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841 결재일자 2019.1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나연 김종엽 12/05 안찬율 협 조 교육기획팀장 代박영주 신규교육1팀장 김삼현 신규교육2팀장 양승철 리더십교육팀장 유희숙 핵심가치교육팀장 양주춘 2019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9. 12. (인재양성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2019년 상반기 교육운영 총평 1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2 Ⅱ.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6 Ⅲ. 향후 개선 및 보완사항 10 붙임 1. 2019년도 상반기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9년도 상반기 출강강사 현황 1부. 2019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교육운영 총평 ?? 2019년 상반기 교육개요 ※ ’19년계획: 70개과정 245회 19,156명 ○ (계획)61개 과정 113회 9,929명 (수료)60개 과정 112회 9,924명 - 미 실시교육: 1개 과정 1회(과장리더십) ? 1기 과장리더십(정원미달(6명)로 폐강) ○ 출강강사: 555명 1,439회 출강(중복강사 231명) - 내부강사 501회 200명(36.0%), 외부강사 938회 355명(64.0%) ?? 운영실적: 계획대비 99.9%(5명미달), 교육만족도 4.41점 ○ 100%이상 초과 달성: 60개 과정 중 21개 과정 -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155%),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150%), 실무관 공직입문(141%)순 ○ 교육만족도 4.41점으로 전년대비 0.07점 하락 - ’16년 4.40점→’17년 4.43점 →’18년 4.48점→’19년 상반기 4.41점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4.44점 - 전년대비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와 동일 ’18년(상) 4.41점 ?’16년 4.53점→’17년 4.46점→’18년 4.44점→’19년상반기 4.44점 ? 내부강사 4.46점으로 전년대비(4.44점) 0.02%P 상승 ? 외부강사 4.43점으로 전년대비(4.45점) 0.02%P 하락 ?? 미흡한 부분 ○ 전년대비 교육만족도는 0.07점 하락,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는 동일 - 교육운영: ’18년 4.48점에서 ’19년 상반기 4.41점으로 0.07점 하락 - 출강강사: ’18년 4.44점, ’19년 상반기 4.44점으로 동일 ? 전체 출강강사 555명 중 평균 만족도 4.0미만 강사는 32명(5.8%) · 내부강사 200명 중 7명(3.5%), 외부강사 355명 중 25명(7.0%) ?? 향후 개선 및 조치사항 ○ 수요자 중심의 과정설계 및 교과목 개선으로 교육 만족도 향상 - 상반기 교육 운영결과 반영하여 하반기 교육과정 개선 - 현업에서 활용가능한 사례중심 교육 운영으로 직무역량 강화 ○ 적극적인 교육과정 홍보로 교육 참여율 제고 노력 - 교육 참여 저조과정에 대한 원인분석 등 맞춤 교육운영으로 참여율 제고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 상반기 교육운영 실적 ○ ’19년 상반기 60개 과정 112회 9,924명 참여로 계획대비(9,929명) 99.9% 달성 ○ 역량별로는 기본역량(107.0%)>리더십역량(97.1%)>직무역량(93.7%)순으로 나타남 ○ 역량별 교육 중 직무공통교육인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과정’이 155%의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공원녹지실무과정’이 46.7%로 제일 낮은 참여율을 보임 - ‘1기 공원녹지 실무과정(3.27~3.29, 3일)’ 은 교육대상인 녹지직이 3~4월(봄철) 바쁜시기여서 기본 교육신청(27명 신청, 90%)이 저조하였으며, 현안업무로 교육직전 또는 교육당일 취소자(13명)가 많아 참여율이 저조함 ※ ’18년 실적: 20명 계획대비 28명 참여, 140.0%(교육기간: 9.12~9.14) 집합교육과정 2019년 교육계획 2019년 상반기 교육계획 2019년 상반기 교육실적(6.30현재)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이수율 합 계 70 245 19,156 61 113 9,929 60 112 9,924 99.9% 기 본 역 량 소 계 14 94 8,840 12 38 3,786 12 38 4,050 107.0% 핵심가치 7 68 7,070 6 29 3,035 6 29 3,299 108.7% 인문소양 7 26 1,770 6 9 751 6 9 751 100.0% 리더십 역 량 소 계 12 57 5,606 10 30 3,443 9 29 3,343 97.1% 직위별 리더십 5 28 1,260 4 14 555 3 13 510 91.9% 직급별 리더십 7 29 4,346 6 16 2,888 6 16 2,833 98.1% 직 무 역 량 소 계 44 94 4,710 39 45 2,700 39 45 2,531 93.7% 직무공통 11 30 665 10 11 245 10 11 252 102.9% 직무전문 33 64 4,045 29 34 2,455 29 34 2,279 92.8% ?? 