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보고

문서번호 학예과-3268 결재일자 2020.5.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문평온 서주영 05/15 백기영 협 조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보고 2020. 5. 서울시립미술관 (학 예 과)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보고 미술관 소통 능력 강화 및 관람객 확대, 북서울미술관 인지도 제고에 기여한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근거 및 목적 ?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계획(안)(학예과-465호, ’19.1.24) ? 북서울미술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한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 2 용역개요 ? 용 역 명 :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 계약기간 : 2019. 2. ~ 12. ? 계약업체 : - 소 재 지 : - 사업종류 : (업태)서비스, (종목)행사기획업, 홍보마케팅, 문화예술관련기획업 - 주요경력 : 국립현대미술관 <기억된 미래> 전시 운영, 베니스비엔날레 국제전람회 한국관 국내홍보, 바라캇 컨템포러리 전시 홍보 등 ? 계약금액 : 29,920천원(부가세 포함) ? 사업내용 ○ 예술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미술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주요 전시 홍보를 통한 관람객 개발 및 유입 ○ 매체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 기획 ○ 지역 특성을 감안한 전략적 홍보 기획 등 3 추진결과 ? 주요 추진내용 ○ 미술관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자문회의(13회) ○ 주요 전시(웹-레트로展, 한국근현대명화전, 타이틀매치展) 특성에 맞는 전략적 홍보 설계 및 실행 ? 전시별 홍보 타깃 설정 등을 통한 관람객 발굴 및 유치 ? 영화관 및 버스, SNS 게시물 광고 등 전시 특성에 맞는 새로운 홍보 매체 도입 ? 시의적절한 SNS 활용 홍보를 통한 시민들의 관심과 흥미 유발 ? 시민들의 참여 확대를 위한 연령별 맞춤형 전시 연계교육 설계 등 ○ 미술 전문지 기획기사 발굴 및 기자간담회 전시 투어 등을 통한 언론 홍보 확대 ○ 문화예술계 이슈 및 전시 보도내용 분석을 위한 뉴스클리핑(83회) ○ 북서울미술관 홍보 채널 조사 및 진단, 관리 등 ? 사업성과 ○ 주요 홍보 대상이었던 <한국근현대명화전>, <2019 타이틀매치展>의 경우, 개관 이래 약 16만 명(일 최대 4,391명)에 이르는 최대 관람객 유치 및 전년도 동기간 대비 관람객수 70% 증가 - (기존) 2018년 입구/일 평균 관람객 : 96,696명 / 1,559명 - (성과) 2019년 입구/일 평균 관람객 : 163,936명 / 2,644명(7~8월 기준) ○ 전략적인 전시 홍보로 세계적인 아이돌그룹 BTS, RM 전시 방문 ○ 중앙 일간지 및 전문지 등 언론 보도, 작년 동기간 전시 대비 약 2.8배 증가 - (기존) ’18년 유사 기간 전시 : <2018 타이틀매치> 23건, <2018 서울포커스> 28건, 총 51건 - (성과) ’19년 유사 기간 전시 : <한국근현대명화전> 105건, <2019 타이틀매치> 37건, 총 142건 ○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시민들과의 실시간 소통 범위 및 횟수 약 1.5배 증가 - (기존) 2018년: 페이스북(173회), 인스타그램(173회), 블로그(113회) - (성과) 2019년: 페이스북(307회), 인스타그램(308회), 블로그(105회) ○ SNS(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한 게시물 도달률 약 10배 이상 증가 - 주요 홍보 대상이었던 <웹-레트로展>의 경우 페이스북 게시물 광고 도달 실적 총 32,062명으로, 미술관 유사 게시물 평균 2,500명과 비교 시 약 12배 이상 증가 ? 사업효과 ○ 미술관 관람객 증가 및 인지도, 지명도 향상 ○ 지역?전시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홍보 기법 다원화로 시민과의 소통 및 시민 참여 활성화 ○ 미술관 내?외부 협력을 통해 지역과 상생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기반의 지역 거점 공공미술관으로서 자리매김 붙임: 결과보고서 요약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용역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3268 생산일자 2020-05-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평온 (02-2124-5271) 관리번호 D00000399573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및행사기획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