 전시기간: 2019. 11. 27.(수) ~ 2020. 3. 8.(일)(총 103일) 개막행사: 2019. 11. 27.(수) 17시(예정) 전시장소: 서소문본관 1층 참여작가: 전시부문: 회화, 사진, 영상, 조각, 설치 등 30여점 연계행사: 학술심포지엄, 작가와의 대화 및 워크숍, 스크리닝 등 주 최: 서울시립미술관 예산과목: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 (정책사업)문화예술진흥, (단위사업)전시회개최, (세부사업)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책업무추진비/외빈초청여비/행사실비보상금 2 전시 목적 일상적 개념에서 발견하는 현실에 대한 통찰 - 이 전시는 우리 삶을 구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반복’을 조명함으로써, 반복이라는 일상적 개념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우리가 속한 현실 너머를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 일반적으로 ‘같은 일을 되풀이하는 것’을 뜻하는 반복은 기원, 생성, 창조, 새로움 등의 관념보다는 복제, 모방 등과 연결되며 의미론적으로 열등하게 취급되어 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반복이 갖는 본질적 특성은 더 이상 같은 것의 회귀를 의미하는 동일성의 메커니즘으로 귀결되지 않고, 이른바 ‘차이는 반복의 결과’라는 동시대 사유 속에서 창조의 근원으로 각광받으며 사회적, 정치적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 이 전시는 반복이 눈에 띄게 우리 삶을 점유하는 순간들 가운데 ‘강박’이라는 신경증적 현상에 주목하고, 자본주의 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강박이 작동하는 방식과 그 가능성을 탐구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예술적 통찰을 드러내고자 한다. 개인의 문제로 다루어져 온 ‘강박’을 동시대 사회구조의 문제 속에서 성찰 - 이 전시는 국내외 여덟 명의 현대미술작가를 초대,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의 언어를 재전유하는 현대예술 작품들을 통해 개인에게 나타나는 정신병리학적 증상으로 다루어져 온 강박을 동시대 사회구조의 문제 속에서 살펴보기 위해 ‘자본주의에 침식된 우리 시대의 삶’과 ‘의미 있는 삶의 추구라는 현대인의 근원적 강박’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는다. - 전시는 의미를 추구하는 현대인의 강박적 태도가 오늘날 자본주의가 스스로를 확장하는 방식과 맞물려 더욱 심화된다는 전제 하에 개인과 체제의 문제를 탐구한다. 따라서 이 전시는 의미에의 강박으로 대변되는 현대인의 상황을 터전 삼아 여덟 명의 작가들이 세상을 읽어내고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유의 실험장을 구성한다. 이곳에서 생겨나는 사유의 가능성들을 우리는 작동불가능성의 예술, 혹은 중지의 예술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세계를 바라보는 비판적 틀 제안 - 강박은 이 전시를 구성하는 동시에 현실을 돌아보고 세계를 바라보는 비판적 틀이 된다는 점에서 이 전시가 지향하는 바는 예술 본연의 목적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관람객들은 전시를 통해 각자의 현실을 돌아보는 가운데 의미의 세계로부터 거리를 획득하고 현실을 다시 써나갈 수 있는 주체의 삶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계기로 삼고, 그럼으로써 세계 밖을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3 전시 구성 작가별 밀도있는 구성을 통한 구체성의 획득과 심도있는 주제 접근 - 전시의 