교육 참여율 추세 ○ 총 48개 과정 중 100% 초과 과정은 21개 과정으로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실무관 공직입문, 성과 리더십,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 청렴특별시 서울, 일상 속 혁신, 서울이해, 공사관리실무, 소통하는 회의스킬 순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임 -교육을 받는데 있어 부담감이 적은 단기과정(1~2일)과 의무교육(공사관리실무 등) 및 퇴직후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을 선호함 연번 구분 분야 과 정 명 교육 기간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참여율 (%) 사 유 1 직무공통 업무기본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1 20 31 155.0 실무에 바로 적용가능한 교육내용의 1일 과정으로 교육수요 많음 2 상생과협력을위한갈등관리 2 20 30 150.0 승진관련 집합교육 의무이수시간 부족직원들의 대거 참여로 이수율 초과 3 리더십 신임자 실무관공직입문 1 150 211 140.7 신임 실무관 공직입문 기본교육으로 교육수요 많음 4 실무자 성과 리더십 2 40 56 140.0 리더십 의무이수시간(14시간) 충족을 위해 교육수요 많음 5 직무전문 토목/건축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 10 25 31 124.0 퇴직이후 건설기술인협회에 등록하면 재취업에 유리하여 교육수요 많음 6 기 본 공직가치 청렴특별시 서울 1 600 743 123.8 자치구 청렴인센티브 평가교육으로 매년 교육수요증가 ○ 반면, 교육 참여율 100% 미달성 과정 37개 과정임 -공원녹지 실무, 어르신 복지, 4급 승진리더, 전기실무, 노동법 실무, 식품안전관리, 인생이모작 준비과정 순으로 낮게 나타남 연번 구 분 분 야 과 정 명 교육 기간 교육 횟수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참여율 (%) 1 직 무 전 문 공원녹지실무 3 1 30 14 46.7 2 어르신복지 3 1 30 16 53.3 3 리더십 승진자 4급승진리더 2 1 25 14 56.0 4 직 무 공 통 노동법실무 2 1 30 19 63.3 5 전 문 전기실무 5 1 30 19 63.3 6 식품안전관리 3 1 25 16 64.0 ?? 연도별 참여율 추세 ○ 상반기 교육 수료율은 계획인원 대비 99.9%(5명미달)참여로 전년 상반기 대비 7.6% 감소하였으나, 실제 수료인원은 1,972명 증가 (’18년 상반기 7,952명→’19년 상반기 9,924명) 구 분 계획인원(명) 수료인원(명) 수료율(%) ’19년 상반기 9,929 9,924 99.9 2018년 15,580 15,875 101.9 ’18년 상반기 7,396 7,952 107.5 2017년 15,233 15,887 104.3 2016년 18,006 18,217 101.2 ○ 역량별 참여율 - 역량별 전년대비 참여율을 살펴보면, 기본역량 3.9%p 상승한 반면, 리더십역량은 5.5%p, 직무역량은 4.4%P 하락함 ’17년 ’18년 ’19년(상) 전체 ⇒ 104.3% ⇒ 101.9% ⇒ 99.9% 기본 역량 ⇒ 92.2% ⇒ 103.1% ⇒ 107.0% 리더십 역량 ⇒ 93.6% ⇒ 102.6% ⇒ 97.1% 직무 역량 ⇒ 129.9% ⇒ 98.1% ⇒ 93.7% ?? 교육 참여율 미흡과정에 대한 개선방안 ○ 교육수요 대비 교육인원 과다 산정 및 직렬 특성을 미반영한 교육기간 안배로 인해 참여율 미달과정이 크게 확대된 것으로 판단됨 - ’19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자치구 인원을 감안하여 일괄적으로 단기 집합과정 교육인원을 25~30명으로 과다 산정 - 공원녹지실무과정의 경우 녹지직렬 업무집중기간(2~5월)인 봄철(3월)로 교육기간 안배 2020년 교육계획 수립시 수요에 따른 과정별 교육인원 산정으로 교육참여율 제고 도모 ※ 참여율 저조과정 연도별 교육운영 현황 (단위: 명) 연번 과정명 2019년 2018년 계획인원 수료인원 이수율 계획인원 수료인원 이수율 1 공원녹지실무 30 14 46.7% 20 28 140% 2 어르신복지 30 16 53.3% 20 18 90% 3 