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889 결재일자 2020.5.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나연 유희숙 05/27 안찬율 협 조 교육기획팀장 이영훈 신규교육1팀장 김삼현 신규교육2팀장 양승철 리더십교육팀장 이혜자 핵심가치교육팀장 양주춘 2019년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2020. 5. (인재양성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2019년 교육운영 총평 1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2 Ⅱ.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6 Ⅲ. 향후 개선 및 보완사항 10 붙임 1. 2019년도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9년도 출강강사 현황 1부. 2019년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교육운영 총평 ?? 2019년 교육개요 ○ (계획)70개 과정 245회 19,156명 (수료)71개 과정 258회 21,004명 - 미실시 교육: 2개 과정 각 1회(과장리더십, 지방세 실무) ? 1기 과장리더십(정원미달(6명)로 폐강), 2기 지방세실무(정원미달(7명)로 폐강) ○ 출강강사: 988명 3,098회 출강 (중복강사 493명) - 내부강사 347명 1,068회(34.5%), 외부강사 641명 2,030회(65.5%) ?? 운영성과: 계획대비 109.7% (1,848명 초과), 교육만족도 4.47점 ○ 100%이상 초과 달성: 70개 과정 중 25개 과정 - 행복한미래설계(165%),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147%), 실무관 공직입문(138%) 순 - 역량별로는 리더십역량 (117.0%) > 기본역량 (106.8%) > 직무역량 (106.4%) 순 < 최근 5년간 교육참여율 분석 비교 > ? 최근 5년간 100%이상 초과달성 중이며, 특히 2019년은 계획대비 달성율이 가장 높음 - ‘15년(106.7%) → ‘16년(101.2%) → ‘17년(104.3%)→ ‘18년(101.9%)→ ‘19년(109.7%) ○ 교육만족도는 전년대비 동일하고, ’19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만족도가 대폭 향상(4.41→4.53점)됨 - ’16년 4.40점 → ’17년 4.43점 → ’18년 4.47점 → ’19년 4.47점 ※ ’19년 상반기 4.41점, 하반기 4.53점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4.47점 - 전년대비 0.03점(4.44→4.47점) 향상 ’19년(상) 4.44점 ? ’16년 4.53점 → ’17년 4.46점 → ’18년 4.44점 → ’19년 4.47점 ? 내부강사 4.47점으로 전년대비(4.44점) 0.03점 상승 ? 외부강사 4.48점으로 전년대비(4.45점) 0.03점 상승 ?? 향후 개선 및 조치사항 ○ 교육생 참여율을 반영한 교육운영 시기 및 기수 확대로 교육 만족도 향상 - 국감 및 행감 등 현안업무가 많은 시기에는 직무전문교육 편성 지양 - 교육생 수요와 행정환경 변화를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및 교육기수 확대 ○ 적극적인 교육과정 홍보로 교육 참여율 제고 노력 - 교육 참여 저조과정에 대한 원인분석 등 맞춤 교육운영으로 참여율 제고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 교육운영 실적 (2019.12.31.기준) ○ 71개 과정 258회 21,004명 참여로 계획대비(19,156명) 109.7% 달성 ○ 역량별로는 리더십역량(117.0%)>기본역량(106.8%)>직무역량(106.4%)순으로 나타남 ○ 역량별 교육 중 기본교육인 ‘행복한 미래설계과정’이 165%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반면에 직무전문교육인 ‘지방세 실무과정’이 31%로 제일 낮은 참여율을 보임 - ‘행복한 미래설계과정’은 자치구 시범교육 운영(2회 85명)으로 참여율 높음 - ‘2기 지방세 실무과정(12.9~12.13, 5일)’은 교육대상인 신임세무직이 신임자 보충교육 이수 및 12월 현안업무(체납처리, 자동차세 부과 등)로 교육신청(18명 신청, 30%)이 저조하여 운영 최소인원(40%초과) 미달로 폐강됨 집합교육과정 2019년 교육계획 2019년 교육실적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참여율 합 계 70 245 19,156 71 258 21,004 109.7% 기 본 역 량 소 계 14 94 8,840 14 99 9,438 106.8% 핵심가치 7 68 7,070 7 71 7,669 108.5% 인문소양 7 26 1,770 7 28 1,769 99.9% 리더십 역 량 소 계 12 57 5,606 13 66 6,556 117.0% 직위별 리더십 5 28 1,260 5 27 1,200 95.2% 직급별 리더십 7 29 4,346 8 39 5,356 123.2% 직 무 역 량 소 계 44 94 4,710 44 93 5,010 106.4% 직무공통 11 30 665 11 30 672 101.1% 직무전문 33 64 4,045 33 63 4,338 107.2% (인재양성과-12575(2019.11.28.)