주제를 보다 심도있게 다루기 위하여 많은 작가의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기보다는 개별 서사들을 전시 공간에 따라 맥락화시키면서 작가별로 밀도있는 구성을 시도하여 공감 및 이해가능성을 제고하고 주제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전시 구성은 8명의 작가가 펼쳐내는 서사들을 관통하여 지역적 정체성과 경험적 특수성을 넘어서는 공통의 서사를 구성함으로써 현실의 조건들을 재사유하는 실천적 담론을 이끌어낼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술 방식에 따른 변화, ‘중지의 예술’을 향한 공통의 수렴 - 주제에 접근하는 작가적 태도에 따라, 혹은 작품의 내용과 형식이 부여하는 서술방식의 변화에 따라 예술적 실천의 층위와 변화가 보이도록 전시의 흐름을 구성하는 가운데, 출품작의 고유한 매체적, 형식적 특징을 넘어, 예술적 재전유라는 공통의 전략을 통해 작동불가능성의 예술, 혹은 중지의 예술이라는 미학적 기획으로 수렴되도록 이끈다. 즉 전시장 전체를 통해 전시를 이루는 개별 작품들이 반복되는 구조 안에서 각 작품들은 강박에 저항하기 위하여 시간적, 공간적 반복 혹은 주제적, 형태적 반복을 통해 의미를 파열시킬 수 있는 가능성, 의미에의 강박을 중지시키는 가능성을 실험한다. 전시연계 프로그램 - 전시의 서사와 구조에 관한 이해를 돕는 교육, 참여 이벤트형 프로그램 운영 1) 학술 심포지엄 - 일시: 2019. 12. 6.(금) 13:00-18:00 - 장소: 서소문본관 지하 세마홀 - 2) 작가 중심 프로그램 (예정) <작가와의 대화> - 일시/장소: 전시기간중 / 1층 로비 - <작가 워크숍> - 일시/장소: 전시기간중 / 1층 로비 - 3) 스크리닝 프로그램 (예정) - 일시/장소: 전시기간중 / 프로젝트갤러리 - 상영작: 검토 중 출판 1) 리플릿(한/영) - 참여작가 및 동선에 따른 출품작 소개, 전시장 도면 제공 2) 도록(한/영) - 기획의도, 참여작가 소개, 작품 설명 및 설치 전경, 전시관련 주제별 에세이 수록 - 에세이 필자: - 형태: 170240mm, 250페이지 내외, 컬러 - 인쇄부수: 500부 일정 추진내용 2019. 1. ~ 8. ○ 전시 연구 및 기획안 발전 ○ 참여작가 섭외, 조사 및 신작 제작 의뢰 ○ 도록 필자 구성, 원고 청탁 ○ 심포지엄 발표자 섭외, 원고 청탁 ○ 약정서 준비 및 검토 ~ 2019. 9. ○ 전시 추진계획 수립 - 주제 및 방향, 관객 설정 - 참여작가 및 출품작 확정 - 연계행사 구성 - 세부 예산계획 수립 ○ 작가사례비, 작품제작지원비, 작품대여비 지급관련 자문회의 개최 ○ 전시제목(국영문) 확정 ○ 작가약정서 작성 및 조율, 날인 ○ 영상작품 자막번역진행 ○ 공간디자인 및 그래픽디자인 방향 수립 ○ 작품운송 및 보험 계획 수립 ○ 공간연출 진행에 따른 공사계약 준비 ○ 출품작 확정에 따른 미디어장비 목록화, 임차 준비 ~ 2019. 10. ○ 작가사례비, 작품제작지원비, 작품대여비 지급 ○ 월텍스트 작성, 전시작품라벨 정리 ○ 각종 텍스트 번역 착수 ○ 그래픽디자인(1차): 포스터, 초대장, 옥내외홍보물 ○ 계약진행: 공간연출공사, 영상장비임차, 인쇄물 ○ 전시연계프로그램 세부계획안 수립 ○ 각종 텍스트 마감 및 번역 의뢰, 영상자막번역 감수 ○ 초청작가 일정 확인 및 항공, 숙소 예약 ○ 공간연출 및 작품배치 최종확정 ~ 2019. 11. 10. ○ 그래픽디자인(2차): 리플릿, 웹홍보자료 등 ○ 각종 텍스트(리플릿, 도슨트자료, 오디오앱 등) 작성 및 번역의뢰 ○ 보도자료 작성 ○ 온라인 초청장 교육홍보과 협조 발송 ○ 미술관 홈페이지 등 온라인 홍보 게시 ○ 온라인 아카이브 및 광고 게재 의뢰 2019. 11. 11. ~ 26. ○ 전시장 공사 ○ 작품 운송, 컨디션 체크 및 설치 ○ 영상장비 및 기자재 등 설치 ○ 옥내외 홍보물 제작 및 설치 ○ 리플릿, 포스터, 초대장 인쇄 및 발송 ○ 옥내외 홍보물 설치 ○ 보도자료 배포 ○ 초청작가 도착 ○ 전시장 관리요원 및 도슨트 교육 2019. 11. 27. ○ 기자간담회 (14:00 예정) 및 전시 개막 (17:00 예정) 2019. 11. 