전기실무 30 19 63.3% 20 15 75% 4 노동법실무 30 19 63.3% 20 19 95% 5 식품안전관리 25 16 64% 20 15 75% ○ 공원녹지실무과정(참여율 46.7%) - 시·자치구(5급 이하) 공원녹지관련 업무 담당자를 위주로 운영되는 과정임 - 녹지직렬의 경우 2~5월은 녹지정비, 봄철 환경정비, 산불 대기기간으로 바쁜시기이며, 특히 4월까지 어린이공원을 정비완료해야 하는 시기임 - 1기 교육기간(’19.3.27~3.29)이 3월에 안배되어 교육신청자가 적은 것으로 판단됨 ※ ’19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직무전문과정의 교육일정을 3~4월로 안배 향후 교육기간 조정 - 녹지직렬이 업무가 집중되는 봄철(2~5월)을 피해 교육기간 조정 ※ ’18년 20명 계획대비 28명 참여, 140.0%(교육기간: 9.12~9.14) Ⅱ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운영 설문결과 ○ 교육만족도는 4.41점으로 전년대비 0.07점 하락 - 최근 5년동안 평균 4.40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음 ?’17년 4.42점→’18년(상) 4.38점→’18년 4.48점(0.06△)→’19년(상) 4.41점 - ‘강사만족도’는 4.44점으로 전년과 동일하며, ’16년 이후 조금씩 감소하다 2년간 답보 상태임 ?’17년 4.46점→’18년(상) 4.41점→’18년 4.44점(0.02▽)→’19년(상) 4.44점 ○ 최근 5년간 만족도 현황 ○ 영역별로는 ‘인문소양’ 분야가 4.54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인문소양(4.54)> 직무공통(4.49)> 직급별리더십(4.43)> 직위별리더십(4.41)> 직무전문, 핵심가치(4.38) 순으로 나타남 - 전체 60개 과정 중 4.7점 이상의 과정은 총 6개 과정으로 그 중 4개 과정이 직무(공통 2, 전문 2)역량에 해당되며, 교육 후 개인적인 활용도가 높은 과정임 핵심가치: 1개 과정(열린조직 만들기 4.72) 직급별리더십: 1개 과정(4급 승진리더 4.77) 직무공통: 2개 과정(사람중심 도시재생 4.73, 설득력 있는 발표스킬 4.85) 직무전문: 2개 과정(토목시설물정밀안전진단 4.77, 정기안전점검 4.74) ?? 출강강사 설문분석 ○ ’19년 상반기 총 출강 강사: 555명 1,439회(중복강사 231명) - 내부강사 200명 501회(36.0%), 외부강사 355명 938회(64.0%)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는 4.44점으로 전년과 동일 - 내부강사 4.46점으로 전년대비(4.44점) 0.02%P 상승 - 외부강사 4.43점으로 전년대비(4.45점) 0.02%P 하락 - 연도별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현황 ○ 최근 5년간 강사만족도 분포에 따르면 4.5이상 상위강사 증가, 3.5미만 하위강사의 감소로 전반적인 강사 수준은 향상 - 4.5점 이상 강사 비율은 ’18년 상반기 대비 9.6%(233명→ 278명) 증가 - 3.5점 미만 하위강사는 ’18년~’19년 상반기 1%대 미만(0.9%, 5명) 유지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분포 현황 구분 출강인원 평균 만족도 4.8이상 4.8미만 ~4.5이상 4.5미만 ~4.0이상 4.0미만 ~3.5이상 3.5미만 계 (%) 555 4.44 18 260 245 27 5 (3.2%) (46.9%) (44.1%) (4.9%) (0.9%) 누적(계) 18 278 523 550 5 (3.2%) (50.1%) (94.2%) (99.1%) (0.9%) 내부강사 200 4.46 1 104 88 5 2 (0.5%) (52.0%) (44.0%) (2.5%) (1.0%) 외부강사 355 4.43 17 156 157 22 3 (4.8%) (43.9%) (44.2%) (6.2%) (0.9%) ○ 만족도 4.8점 이상 강사현황 - 출강강사 555명 중 평균만족도가 4.8점 이상인 강사는 18명으로 강사선정심의회의 의결 시 1순위 강사로 우선 추첨됨 ?내부강사 1명(총 200명의 0.5%), 외부강사 17명(총 355명의 4.8%) ○ 강사 등급별 평균만족도 현황 - 등급별로는 별도급(4.60) > 일반2급(4.49) > 일반1급(4.40)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구 분 별도급 특별2급 일반1급 일반2급 일반3급 기타 평균만족도 4.60 4.37 4.40 4.49 4.32 4.42 출강횟수 (2회) (36회) (488회) (795회) (7회) (111회) 강사수 1명 15명 258명 274명 5명 15명 기타: 신임자과정 이호조, 업무관리시스템 강사, 전임강사 등 ※ 인재개발원 체육전임강사(정상훈)는 출강 15회, 평균만족도 4.56점 ○ 출강 횟수별 현황 - 2회 이상 출강강사는 231명으로 총 출강강사 555명 대비 41.6%으로 전년대비(576명 중 264명, 45.8%) 4.2% 감소 출강 회수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 이상 인원 (명) 324 91 34 19 10 18 23 8 - 28 누계 555 231 140 106 87 77 59 36 28 28 - 10회 이상 출강강사는 대부분 신임자 과정 등 장기?