호 의거) ?? 교육 참여율 추세 ○ 총 71개 과정 중 100% 초과 과정은 25개 과정으로 - 행복한 미래설계,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실무관 공직입문, 실무관 공감마당,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 성과리더십, 서울이해, MICE 서울, 실무리더십,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순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임 ※ ‘19년 ‘행복한미래설계’는 자치구 시범교육(2회 85명),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은 인사과요청으로 교육인원 증원(1,000명) - 리더십 및 법정의무교육 이수를 위한 과정과 교육을 받는데 있어 부담감이 적은 단기과정(1~2일)에 대한 참여율이 높음 연번 구분 분야 과 정 명 교육 기간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참여율 (%) 사 유 1 직무공통 업무기본 상생과협력을위한갈등관리 2 40 59 147.0 승진관련 집합교육 의무이수시간 부족직원들의 대거 참여로 이수율 초과 2 리더십 신임자 실무관공직입문 1 300 425 138.3 신임 실무관 공직입문 기본교육으로 교육수요 많음(리더십 의무교육) 3 기 본 시정비전 실무관 공감마당 1 400 550 137.5 공무직, 공공안전관 대상의 조직비전과 핵심가치 공유를 위한 1일 과정으로 교육수요 많음 4 직무전문 도시/안전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 1 1,000 1,363 136.3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법정 의무교육 으로 교육수요 많음 5 리더십 실무자 성과 리더십 3 80 105 131.3 리더십 의무이수시간(14시간) 충족을 위해 교육수요 많음 6 실무 리더십 2 700 794 113.4 7 직무공통 서울이해 서울이해 2 60 70 116.7 서울의 역사문화에 대한 전문가특강과 현장탐방위주의 교육으로 수요 많음 ○ 반면, 교육 참여율 100% 미달성 과정 44개 과정임 - 지방세 실무, 3급 승진리더, 공원녹지 실무, 과장 리더십, 어르신 복지, 인생이모작 준비, 전기실무, 노동법 실무, 4급 승진리더, 식품안전관리과정 순으로 낮게 나타남 연번 구 분 분 야 과 정 명 교육 기간 교육 횟수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참여율 (%) 1 직무전문 재무/세무 지방세 실무 5 2 100 31 31.0 2 리더십 승진자 3급승진리더 2 1 10 4 40.0 3 직무전문 환경/녹지 공원녹지실무 3 1 30 14 46.7 4 리더십 관리자 과장리더십 3 2 30 16 53.3 5 직무전문 복지/보건 어르신복지 3 1 30 16 53.3 ?? 연도별 교육참여율 추세 ○ 금년도 교육참여율은 109.7%로 전년(101.9%) 대비 7.8% 증가하였으며, 수료인원은 전년(15,875명) 대비 5,129명 증가함 구 분 계획인원(명) 수료인원(명) 참여율(%) 2019년 19,156 21,004 109.7 2018년 15,580 15,875 101.9 2017년 15,233 15,887 104.3 2016년 18,006 18,217 101.2 ※ ‘17년 ‘재난안전실무’ 법정의무이수 지정 추가교육(계획 3회,120명→추가4회 735명, 총 7회, 855명)으로 참여율 증가 ※ ‘19년 ‘행복한미래설계’는 자치구 시범교육(2회 85명),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은 인사과요청으로 교육인원 증원(1,000명) ○ 역량별 참여율 - 역량별 참여율은 전년대비 리더십역량이 14.4%p로 가장 크게 상승하였고, 직무역량 8.3%p, 기본역량 3.7%p 순으로 역량별 전체적으로 상승함 ’17년 ’18년 ’19년 전체 ⇒ 104.3% ⇒ 101.9% ⇒ 109.7% 기본 역량 ⇒ 92.2% ⇒ 103.1% ⇒ 106.8% 리더십 역량 ⇒ 93.6% ⇒ 102.6% ⇒ 117.0% 직무 역량 ⇒ 129.9% ⇒ 98.1% ⇒ 106.4% ?? 