28. ~ 2020. 3. 8. ○ 전시 연계 프로그램 개최 ○ 전시장 전경 사진 촬영 ○ 도록 제작 및 인쇄 ○ 각종 홍보 응대 ○ 전시장 운영 및 상태 체크 ○ 전시 만족도 설문 조사 2020. 3. 8. ○ 전시 종료 2020. 3. 9. ~ 15. ○ 작품 컨디션 체크 및 반출 ○ 전시장 복구공사 완료 ~ 2020. 5. ○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 결과보고서 제출 4 추진 일정 5 홍보 계획 리플릿, 포스터, 도록 제작 및 배포 - 리플릿 : 10,000부 / 포스터 100부 (전시 기간 동안 서소문본관 및 분관 안내데스크, 유관기관 등에 비치) - 도록 : 국영문 병기 500부(유상150, 무상350) ※ 배포 계획 구 분 수 량 내 용 총 계 500 판 매 150 미술관 및 국내 서점에서 판매 증 정 용 소 계 350 전시관련자 및 필진 70 참여작가, 필진, 학술대회발표자, 전시연계프로그램, 편집자 등 관계자 언론기관(홍보용) 50 주요일간·주간·월간지, 방송사, 미술관련 잡지 미술관 자료 20 미술관 자료실 및 서고 보관용 교육용 50 미술관 전시설명 도슨트 및 인턴, 미술관 안내 자원봉사자, 직원 등 유관기관 및 단체 70 국내주요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미술협회, 국공립사립미술관 및 미술단체, 국공립도서관 등 미술관계자 및 기타 90 국내외 미술평론가, 큐레이터 등 미술관계자 국내 거주 외교단 전시기간 중 이벤트 증정용 대언론 / 대시민 홍보 - 보도자료 제공: 시 언론담당관, 언론사(문화부) 발송 - 미술관 인터넷홈페이지(http://sema.seoul.go.kr) - 미술관 모바일웹사이트(http://m.sema.seoul.go.kr) - 서울시 홈페이지 및 서울시 SNS(뉴미디어담당관) 정보 제공 홍보 배너 제작 설치 - 배너: 본관 오솔길 입구 및 외벽 등 온라인(인터넷) 홍보 - 접속수가 많은 온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게재 6 예산 계획 (단위: 원) 예산과목 구분 산출내역 소요예산 (2019) 소요예산 (2020) 소계 (천원) 7 기대 효과 동시대 미술의 흐름 안에서 예술의 사회적 역할 조망 -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구성된 개별 작품을 통해 동시대 주요 이슈의 구체적인 맥락을 확인하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현대미술의 실천과 맺는 관계성 속에서 고민해보는 계기 마련. - 동시대 미술에서 자본주의의 확장과 지속의 문제를 부각시키고 담론화함으로써 사회적 관심을 환기, 이러한 주제가 우리 삶에 던지는 의미를 다함께 재고하고 논의하는 기회 마련. 현실참여와 개입을 이끌어내는 플랫폼 구축 - 동시대 작가들이 세상을 읽어내고 질문하는 과정에 동참함으로써 현실을 돌아보고 세계를 바라보는 비판적 사유의 실험장을 구성하고 현실참여와 개입의 장 구성. 8 협조 사항 총무과 - 전시 준비기간 중 주차, 전기, 사다리, 조명 등 장비 및 시설사용 협조 - 전시 운영기간 중 조명 조절 및 교체, 전력 확인 및 안전 관련 협조 - 전시 운영기간 중 적정 전시환경 조성 및 유지 관련 협조 - 휴관일 및 야간 작업시 미술관 개폐 및 작품 보안 관련 협조 교육홍보과 - 기자간담회 진행, 보도자료 발송 및 기자 응대 등 홍보 협조 - 전시 관련 정보 홈페이지 업로드 및 SNS 홍보 관련 협조 - 도슨트 교육 및 운영 협조 -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협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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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전시과-6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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