대규모 인원의 분반형태로 진행되는「보고서 작성, e-호조 및 업무관리시스템, 단합체육활동」분야 강사와 리더십교육 위탁업체 강사, 협업과제(‘서울이해’) 개발자 등 전문분야 강사임 ?출강 횟수 상위 20위 강사 명단 연번 강사명(소속) 과 정 명 교과목명 출강 횟수 평 균 만족도 비 고 1 배정희 (시 재무과 소득소비세팀장) 신임자과정, 임기경력직 공무원 공직입문 보고서 작성이론 , 공문서 작성 실습 및 피드백 등 29 4.51 직무전문 분야강사 2 문유식 (북서울미술관 운영과장) 신임자과정 보고서 작성이론 , 보고서 작성실습 및 보고요령 등 20 4.18 직무전문 분야강사 3 김상범 (시립대 교통공학과연구교수) 신임자과정, 6급 미래인재양성 등 5개 서울도시 성장기, 도시성장 스토리,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등 18 4.20 직무전문 분야강사 4 백상훈 (시 경제정책과 혁신기술팀장) 신임자과정 보고서 작성이론 , 보고서 작성실습 및 보고요령 등 17 4.65 직무전문 분야강사 5 정상훈 (인재개발원 체육강사) 신임자과정, 6급 미래인재양성 등 7개 건강특강, 생활체육, 테니스, 단합체육활동 등 15 4.56 내부강사 6 박종환 (시 장애인자립지원과) 신임자과정 이호조시스템 이해, 이호조시스템 활용 실습 14 4.55 직무전문 분야강사 7 박태웅 (PSI컨설팅) 6급 승진자, 5급 승진리더 등 4개 감성리더십, 상생커뮤니케이션 등 14 4.53 리더십 위탁업체 8 김선기 (해피트레이닝 컨설팅) 신임자과정 MT(셔플보드, 도미도 등) 14 4.44 MT강사 9 이운용 (해피트레이닝 컨설팅) 신임자과정 MT(셔플보드, 도미도 등) 14 4.42 MT강사 10 최성수 (시 정보공개정책과) 신임자과정 업무관리시스템 이해 및 활용실습 14 4.32 직무전문 분야강사 11 신희권 (시립대 국사학과 교수) 신임자과정, 5급 승진리더 등 4개 서울역사문화이해 13 4.54 직무전문 분야강사 12 최기웅 (강서구 장애인복지과장) 신임자과정 회계실무, 계약실무 등 12 4.73 직무전문 분야강사 13 김현아 (시 문화예술과 축제진흥팀장) 신임자과정 보고서 작성이론 , 보고서 작성실습 및 보고요령 등 12 4.52 직무전문 분야강사 14 김수영 (시 정보시스템담당관) 신임자과정 업무관리시스템 이해 및 활용실습 12 4.49 직무전문 분야강사 15 임정수 (해피트레이닝 컨설팅) 신임자과정 MT(셔플보드, 도미도 등) 12 4.47 MT강사 16 박광성 (PSI컨설팅) 팀장리더십, 5급 승진리더 등 4개 조직과나, 일 잘하는 관리자의 비결 등 12 4.46 리더십 위탁업체 17 김태중 (노원구 치수과장) 신임자과정 보고서 작성이론 , 보고서 작성실습 및 보고요령 등 12 4.41 직무전문 분야강사 18 배덕환 (시 예산담당관 예산총괄팀장) 신임자과정 예산실무 및 실습 12 4.40 직무전문 분야강사 19 최성민 (해피트레이닝 컨설팅) 신임자과정 MT(셔플보드, 도미도 등) 12 4.37 MT강사 20 성종렬 (JR컴퍼니) 신임자과정 MT(셔플보드, 도미도 등) 12 4.36 MT강사 Ⅲ 향후 개선 및 보완사항 ??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 및 교과목 편성 인재기획과 ○ 교육수요에 따른 교육과정 확대 운영 - 참여율이 높고 수요가 많은 과정에 대해서 익년도 교육계획 전에 실질적인 교육 참여 인원과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인원 증원 및 횟수 확대 필요 ⇒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실무관공직입문, 성과리더십,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 등 교육수요가 많은 과정은 횟수 및 인원 확대 검토 ○ 유사 직무과정 통합 및 현업에서 활용가능한 사례중심 교육을 통한 분야별 직무역량 강화 - 성공하는 보고서작성, 유형별 보고서 작성 실무 - 소통하는 회의스킬, 효과적 면접기법, 설득력 있는 발표능력 등 ?? 적극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참여율 및 만족도 제고 인재양성과 ○ 월별 교육과정 운영현황 안내로 교육 수요자에 대한 정보제공 - 교육일정 정보 제공으로 교육 참여 유도 및 교육 만족도 제고에 기여 ○ 교육과정 운영 SNS를 통한 교육생의 입교의사 파악을 통한 참여율 제고 - 교육신청한 직원의 입교전 SNS를 통한 안내로 참석의사 파악 및 불참시 타 직원에 교육 기회 부여 등 적극적으로 교육 참석률 제고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생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만족도 제고 - 교육인원에 맞는 강의실 배정 및 교육 기자재 수시 점검 등 교육생에 대한 불편 최소화 ?? 