교육 참여율 미흡과정에 대한 개선방안 ○ 교육수요 대비 교육인원 과다 산정 및 직렬 특성을 미반영한 교육기간 안배로 인해 참여율 미달과정이 크게 확대된 것으로 판단됨 - ’19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자치구 인원을 감안하여 일괄적으로 단기 집합과정 교육인원을 25~30명으로 과다 산정 - ’19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인사이동에 따른 부서전입 등 업무신임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과정별 특징을 고려하지 못하고, 직무전문과정 교육일정을 3~4월로 집중 안배한 것이 참여율 저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됨 ※ 참여율 저조 직무전문과정 연도별 교육운영 현황 (단위: 명) 연번 과정명 2019년 2018년 계획인원 수료인원 참여율 계획인원 수료인원 참여율 1 지방세 실무 100 31 31.0% 80 66 82.5% 2 3급 승진리더 10 4 40.0% 10 7 70% 3 공원녹지실무 30 14 46.7% 20 27 135% 4 과장리더십 30 16 53.3% 30 29 96.7% 5 어르신복지 30 16 53.3% 20 18 90% ○ 지방세 실무과정 (참여율 31.0%) - ‘제2기 지방세 실무과정’(12.9~12.13, 5일)의 교육대상인 신임세무직이 신임자 보충교육 이수 및 12월 현안업무(체납처리, 자동차세 부과 등)로 교육 신청(30%)이 저조하여 운영 최소인원(40%초과) 미달로 폐강함 ○ 공원녹지실무과정 (참여율 46.7%) - 시·자치구 공원녹지관련 업무 담당자를 위주로 운영되는 과정으로 녹지직의 경우 2~5월은 녹지정비, 봄철 환경정비, 산불대기기간으로 바쁜시기이며, 특히 4월까지 어린이공원을 정비완료해야 하는 시기임 - 1회 교육일정(’19.3.27~3.29)이 녹지직 업무집중기간(2~5월)인 3월에 안배되어 교육참여율이 저조한 것으로 판단됨 < ’20년 교육훈련계획 설계 반영 > ?? 교육수요에 맞는 교육기간 및 일정 조정 등으로 교육참여율 제고 - ‘지방세 실무’ : 업무공백 부담 등 교육참여 여건 개선을 위해 기간을 5일→3일로 조정하고 교육일정(2기)을 12월→9월로 변경, 기수별 교육대상 구분없이 교육생 모집 - ‘공원녹지 실무’ : 교육일정을 녹지직 업무가 집중되는 봄철(2~5월)을 피해 ’20.10.28~10.30.(1회)로 조정 Ⅱ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운영 설문결과 ○ 교육만족도는 4.47점으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임 - 최근 5년동안 평균 4.40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음 ?’15년 4.40점 → ’16년 4.40점 → ’17년 4.42점 → ’18년 4.47점 → ’19년 4.47점 - ‘강사만족도’는 4.47점으로 전년대비 0.03점 상승함 ?’15년 4.45점 → ’16년 4.53점 → ’17년 4.46점 → ’18년 4.44점 → ’19년 4.47점 ○ 최근 5년간 만족도 현황 ○ 영역별로는 ‘인문소양’ 분야가 4.56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인문소양(4.56)> 직무공통(4.53)> 직급별리더십(4.49)> 직무전문(4.44)> 핵심가치(4.43)> 직위별리더십(4.40) 순으로 나타남 - 전체 71개 과정 중 4.7점 이상의 과정은 총 5개 과정으로 그 중 3개 과정이 직무(공통 2, 전문 1)역량에 해당되며, 교육 후 개인적인 활용도가 높은 과정임 핵심가치: 1개 과정(열린조직 만들기 4.86) 직급별리더십: 1개 과정(4급 승진리더 4.85) 직무공통: 2개 과정(사람중심 도시재생 4.79, 설득력 있는 발표스킬 4.76) 직무전문: 1개 과정(정기안전점검 4.70) ?? 출강강사 설문분석 ○ ’19년 총 출강 강사: 988명 3,098회(중복강사 493명) - 내부강사 347명 1,068회(34.5%), 외부강사 641명 2,030회(65.5%)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는 4.47점으로 전년대비 0.03점 상승 - 내부강사 4.47점으로 전년대비(4.44점) 0.03점 상승 - 외부강사 4.48점으로 전년대비(4.45점) 0.03점 상승 - 연도별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현황 ○ 최근 5년간 강사만족도 분포에 따르면 4.5이상 상위강사 증가, 3.5미만 하위강사의 감소로 전반적인 강사 수준은 향상 - 4.5점 이상 강사 비율은 작년 대비 4.1%(407명→ 475명) 증가 - 3.5점 미만 하위강사는 작년과 동일하게 1%대 미만(0.8%, 8명) 유지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분포 현황 구분 출강인원 평균 만족도 4.8이상 4.8미만 ~4.5이상 4.5미만 ~4.0이상 4.0미만 ~3.5이상 3.5미만 계 (%) 988 4.47 26 449 451 54 8 (2.6%) (45.4%) (45.6%) (5.5%) (0.8%) 누적(계) 26 475 926 980 8 (2.6%) (48.1%) (93.7%) (99.2%) (0.8%) 내부강사 347 4.47 7 165 165 9 1 (2.0%) (47.6%) (47.6%) (2.6%) (0.3%) 외부강사 641 4.48 19 284 286 45 7 (3.0%) (44.3%) (44.6%) (7.0%) (1.1%) ○ 만족도 4.0점 이상 강사현황 - 출강강사 988명 중 평균만족도가 4.0점 이상인 강사는 926명으로 강사선정심의회의 의결 시 추천 가능함 ? 