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중간 결과보고(2차) 및 집중관리계획

문서번호 요금과-10779 결재일자 2020.5.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관리팀장 요금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정재희 이성식 서기환 05/22 박병권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김효선 현장민원과장 고채현 ㅊ 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중간 결과보고(2차) 및 집중관리계획 2020. 5. 북부수도사업소 (요 금 과) -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중간 결과보고(2차) 및 집중관리계획 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활성화 계획에 따른 추진실적을 보고하고 집중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의 납부편의 증진 및 수도 요금 징수율을 제고하여 상수도 행정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추진배경 추진배경 ? 시민 편의 증진 및 수도요금 징수율 제고 ? 2019년 자체 경영실적평가 결과 전자고지 부분 실적 미비 평 가 방 법 ? 실적 점수 : 자동납부(1점) + 전자고지(1점) ○ 점 수 : 가입률(40점) + 전년대비 신장률(60점) ? 평점 계산 ○ 실적기준 : 가입률 및 신장률 ○ 평 점 : (79+21 × 평가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최하위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1위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최하위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배 점 : 2점 ? 표준화 점수 부여방법 ○ 자동납부 : 평점 × 평가지표 가중치(0.01) ○ 전자고지 : 평점 × 평가지표 가중치(0.01) ? 2020년 본부 자체 경영실적평가 경영효율화 지표에 반영 2 2020년 목표 및 추진실적·현황 목표 ? 자동납부 가입률: ‘19년 48.43% ⇒ ’20년 49% (사업소 중 1위) ? 전자고지 가입률: ‘19년 4.91% ⇒ ’20년 9.5% (사업소 중 1위) 그간 추진실적 ? 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홍보 계획 수립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활성화 계획 (2020.02.25.)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추가 홍보 계획 (2020.03.10.)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홍보 중간 결과보고(1차) 및 향후 계획 (2020.03.20.)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홍보문 구청 소식지에 게재 - 게재 내용: 자동납부·전자고지·자가검침 신청방법, 감면혜택 등 - 관할 3개 구청(강북·도봉·노원) 소식지에 홍보문 게재 ?4~5월 간 3개구 총 49만부 소식지 배포 완료 ?강북구 14만부(2020.03.25.), 도봉구 13만부(2020.03.31.) ?노원구 22만부(2020.04.27.) 도봉구청 4월 소식지 게재 ? 자동납부·전자고지 홍보문 및 현수막 제작·배포 - 1차 제작·배포: 2020.03.05~03.06 (총 20,000부) 번2동 주민센터 비치 사업소 행정지원과 비치 요금과 사무실 비치 - 2차 제작·배포: 2020.03.16~03.20 (총 40,000부, 강북구 삼양동 외 23개동) 번동 주공아파트 인수동 빌라 번동 주공아파트 - 3차 제작·배포: 2020.04.14~04.20 (총 40,000부, 강북구 미아동 외 22개동) 미아동 단독주택 인수동 빌라 수유동 빌라 ? 자동납부·전자고지 현수막 제작 및 게첨 - 2개구 지정 게시대 및 사업소 입구에 홍보 현수막 게첨 ?도봉구 창동 807-1 외 3개소 (2020.04.01.게첨) ?노원구 상계동 368-6 외 3개소 (2020.04.06.게첨) 도봉구 지정게시대 노원구 지정게시대 사업소 입구 추진현황 (’20. 4. 31 기준) ○ 자동납부 가입률 (단위: %) 구 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19년 가입률 43.56 47.11 45.51 48.43 48.58 47.22 41.59 41.55 ‘20년 가입률 44.19 47.79 46.03 48.99 49.29 47.44 42.20 42.16 증 감 률 0.63 0.68 0.52 0.56 0.71 0.22 0.61 0.61 - ?19년, ?20년 자동납부 가입률이 사업소 중 2위이고, 수도요금 전체 고지금액 대비 자동납부로 수납된 금액의 비율 또한 55.83%로 사업소 중 가장 높음 ○ 전자고지 가입률 (단위: %) 구 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19년 가입률 6.90 9.02 5.78 4.91 7.69 7.02 8.08 6.76 ‘20년 가입률 7.06 8.93 5.83 4.92 7.52 6.93 8.08 6.65 증 감 률 0.16 -0.09 0.05 0.01 -0.17 -0.09 0 -0.11 - ‘20년 전자고지 활성화 추진으로 ‘19년 대비 ‘20년 가입률이 0.01% 증가하였지만 홍보 대비 효과가 크지 않았음 ○ 전자고지 가입률 저조원인 분석 - 시민들은 휴대전화 문자를 통한 수도요금 고지(모바일 고지)가 더 편의성이 높다고 인식하지만, 현재 시행 중인 전자고지는 E-mail을 통한 고지만 전자고지로 인정 - 전체 인구 대비 고연령층 비율이 17.6%로 사업소 중 가장 높지만 고연령층은 상대적으로 종이고지서를 선호 ○ 개선방안 - 편의성이 높은 모바일 요금고지 서비스를 시행하는 방안 강구 ?현재 시행중인 수도요금 문자안내 서비스 확대 시행 건의 - 전자고지 제도 집중관리 및 홍보 필요 ?지역 언론, 차량용 자석스티커, 추가 홍보문 배포 등으로 집중 홍보 3 향후 추진계획 전자고지→모바일고지 확대 시행 건의 ? 5월 정례 사업소장 회의 시 해당 안 건의 예정 전자고지 제도 집중홍보 실시 예정 ? 지역 언론(6개 신문)에 홍보문 게재 예정 ? 차량용 자석스티커 제작 및 구매 - 내 용: 전자고지 신청 홍보 문구 - 소요예산: 약 원 (1장당 약 원 × 40장) - 구매방법: 신용카드로 결제 후 계좌 입금 처리 - 예산과목: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사무관리비, 기본경비 ? 홍보문 추가 제작 및 배포 예정 - 내 용: 기존 홍보문과 동일한 내용 (전자고지, 자동납부 신청방법 및 혜택 등) - 소요예산: 약 원 (1장당 약 원 × 50,000장) - 구매방법: 신용카드로 결제 후 계좌 입금 처리 - 예산과목: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징수 및 수용가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사무관리비, 기본경비 4 기대효과 시민의 수도요금 납부 편의 증진 ? 수도요금 고지서 전자 및 모바일 열람으로 인한 시민 편의 증대 ? 수도요금 감면 혜택 확대 상수도 업무에 대한 시민 인식 제고 ? 요금 고지서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여 시민들의 상수도 업무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기대 전자고지 활성화로 비용 절감 및 징수율 제고 ? 종이고지서 발송 건수 감소로 행정력 절감 및 수도요금 징수율 제고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자가검침 가입률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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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중간 결과보고(2차) 및 집중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10779 생산일자 2020-05-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재희 (02-3146-3302) 관리번호 D000004000620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