우수 신규강사 발굴 및 만족도 높은 강사 적극 활용 인재양성과 ○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우수 신규강사 적극 발굴 - 외부강사 : 언론매체, 학회, 협회, 각종 포럼, 공공?민간교육기관 추천 발굴 - 내부강사 : 시?자치구 직무 교과별 강사공모를 통한 자체 및 부서 추천 확보 붙임 1. 2019년 상반기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9년 상반기 출강강사 현황 1부. 끝. (참고1)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집합교육) 기본 인적사항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공무원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급은?(5급승진자, 6급 미래인재양성 등 동일 직급과정 제외) 9~8급 7급 6급 5급 4급 3급 3. 귀하의 직렬은? 행정직 기술직 사회 복지직 관리 운영직 임기제 기타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신임자, 인문·미래학 특강, 행복한미래, 인생이모작 과정 등 제외)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공무직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연령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3. 귀하의 소속은? 본청 사업소 자치구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투자·출연 기관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급은? 주관식 3. 귀하의 소속은? 주관식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주관식 총22문항(공통21, 선택1) 안녕하세요. 교육과정 설계 담당자입니다. 본 설문은 전반적인 교육내용과 운영에 대한 '교육만족도 설문' 조사입니다. 귀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차기 교육과정 운영 개선자료로 활용코자 하오니 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든 내용은 교육훈련계획 수립 및 교육운영의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영역Ⅰ. 학습효과인식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 교육목표 달성도(과정별 상이) 구분 문항 집합단기 핵심가치 ① 시민의 입장에서 공직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직급리더 ② 교육은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에서 겪게 될 일에 대한 이해 및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 직위리더 ③ 교육은 내가 현업에서 겪게 될 상황들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직 무 ④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문소양 ⑤ 교육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역량(소양)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래설계 ⑥ 교육은 퇴직준비에 도움이 되었고 퇴직 후 겪게 될 일들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힐 링 ⑦ 교육은 스트레스 해소와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되었다. 공직입문 ⑧ 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시민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게 되었다. 집합장기 신 임 자 ① 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시민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게 되었다. 5급승진 ② 교육은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에서 겪게 될 일에 대한 이해 및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 6급장기 ③ 나 자신의 변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문성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2.