내부강사 337명(총 347명의 97.1%), 외부강사 589명(총 641명의 91.9%) ※ 만족도 5.0점 강사 명단 연번 강사명(소속) 과 정 명 교과목명 강사등급 비고 1 2 3 4 5 6 7 ○ 강사 등급별 평균만족도 현황 - 등급별로는 특별1급(4.72)> 별도급(4.64)> 일반3급(4.52)> 일반2급(4.50)> 일반1급(4.45)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구 분 별도급 특별1급 특별2급 일반1급 일반2급 일반3급 기타 평균만족도 4.64 4.72 4.37 4.45 4.50 4.52 4.42 출강횟수 (5회) (1회) (76회) (1,340회) (1,533회) (19회) (124회) 강사수 2명 1명 23명 488명 451명 11명 12명 기타: 신임자과정 이호조, 업무관리시스템 강사, 전임강사 등 ※ 인재개발원 ○ 출강 횟수별 현황 - 2회 이상 출강강사는 493명으로 총 출강강사 988명 대비 49.9%로 전년대비(926명 중 447명, 48.3%) 1.6%p 증가 출강 회수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 이상 인원 (명) 495 180 86 54 33 25 12 21 18 64 누계 988 493 313 227 173 140 115 103 82 64 - 10회 이상 출강강사는 대부분 신임자 과정 등 장기?대규모 인원의 분반형태로 진행되는「보고서 작성, e-호조 및 업무관리시스템, 단합체육활동」분야 강사와 리더십교육 위탁업체 강사, 협업과제(‘서울이해’) 개발자 등 전문분야 강사임 ※ 20회 이상 출강 강사 명단 연번 강사명(소속) 과 정 명 교과목명 출강 횟수 평 균 만족도 비 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Ⅲ 개선 및 보완사항 ??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 및 교과목 편성 인재기획과 ○ 자치구 및 타 교육기관의 교육현황을 분석하여 직원 교육수요에 따른 실무직원 행정역량 강화 교육과 법령관련 교육과정 개설·확대 - 교육수요는 높으나 미개설 과정은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참여율이 높고 수요가 많은 과정에 대해서 실질적인 수요을 반영하여 교육인원 증원 및 횟수 확대 ⇒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설득력 있는 발표스킬 등 횟수 및 인원 확대,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의 이해, 행정에 도움이 되는 민법의 이해 과정 신설 ○ 민선7기 핵심정책과 주요 시정과제를 연계한 교육과정 신설·강화 및 교육기간 조정으로 교육참여 여건 개선을 통한 밀도있는 교육 - (신설·강화) 서울 경제정책의 이해, 서울 기후환경 정책의 이해, 서울 도시교통 정책의 이해 등(8개 신설), 주택·노동·경제분야 내용 보완(3개 강화) - (교육으로 인한 업무부담 경감 위해 5→3일 기간 조정) 토지관리 실무 등 6개 과정 ?? 적극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참여율 및 만족도 제고 인재양성과 ○ 월별 교육과정 운영현황 안내로 교육 수요자에 대한 정보제공 - 교육일정 정보 제공으로 교육 참여 유도 및 교육 만족도 제고에 기여 ○ 교육과정 운영 SNS를 통한 교육생의 입교의사 파악을 통한 참여율 제고 - 교육신청한 직원의 입교전 SNS를 통한 안내로 참석의사 파악 및 불참시 타 직원에 교육 기회 부여 등 적극적으로 교육 참석률 제고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생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만족도 제고 - 교육인원에 맞는 강의실 배정 및 교육 기자재 수시 점검 등 교육생에 대한 불편 최소화 ?? 우수 신규강사 발굴 및 만족도 높은 강사 적극 활용 인재양성과 ○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우수 신규강사 적극 발굴 - 외부강사: 언론매체, 학회, 협회, 각종 포럼, 공공?민간교육기관 추천 발굴 - 내부강사: 시·자치구 직무 교과별 강사공모를 통한 자체 및 부서 추천 확보 붙임 1. 2019년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9년 출강강사 현황 1부. 끝. (참고1)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집합교육) 기본 인적사항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공무원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급은?(5급승진자, 6급 미래인재양성 등 동일 직급과정 제외) 9~8급 7급 6급 5급 4급 3급 3. 귀하의 직렬은? 행정직 기술직 사회 복지직 관리 운영직 임기제 기타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신임자, 인문·미래학 특강, 행복한미래, 인생이모작 과정 등 제외)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공무직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연령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3. 귀하의 소속은? 본청 사업소 자치구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투자·출연 기관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급은? 주관식 3. 귀하의 소속은? 주관식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주관식 총22문항(공통21, 선택1) 안녕하세요. 교육과정 설계 담당자입니다. 본 설문은 전반적인 교육내용과 운영에 대한 '교육만족도 설문' 조사입니다. 귀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차기 교육과정 운영 개선자료로 활용코자 하오니 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든 내용은 교육훈련계획 수립 및 교육운영의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영역Ⅰ. 학습효과인식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 교육목표 달성도(과정별 상이) 구분 문항 집합단기 핵심가치 ① 시민의 입장에서 공직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직급리더 ② 교육은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에서 겪게 될 일에 대한 이해 및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 직위리더 ③ 교육은 내가 현업에서 겪게 될 상황들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직 무 ④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문소양 ⑤ 교육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역량(소양)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래설계 ⑥ 교육은 퇴직준비에 도움이 되었고 퇴직 후 겪게 될 일들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힐 링 ⑦ 교육은 스트레스 해소와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되었다. 공직입문 ⑧ 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시민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게 되었다. 집합장기 신 임 자 ① 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시민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게 되었다. 5급승진 ② 교육은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에서 겪게 될 일에 대한 이해 및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 6급장기 ③ 나 자신의 변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문성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2.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퇴직 후)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영역Ⅱ. 교육설계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4.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5. [단기과정]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였다.