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퇴직 후)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영역Ⅱ. 교육설계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4.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5. [단기과정]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였다.(3점 척도) 적정 길다 짧다 [6급 장기] 내용 중 확대 또는 축소를 희망하는 과목의 해당란에 체크하고 기타란에 그 이유 혹은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세요. 선택형 6.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현장탐방 포함 과정 본 과정에 포함된 아래의 활동에 만족하였다. ※ 기수별 운영현황이 다르므로 해당사항이 없을 시는 (해당없음)에 √표 해 주세요. 문항 집합장기 /단기(현장) 현충원참배, MT활동, 우수정책 현장탐방, 시정현장탐방, 서울역사문화체험, 단합체육활동, 봉사활동 등 과정별 포함사항 상이 선택형 7. 과정설계 전반에 대한 개선의견을 적어주세요. ※ 특강과정 제외 (추가 또는 줄이고 싶은 과목, 교육내용의 유용성, 교육방법, 희망 교육 기간, 교재 등) 주관식 영역Ⅲ. 교육운영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8. 입교 전 및 입교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9.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10.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주관식 영역Ⅳ. 강 사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1. ‘강사 만족도’ 질문입니다. 문항 1) (전문성) 강사는 해당 교과목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강의하였다. 2) (기술)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 하였다.(전달력, 교육생과 소통 기법 등) 3) (준비) 교육 내용에 맞는 충분한 강의 준비(강의 PT, 사례 등)로 강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4) (태도) 강사는 적극적인 자세(질문에 대한 충분한 대답 등)로 충실하게 강의 하였다. 12. 강사의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① 서울시 맞춤 사례나 용어, 강의태도, 발음, 진행속도 등 ② 대체하여 추천하고 싶은 강사(구체적으로) 주관식 영역Ⅴ. 시설환경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3. ‘시설환경 만족도’ - 강의실 환경(음향기기, 빔프로젝트, 책걸상 등) 14. ‘시설환경 만족도’ - 구내식당(식사, 식당환경 등) 15. 교육 환경 전반(강의환경, 산책로, 편의시설, 식당 및 서비스 등)에 대해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주관식 영역Ⅵ. 학습의지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6. 교육생의 ’학습의지’ 질문입니다. 문항 1)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2)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였다. [직무과정] 귀하가 본 과정을 수강한 주된 이유는? ① 자기개발을 위해 ② 교육 이수 시간 충족을 위해 ③ 업무활용을 위해 ④ 기타(주관식) 영역Ⅶ. 종합의견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7. 교육 전반에 대한 개선의견이나 소감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① 이번 교육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② 이번 교육에서 얻고자 했으나 얻지 못한 것 ③ 불편사항(특정계층 비하, 성희롱 등) 주관식 (선택) 과정별 추가의견(ex.특강:추천 강사, 주제, 공연 신임자: 추가 희망교과목 등) 주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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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841 생산일자 2019-1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연 (02-3488-2201) 관리번호 D000003882582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