(3점 척도) 적정 길다 짧다 [6급 장기] 내용 중 확대 또는 축소를 희망하는 과목의 해당란에 체크하고 기타란에 그 이유 혹은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세요. 선택형 6.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현장탐방 포함 과정 본 과정에 포함된 아래의 활동에 만족하였다. ※ 기수별 운영현황이 다르므로 해당사항이 없을 시는 (해당없음)에 √표 해 주세요. 문항 집합장기 /단기(현장) 현충원참배, MT활동, 우수정책 현장탐방, 시정현장탐방, 서울역사문화체험, 단합체육활동, 봉사활동 등 과정별 포함사항 상이 선택형 7. 과정설계 전반에 대한 개선의견을 적어주세요. ※ 특강과정 제외 (추가 또는 줄이고 싶은 과목, 교육내용의 유용성, 교육방법, 희망 교육 기간, 교재 등) 주관식 영역Ⅲ. 교육운영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8. 입교 전 및 입교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9.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10.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주관식 영역Ⅳ. 강 사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1. ‘강사 만족도’ 질문입니다. 문항 1) (전문성) 강사는 해당 교과목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강의하였다. 2) (기술)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 하였다.(전달력, 교육생과 소통 기법 등) 3) (준비) 교육 내용에 맞는 충분한 강의 준비(강의 PT, 사례 등)로 강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4) (태도) 강사는 적극적인 자세(질문에 대한 충분한 대답 등)로 충실하게 강의 하였다. 12. 강사의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① 서울시 맞춤 사례나 용어, 강의태도, 발음, 진행속도 등 ② 대체하여 추천하고 싶은 강사(구체적으로) 주관식 영역Ⅴ. 시설환경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3. ‘시설환경 만족도’ - 강의실 환경(음향기기, 빔프로젝트, 책걸상 등) 14. ‘시설환경 만족도’ - 구내식당(식사, 식당환경 등) 15. 교육 환경 전반(강의환경, 산책로, 편의시설, 식당 및 서비스 등)에 대해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주관식 영역Ⅵ. 학습의지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6. 교육생의 ’학습의지’ 질문입니다. 문항 1)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2)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였다. [직무과정] 귀하가 본 과정을 수강한 주된 이유는? ① 자기개발을 위해 ② 교육 이수 시간 충족을 위해 ③ 업무활용을 위해 ④ 기타(주관식) 영역Ⅶ. 종합의견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7. 교육 전반에 대한 개선의견이나 소감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① 이번 교육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② 이번 교육에서 얻고자 했으나 얻지 못한 것 ③ 불편사항(특정계층 비하, 성희롱 등) 주관식 (선택) 과정별 추가의견(ex.특강:추천 강사, 주제, 공연 신임자: 추가 희망교과목 등) 주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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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19년 집합교육 운영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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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889 생산일자 2020-05-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연 (02-3488-2134) 관리번호 D00000400404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